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16. 청소년 문제의 개념 및 특성

반응형

16. 청소년 문제의 개념 및 특성

1) 청소년 문제의 개념


청소년 문제를 청소년 비행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연구의 초점이 되고 있음
●  청소년 비행은 살인, 강도, 폭력, 절도 등 형법에 위반되는 범죄행위는 물론 음주, 흡연, 불
건전한 이성교제 등 각종 불건전한 행위를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음
●  즉, 범죄행위뿐만 아니라 청소년에게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규정된 모든 행위를 청소년 비행
이라고 할 수 있음
●  청소년 문제는 이처럼 제한적인 것, 즉 비행 청소년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청소년 전체의 문
제로서 청소년에 대한 사회문제라고 볼 수 있음
●  근대화되면서 가정에서의 핵가족화, 결손가정, 빈곤가정, 부재가정 등이 증가되고, 학교교육
이 양적인 증대는 하였지만 질적 향상의 한계, 사회의 여러 유해한 환경이 또 다른 사회문
제, 즉 청소년 문제를 야기했음
●  청소년 문제는 '영향력 있는 집단에 의해 그 사회의 가치관을 위협한다고 판단되고, 다수의
사회 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공동의 노력에 의해 해결될 수 있는 청소년에 관한 사회현
상'이라고 정의함
●  포괄적이고 넓은 개념은 사회의 가치관에 저해되는 청소년 문제뿐만 아니라, 청소년 자신들
이 지니고 있는 문제, 즉 그들의 고민, 욕구좌절, 문제의식 등을 포함하며 전체 청소년들이
논의의 대상임
●  따라서, 청소년 문제를 청소년 비행과 동일시하지 말고 “청소년 문제란 인생에서 가장 예민
한 감성대를 지닌 청소년들이 자신이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고 부딪히고 있는 크고 작은 모
든 현상들에 대해서 그들이 반응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감정과 행동이 모두가 청소
년 문제가 될 수 있다.” 고 봐야 함
●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 범죄로 나타나는 폭행, 성폭력, 환각제 흡입, 금품갈취, 강도 등과가
청소년 비행으로 나타나는 가출, 등교거부, 음주, 흡연 등과 같은 문제뿐만 아니라 청소년들
의 주변 환경, 그들의 고민, 일상생활, 가치관 등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포함해야 함


2) 청소년의 특성


●  청소년은 일반적으로 12~13세부터 21~25세에 이르는 시기에 있는 사람을 의미함
●  이 시기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아동이 성인으로 되어가는 과도기적
현상이 나타나는 때임
●  청소년들은 아동과 성인의 특성을 동시에 갖는다고 할 수 있음


(1) 신체적 특성
●  성적 성숙의 질적, 양적 변화를 비롯하여 신장, 체중, 흉위 등 모든 신체적 발육속도가 빠른 시기임
●  이 시기에 가장 뚜렷한 변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성적 성숙 및 성의식의 변화임

 

(2) 정신적 특성
●  정신적으로 청소년기는 지적 능력의 발달이 최고수준에 있는 시기이며 통찰력, 판단력, 추리
력, 기억력 및 사고력으로서의 추상능력과 논리적인 사고태도가 두드러지게 나타남
●  선(善), 악(惡)과 같은 가치추구나 이상을 찾고 철학이나 예술, 문화, 사상에 대한 흥미가 높
아지고 인생관이나 세계관을 확립하는 시기이기도 함
●  청소년 시기가 적극적이고 진취적이지만 그들의 생각이 관념적, 이상적, 추상적으로 흐를 수
도 있기 때문에 독선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극단적일 수도 있음
●  지적인 발달이 되어 감에 따라 이것을 내면화하여 자아의식이 높아지며 타인의 종속적인 관
계에서 벗어나 내면세계에 점차 싹트기 시작해 자기의 주관적 세계 속에서 자아를 찾지만
완전한 독립적 자아로 형성되지 못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에 놓이게 됨
●  심리적으로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고 어른과 같은 행동을 하려는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
게 되어 부모의 지나친 간섭으로부터 벗어나 자주적으로 행동하기를 원하며, 이로 인해 권위
에 대해 반항하기도 함
●  이를 청소년기의 심리적 이유기(心理的 離乳期)라고 함
Ÿ 청소년기는 지적, 정신적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시기임


(3) 사회적 특성
●  정신적 독립과 더불어 부모나 어른들에 의존하던 것이 친구와 같은 동료나 사회에 참가하는
방향으로 사회적 발달을 하게 됨
●  그리하여 교우관계가 다양화되고 여러 가지 사회적 방향을 지닌 친구관계가 생김
●  동네 친구, 학교 친구, 나쁜 친구, 이성 친구 등으로 형성됨
●  사회, 문화적으로 급격한 변동이 발생함으로써 청소년들은 교우들과의 약속, 성인들이 바라
는 규칙 간에 갈등이 심하게 나타나게 되어 부모나 교사 그리고 어른들과의 갈등이 표출되기도 함
●  청소년은 동료에 대한 감정이 강하고 집단의식 및 '우리'라는 연대의식이 매우 강함
●  자신들의 문제나 어려움이 있을 때 부모 또는 어른들에게 상담하거나 문제해결의 대화를 모
색하는 것보다 동료들에게 이해를 구하며 서로 격려해 주고 그 속에서 심리적으로 안정감과
소속감을 갖게 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