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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12. 학력격차의 결정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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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학력격차의 결정요인

(1) 개요
학력격차의 관련요인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여기서는 교육 균형 발전 모형을 중심으로 관련
요인을 찾아보고자 함
- 사회구조 및 배경요인으로는 학습자 요인과 가정요인을 중심으로 알아 봄
- 학교의 사회 체제적 요인으로는 학교의 인적 배경, 학교의 사회적 체제요인, 학교-지역사
회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함
- 마지막으로 학급 내 대인지각적 요인은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요인과 사회문화적 풍토요
인을 중심으로 함


1) 사회구조 및 배경요인


(1) 학습자 요인
♣  학습자 요인으로는 학습행동, 학구적 자아개념, 그리고 지능을 연구요인으로 함
♣  이종승
- 학습행동을 학교학습을 위하여 아동이 나타내는 직, 간접적 행동으로 봄
- 그리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자료로 수업에 대한 적극적 자세, 예습과 복습량, 교양서적 또
는 문학작품을 읽는 독서량을 사용함
- 아동이 자신의 학습능력을 어떻게 생각하고 지각하고 있느냐 하는 학습 능력에 대한 태도
로 정의함
- '아동 자신이 본 나', '부모에게 비친 나', '교사에게 비친 나'와 같이 세 가지 측면에서 이
를 측정함
♣  김병성
- 학생의 학구적 자아개념은 장래 학업성취에 대한 자신감과 자신에 대한 평가로 구성함
- 관련요인으로 가정 학습환경, 교사의 반응양식에 대한 지각, 학습활동에 대한 자기 평가가
있고, 이 중 교사의 반응 양식에 대한 지각요인이 학구적 자아개념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인다고 함
♣  브루코버
- 학구적 자아개념을 학생으로서 자신에 대한 학생의 지각에 초점을 맞추고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연구함
- 연구결과 세 가지 종속변인(학업성취, 자아개념, 자기 신뢰감)은 내적 상관도에서 학업성
취와 학구적 자아개념의 상관관계가 부적으로 높았음, 또, 그는 투입요인, 사회구조, 풍토
변인이 학구적 자아개념에 기여하는 정도도 연구함
♣  캠벨
-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보고목록에 의해 나타난 자아개념과 학업성취 간에는 높은 상관이 있음을 발견했고, 성별로 보면 여자보다 남자에 있어서 그 관계가 더욱 강함을 보고 했음
-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으로서 학업성취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요인 중에는 일반지능
이라고 부르는 지능과 학업적성이 있음
- 일반적으로 지능검사나 학업 적성검사의 점수와 학업성적 간에는 대개.50~.70정도의 상
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짐
♣  웰먼(B.L.Wellman)
- 지능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진행
- 지능과 각 교과 간의 상관관계는 .57~.69이고, 종합성적과의 상관계수는 .70으로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임 즉, 지능이 학교 성취의 변량 중 50%를 설명함을 알 수 있음


<표 6-1> 교과성적과 서스턴(L.L Thurstone)의 기초지능검사의 각 요인과의 상관

(2) 가정 요인
♣  가정요인으로는 학생의 가정 학습환경으로 하고, 하위요인으로는 집 주변의 분위기, 방과 후
학습시간, 부모의 학습지도 정도, 부모와의 대화 정도, 부모의 학교 공부 중요도로 구성하였음
♣  연구결과는 지역적으로 서울이 학업성취와 관련이 높고, 학교급에서는 고등학교가 가장 높게 나타남
♣  가정요인으로 부모의 교육수준, 가정의 경제적 수준, 심리적 환경, 물리적 환경으로 나누어
제시되고 있음
♣  심리적 환경은
- 학습을 위한 심리적 조력 조건
- 동기 유발을 위한 자극과 조건
- 지적 학습과 성취를 강조하는 조건으로 분류했고
♣  물리적 환경은
- 학습에 필요한 문화시설과 도구(공부방, 어린이 신문/잡지, 교과서 외 도서량)로 조사함
♣  정원식
- 가정환경을 지위환경, 구조환경, 과정환경으로 분류함
- 지위환경 : 양친의 상태, 주거지의 생태적 환경, SES, 가족구성, 가옥상황
- 구조환경 : 문화적 상태, 영양 및 위생상태, 언어모형, 생활공간, 강화체제, 가치지향성, 학
습체제, 집단특성
- 과정환경 : 수용-거부, 자율-통제, 보수-방임, 성취-안일, 개방-폐쇄

 

2) 학교의 사회 체제적 요인


(1) 학교의 인적 배경요인
♣  교사요인
- 교직만족도의 관련 요인과 그 예언변량 및 상대적 공헌도의 분석을 중다회귀 분석방법을 적용
- 하위 요인으로는 의사결정과정, 잡무처리 투여시간, 학생들에 대한 학구적 기대, 교장 평
가에 대한 지각, 학생들의 학업성적 관심도에 대한 지각, 구성원간의 친밀성을 중심으로
분석함
- 그 결과 만족도의 69%는 구성원 간의 친밀성과 교장 평가에 대한 지각이 설명해 주고 있으며
(47%, 21%), 학구적 기대를 포함한 다른 독립변인은 상대적으로 그 설명력이 약하게 나타남
- 브루코버
w 풍토변인 중 교사 풍토변인으로 대학진학을 위한 교육의 질, 능력, 평가에 대한 기대,
고등학교 졸업에 대한 현재의 평가와 기대, 교사와 학생의 개선을 위한 실천, 교장의
기대에 대한 지각, 교사의 학구적 무력감을 설정하여 연구하였음
w 그 결과 주州 표집에서 고등학교 졸업에 대한 현재의 평가, 기대와 학업성취 간의 상
관관계가.664로 가장 높음
w 대학진학을 위한 교육의 질, 능력, 평가에 대한 기대는 .228
w 교장의 기대에 대한 지각은 .198, 교사의 학구적 무력감(-.128), 그리고 교사와 학생
의 개선을 위한 실천(-.105)순으로 나타남
- 부로피(Brophy)
w 「자기충족예언과 교사 기대에 관한 연구」에서 교사 기대가 학생의 학업성취에 대한
예언량은 약 5%~10%라고 밝히고 있음
- 김병성
w 연구에서 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는 교장의 교사에 대한 기대와 그에 대한 교사지각
및 학생의 교사 역할에 대한 교사 지각으로 구분하였음
w 연구 결과 교장의 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는 '학습지도‘ '생활지도 및 상담' 순으로 기
대가 높았음
- 이성진
w 학업성취에 미치는 교사요인을 성향적 접근, 유형적 접근, 기능적 접근으로 분류하여
연구함
w 성향적 접근이란 교사의 심리학적 성향을 초점으로 하여 교사가 가지고 있는 항구적,
보편적 성격과 성향이 교사의 능률성을 좌우한다는 입장
w 유형적 접근은 교사가 수업상황에서 표현하는 학습 분위기 조성 방법 중 비교적 항구
적인 유형이 있는데, 이러한 유형이 교사의 능률성을 좌우한다는 입장
w 기능적 접근은 수업장면의 구조적, 과정적 특징과 교사-학생-교과목 간의 상호작용
이 교사의 행동을 결정하며, 그 행동은 학업성취와 기능적 관계를 맺고 있다는 입장

♣  학생요인
- 선행연구에서 학생에 대한 역할 기대와 학업성취의 상관이 높다고 제시함
- 역할 요인으로 공부를 잘하는 사람, 생활태도가 바른 사람, 뛰어난 기능을 갖춘 사람, 다
른 학생과 사이가 좋은 사람, 기타로 구분함
- 교장의 학생에 대한 기대는 ‘생활태도가 바른 사람’, ‘공부를 잘하는 사람’순으로 기대하고
교사들의 학생에 대한 기대도 같음 ( 김병성 )
- 브루코버
w 풍토변인 중 학생 풍토변인으로 학생의 학구적 무력감, 미래에 대한 평가와 기대, 지
각된 현재의 평가와 기대, 교사의 처벌과 규범에 대한 지각, 학생의 학구적 규범으로
나누어 연구함
w 그 결과 주 표집에서 학생의 학구적 무력감이 학업성취와 .77의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짐
♣  교장요인
- 김병성
w 교장 역할 기대 요인으로 학교 행정관리, 수업활동 지원 및 지도, 교직원 인화단결,
교육당국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기타로 구분하여 연구함
w 교사의 교장에 대한 역할 기대는 교직원의 인화단결과 수업활동 지원 및 지도에 대한
기대와 학생의 학업성취 간의 상관이 높게 나타남
- 브루코버
w 풍토요인에 교장 풍토로는 질적인 교육을 위한 학부모의 관심과 기대, 개선을 위한
노력, 현재 학교의 질에 대한 평가, 학생에 대한 교장의 현재 평가와 기대로 구분함
w 이중 주 표집에서 현재 학교의 질에 대한 평가가 학업성취와 상관관계(.365)가 있었음


(2) 학교의 사회적 체제요인
♣  교육격차와 관련이 있는 학교의 사회적 체제요인으로 학교특성, 인적 구성요인, 학교의 행정
적 체제,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학급 내 상호작용, 학습풍토, 학교-지역 사회관계를 설정함
♣  이 중 교육격차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학습풍토로 나타났음
♣  브루코버
- 학교의 사회적 체제요인을 학교의 사회적 투입요인, 학교의 사회적 구조, 학교 풍토변인,
학생의 산출결과로 구분함
① 학교의 사회적 투입요인으로는 학생집단의 사회적 구성(SES, 백인학생 비율), 교사와
다른 인적 투입요소(학생집단 규모, 평균 출석률, 학생 1,000명당 교사 수, 교사의 총
경력, 현임교 재직연수, 석사학위 소지자 비율, 교사봉급)로 구분하였음
② 학교의 사회적 구조로는 학부모의 학교 참여도, 학생학습 프로그램 분화 정도, 학급
의 개방, 폐쇄 정도, 시간 배당, 학교구조에 대한 교사 만족도로 구분하였음
③ 학교 풍토변인은 교사풍토, 학생풍토, 교장풍토로 구분하였음
④ 학생의 산출 결과는 학업성취, 자아개념, 자기 신뢰감으로 나누어 연구했음

 

(3) 학교-지역사회와의 관계요인
♣  학교-지역사회 관계로는 학부모 관여 정도, 지역사회의 지원 정도, 교사-학부모 협력 정도
등의 요인이 있음
- 학부모 관여 정도는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건의 빈도
- 지역사회의 지원 정도는 지역사회 장학금의 종류, 지역사회 인적 자원 활용 정도, 지역사
회 물적 자원 활용 정도
- 교사-학부모 협력 정도는 교사-학부모 협의 정도와 교사-학부모 협의 제안자로 구성함
(김병성)
♣  브루코버
- 학교-지역사회 관계는 학교의 사회적 구조의 변인에서 하위 변인으로 학부모의 참여도가
있음
- 이 변인의 측정을 위해 그는 학생의 학업과 관련하여 피드백을 원하는 학부모의 비율, 교
사들이 알고 있는 학부모의 비율, 교사와 교장이 접촉한 학부모의 비율, 교사들이 접촉한
학부모의 총량으로 구성함

 

(4) 학급 내 대인지각적 요인
♣  김병성
- 학급 내 상호작용이 학교 학습풍토 다음으로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히고 있음
- 학생에 대한 학구적 기대와 학업성적 관심도에 관한 연구에서 학생의 학업성취에 기대를
가장 높게 하는 집단은 초등학교 교사이고, 도시학교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고등학교
의 경우에서 특히 두드러짐
- 그리고 성적 上, 下 학교 간 차이에 있어서는 上인 학교의 기대가 높게 나타남
♣  김석수
- 교사-학생 기대 형성요인을 분석함
- 학생에 대한 교사기대 근거요인의 대영역으로는 학생 외모, 인성, 학부모의 지원도와 경제
적 능력, 학생에 대한 과거 정보, 교실 내에서의 학생 행동임
- 교사에 대한 학생기대 근거요인의 대영역으로는 교사 외모, 성격, 학생에 대한 관심과 열
의, 교사의 실력, 생활지도에 관한 사항으로 구분하여 연구함
♣  브로피와 굿(Brophy&Good)
- 교사들의 학생에 대한 정의적 반응이 교사기대의 또 다른 원천이라고 제안함
- 요점은 학생들의 반응이 교사의 유능감이나 성취감에 대하여 보상적인가 부정적인가
하는 점임
- 성취지향적이고 의존적이며, 고분고분한 학생의 행동은 교사에게 보상적임. 이러한 행동은
학급의 통제에 대한 교사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대부분 교사의 이상적 학생상과 일치함
- 한편, 독립적이고, 창의적이며 다루기 힘든 학생은 대부분 교사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함
- 교사들은 때때로 전자형의 학생에게는 높은 기대를 갖고, 후자형에게는 낮은 기대를 지님
- 이러한 기대는 학생들의 실제적 학습능력과는 무관하게 발달함
- 많은 연구자들(예 : Bowles&Gintis 등)은 학구적 기대의 주요한 원천이 학생의 사회적
특성이라고 제안하고 있음

 

(5) 사회문화적 풍토요인
♣  사회 문화적 풍토요인으로는 사회의 제도적 측면과 대인지각적 측면의 사회적 평가, 인식 등
을 들 수 있음
♣  사회의 제도적 측면에서 학력격차의 사회문화적 풍토요인을 탐구하려면 사회계층의 배경 구
조나 지배적 구조를 파악해야 함
♣  왜냐하면 사회계층의 지배구조와 권위에 부합되어 교육구조나 이념도 그 체제를 지탱하고
유지하는 방향으로 이끌어지게 되기 때문임
♣  이러한 예로 우리나라의 산업화와 근대화의 영향인 도시지향적인 정책에 따른 이농현상을
생각해 볼 수 있음
♣  서울 중심적이고 대도시 편향적인 국토개발 정책과 산업 중심의 경제성장 정책으로 인하여
도시로의 농촌인구의 이동은 농촌을 과소화화여 농촌 학교의 피폐화를 초래하였음
♣  따라서 농촌학교의 학생들은 도시학생들에 비해 상대적 박탈감 내지는 문화적 결핍의식을
가지고 있어 이에 수반한 사회심리적 갈등을 지각하고 있음
♣  이러한 갈등이 학력격차의 결정요인이 되고 있음
♣  대인지각적 측면에서 본 사회문화적 풍토요인은 학교에서 아동들의 행동 중 특히 교과목에
서의 학습행동은 사회문화적 풍토에서 파생되는 사회문화적 특수성과 함수관계가 있다는 것
을 전제로 하고 있음
♣  여기에는 학교에 대한 사회적 평가나 인식, 심지어는 학교에 대한 편견을 들 수 있음
- 예) 서울의 강남에 있는 학교는 강북에 있는 학교보다 질적으로 높다는 사회적 평가인식
에 따른 사회문화적 풍토가 학력격차의 요인이 됨
- 일반고와 특수목적고(과학고,외국어고)의 경우도 마찬가지임
♣  사회문화적 풍토요인 중 대인지각적 측면은 지역별, 성별, 계열별(인문과 실업), 설립별(공립
과 사립)에서 찾을 수 있음


3) 연구방향
♣  학력격차를 파생시키는 중요한 변수가 교육의 내적 조건 속에 놓여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할 것임
- 교육의 자원변인으로서 학교의 구조와 시설, 교사 및 행정가의 특성, 각종 교육여건을 들
수 있음
- 교육과정에 관련된 변인을 들 수 있음. 이 속에서는 표면적 교육과정의 영향 뿐만 아니라
잠재적 교육과정이 미치는 영향 또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것임
- 교수변인이 있을 수 있음
- 학교의 사회심리적 환경을 들 수 있음
♣  학교 간, 지역 간, 교사 간에 이 같은 변인에서 격차가 발생하고, 그것이 심화될 때 결과로
서의 교육격차가 더욱 커질 것은 자명함
♣  더욱이 우리가 이 같은 교육 내의 격차를 중요시 하는 것은 이러한 변수의 수정 및 변화에
의해 교육격차를 극소화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의 길이 열려있기 때문임
♣  유전적 소질, 도시, 농촌의 지역 차, 빈부격차가 주가 된 사회계층은 우리의 노력에 의해 어
쩔 수 없는 교육 외적 조건이지만, 학력격차를 파생시키는 이 같은 학교와 교육 내의 조건은 변화 가능한 변인들이라는 점에서 학력격차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가 됨
♣  학력격차의 접근에서 지향해야 할 방향은 학력격차의 존재 유무와 그 수준을 밝히는 것과
동시에 그것이 교육 내적 조건의 변화가능성(Alterable variables)에 의해 격차를 축소 내지
극소화시킬 수 있는가의 탐색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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