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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0. 학교교육의 기능론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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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학교교육의 기능론적 관점

학교는 유능하고 재능 있는 청소년들을 분류, 선발하여 그들의 사회경제적 배경과는 무관하
게 그들을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와 신분까지 끌어올리는 데 크게 공헌함
●  이것이 바로 학교교육을 기능주의 모형(functional paradigm)에 의하여 낙관론적으로 보는 관점임
●  학교는 아동의 지적, 정의적 성장을 실현시키는 데 별로 공헌하지 못하고 오히려 억압적이고
비인간적인 사회를 형성시키는 도구라는 생각을 갖게 해 주고 있다는 점임
●  이것이 이른바 급진론(radical paradigm)에 의한 학교교육에 대한 비관론적 관점임
●  학교는 재능 있는 사람들의 사회적 이동을 촉진시켜 주는 제도라기보다는 특정 엘리트들의
권력을 영속화 시켜주는 도구에 불과하다는 것임


1) 학교교육의 기능론적 관점
●  학교교육에 관한 기능론적 관점은 일반적으로 서구 사회에서 자유주의자들이 전통적으로 가
지고 있던 일종의 지혜로서의 학교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는 대다수사람들의 믿음임
- 기능론에 입각한 학교교육의 기능
●  학교는 재능 있는 사람들을 분류하고 선발하는 합리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어 가장 능력 있
고 동기가 충만한 사람들이 가장 높은 사회적 지위나 신분을 획득하게 해 준다는 것임
●  학교는 지식과 전문적 소양을 중시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제반 역할 수행을 위해 필요한
각종 지적 기술과 규범을 가르친다는 것임
●  이 이론은 학교가 청소년들에게 사회의 합의된 가치를 전달하는 동시에 점차 복잡해지고 전
문화되어 가고 있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재능 있는 사람들을 분류하고 선발하기 위해 반
드시 필요한 합리적인 제도로 보고 있음
●  기능론적 관점은 서구사회에서 자유주의자들이 전통적으로 가지고 있던 교육에 대한 지혜가
최근까지도 큰 변화 없이 지속되어 오고 있다고 보고, 현대 서구사회를 다음과 같이 특정 짓
고 있음


(1) 현대사회는 타고난 권위나 지위보다도 개인의 능력과 업적, 그리고 노력의 여하가
더 중요하게 취급되는 능력주의 사회라는 것임, 현대인들은 사회적 신분이 세습되
는 것을 원치 않고 개인의 노력에 의해 성취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  그리하여 빈민층의 아동들도 부유층의 아동과 같은 높은 사회적 지위를 성취할 수 있는 동
등한 기회를 부여 받아야 한다고 주장함
●  이처럼 기능론은 현대사회를 능력주의 사회, 즉 특권과 세습적인 신분보다는 개인의 능력이
나 노력을 중시하는 사회로 봄
●  이러한 이론에 따르면 현대사회는 고도의 기술 인력을 많이 요구하고 있고, 가장 능력 있는
사람에게 더 높은 지위를 부여하는 사회라는 것임
●  기능론자들은 학교는 이러한 기능을 가장 합리적으로 수행하는 곳이라는 생각을 가짐

 

(2) 현대사회는 대부분의 직업적 지위를 부여하기 위해 고도로 훈련된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경제성장을 위해 합리적인 지식에 의존하는 전문가 사회라는 것임
●  이러한 교육과 사회관에 입각하여 대학은 연구 활동을 통하여 경제성장과 사회진보의 초석
이 되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게 됨
●  학교 교육은 전문 기술 습득뿐만 아니라 더욱 전문화된 지식을 습득하는 데 기초가 되는 일
반적 기초지식을 제공해 줌
●  다시 말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초적이고 일반적인 학습방법을 가
르쳐야 함


(3) 기능론에 의하면 현대사회는 점차 인간적인 목표달성을 지향하는 방향, 즉 사회정
의를 추구하고, 모든 시민에게 더욱 충만한 생활을 영위하게 하며, 다양성을 인정
해 주는 사회로 봄
●  현대사회에서 각종 사회악이나 불평등 요소를 부정하지는 못하나,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는
노력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교육수준을 향상시키는 일이 사회진보의 핵심이라는 것임
●  교육은 편견이나 불평등을 없애 주거나 줄여 나갈 수 있고, 자유와 정의를 위해 헌신하는 민
주사회의 필수적인 방파제 역할을 한다는 것임
●  살기 좋은 사회는 경제성장과 물질적 풍요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 정의를 추구하기
위해 헌신하는 사회라는 의미임
●  교육이 잘 된 사회는 생활의 질과 개인적 성취를 가능하게 해 주는 제반 여건을 갖추는 데
관심을 가짐
●  기능론은 이상과 같은 현대사회의 특징을 유지, 보존하는 데 있어서 학교교육의 역할과 변화
에 대한 이론이며 학교교육에 대한 정당성을 제시해 줌
●  또한 학교교육과 장래의 신분 획득 간의 관련성을 필연적이고 합리적인 적응과정으로 봄
●  이상에서와 같이 기능론이 교육과 사회관계를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인간
자본론임
●  인간자본론은 교육을 장래에 회수하게 될 수익금의 형태로 보상받게 될 인간 자본에 대한
투자로 봄
●  사회는 교육과 돈과 기타 자원을 소비 형태로 투자함
●  교육에의 투자는 인지적 투자의 형태로 미래에 회수되는 데, 학교를 계속 다니며 공부를 하
는 사람은 노동시장에서 현재 벌 수 있는 단기간의 수입은 얻지 못하지만 결국은 미래에 더
높은 소득을 얻게 됨
●  그러나 인간 자본론자들은 교육과 장래의 소득간의 관계는 직무수행과 관련해서 학교에서
배운 교육내용의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함
●  즉, 고용주들은 대학졸업자들이 대학을 졸업하지 않은 사람보다 직무습득이 빠르고, 유능하
고, 더 열심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음
●  그러나 그 같은 인지기술을 가지고 교육과 직업과의 관계, 교육과 수입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을지는 의문스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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