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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1. 기능론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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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기능론의 문제점

- 가정
1970년대 중반 이후 학교 교육과 직업의 밀접한 관계, 사회가 점차 능력주의로 될 것이라는 가정
●  재능 있는 자들은 귀속적 신분에 상관없이 사회적 이동기회가 증진되리라는 가정 등
●  기능론이 갖고 있는 중요한 가정들은 대학졸업자들의 실업문제, 교육결과와 고등직업지위의
불균형 등으로 새로운 도전을 받게 되었음


(1) 기능론에 따르면 교육과 직업 간의 관계를 설명해주는 중요한 요인은 인지기술로,
이것은 장래 직무 수행에 긍정적인 기능을 하고 상위직업의 직무수행을 위해 반
드시 필요하다고 했음
●  그러나 이러한 가정에 대해 젠크스(C. Jencks)는 대학의 학점과 직업지위 및 장래의 수입
간의 관계에 대한 그의 연구를 통해 반론을 제기함
●  대학 학점은 대학에서 가르친 내용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달성했는지를 제시해주는 척도임
●  기능론적 관점이 타당하다면 대학 학점은 직업 신분과 상대적인 수입을 예언할 수 있어야
할 것임
●  즉, 다른 조건이 동일할 경우 대학 학점이 우수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좋은 직
업을 갖고 더 좋은 수입을 얻어야 하는 것임
●  그러나 대학 학점과 직업 신분 및 장래의 수입 간의 관계를 밝힌 연구 문헌들은 그 같은 관
계를 입증하기 못했음
●  오히려 여러 증거들을 종합해 볼 때 미래의 신분이나 수입을 예언해 주는 것은 인지기술이
아니라 교육 자격증임
●  고용주들은 대졸자나 석사학위 소지자를 선호하지만 교육경력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직무수
행이 우수한 것은 아님
- 다만 제한된 직업에 많은 지원자들이 몰리게 될 경우 고용주들은 매우 객관적이고 공정해
보이는 선별장치로서 교육자격증을 사용할 수 있음
●  대학졸업자가 양적으로 많아지고 교육 이수증도 점차 고학력 추세이므로 어떤 직종에서 요
구하는 피고용자의 취업기준이 높아져 이에 따른 피고용자의 학력이나 고용기준을 높여가는
현상에 불과함


(2) 기능론에 따르면 교육의 기회 확대는 빈민층이나 소수집단 학생들이 높은 신분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증대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했음, 그러나 이러한
명제는 능력주의적 명제를 뒷받침하기에 충분하지 않음
●  이에 대한 도전은 보울즈와 진티스의 연구를 통해 알아볼 수 있음
●  지금까지 IQ점수와 직업적 지위, 수입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믿어왔음
●  보울즈는 사회경제적 지위를 통제했을 때 IQ는 개인의 수입에 미세한 영향을 준다고 함
●  반대로 IQ를 통제했을 때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자식의 수입 사이에는 매우 높은 상관
관계가 나타남

●  구체적인 결과
- 사회경제적 지위점수가 최하위이고 평균 정도의 지능을 가진 자가 전체 임금노동자의 상
위 1/5에 속할 확률은 6%
- 지능점수는 비슷하나 사회경제적 지위 점수가 최상에 속한 사람이 전체 임금노동자의 상
위 1/5에 속할 가능성은 41%
●  젠크스도 이러한 결과를 뒷받침해 주는 증거를 제시함
- 학교성적과 사회경제적 지위를 통제했을 때 지능과 직업적 지위, 그리고 장래 수입 사이
의 관계를 무의미하다고 밝힘


(3) 현대사회는 학교교육의 확대를 통해 능력주의적 질서를 가져올 수 있고, 또 하나는
양질의 학교교육을 통해 특권층 부모들이 자신들의 높은 신분을 다음세대에 물려
주는 데 있어서 차지하는 이점을 감소시킬 수 있고, 비특권층 아동들이 특권층 학
생들과의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를 좁힐 수 있는 기회를 증진 시킬 수 있다는 것
●  그러나 그 동안의 연구결과는 이러한 주장에 심각한 의문을 제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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