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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개론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71. 라디오 광고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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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라디오 광고 디자인

 

가. 개념
라디오는 청각매체이다. 프로그램의 전문화를 통해 자신들만의 독특한 소리(sound)를
가지고 특정 청취자 계층을 끌어 들일 수 있다. 라디오 광고는 감성적이고 즉각적인 청
취자 반응을 기대할 수 있으며, 상당량의 반복노출이 필요할 경우 매우 이상적인 매체
로서 시간대 확보가 용이하다.


나. 라디오 광고의 장단점
1) 장점
 라디오는 개개인에게 가장 직접적으로 다가가는 매체이다.
 라디오는 다른 어느 매체보다도 섬세한 광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라디오는 시각효과는 없지만 그로 인해 청중이 스스로 상상을 할 수 있게 유도하는
여백의 매체이다.
 라디오는 광고 단가와 제작비용이 저렴한 매체이다.
 다른 매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광고를 투입하여 도달범위와 빈도를 높일 수
있다.
 제작 간편성, 현장 중계가 용이함으로 타 매체의 비해 속보성이 강하다.


2) 단점
 청각적 표현만 가능하다.
 라디오 광고에서는 상품을 보여줄 수도 없고 상품을 경험해 볼 수도 없다.
 청취자의 수가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도달범위가 작다.
 청취자의 주의를 끄는 것이 쉽지 않다.

 

다. 라디오 CM(Commercial Message) 형식
라디오 CM의 특징은 음성을 통한 표현이자 전달이라는 점이다. 이것은 인쇄매체의 카
피가 인쇄된 형태로 전달되는 것과 아주 대조적이다. 바꿔 말하면 라디오 광고의 카피
는 시간적인 형태로 존재하며, 신문이나 잡지의 광고는 공간적인 형태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 일방고지(스트레이트) 형식 : 아나운서가 말하는 형식이다.
 대화 형식 : 친밀감이 있고 흥미를 유발한다.
 드라마 형식 : 연속극 중의 일부장면을 연출하는 대화 형식이다.
 효과음 형식 : 구상음(자연음)과 추상음으로 구분된다.
 CM송 형식 : 노래형식이다.
 실증 형식 : 유명인의 인터뷰로 상품의 신뢰성을 주고자 할 때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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