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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3. 문화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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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문화와 교육

일반적으로 사회체제는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자의 지위와 역할에 따라 행동하는
상호작용으로 정의되고 있음
●  한편, 학교는 사회의 가치나 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각 구성원들이 역할관계를 유지하는 조직
의 집합체라는 관점에서 특별한 사회체제라고 볼 수 있음
●  하나의 사회체제인 학교집단에는 특유한 행동양식이 있음, 특히,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는 다
른 사회집단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행동양식이 있음
●  이 학교집단 특유의 행동양식, 특히 그 배후에 있는 가치유형과 집단규범을 ‘학교문화’라고 함
●  학교문화는 교사문화와 학생문화라고 하는 두 가지 하위문화로 구성됨
●  교사문화는 교사집단의 특유한 가치패턴과 규범이며, 학생문화는 학생집단의 특유한 가치 패
턴과 규범임
●  학교학습풍토는 학교를 하나의 문화체제로 보고 학교문화를 전체적으로 파악하여 그 학교만
이 갖고 있는 독특한 정기임`
- 즉, 특정한 학교환경에 따라 오랫동안 존재해 온 그 학교의 제도적, 조직적 유형과 실천에
의해서 형성된 특유한 분위기를 말함


1) 문화와 교육
●  문화는 인간의 사회생활의 산물이며, 인간의 사회생활은 문화의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짐
●  사회는 동물세계에도 존재하지만 문화는 오직 인간세계에서만 발견됨
- 따라서 문화는 인간과 동물을 구별 짓는 중요한 요소임
●  일상생활에서 사용될 때의 문화라는 것은 교양, 세련, 발전 등의 의미에 가까웠으나 사회학
적 의미의 문화란 ‘사회성장으로서의 개인에 의해서 학습된 인간 삶의 총체’라고 할 수 있으
며 그것은 하나의 생활양식이며 사고, 행위 및 감정양식임
●  문화는 원래 라틴어의 cultus에 그 어원을 두고 있으며, 처음에는 ‘밭을 갈아 경작한다’는 의
미를 갖고 있었으나, 나중에는 어의(語意)가 ‘가치를 창조한다’라는 의미로 변화되었음
●  문화는 ‘교육’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다음 세대에 전달됨으로써 계승되고, 더욱 발달하게 됨
●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개인은 문화를 내면화하여 문화적인 존재로 발달해 나가게 되는데, 이
렇게 본다면 교육은 곧 인간을 문화화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  ‘자연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교육을 통하여 드디어 ‘문화적 존재’로서의 인간으로 변화하게
됨으로써 기존의 문화를 향유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기도 함
●  문화화는 개인이 문화를 습득하여 내면화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이는 일생에 걸쳐서 일어나
는 사회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 문화에 대한 정의를 한마디로 내리기는 어려움, 왜냐하면 문화는 복합적인 요인으로 구성되
어 있기 때문임
●  지금까지 문화에 관하여 내려진 수많은 정의들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일 뿐만 아니라 가장
포괄적인 것으로 널리 인용되고 있는 정의는 타일러(E.B.Tylor)가 내린 것임

●  문화라는 용어는 인류학의 선구자 타일러에 의하여 소개되었고, 그의 저서인『원시문화』에
서 그는 문화를 “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관습 그리고 사회의 한 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하여 얻어진 다른 모든 능력이나 습관들을 포함하는 복합적 총체”라고 기술함
●  코탁(Kottak)은 인류학 개론에서 문화란 사회의 성원들에 의해 학습되고, 공유되고, 양식화
되면서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보다 구체적으로 문화의 속성에 대해 정의하고 있음
Ÿ 피터슨(Peterson)은 문화는 어느 나라 또는 어느 지역에 속한 사람들의 집단이 일반적으로
보유한, 어느 정도 정착된 내부의 가치와 믿음이며 그 가치관과 믿음이 사람들의 외적인 행
동과 환경에 미치는 눈에 띄는 영향력이라고 정의함
●  이와 같은 의미를 종합해 보면, 문화란 자연현상에 인간의 행동적 양식이 서로 상호작용한
결과에서 얻어진 산물로서 사회전체 성원들에 의해 받아들여진 것으로 집단이나 사회에 범
위를 둔 어떤 특정한 생활양식이라 정의 내릴 수 있음
●  학교문화라는 개념은 넓게 보아 학교의 사회적 풍토 또는 사회적 분위기라는 말로 대동소이
하다고 볼 수 있음
●  학교문화라는 말은 원래 1930년대에 월러(W.Waller)에 의하여 생긴 것으로, 학교사회를 다
른 사회체제와 구별하여 그 특성을 두드러지게 하고자 쓰여진 개념임
●  학교문화란 학교의 구성원들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갖고 있는 태도, 가치관, 행동경향 및 분
위기라 정의할 수 있음
●  개인의 행동양식이 그러하듯이 학교문화도 다양해서 다른 학교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
한 풍습, 습관, 전통을 가지게 되는데, 교훈, 합창대회, 교기, 교가, 응원가도 다 나름대로 그
학교의 문화를 상징하고 있는 것임
●  학교에 따라 학구적 분위기의 정도는 다름
- 어느 학교는 그야말로 공부하는 분위기로 가득 차 있는가 하면, 어떤 학교는 어수선하고
비학구적 분위기가 우세함
●  학교의 이러한 분위기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리라는 것은 누구나 기대할 수 있음
●  학생문화에 초점을 두어 학교의 분위기와 학업성취의 관계를 설명한 콜먼의『청소년 사회』
는 오래된 것이지만 매우 유명함
●  그는 청소년들은 같은 또래끼리 학교에 모여 있기 때문에 성인사회의 문화와는 다른, 때로는
대항적인 자신들의 문화를 형성한다고 설명하고 이러한 학생문화는 학교에서의 생활과 태도
형성에 영향을 주어 성적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함
●  미국의 고등학교 학생들은 대개 운동선수와 학생회장과 같은 인기를 가치 있게 여기고 학구
적 활동은 낮게 평가하기 때문에 미국학생들의 성적을 향상시키려면 이들의 비학구적 문화
를 깨뜨리거나 약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음
●  학생들은 콜먼이 관찰한 바와 같이 비학구적이고 스포츠나 좋아하는 것은 아니라는 주장도 나왔음
●  맥딜(McDill)의 연구에 따르면 학생문화는 성적에 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그리 큰 것은 되지
못함, 반면에 학생들의 지능지수, 사회경제적 지위, 소망 수준이 학생문화보다 성적에 훨씬
큰 영향을 주는 사실을 확인하였음
●  학교의 분위기를 학교풍토(school climate)의 개념으로 정리하고, 이것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자들 가운데 브루코버가 널리 알려져 있음

●  그와 그의 동료들이 실시한 연구에 의하면 학생의 학업적 성공에 대한 교사의 기대, 학생의
학습능력에 대한 교사의 평가, 교사의 평가와 기대에 대한 학생의 인식, 학생의 무능력감 등
을 중심으로 측정한 학생의 풍토지수가 학업성취에 뚜렷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음
●  그리고 학교풍토에 따라 교사의 교육활동에 대한 열의에 차이가 난다는 사실을 확인함으로
써 학교풍토의 학업성취에 대한 효과를 지지하는 연구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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