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13. 사회문제

반응형

13. 사회문제

(1) 개요
사회문제는 사회구성원들이 신봉하는 가치의 위협이 된다고 인정되는 상태, 사태 그리고 환
경을 말함 (예) 범죄, 빈곤, 실업, 부정부패, 인구문제, 환경문제, 노인문제, 여성문제, 청소년
문제 등
●  청소년 문제는 ‘영향력 있는 집단에 의해 그 사회의 가치관을 위협한다고 판단되고, 다수의
사회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공동의 노력에 의해 해결될 수 있는 청소년에 관한 사회현
상’이라고 정의함
●  산업화, 근대화, 도시화는 많은 사회문제를 해결해 준 긍정적 측면도 있지만 역기능적으로
많은 사회문제를 야기하기도 했음
●  사회문제는 상당수의 사람들이 자기네들이 소중하게 여기는 사회적 규범으로부터 일탈되었
다고 규정하는 조건들임
●  객관적 조건은 교육받은 공정한 관찰자에 의해 그것의 존재 여부와 규모(비율)가 조사될 수
있는 증명 가능한 상황임
- 예) 국가 방위 사태, 출생률과 사망률, 실업의 추세 등의 상황
●  문화가치는 사회문제로 규정된 객관적 조건에 중요한 원인적 역할을 함으로써 새로운 사회
문제를 파생시킴
- 예) 실업, 인종편견, 사생아 문제, 범죄, 이혼, 그리고 전쟁 등이 생기는 것은 최소한 부분
적으로나마 사람들이 특정한 신념을 간직하고 이러한 조건들을 야기하는 특정한 사회제도
를 유지하기 때문임
●  사회문제는 이중적인 가치갈등을 포함함
- 어떤 조건에 대해서 그것이 근본적인 가치에 대한 위협인지 아닌지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
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갈등이 있을 수 있음
- 예) 인종편견, 이혼, 미성년 노동, 전쟁 등

 

<사회문제에 대한 시각과 분석 틀>

 

주요이론 사회문제 분석의 기본 시각
사회병리학 이론 § 개인적 부적응과 제도적 기능 마비-사회적 관계의 부적응-비인간화,
소외현상 초래
§ 해결책- 도덕교육
사회해체론 § 사회변화-사회해체-규칙의 불이행
§ 사회해체의 형태-무규범, 문화갈등, 와해현상
§ 무규범-행동양식의 규준이 없음
§ 문화갈등-양립된 가치규준에 따른 갈등 유발
§ 와해-규칙에 동조한다고 해서 약속된 보상을 받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처벌을 받게 됨
가치갈등론 § 사회문제-가치 혹은 이해관계의 갈등
§ 둘 혹은 이상의 집단들이 서로 다른 경쟁과 특수한 접촉 관계를 맺게 될 때
갈등은 불가피
§ 제도적 기능 약화-역할갈등
일탈행위론 § 사회문제의 원인
§ 전통에 대한 학습 기회 제한
§ 일탈적 방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의 증대-비합리적 사회집단 형성
§ 합법적 목표달성 위한 기회의 한정
§ 긴장, 불안해소 방식의 제한
낙인론 § 사회문제-일반 대중이나 사회통제 기관으로부터 받은 관심으로 사회적
반응에 의해 규정됨
§ 사회문제 해결-개념 규정
§ 낙인 행위로부터 얻어지는 이득 제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