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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개론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70. TV 광고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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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TV 광고 디자인

 

가. 개념
TV 광고는 시청각을 동시에 호소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표현이 풍부하고 광고효과또한
타 매체보다 탁월한 매체이다. TV 광고란 용어는 영어의 텔레비전 애드버타이저먼트
(Television advertisement) 혹은 텔레비전 커머셜(Television commercial)을 옮긴
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CF(Commercial Film), CM(Commercial Message)로 불리
고 있다. TV 광고는 미국에서는 1941년 NBC가 최초로 시작했고, 우리나라는 1956년
HLKZ-TV가 최초이다. TV 광고는 시청각으로 동시에 호소할 수 있기 때문에 인상광
고나 설득광고에도 적합하며 광고표현이 풍부한 매체이다.
TV의 전국적 네트워크의 형성과 수상기의 보급, 그리고 시청각 동시 소구에 의한 TV
광고는 현재 강력한 광고매체로서 인식되고 있다.

나. TV 광고의 장·단점
1) 장점
시각과 청각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창의적인 광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유지할 수 있다.
 정보습득, 신뢰도, 기억에 남는 정도, 구매욕구 등 모든 항목에서 가장 효율적인 매
체이다.
 광범위한 노출력 때문에 다수의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하는 경우(식품,
약품, 음료 등)에 효과적이다.
 1인당 도달하는 광고비용이 다른 매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2) 단점
TV 광고는 총 매체비용과 광고 제작비용이 비싼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타겟 집단에
대한 선별성이 매우 낮아 명확한 표적시장이 필요한 광고주에게는 좋지 않다.
 광고 시간이 거의 15초 또는 30초 정도로 맞춰져 있어 짧은 메시지를 전달 할 수밖에 없다.
 프로그램이 끝난 후 다른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채널을 자주 이동한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다양한 연령대의 시청자가 있기 때문에 광고에 규제가 심하다.


다. 스토리보드(Storyboard)
영화나 텔레비전 광고 또는 애니메이션 같은 영상물을 제작하기 위해 작성하는 일종의
문서이다. 영상의 흐름을 설명하기 위한 스토리나 구성요소, 촬영정보, 동선 등의 제작
시 필요한 정보들이 미리 약속된 기호들에 의해 중요한 장면별로 간단히 스케치를 하여
스토리보드를 만든다. 따라서 스토리보드에는 영상촬영 및 편집시에 필요한 전체적인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제작에 들어가기 전에 점검하는 데 유용하게 쓰이며, 촬영 및
편집을 하는 데에도 일종의 가이드 라인이 되어 좀 더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도
와준다. 각각의 그림에는 장면에 대한 짤막한 설명(Video)과 그에 해당하는 카피와 오
디오(Audio)의 지시사항이 표시된다. 스토리보드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아이디어를 구성한다.
키프레임(Key Frame)을 결정한다.
프레임은 몇 초 동안 지속되는 한 장면(Scene)을 말한다. 키프레임(Key Frame)은
스토리보드의 중심축으로서 내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장면이 된다.
 프레임 수를 정한다. 보통 CM을 위한 프레임의 수는 10개 내외로 작성된다.
 아이디어 구성이 끝났으면 프레임 장면에 들어갈 러프스케치를 구성한다. 또한 스케
치 과정에서 시각적 장면 설명(Video)과 그에 해당하는 청각적 장면 설명(Audio)을 표현한다.


라. TV 광고제작 관련용어
1) 음향에 관한 것(Audio에 관한 것)
 BGM(background music) : 배경음악
 SE(sound effect) 음향효과 : 일반적인 음대인 대사, 음악, 해설을 제외한 소리,
또는 의도적으로 부가한 음향
예) 자연의 소리, 발자국 소리
 NA(narration)해설 : CF에서 멘트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화면에 등장하지 않는
사람이 말하는 것. 이것을 Voice over라고 한다.
 ME(ment) : 화면속의 모델 인물이 직접 말을 하는 것이다.
 Logo Song : 노래로 만든 상품명
 Chord : 주목효과를 위해 사용한 짧은 음악


2) 장면전환에 관한 것(Vedio에 관한 것)
 FI(fade in) : 화면이 점차 나타나 밝아진다.
 FO(fade out) : 화면이 점차 어두워지면서 사라진다.
 OL(over lap) : 화면이 FO되면서 다른 화면이 FI되는 것으로 디졸브(Dissolve)라
고도 한다.
 CO & CI (cut out & cut in) : 화면이 갑자기 끊겨 나가고 다른 장면이 나타난다.
 아이리스 효과 : 화면의 중앙이나 모서리에서 어두워지거나 다른 장면으로 바뀐다.
 Cut : A의 화면과 B의 화면이 연결되어 화면이 확 바뀐다.
 IC(insert cut) : 일정한 장면이 흐르는 중간에 어떤 장면이 살짝 끼여 드는 것으로
화면 중간에 제품 컷이 나오기도 한다.
 Wipe : 화면이 닦는 것처럼 없어지면서 그 뒤에 다른 화면이 나타난다.
 Focus in : 화면이 더욱 선명해진다.
 Focus out : 화면이 차차 흐려진다.

마. TV 광고 컨셉을 표현하는 방법
TV 광고를 표현하는 방식에는 몇 가지가 있다.
TV 스크립트는 우측의 오디오 요소를 기재하기 위한 열과 좌측에 비디오 요소를 기
입하기 위한 열이 있다. 라디오 스크립트와 마찬가지로 영문표기의 경우 지시사항과
효과 설명 부문은 모두 대문자로 기재한다.
 스토리보드(Storyboard)는 아이디어를 수작업으로 할 수 있고 사진을 가지고 만들
수도 있으며 컴퓨터로 디자인작업을 할 수 있다. 오디오와 비디오의 지시사항은 각
프레임별로 기재한다.
 시나리오는 광고의 컨셉을 간략히 묘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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