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청소년 문제의 교육방안
1) 개요
● 청소년들이 현실 사회와 문화에 잘 적응하고, 그들의 욕구와 기대, 즉, 그들의 이상이 실현
될 수 있도록 청소년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데 이
글의 목적이 있음
2) 청소년 문제의 발생 원인
(1) 원인(猿因;사회적 토양)
● 급속한 근대화에 따른 역기능도 함께 겪어야 했음, 그러한 역기능은 사회구조 상에서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의식 구조나 가치관에서도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함
● 문제의 원인은 산업화에 따른 비인간화 경향의 증대, 급속한 경제 발전에 따른 사회계층 간의
격차, 사회의 불건전한 가치관의 만연 등이 청소년 문제를 가속화시킨 원인들이라 볼 수 있음
(2) 직접적 원인
● 청소년들이 음주, 흡연, 폭행 등의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동기를 살펴보면 주로 좌절감, 소외
감 속에서 그에 대한 반발로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음
● 문제의 원인
- 입시 위주 지도에 따른 전인교육 부족
- 청소년 욕구 발산 기회 부족
- 가정의 교육적 기능 약화
- 사회의 교육적 기능 미비
- 과밀학급, 과대학교와 같은 비인간적 교육 환경 등
3) 교육방안
● 학생 문제의 효과적인 지도 대책
(1) 문제학생의 특별지도
● 요즈음 중등학생의 음주, 흡연, 유흥업소의 출입 증가, 이성과의 탈선행위 증가, 학생 범죄의
연소화, 포악화, 집단화 등이 심각한 문제로서 대두됨
● 현재 문제학생으로 노출되어 있는 학생들을 선도하고 이들의 행동으로 인한 파급효과를 줄
이기 위하여 이들을 지도하는 데 특별히 역점을 두어야 할 것임
● 그 방안으로 문제 학생의 부모-교사 합동지도, 불량서클의 적극해체, 문제학생의 의식구조
개선을 중심으로 이들에 대한 특별지도를 전개하는 것임
(2) 매스컴의 교육기능 강화
● 현대사회에서 매스컴이 우리의 생활에 끼치는 영향력은 실로 막대하다고 할 것임, 특히, 아
직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에게는 그 영향력이 더욱 커 그들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결정하
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 현재의 매스컴의 활동을 보면 학생으로서 듣고 보기에 좋지 않은 내용이 많다는 것을 과반
수 이상의 학생(55.2%)이 지적할 정도로 비교육적 내용들이 많은 것이 사실임
● 매스컴의 교육기능을 강화시켜 보다 적극적인 방향에서 청소년 선도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대책이 수립되어야 할 것임
● 청소년 선도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방영, 성인용, 미성년용 방송 프로그램 및 영화의 구분,
신문, 잡지의 청소년 선도 활동 확대 등으로 청소년을 선도해야 할 것임
(3) 사회의 비교육적 환경정비
● 우리나라 역시 범인성(犯因性)환경, 즉 유흥가, 사창가, 사행행위장, 투기장, 풍속영업소 등
전국 273개소를 청소년 출입 금지구역으로 설정하고 있음(청소년 백서)
● 무허가 업소, 변태업소 등의 경우에는 단속의 눈을 피해 거의 청소년을 고객으로 하는 업소
가 적지 않으며 그러한 업소들이 청소년 비행의 온상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임
● 유해 업소들은 마땅히 근절되어야 하며, 청소년을 좋지 않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어
른의 중요한 임무라고 할 수 있을 것임
(4) 청소년 단체의 활성화
● 청소년 단체들은 각기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나, 그 활동이 주로 도시지역 학생을 위
주로 이루어지고 있음
● 활동에의 참여가 회원에게만 제한되어 있어 단체활동의 영향력이 일반 학생들에게까지는 미
치지 못하는 등, 청소년 단체활동의 중요성에 비추어 그 활동이 충분히 전개되고 있지 못함
●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청소년을 위한 위락시설이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는 청소년 단체가 청
소년 과외활동의 중심지가 되어 각종 시설을 제공하고, 건전한 활동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함
으로써 청소년들이 심신을 단련하고, 적성과 취미에 맞는 유쾌한 생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임
(5) 부모의 교사 역할 분담
● 가정은 인간 최초의 교육의 장이며, 자녀의 사회화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을 지는 곳임
● 교육을 사회화 과정으로 볼 때 가정에서는 가족을 통한 표출적, 애정적 사회화로, 학교는 학
교교육을 통한 인지사회화(認知社會化)로 구분됨
● 가정에서 부모, 형제와의 관계를 통하여 인간의 욕구를 표시하고 충족하며, 또 적응하는 법
과 습관을 익히며, 가족 구성원과의 인간관계를 통하여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가정문화 속에
서 성격의 형성과 가치관을 배워 가게 되는 것임
● 이러한 의미에서 부모의 교사 역할 분담도 전통적인 자녀관 내지 교육관을 탈피하여 시대적
감각에 맞추어 자녀를 효과적으로 지도 할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는 한편, 과거보다 더
욱 편협해진 학교교육의 역할과 기능을 보완한다는 데 그 목적이 있다는 것임
●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방안으로 부모교육의 강화, 가족 공동의 대화의 장 마련, 직장단위
부모, 자녀 교육센터 설립 등이 있음
(6) 학생지도를 위한 정부의 지원강화
● 학생 생활지도를 보다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여기서는 정부나 교육행정 당
국, 더 나아가 관련 행정부서 등이 학교를 재정적 혹은 정책적으로 협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아무리 좋고 훌륭한 학생지도 방안이라도 이것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인적, 재정적(人的, 財
政的), 그리고 제도적으로 보완할 수 있는 정부차원에서의 사회정책이나 교육정책의 뒷받침
이 없이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임
● 정부 측면에서의 지원책을 제시하면, 학생 자율활동 강화를 위한 재정지원 확대, 청소년 시
설부지 확보를 위한 녹지대(green belt) 일부 해제 등을 들 수 있음
'교육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1. 기능론의 문제점 (2) | 2023.10.14 |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20. 학교교육의 기능론적 관점 (1) | 2023.10.13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18. 청소년 문제의 접근 이론 (3) | 2023.10.11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17. 청소년 문화 (2) | 2023.10.10 |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16. 청소년 문제의 개념 및 특성 (0) | 2023.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