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개론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72. DM광고 디자인

반응형

72. DM광고 디자인

 

가. 개념
DM은 다이렉트 메일(Direct Mail)의 약자로 우편물을 통한 광고활동을 뜻한다. 엽서,
편지, 카드, 카탈로그, PR 등 우송이 가능한 모든 인쇄물을 세일즈맨, 점포, 기업 등에
서 특정한 고객이나 예상된 고객에게 광고물을 직접 보내는 광고물을 말한다. DM은 광
고 수단의 하나로서 새로운 고객의 확보와 고정된 고객의 유지관리를 위하여 광고물을
직접 우송하여 판매 효과를 거두려는 광고 방법이다. DM은 발송하고자 하는 대상 선
정과 통제가 자유롭기 때문에 예상 구매자에게 개개인 또는 집단 앞으로 광고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광고비의 낭비를 극소화시키고 집약적으로 광고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나. DM 광고의 장·단점
1) 장점
 특정한 개인을 상대로 하기 때문에 투자비용 측면에서 효율성이 높다.
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이므로 일반 대중매체보다 주목도가 높다.
 예상 고객에게만 광고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으므로 광고비 예산을 절약할 수 있다.
 보내는 사람이 원하는 시기에 발송할 수 있으므로 시간적 탄력성이 높다.
 타 광고매체에 비해 제작과 비용에 융통성이 있고 표현이 자유로워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 빠른 우편제도 및 E-Mail의 이용으로 즉시 전달되는 효과가 있으며, 지속적이다.
 일대일의 관계이므로 인간적이며, 비밀이 보장되어 개별적이다.


2) 단점
 지면과 소형, 소량 제작으로 제작 단가의 제약이 있다.
 일회성인 경우가 많아 훼손이 쉽다.
 광고의 주목율이 떨어진다.

 

3) 구성 요소
 표현내용
DM은 기본적으로 편지 형식을 띠고 있으므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구매충동을 불
러일으킬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① DM의 목적을 분명히 하여야 한다.
상품의 PR, 신규개척, 주문촉진, 소비자 의식조사 등 DM의 목적을 명확하게 할 필
요가 있다.
② DM발송 명단을 잘 선정해야 한다.
아무리 우수한 내용의 DM이라 해도 상품이나 서비스가 필요 없거나 구매력이 없는
사람 또는 구매 결정권이 없는 사람에게 발송되면 효과가 없다.
③ DM의 발송시기를 잘 선택한다.
DM의 목적,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DM의 발송시기를 선택한다.
④ 단발 위주의 DM은 효과가 작다.
한 두번의 DM으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불가능하다.
 표현형태
레이아웃은 구체적이고 세련되게 이루어져야 독자의 눈길을 이끌 수 있다.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해서 아이디어가 뛰어나고 표현이 독창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을 개발하여
활용하여 제품의 성격을 잘 알리고, 타 DM광고와 차별화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

① 엽서(Card)
엽서는 제일 비용이 적게 들므로 간단한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짧은 문안을 이용하
는데 적합한 광고이다. 특별한 이벤트(Event) 광고나 초대 전시회 안내, 판매원의
방문 예고나 인사 시리즈 형식으로 짧은 메시지를 보내는 경우, 1도 내지 2도 인쇄
의 간단한 표현형식의 관제엽서, 연하장 등으로 여러 번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② 폴더(Folder)
폴더는 대형의 리플릿으로서 사이즈도 크고 지질도 좋으며 두번, 세번 이상 접을 수
있으므로 스타일 등을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다. 매력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을 이용
함으로써 예상 구매자로 하여금 구매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③ 카탈로그(Catalogue)
상품을 그림이나 사진으로 표시하여 각 상품마다 품질, 성능, 가격, 번호 등 필요한
내용을 설명하여 상품 선택이 쉽도록 하기 위한 광고물이다.
④ 브로셔(Brochure)
기업에 대한 이념, 현황, 계획 등 기업 소개와 제품소개 등을 수록한 책자로서 일반
적인 소책자보다 지질, 인쇄, 제본 등이 고급스러우며, 크기도 4×6배판 정도의 크
기가 보통이다.
⑤ 사보(House organ)
기업, 연구소, 단체 등이 조직 내부의 정보, 사회 정세, 경제 상황 등을 알리기 위하
여 발행하는 정기 간행물을 말한다.
⑥ 리플릿(Leaflet)
복잡한 제품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 경우에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DM으로 제품의
포장 내부에 넣어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⑦ 세일즈 레터(Sales letter)
엽서와 더불어 경비가 가장 저렴한 DM으로 폴더 등에 직접 인쇄해 넣는 경우도 있다.

⑧ 브로드사이드(Broadside)
보통 3절정도이상이며 대개 양면 인쇄로 되어 펼쳤을 때 각 부분의 레이아웃이 한단
위가 되도록 접혀 있다. 또한 전체를 펼쳤을 때에는 포스터나 POP로서 포스터의 기
능적인 면을 고려하여 문안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한다.
⑨ 노벨티(Novelty)
소비자에게 주어지는 각종 광고용품을 말한다. 상품명이 들어 있는 재떨이, 컵, 수
건, 라이터, 성냥, 지갑, 캘린더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⑩ 블로터(Blotter)
기업에서 사용하는 탁상용 캘린더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브로슈어 디자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