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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18. 청소년 문제의 접근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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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청소년 문제의 접근 이론

1) 개요
청소년 비행에 대한 설명이나 인간 행위를 설명하는 데에는 크게 두 가지의 이론적 배경이 제시됨
●  행위자의 특성
- 개인의 생물학적 유전요인 및 인성요인, 즉 개인의 심리적 구조나 내면화된 통제력의 강
도에 의하여 비행이 야기된다는 것
●  행위자가 처해있는 사회적 여건
- 개인이 처해있는 사회구조적 요인, 즉 가정환경, 부모 형제, 교우관계 그리고 그가 처해
있는 경제적, 문화적 환경 등으로 연관 지어 비행의 발생여부를 찾아내려는 것


2) 생물학적 견해
●  고대로부터 일탈자와 정상인 사이에는 특수한 생물학적 차이가 있다는 것임
●  이 이론의 단점은 생리적 요인의 영향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방법상 비과학적이라는 점임
●  즉, 통제와 규정의 범위가 너무 한정적이라는 점, 문화의 영향을 너무 무시한 점, 죄를 생물
적 구조의 단순한 기능, 예컨대 소화작용, 식욕과 같은 현상으로 보았다는 점임
●  청소년 비행은 대부분 신체적 이상자보다 정상적인 소년에게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임


3) 심리학적 요인
(1) 좌절-공격이론
●  개인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에는 인간은 거의 본능적으로 그것을 방해하는 것에 공격적
인 행동으로 반응한다는 것임
●  어떤 장애물 때문에 욕구가 저지되는 경우에 그 욕구가 강하지 않다면 우회행동을 취하게 됨
●  장애물의 저항력이 강하고 욕구도 강하면 욕구불만의 상황에 빠져 결국 공격행동을 하게 됨
●  경우에 따라서 욕구가 좌절되고 불만이 축적되면 생리적 심리적 갈등과 긴장이 일어나 이것
을 완화하고 제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반응이 일어남
●  이러한 반응의 가장 초보적인 공격행동으로 개인적 언쟁, 폭력, 계급투쟁 및 전쟁과 같은 사
회집단 간에 벌어지는 대규모 공격에 이르기까지 그 질이나 규모에서 차이가 남

●  물론, 욕구좌절의 대상이 자기보다 강력하거나 그 원인을 찾지 못하면 대리공격물을 찾아 그
분풀이를 할 때도 있음


(2) 프로이트의 일탈행동론
●  일탈행동이란 충동적이고 동물적인 무의식 속의 이드(Id)와 사회적 욕구 사이의 갈등에서 빚
어지는 것임
●  죄의 원인은 억제 요인이 내재적인 공격성이나 파괴적 성향을 억제하기에 너무 약할 때 일
어난다는 것임


4) 사회학적 접근
●  이것은 비행을 사회조직의 결함에 반작용하는 정상적 개인으로 보고, 비행의 연구에 있어서
사회구조 자체를 범법의 원인적 메커니즘으로 보는 입장임
●  이러한 사회학적 접근 이론은 아노미론(論), 비행하위문화론(非行下位文化論), 사회통제론(社
會統制論), 낙인론(落印論), 중화론(中和論) 등 매우 다양한 방법이 있음
●  이러한 각 접근방법은 사회학적 일반이론과 거의 중복됨
●  비행 하위문화론은 아노미론과 사회해체론의 절충된 형태를 취하고 있음
●  문화절단론은 사회 해체론의 전통을 그대로 고수함
●  일탈행동을 설명하는 사회학적인 시도 가운데 비교적 단순한 이론인 사회통제론과 낙인이론만 소개


(1) 사회통제이론
●  생물학적, 심리학적 접근에 비하여 사회학적인 접근은 일탈이 일어나는 사회적 조건에 더 관심이 큼
●  사회통제이론은 일탈의 동기보다는 어떠한 시점에서 사회통제가 무너짐으로써 일탈의 여지
가 생기는지 그 조건을 분석하는 데 강조점이 있음
●  비슷한 생리적, 심리적 특성을 지닌 개인들이 비슷한 환경 속에서 살다가도, 일탈행동을 저
지르는 것은 결국 외적인 사회통제의 메커니즘이 깨어진다거나, 내적 규제능력이 약화될 때
일 것이라는 가정이 가능함
●  사회통제는 사회 성원으로 하여금 개개인의 동기에 관계없이 사회규범에 동조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외적 기준이 됨
●  이러한 외적 준거는 개인의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각 구성원에게 사회가 요구하는 역할을
합당하게 수행하게 해 줌으로써 일탈행동을 극소화해 줌
●  즉,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형성된 비정상적인 인격이나 완벽하게 잘 사회화된 인격의 소유자
가 사회의 규범에서 벗어나는 일탈행위를 못하도록 사회체제 내의 상호작용 관계를 통한 압
력이 바로 사회통제 작용인 것임
●  사회통제론자들은 사회통제를 두 가지 종류, 즉 내면적 통제와 외면적 통제로 구분함
●  내면적 통제는 사회적 규칙과 규범을 내면화함으로써 이루어지고, 외면적 통제는 범법자가
되면 가족과 동료의 존경은 물론 직장까지 잃게 되고, 투옥 감금된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이
개인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임

●  이 이론은 사회인들이 비행 또는 일탈행동을 하지 않고 규범을 준수하는 것은 비행동기가
없기 때문이 아니라 내적, 외적인 사회통제에 연유된다는 이론임

 

(2) 낙인이론
●  인간은 흔히 남이 자기를 어떻게 보고 또 어떻게 행동하기를 기대하느냐에 따라 행동하게 됨
●  낙인이론은 사회적으로 세력이 큰 집단이나 사람들이 그렇지 못한 집단이나 사람들을 일탈
자로 이름 붙인다는 사실을 중요시함
●  개인이 일탈자가 되는 것은 남이 나에게 어떤 태도로 대하며, 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자아정체를 이룩하게 되는데, 일탈행동도 이러한 관계맥락으로 유도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춤
●  어떤 사람을 일탈자로 낙인찍는 행위는 머튼(Merton)이 말하는 일종의 자기충족예언(自己充
足豫言)으로 작용하여, 본래는 정상적이던 사람도 주위의 잘못된 인식, 지각에 따라 실제 일
탈자가 되기도 하며 또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논리임
●  낙인이론의 대표적인 제창자인 벡커(Becker)에 의하면 일탈자란 낙인(레텔 또는 상표)이 성
공적으로 붙여진 자이며, 일탈행위란 사회가 그렇게 이름을 붙인, 즉 낙인을 찍은 행위임
●  벡커(Becker)
- 범죄성은 어떤 타입의 행위 자체의 본질적인 특성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런
행위에 관여한 사실이 발견된 자에게 사회인이 주는 지위
- 일탈자로 낙인을 찍는 과정 자체가 그 사람의 후속하는 행위를 또 다른 일탈행위로 결정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임
w 예) 아무런 나쁜 의도를 가지지 않고 학교 유리창에 돌을 던진 어린이가 그 행위로
인하여 체포되고 입건되어 비행소년으로 취급되었다면, 그 자신이 대단히 나쁜 짓을
했다고 생각하게 되고 동시에 그는 지금까지 자신에 대하여 가졌던 가치, 즉 자아정
체감이 부정적인 것으로 바뀌게 됨으로써, 결국 말썽꾸러기라고 낙인이 찍힌 아이들
만 사귀고 어울리게 됨으로 말미암아 점차 정도가 더 심한 비행에 끼어들게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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