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14. 교육갈등과 한국사회 갈등의 배경

반응형

14. 교육갈등과 한국사회 갈등의 배경

1. 교육갈등

 

교육갈등의 주요 관점은 우리 교육은 아동의 지적, 정의적 성장을 실현시키는데 별로 공헌하
지 못하고 사회지배 집단의 역할 과 지배구조 때문에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역할과
도구에 불과하다는 시각임
●  따라서 학교는 사람들의 사회적 이동을 촉진시켜주는 제도라기보다는 계층을 재생산 하는
도구라고 비판됨
- 한국 사회가 갖고 있는 사회구조적 특징이 교육사회 체제에 깊숙이 파급되어 불평등한 경
제구조, 정치적 불안정성, 그리고 교육의 균형적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주어 여러 가지 사
회문제가 교육문제와 연계되어 교육갈등을 촉발하고 있기 때문임
●  한국 교육 사회현상을 갈등론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한국 사회와 교육
의 갈등적 속성과 관련된 사회관과 교육관을 설명하고자 함

 

2. 한국사회 갈등의 배경

 

●  한국 사회의 갈등 현상은 근원적으로 전통사회에서 근대사회로 변화를 도모하는 과정에서
겪은 가치혼란으로 말미암아 사회 환경을 잘못 조성한 데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음
●  해방을 기점으로 한반도 역사적 변화의 전환점이 이루어졌지만 해방과 민족 분단, 외래문화
의 무비판적 수용의 결과로 초래된 가치혼란은 국가형성 과정을 통해서 한국 사회문제를 사
회구조적으로 혼란하게 만든 근원으로 볼 수 있음

갈등현상 한국 사회 현실 사회문제
문화갈등 § 정신문화와 물질문화의 격차
§ 물질과 권력 만능적 가치관 팽배
§ 전통적 가치와 근대적 가치의
이중구조
§ 문화지체
§ 가치정도의 문제
§ 의식구조의 전근대성 문제,
사회병리현상 만연
이데올로기
갈등
§ 통치계급의 이데올로기 독점 현상
§ 남, 북 분단과 군사문화적 사회심리 만연
§ 흑, 백 논리
§ 민족통일 문제와 극단적 행동문제
지역 간 갈등
세대 간 갈등
§ 지역간 불균형 발전
§ 젊은 층과 기성인 간의 대화단절 현상
§ 지역감정 문제
§ 권위 상실 문제
§ 청소년 문제
계층 간 갈등 § 부의 불평등한 분배구조
§ 도, 농 격차
§ 노사분규
§ 소외계층문제
(도시빈민, 농촌, 노사문제)

§
가진 자들의 횡포

●  <표>에 나타난 갈등현상은 이중적 가치갈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모두 국민이 공유할 수 있는
가치와 공통의 목표를 공유하지 못한 데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이데올로기, 지역 간, 계층 간 갈등은 정치, 경제적 측면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고, 오도
된 대중문화는 문화적으로 세대 간 가치갈등을 야기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한국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불신은 극도의 의견 불일치 현상을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극
심한 대립과 갈등으로 이어져 사회불안과 사회모순을 심화시키는 근원이 됨
●  최근 사회적 진통을 겪고 있는 노사문제, 농촌문제, 도시 빈민문제, 소외 계층문제, 지역 간
불균형 발전에 따른 지역 간 갈등 등은 상대적 빈곤감, 불행감을 갖게 하는 경제적 불평등에
서 연유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가족 집단 내의 재산문제, 금전문제와 관련된 불화와 갈등은 산업화 과정을 통하여 한국 사
회에 만연된 인간의 존엄성보다도 돈을 더 중시하는 황금 만능주의적 가치풍조에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황금 만능주의적 불신주의는 쾌락주의적, 유희지향적, 소비지향적, 향락주의적, 대중문화로
대치되어 도덕적 가치관을 무너뜨리고 퇴폐풍조를 조장할 뿐만 아니라 세대 간 갈등, 문화갈
등을 야기함
●  정신문화와 물질문화의 격차에 따른 문화지체(cultural lag), 비인간화 현상, 비윤리성, 청소
년들의 폭력, 범죄의 증가, 성도덕의 문란, 소비지향성, 놀이지향성, 쾌락지향성 등은 오늘날
우리가 시급히 그 대책을 세워야 될 사회문제이자 교육문제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