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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17. 청소년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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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청소년 문화

1) 개요


고도로 산업화된 사회 속에서 청소년들에 대한 부모, 교사 그리고 성인들의 영향력이 약해지
면서 그들만이 가지는 독특한 행동양식, 가치관 및 태도 등을 형성하고 있음
■  청소년 문화도 성인문화와 같이 그들만이 가지는 독자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음

 

2)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


■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의미와 성격을 살펴보기에 앞서 문화의 특성을 생각해 봄 - Hodges -
- 문화는 사람이 창조하는 것임
- 문화는 사회생활을 통해 만들고 공유하는 것임
- 문화는 습득, 전승하는 것임
- 문화는 유형이 생김
- 문화는 보편적이면서 동시에 다양함
- 문화는 변함
■  문화는 인간의 행동양식, 여러 사람이 따라야 할 사회규범, 과거로부터 축적되어 온 지식,
사회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가치관이나 태도 등을 포함함
■  문화는 한 사람이 이룩할 수 없기 때문에 사회적인 것이며 또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것이기
때문에 전통적이며 축적적임
■  청소년 문화는 이 같은 문화 중 부분문화의 한 형태로 이해되어야 할 것임
■  청소년들에게 독특하게 존재한다고 생각 되는 행동양식이나 가치관 및 태도 등을 청소년 문
화라고 할 수 있음
■  청소년 문화는 행동이나 복장, 언어 등 외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부분도 있으며 또는 이념
적이고 이상적인 면에서 청소년들의 정신적인 방향을 제시해주는 면도 있음
■  청소년 문화를 감각적인 면에서만 이해하려고 하는 것은 잘못이며 오히려 이념적인 면에서
검토하는 것이 더 중요함
■  건전한 청소년 문화가 존재한다고 하는 것은 청소년들에게 행동양식을 가르쳐 주고 일정한
이념과 태도 등을 갖도록 해 줌으로써 일종의 안식처를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음
■  또 어떤 언어를 사용하고 무슨 포부를 장래에 가져야 하며 어떤 복장을 입어야 할 것인가를 말해줌
따라서 그만큼 긴장을 해소시켜 줌
■  외국에 처음 이민 간 사람들이 그곳의 생활양식을 몰라서 겪는 고통은 그들의 문화를 모르기 때문임
- 여기서 오는 긴장과 갈등을 문화충격이라 함
■  청소년 문화가 현실사회를 비판하고 기성문화의 수정을 요구할 때 주류 문화와 대립하게 됨
■  부분문화로서의 청소년 문화가 기성문화인 주류문화와 너무 대립되거나 서로 병존할 수 없
는 경우 청소년 문화는 반문화가 됨
■  반문화로서의 청소년 문화의 성격이 너무 강하면 통일적인 행동양식이 사회에 결여되기 때
문에 혼란과 갈등 및 대립이 계속 됨
■  청소년 문화는 주류문화와 조화적이어야 하고 그들의 특성이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청
소년들에게 뚜렷한 행동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독특한 것이어야 함
■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행동양식, 사고방식, 심미적 취향, 말투, 의상 등을 통틀어 청소년
문화라고 한다면, 그들의 문화가 지니고 있는 성격을 어떻게 이해하여야 할지 질문이 생김
■  청소년 문화의 성격에 대하여 여러 가지 해석이 나올 수 있음
- 청소년 문화를 미숙한 문화로 보는 입장
- 청소년 문화를 비행문화로 보는 입장
- 청소년 문화를 하위문화로 보는 입장

- 청소년 문화를 대항문화 또는 반문화로 보는 입장
- 청소년 문화를 새로운 문화로 보는 입장
■  이와 같은 청소년 문화에 대한 해석들은 나름대로의 근거를 두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그러므로 청소년들만이 가지는 독특하고 독자성을 지닌 건전한 청소년 문화로 발전될 수 있
도록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의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함


3) 청소년 문화의 특징
■  급격한 산업화는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세계관을 요구하고 있는데, 청소년들은 기성세대의 생
활양식과는 다른 부분문화를 형성함으로써 세대차이의 문제를 가져옴
■  현대 사회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사회의 분화와 자율성이라고 할 수 있음
■  사회조직이나 기관의 업무 및 노동이 전문화, 분화되었고, 가정도 그 역할이 분화됨에 따라
각자를 통제하려던 구속력이 약화되고 자기의 일을 더 자유롭게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되었음
■  이것은 그만큼 청소년들이 자기의 독특한 행동양식을 발달시키는 결과가 되었음
■  여기서 자기결정(self-decision), 업적주의(meritocracy), 자율성(autonomy), 창의성(creativity)
등을 요구하면 할수록 청소년 문화의 형성을 촉진시킴
■  청소년 문화의 발생은 사회, 문화의 변동과 더불어 나타난다고 볼 수 있음
■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행동양식, 태도, 가치관으로서 청소년을 이해하
기 위해서는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청소년 문화를 이해할 필요가 있음
■  보통문화가 시대와 사회에 따라 형태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처럼 청소년 문화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음
■  청소년 문화의 특징을 몇 가지로 고찰해보면 다음과 같음
- 청소년 문화는 새로운 문화
w 청소년들은 정체하는 것을 싫어하고 변화를 좋아하며 과거보다 미래지향적이고 창조
적임
w 청소년들만이 가지는 언어, 옷차림, 이성관 등은 기성세대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청소
년들만의 독특한 문화임
- 청소년 문화는 완성되지 못하며, 일시적인 문화
w 기성세대의 문화는 오랜 시간을 거치면서 체계적으로 문화가 형성되어 비교적 오래
지속되지만, 청소년들은 감각적이고 쉽게 싫증을 느끼게 되므로 어느 때인가 또 다른
특징을 가진 형태로 변모함
- 청소년 문화는 비판과 저항의 문화
w 청소년들은 기성문화에 대해서 대체로 긍정하지 않으며 기성문화의 모순이나 결점을
비판하고 그들에게 맞는 형태의 문화로 수정, 창조함
- 청소년 문화는 이상적
w 현실지향의 기성문화에 저항을 하고, 청소년들이 바라는 이상적 정의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 현실의 부정부패, 권력의 도덕성 특권의식 등과 같은 사회부조리에 저항함
w 청소년문화는 이상적이며 미래지향적임

- 청소년 문화는 갈등의 문화
w 사회문화적으로 급격히 변동함에 따라 청소년들이 갖는 가치관의 혼란은 청소년 문화
의 큰 특징임
w 우리 사회는 도농의 격차, 산업 간의 차이, 서구적인 것과 전통적인 것과의 차이가
병존하고 있음
w 이러한 현상을 만하임(K.Manheim)은 '비동시적인 것의 동시적 병존' 이라고 부름
- 청소년 문화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이며, 비판과 갈등의 문화로 집약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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