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5. 학생문화

반응형

25. 학생문화

대부분 학생문화 연구의 효시로는 미국의 콜먼연구를 꼽음
●  콜먼은 1950년대 중반에 미국의 중서부 지역 10개 고등학교에서 학생집단의 가치풍토를 조사함
●  조사를 통하여 그는 ‘청소년 세계’의 존재, 즉 교사나 부모의 기대와는 다른 청소년 집단 특
유의 가치패턴을 확인함
●  다시 말하면, 콜먼은 그가 연구한 고등학교에서 지도급 학생 속에 어떤 학생들이 들어가야
되는가를 밝힘으로써 부분적으로 고등학생의 가치기대를 분석함
●  그는 학생들은 학교가 기대하는 학업성취보다도 축구를 비롯한 운동경기에 열중하고 있으며,
동년배로부터의 수용과 인정을 희구하고, 육체적인 탁월성과 ‘인기 있는’ 것에 높은 가치를
두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냄
●  콜먼은 놀이와 재미를 지향하는 학생문화가 학생들의 학업성적을 저하시키는 주요 요인이라
고 지적함
●  ‘놀이’ 지향의 학생문화가 성적수준을 저하시킨다고 하는 콜먼의 지적은 당시 큰 사회적 관
심을 불러일으켰으며, 그 후 학생문화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됨

 

1) 청소년 문화의 형태


●  오늘날 학생문화의 유형은 연구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다음 세 가지 유형으로 요
약해 볼 수 있음
●  진학을 위해 오직 부지런히 공부하는 ‘학습 지향형’과 학교가 지향하는 공식적인 규정이나
규칙에 반항하는 ‘저항형’ 및 ‘놀이지향형’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음

 

(1) 학습지향형
●  소위 일류학교의 진학률이 높은 학교에 많은 반면 실업계학교에서는 소수에 불과함
●  그들은 교칙을 잘 준수하지만, 어떤 면에서는 대단히 개인주의적이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집단 활동에 참여하는 일은 거의 없음
●  그리고 다른 유형의 학생들에 비해 또래집단을 형성하는 일도 적음, 그들이 가진 가치패턴의
특징은 금욕과 미래 지향형임


(2) 저항형
●  어떤 학교에 있어서도 소수파의 자리를 차지함
●  그러나 어느 학교에서든 존재하고 있음
●  각종 조사에 의하면, 저항형을 나타내는 학생은 학업성적이 낮고 교칙에 의한 행동규제에 강
하게 반발하며 사회 규범 전반에 대해서도 반항적임


(3) 놀이지향형
●  양적으로 가장 많은 학생이 이 유형에 속하고 있음
●  이 유형에 속하는 학생들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규칙의 습득과 공식적인 집단 활동에 참여하
려는 의욕이 비교적 높음
●  유행과 패션 등 상업적 청소년 문화에 매우 관심이 높기도 함
●  반발은 주로 복장이나 두발과 같은 외모에 관한 규칙에 대한 것이며, 전면적인 일탈로 진행
되는 경우는 드묾


2) 청소년 문화의 특징


●  청소년 문화란 청소년들에게 독특하게 존재한다고 생각되는 행동양식이나 가치관 및 태도
등을 말함
●  청소년 문화는 행동이나 복장, 언어 등 외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부분도 있으며 또는 이념
적이고 이상적인 면에서 청소년들의 정신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는 면도 있음
●  하위문화로서 청소년 문화가 기성문화인 주류문화와 너무 대립되거나 서로 병존할 수 없는
경우 청소년 문화는 반문화가 됨
●  히피와 일부 미국 흑인들의 과격한 하위문화는 미국의 전통적인 개신교 문화를 부정함으로
써 미국 사회질서의 혁명적 재조직을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문화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
●  청소년 문화의 한 특징으로서 기성세대가 이룩한 문화에 대한 비판과 저항의식은 기성 문화
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그들의 수정을 바라거나 기성문화와 다른 독특한 행동양식이나
가치관을 가지는 것을 의미함
●  따라서 어느 정도의 비판과 저항의식은 우리의 장래가 현실보다 더 개선되면서 발전해 나가
야 한다는 과정에서 청소년 문화의 기본성격이 되지 않을 수 없음
●  오늘날 청소년들의 가치관의 갈등은 청소년 문화의 또 하나의 특징임
- 한국사회와 같이 사회변동이 심하고 사회구조와 문화구조의 격차가 심한 사회에서는 가치
관의 갈등을 가지기 쉬움

●  이러한 갈등은 청소년의 성인의식을 둘러싼 청소년 자신과 성인들의 의식 차이에서 볼 수 있음
- 청소년들은 일반적으로 그들 자신이 성인들과 같은 책임 있는 행동을 안 하려고 하면서도
성인들이 가지고 있는 특권을 모두 가지려 함
●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들의 하위문화를 이해하려는 것은 학생들의 지도를 위하여 대단히 중요함
●  학생들의 하위문화는 수업시간이나 정규의 학교활동에 대해서보다는 운동, 친교, 동아리 활
동 등에서 더 깊은 관계를 가짐
●  또, 학교 성적과는 관계없이 이러한 집단에서는 그들 자신대로의 위계적인 질서를 가지고 있음
●  앞으로의 학생문화 연구는 학교의 조직구조 및 교사의 교육적 행동을 고려한 가운데 학생들
의 가치형태와 행동양식을 규명할 필요가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