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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학과, 교육학, 청소년 등 교육사회학 전공 요점 정리 10. 교육불평등 문제와 접근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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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교육불평등 문제와 접근 2

 

1 학교교육과 불평등


사실적, 객관적 개념에서 보면 인간은 생물학적 유전에서나 사회적인 특성을 포함하는 모든
속성에서 평등할 수 없음
●  가치적, 규범적 개념에서 볼 때 인간의 분자적인 존엄성의 차원에서 모든 인간은 평등해야
하며 동시에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된다는 당위적 명제에 이름
●  이 당위성도 부, 지위, 권력을 획득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다른 사람과 똑같이 확보해야
한다는 객관적 평등(objective equality)의 개념으로 해석할 수도 있음
●  반면 평등은 객관적으로 결정할 수 없고 개인의 천부적인 능력에 따라야 한다는 주관적 평
등(subjective equality)의 개념으로 해석하기도 함
●  교육의 기회균등은 개인의 능력과 개성에 따른 선택의 보장과 동시에 부당하게 다른 조건
때문에 차별을 받지 않는 국가, 사회가 마련하는 혜택의 보장을 의미함
●  교육의 기회균등의 구체적인 내용은 국가마다 각기 그들의 문화적 특수성에 적합한 형태를
취하고는 있으나 그 근본 원리에서는 통로의 개방(open to access)을 의미하며, 그에 따라
무엇을 위한 통로인가가 문제시 됨
●  통로의 개방은 대체로 교육제도로 결정되는 입학제도에서부터 교육현장에 이르는 기회의 개
방을 의미함
●  제도적인 기회균등은 교육결과가 좋거나 나쁘거나 간에 그 책임을 개인에게 귀착시킬 수 있
는 도피처를 마련해 주고 있음
●  가능성의 전제가 없는 시발점에서 교육기회의 균등을 보장해 준 결과 교육의 격차는 심화되
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실제 학교교육이 교육과 기회균등의 결과를 보장하기보다 거기에 아
무런 기여를 못함을 지적함
●  우리의 경우 교육격차를 파생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수로는 도시, 농촌의 지역별 차이와 사회
경제적 지위에 의한 영향, 그리고 성별에 따른 차이가 특징적인 것으로 지적됨


(1) 한정신의 연구
●  지능이나 학교성적 등은 모두 도시, 농촌 사이에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고 함
●  지능의 경우 초, 중 고등학교 모두 지역별 격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으며, 농촌-도시의 IQ차
이가 9세에서는 11점, 10세에서는 20점, 11~12세에서는 27점으로 연령이 상승할수록 격차
가 누적되는 현상을 보임
●  중학교의 경우는 도시-농촌간의 지능격차가 더욱 심해 33~34점의 차이를 보임
●  학생들의 지역별 성적 격차는 도시가 농촌보다 계속 10점을 상회하고 있음
●  지역별 차이 자체는 우리나라의 경우 바로 사회경제적 지위를 대변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 점에서 앞에서 지적한 격차는 역시 사회계층 사이에서도 뚜렷이 나타나고 있음
●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가정의 자녀가 거의 대부분의 고등교육 기회를 점유하고 있고, 성적
의 상위집단을 형성하고 있으며, 지능의 상위집단을 형성하고 있음
즉 지역별, 계층별 교육격차는 유전적 형질, 선택적 교배의 법칙, 그리고 지역이나 계층 뒤
에 놓여있는 가정환경 변수 등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

 

(2) 교육격차를 파생시키는 것보다 중요한 변수가 교육의 내적 조건 속에 놓여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함
●  교육의 자원 변인으로서 학교의 구조 및 시설, 교사 및 행정가의 특성, 각종 교육여건을 들
수 있음
●  교육과정에 관련된 변인을 들 수 있음
- 이 속에서는 표면적 교육과정의 영향뿐만 아니라 잠재적 교육과정이 미치는 영향 또한 중
요하게 다루어야 할 것임
●  교수 변인이 있을 수 있음
●  학교의 사회심리적 환경을 들 수 있음
●  학교 간, 지역 간, 교사 간에 이 같은 변인에서 격차가 발생하고, 그것이 심화될 때 교육격
차가 더욱 커지게 될 것은 자명함
●  우리가 이 같은 교육 내의 격차를 중요시하는 것은 이러한 변수의 수정 및 변화에 의해 교
육격차를 극소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의 길이 열려있기 때문임
●  유전적 소질, 도시, 농촌의 지역 차, 빈부격차가 주가 된 사회계층은 우리의 노력에도 어쩔
수 없는 교육 외적 조건임
●  교육격차를 파생시키는 이 같은 교육내의 조건은 변화 가능한 변인들이라는 점에서 교육격
차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가 되는 셈임
●  교육격차의 접근에서 우리가 이제부터 지향해야 할 방향은 교육격차의 존재 유무와 그 수준
을 밝히는 것과 동시에 그것이 교육 내적 조건의 변화가능성(alterable variables)에 의해 격
차를 축소 내지 극소화시킬 수 있는가의 탐색에 있음
●  교사의 교수방법의 차이 때문이라면 교수방법의 균등화를 통해 격차를 줄일 수 있음
●  교육과정의 투입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것이라면 교육과정의 개선을 통해 격차를 축소
시킬 가능성이 있음


2 교육불평등의 접근모형


1) 교육불평등 혹은 교육격차의 접근 모형


●  퍼셀(Persell)에 의한 거시적 관점
- 거시적 접근모형은 사회구조-교육제도-학습과정을 포괄한 교육불평등 접근의 종합적 모형
●  브루코버(Brookover)에 의한 미시적 관점
- 미시적 접근은 주로 학교의 사회적 체제요인, 즉 학교배경-학교의 사회적 구조-학습과정
을 중심으로 교육격차에 접근하는 모형
●  이 두 가지 교육 불균등 접근모형은 서로 상충되는 견해라기보다는 접근의 시각에서 강조점
이 약간 다름
●  전자는 사회의 지배구조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하였고, 후자는 학교 학습 규범에 주안점을 두었다는 점임

 

2) 사회적 지배구조 모형


(1) 퍼셀(Persell)
●  교육불평등 분석모형을 거시적으로
- 사회, 문화배경에 관련된 사회구조적 차원
- 교육제도와 이념에 관련된 학교체제적 차원
- 학급 내 상호작용, 기대, 평가에 관련된 대인지각적 차원
●  세 가지로 대별하여 그 인과적 상호연관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을 전제로 하였음
●  마르크스나 베버의 사회지배 구조 개념을 도입하여 교육도 필연적으로 경제나 정치와 같이
사회의 다른 제도와 관련되거나 의존적인 것으로 봄
●  사회의 지배구조를 정당화해 주는 이념이 교육체제나 이념 속에 파급되어, 그것이 결과적으
로 학교교육 결과의 격차를 유발한다는 인과적인 논리를 경험적으로 제시함
●  퍼셀의 포괄적 견해는 교육 사회적 상황이 어떻게 교육 형태와 실천에 연관되며, 그 결과가
어떻게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는가를 체계적으로 접근, 분석하는 거시적 모형임
●  사회이동보다는 계층체계 자체가 어떻게 재생산되고 정당화되는지를 파악하는 것에 매우 관
심을 가짐
●  재생산에 초점을 두는 것은 서로 다른 집단의 불균등한 권력과 재력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
이고, 어떻게 그들이 자신들의 지위를 유지하여 나가는지 알아보는 데 있음
●  사회에서 정당화된 이념들을 찾아내는 일, 그리고 어떻게 이 이념들이 지배권을 행사하는지
분석하는 일은 우리의 교육체제를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함
●  어떤 사회 내에서 계층의 구조적 기반과 그 사회에서 통용되는 합법적인 이념들은 그 사회
가 사회적 불균등을 정당화하기 위한 기제로서 교육체제에 어느 정도 의존하고 있는 가를
나타냄
●  문제의 시각(perspective)은 사회내의 지배구조는 교육이념과 구조에 관련된다는 것
●  베버(Weber)는 그의 교육체계의 비교 분석에서 ‘지배구조(the structure of domination)’라
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함
●  더 큰 권력이나 특권을 가진 사람들은 이러한 지위를 우연히 유지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그들의 우세한 재원을 활용한다는 점을 나타내기 위해 그러한 용어를 사용함
●  특권자들은 그들의 우월적인 지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그들에게 종속되는 자들을 지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함
●  ‘지배구조’라는 개념은 관련개념인 ‘계층’보다 내재적 갈등의 의미를 훨씬 더 분명하게 전달
하기 때문에 사용됨
●  우리의 교육체계 내의 조직형태는 지배구조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가정할 수 있으며, 주요
교육이념들은 사회 내의 지배집단의 이익과 합치된다고 추측할 수 있음
●  사회계층 체제의 네 가지 특성은 사회에서 합법화되고 있는 이념들과 관련되는 것으로 다음
과 같음
- 지배의 구조적 기반(부, 직업, 지위, 신분)
- 사회에서의 계층의 분화 (다양한 집단들에 의해 통제되는 주요 재원과 양과 범위를 포함함)
- 지위의 귀속성 여부
- 사회계층을 바탕으로 한 역사적 변화 등임

●  중심적 전제는 사회 내의 지배구조는 교육의 산출과 관련된다는 점임
●  이 모형에서의 기본가정은 한 사회에서 상징적으로 표출되는 ‘지배적 구조’가 그 사회의 교
육체제나 이념 속으로 깊숙이 파급되어 이것이 학교 안의 교육적 상호 작용에까지 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 교육의 격차를 불가피하게 해준다는 것임
교육불평등의 접근은 학교 외적인 사회구조와 배경요인 그리고 학교 내적인 측면에서는 학
교사회의 체제나 교육실천의 과정요인의 상호 인과적인 맥락 속에서 점검하고 설명함

 

3) 사회적 체제접근 모형


●  브루코버와 그의 동료는 교육격차의 문제를 학교의 사회적 체제를 중심으로 접근함
●  이 접근방식의 기본적 상정은 학교에서 아동들의 행동 중 특히 교과목에 관련된 학습행동은
학교사회 체제에서 파생되는 사회적, 문화적 특성과 함수관계가 있다는 점
●  학교의 사회적 체제의 여건 속에서 학생들은 학교 구성원이 교사, 교장 그리고 동료학생들이
갖는 기대나 학구적 규범, 그리고 역할 정의에 따라 지각하고 행동하게 되기 때문임
●  학교 특성에 따라 학생에게 갖는 기대, 역할, 규범 등이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학생의 학업
성취의 차이를 가져오는 학교의 사회적 체제나 환경에 두었음
●  연구의 기본가정은 학교사회의 구성원들은 학교의 사회적 특성 차이에 따라 학교마다 각각
상이하되 학생의 학습행동을 사회화시킬 수 있다는 점


(1) 브루코버(Brookover)
●  연구를 위하여 학교의 사회적 체제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로 투입-과정-산출 모형을 도입하
였음
●  즉, 교육결과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투입변인을 잠정적으로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설정하였음
- 학생구성 특성(student body composition)
- 학교 내의 성인의 인적(교사, 교장, 직원)배경 요인

●  이 두 가지 투입요인은 학교의 사회적 구조와 학습풍토에 영향을 주고, 더 나아가 학생의 학
업성취, 즉 지적, 정의적 성취에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것
●  이 모형에서 학교의 투입요인은 학생 구성 특성과 학교 구성원의 인적 배경으로 구성됨
●  학교의 사회적 구조는 학교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 학부모 참여도, 학습 프로그램의 다양성,
학교장의 수업지도 관심도, 학급의 개방 폐쇄성 등임
●  학교의 사회적 풍토는 학생, 교사, 교장의 학교에 대한 기대지각, 평가 등에 관한 것이며, 학
습효과는 성적, 자아개념, 자신감 등임
●  이 모형의 기본가정은 학교 학생과 교직원의 구성특성은 학교의 사회적 구조 및 학습풍토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아울러 학생의 학업성취, 자아개념, 자신감에 영향을 준다는 것임
●  학교 내에서 야기되는 구성원의 상호작용은 학교의 사회심리적 풍토, 즉 구성원 상호 간의
적절한 역할 지각, 기대, 평가, 감정 등으로 나타남
●  이러한 상호작용은 학생, 교사, 교장, 기타 학교 구성원의 직접, 혹은 간접적은 의사소통을
통하여 적절한 역할 행동을 도출함
●  학생은 학교 사회 체제 속에서 교사, 교장, 기타 구성원이 갖는 학구적 규범이나 기대에 따
라 행동하게 됨
●  이러한 방식으로 학생들은 학교의 사회적 체제에 가장 적합하고 수행가능 한 행동양식을 구
축함, 이러한 상호작용 과정은 학업성취나 학구적 자아개념 또는 자아감에 지대한 영향을 주
게 됨
●  중요한 문제는 학교의 사회적 구조나 사회심리학적 풍토가 학교 간 성적 격차를 설명하는
데 매우 크게 작용한다는 것임
●  이러한 학교의 사회적 구조나 학습풍토 역시 학교의 투입요소인 학생구성이나 학교의 성인
구성 특성에서 많은 차이를 가져온다는 점임
●  브루코버의 연구모형은 학생의 학습행동이나 결과의 차이는 학교의 사회적 체제에서 연유되며,
이러한 학교의 사회적 체제는 학교의 학생구성과 인적배경의 특성이 주는 영향이 크다고 봄

 

4) 교육 균형발전 모형


●  교육불평등 혹은 교육격차에 대한 이 두 가지 접근방법은 서로 독립된 시각이라기보다는 상
호 의존적이며 보완적인 입장임
- 퍼셀 : 사회의 지배구조가 교육제도나 이념을 통하여 결국은 학급 내 교사-학생 대인지각
에까지 영향을 준다는 견해
- 브루코버 : 학교의 인적 배경 특성이 학교의 사회적 관계구조나 학구적 풍토에 영향을 주
어 지적, 정의적 격차를 유발한다는 견해
●  결국 학생의 사회적, 경제적 배경이 학교의 조직운영 체제, 그리고 학급 내 대인지각에게까
지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는 교육격차의 인과관계를 고려할 때 서로 맥을 같이함
●  전자는 사회구조의 원인 작용에 더 관심을 가지며, 후자는 학교의 교육 체제에 더 관심을 둠
●  교육의 균형발전의 과제는 교육결과에 있어서의 격차를 초래하는 교육 투입 요인의 격차, 교
육체제에서 파생될 수 있는 교육과정과 운영에서의 격차를 함께 고찰해야 할 것임

 

(1) 교육 균형발전의 접근은 학교 사회를 중심으로
●  내외적 관련 요소의 격차, 즉 학교 외적 배경특성의 격차 (학부모의 부의 정도, 사회계층, 권
력, 지위 등)
●  학교 자체의 특성(인적구성, 교육내용, 실천과정, 학습풍토 등)
●  교육효과에서 격차(지적, 비지적요소: 동기, 자아개념, 자신감 등)로 상호 관련 지어 그 접
근 모형을 제시함
●  이 모형의 기본 가정은 교육격차에 관련된 학교 외적 요인도 학교 내적인 교육 체제나 과정
에 깊숙이 반영되어 복합적인 과정으로 나타난다는 것임
●  퍼셀은 학교의 사회적 배경요인이 직접, 간접으로 교육의 결과 혹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동시에 학교의 사회적 체제나 학급 내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봄
●  한 사회에서 상징적으로 표출되는 사회, 경제적 지배구조가 그 사회의 이념 형성에 깊숙이
파급되며, 이것이 학교 사회의 교육실천 과정에까지 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 교육격차를 불
가피하게 한다는 것임
●  교육결과에 작용하는 학교 내외적 관련요인을 학교의 체제적 요인, 즉 다음 세 가지 측면을
고찰함으로써 이론적 기초를 마련함
- 교육의 투입요인에 관련된 사회의 구조, 배경적 측면
- 교육과정의 조직과 운영에 관련된 학교의 제도, 이념적 측면
- 학교 내의 대인지각적 측면 등을 중심으로 상호 관련

(2) 사회구조 및 배경요인
●  한 사회체제의 중핵은 베버가 제시한 사회적 지배구조에 의하여 성립되는데, 그 구성요소는
사회계층, 재산, 직업적 권위, 권력, 그리고 지위와 밀착되어 있음
●  지배구조가 넓은 의미의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학교교육 구조나 이념 속으로 파급되며, 교육
의 계층화를 구축하여 결과적으로 교육기회나 그 효과의 불평등을 야기한다는 것임
●  교육의 계층화는 교육기회의 불평등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이것은 교육계층과 사회이동
의 상관관계로 점검됨
●  사회의 계층화의 기본구조와 이런 이념을 정당화해 주는 지배구조가 교육체제 내에 파급되
어 이른바 계층의 재생산이 이루어지고 결국은 사회적 불평등이 연속된다는 것
●  이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는 보울즈와 진티스가 수행한 바, 학교는 현대사회에서 자본주의의
질서와 이익에 봉사하고 있으며, 따라서 학교교육은 자본주의 사회에 필요한 가치와 인성특
성을 재생산하는 데 공헌하고 있다고 결론지었음
- 예1)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에서 진학군과 비진학군에 따른 교과내용의 구성, 수준, 수업조
직의 차이
- 예2) 사회적으로 엘리트를 길러내는 학교(인문계학교)와 기능공을 길러내는 학교(실업계학
교)의 지도방침, 규범, 운영방식의 차이 등을 지적함
●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사회계층의 지배적 구조와 권위에 부합되어 교육구조나 이념도 그 체
제를 지탱하고 유지하는 방향으로 이끌어지게 됨을 뜻함
●  사회적 계층구조나 배경이 다른 요인보다도 교육격차를 설명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됨
●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생의 사회, 경제적 계층배경에 따라 교육에의 접근 기회의 제약성은 물
론이고, 이것이 학교교육의 과정적 측면에까지 영향을 주고, 결과적으로 개인의 생의 기회에
서 격차를 유발함을 뜻함
●  선진국가의 교육기회의 확대가 결과의 (경제적) 균등을 가져오지 못했다는 것을 보울즈와 진
티스 그리고 부동(Boudon) 등이 지적하였음
●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는 것이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최소한의 명제임
- 그러나 기회의 균등이 결과의 균등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것임

 

(3) 학교사회의 체제적 요인
●  사회, 경제적 우위에서 파생된 사회 지배구조의 세력은 학교사회의 교육이념과 실천적 수준
까지 영향력을 파급시켜 결과적으로 교육격차를 유발하게 된다는 것임
●  이 격차는 학교의 재정적 지원의 근원과 정도, 부모가 학교교육과정 구성과 결정에 주는 영
향력의 정도, 생태학적으로 학교 내에서 학생의 계층배경에 따른 집단 구성, 그리고 교사의
학업성취 기대수준 등으로 표출됨
●  이러한 현상은 사회적 이념과 지배구조의 영향이 학교교육 체제와 이념 그리고 교육실천 과
정에까지 깊숙이 관련되어 결과적으로 교육효과의 불균등을 초래함을 뜻함
●  지배구조에서 연유된 교육이념이나 교육체제에서 불균등 현상의 교육실천 과정에서 분리수
용, 능력집단 편성, 차별수업의 형태로 나타남
●  학교의 체제적 요인은 학교의 시설, 교사의 자질, 학습집단 편성, 학교의 학습풍토 등임
●  이는 계층적 배경이 좋은 학생이 진학군이나 능력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많으며, 이에 따라 교육
과정의 내용, 수업지도, 교사와의 접촉 빈도에서 더욱 유리한 기회나 혜택을 받게 된다는 것임
●  우리나라의 경우 농촌학교가 도시학교에 비하여 시설과 교사의 질, 가정의 문화적 배경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함을 부정할 수 없음
●  이러한 구조적 차이는 학교의 기능적 요인과도 연관을 갖게 되는 바, 학교의 사회심리적 학
습 환경이나 풍토요소, 즉 교사, 학생의 지각, 기대, 평가 등이나 행동적 실천과정, 즉, 수업
계획, 자료 구성, 의사소통, 보상방법 등에서도 차이를 나타내게 됨


(4) 학급 내 대인지각적 요인
●  학생의 배경특성이나 학교교육 체제의 불평등 요인은 학급내의 교사-학생 상호작용에서의
대인지각, 기대, 평가 등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나타남
●  즉, 교사가 지각하는 학생의 특성(사회계층, 능력 등)은 학생의 학업성취에 대한 기대 및 평
가에 영향을 주게 됨
●  교사의 밖으로 드러나는 행동보다는 교사가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학생 개인에 대한 지각이
학습 내 대인지각의 차이를 가져오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더 나아가 그러한 지각의 수준에
따라 학생 개개인에 대한 교사의 수업행위가 달라지게 된다는 것임
●  이러한 현상은 학업성취에 대한 교사의 자기 충족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의 연구가
실증적으로 밝혀주고 있음
●  또, 교사가 지각하는 학생 배경이나 능력에 대한 기대 차는 교사의 수업행동에서 차이를 가
져오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이러한 교사의 차별적인 태도는 학생에게 전달됨
●  학생들도 교사의 기대수준에 맞추어 행동하게 됨으로써 결과적으로 교사의 최초의 기대가
실현되어 학생의 학업성취의 격차현상은 계속적으로 유지, 강화된다는 것임
●  교사의 기대가 학생에게 전달되는 사회심리적인 메커니즘은 다음의 네 가지 형태로 구분됨
- 교사는 학생에 대한 기대에 따라 온정을 베푸는 정도가 다름
- 교사의 기대정도는 비언어적 형태인 눈 마주침의 빈도, 고개 끄덕임, 머리 쓰다듬어 주기,
눈 표정 등으로 전달됨
- 교사의 수업내용 구성이나 자료제공에서의 차이를 들 수 있음. 즉, 학생에 대한 기대수준
에 따라 학습내용의 난이도, 수업 투여시간, 사용하는 어휘 수 등이 다름

- 교사는 높은 기대를 하는 학생에게 더 적극적 칭찬과 격려를 해주며, 질문에 대한 반응시
간을 길게 주거나, 질문을 재구성해 주며 또 질문의 빈도를 높이고 보다 지적인 반응을
유도한다는 것임
●  학급 내의 상호작용에서 대인지각이나 기대 차는 학생의 배경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이
러한 대인지각의 격차는 교사의 수업행동, 자료 제공 및 학습기회 제공의 변용을 초래하고,
결국은 학습효과의 격차를 초래한다고 지적함
●  최근의 연구 동향은 점차 학교의 내적인 특성과의 상관성에 강조점을 두고 있음, 그 이유는
교육격차에 관련된 변수의 수정과 변화의 가능성 때문임
●  계층의 차, 지역의 격차, 성별의 차와 같은 교육 외적 조건보다는 교육격차에 관련된 교육
내적 조건은 그 변화 가능성이 비교적 용이한 요인들이라는 점
●  우리 교육의 균형발전 과제
●  지역 간, 공사립별, 남녀별에 따른 교육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시설, 교사의 질을 균형
있게 발전시켜야 함
- 교육시설은 물리적 환경으로서의 균등한 교육환경 조건의 형성을 말하며, 교사의 질은 교
사와 행정가의 특성, 즉 그들의 학력, 경력, 자격증, 근무성적 등에 관한 정책적 배려와
균등한 조건 형성의 과제임
●  교육과정의 교수변인에 관한 개선점임
- 이것은 교육과정 분화의 적합성과 교수방법의 균등화를 위한 과제임
- 여기에는 표면적 교육과정의 영향과 아울러 잠재적 교육과정의 영향도 취급해야 함
●  학교의 사회심리적 환경개선에 관한 것임
- 앞의 두 가지 과제는 결국 학교의 학습풍토 개선과 직결됨
●  그러나 보다 중요한 풍토요인은 수업실천 과정에서 파생되는 학습에서의 대인지각, 기대,
평가, 학구적 규범 등에 있음
●  따라서 현재의 학교풍토를 분석하여 그 적절성 여부를 타진해야 하며,
이에 따라 관련된 학교 자체의 교사 전문성 혹은 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해야 함


3 교육평등화의 과제


1) 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교육평등화의 과제 방향
(1) 교육평등화의 통념에 관한 사고의 전환에 관한 방향
●  단순한 산술적 계산에 의한 동일 분배의 의미를 지양하는 데 그 관점이 있음
●  교육의 사회적 평형자로서 성격이 강조되고 교육성과의 균등화를 중요기능으로 한다면
‘수재’와 ‘범재’ 또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 사이의 심한 격차는 지양되어야 할 것임
●  교육의 역할을 통해서 인간의 평등을 강조하고 가진 자, 능력자의 특권을 가능한 한 줄이고
가지지 못한 자의 능력을 키워주려는 의도적인 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것이 필요함
●  교육평등화를 위하여 약한 자를 불공평하게 더 도와주는 교육적 전략이나 경제적 뒷받침이
요청되는 것임

 

(2) 교육평등관에 따라 적극적 차등원칙(positive discrimination)을 적용하여
교육효과 혹은 교육결과의 평등화를 이룩하는 방향
●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는 것이 우선적 명제임과 동시에 그 효과가 결과
의 균등까지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임
●  출발점의 불평등을 보상해 줌으로써 주어진 기회를 누구나가 균등하게 활용하여 결과의 균
등까지 연결하도록 함을 뜻함
●  불리한 대상자를 보상적인 차원에서 더 많은 지원을 차등적으로 투입해 줌으로써 결과적으
로 종착점에서의 균등을 지향하게 하는 과제임

 

(3) 학부모나 사회일반이 학교교육에 거는 기대 수준의 상대적 결손의식이 교육평등
화를 저해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함
●  서울의 경우 강남과 강북지역의 차, 중심지역과 주변 지역, 중산층 부모와 서민계층 등 학교
위치, 생활수준 등에 따른 상대적 평가나 빈곤의식이 교육평등화에 영향을 주게 됨
●  그 이유 중 하나가 우리 사회인의 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상대적 결핍의식의 문제임
●  즉, 상대적으로 자기 자녀가 다니는 학교가 타 학교보다, 학군이 타 학군보다 못하거나, 빈
곤지역에 있다는 의식 때문에 상대적으로 교사의 질까지 낮추어 평가하거나 지각하는 경우
나 시설, 환경여건의 빈약성을 예견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학생의 성적이 타 지역, 타 학교에
비하여 뒤진다는 의식이 만연함
●  학교 수준이나 교육효과에 대한 학부모의 기대, 지각, 평가는 학생을 통하여 직접, 간접으로
교사에게 전달되며, 이는 교사의 수업지도 및 실천과정은 물로 학생이 교사에 거는 기대에
차이를 유발하게 됨
●  이러한 학부모-학생-교사의 상호 인과적인 연결은 결국 학생의 학업성취에 자기 충족적 예
언으로 이어진다는 것임
●  교육평등화를 위하여 학부모의 교직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교사의 전문성, 더 나아가 교육권
을 신뢰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임

 

(4) 교육행정 당국의 교육현실에 대한 인식과 제도적 개선책, 보완책에 대한 적극적
실천에 관한 과제임
●  평준화 정책은 교육관리상의 이점도 있고, 행정적으로 많은 사회적 부조리를 제거한 공이 있
고, 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부담을 덜어 준 것도 사실임
●  자연적인 학생 격차를 인위적으로 형식상의 획일화를 꾀함으로 많은 교육상의 부작용을 낳
고 있음
●  학력의 저하, 애교심의 결여, 사회적 의무감의 약화, 개인적 포부와 야망의 상실 등 여러 가
지 폐단이 있음
●  전체적으로 볼 때 하향평준화라는 평가는 물론이고 학생의 성적 격차는 지역 간, 학교 간에
더 심화되었음이 일반적으로 지적됨
●  학교, 학급상황에서도 교사의 학습지도의 곤란성, 우열학생의 위화감, 학급편성의 문제 등
수많은 문제가 뒤따르고 있는 실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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