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 라디오 광고 디자인
가. 개념
라디오는 청각매체이다. 프로그램의 전문화를 통해 자신들만의 독특한 소리(sound)를
가지고 특정 청취자 계층을 끌어 들일 수 있다. 라디오 광고는 감성적이고 즉각적인 청
취자 반응을 기대할 수 있으며, 상당량의 반복노출이 필요할 경우 매우 이상적인 매체
로서 시간대 확보가 용이하다.
나. 라디오 광고의 장단점
1) 장점
라디오는 개개인에게 가장 직접적으로 다가가는 매체이다.
라디오는 다른 어느 매체보다도 섬세한 광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라디오는 시각효과는 없지만 그로 인해 청중이 스스로 상상을 할 수 있게 유도하는
여백의 매체이다.
라디오는 광고 단가와 제작비용이 저렴한 매체이다.
다른 매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광고를 투입하여 도달범위와 빈도를 높일 수
있다.
제작 간편성, 현장 중계가 용이함으로 타 매체의 비해 속보성이 강하다.
2) 단점
청각적 표현만 가능하다.
라디오 광고에서는 상품을 보여줄 수도 없고 상품을 경험해 볼 수도 없다.
청취자의 수가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도달범위가 작다.
청취자의 주의를 끄는 것이 쉽지 않다.
다. 라디오 CM(Commercial Message) 형식
라디오 CM의 특징은 음성을 통한 표현이자 전달이라는 점이다. 이것은 인쇄매체의 카
피가 인쇄된 형태로 전달되는 것과 아주 대조적이다. 바꿔 말하면 라디오 광고의 카피
는 시간적인 형태로 존재하며, 신문이나 잡지의 광고는 공간적인 형태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일방고지(스트레이트) 형식 : 아나운서가 말하는 형식이다.
대화 형식 : 친밀감이 있고 흥미를 유발한다.
드라마 형식 : 연속극 중의 일부장면을 연출하는 대화 형식이다.
효과음 형식 : 구상음(자연음)과 추상음으로 구분된다.
CM송 형식 : 노래형식이다.
실증 형식 : 유명인의 인터뷰로 상품의 신뢰성을 주고자 할 때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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