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 잡지광고 디자인
가. 개념
잡지에 싣는 광고를 말한다. 잡지는 신문과 유사한 매스커뮤니케이션 매체의 하나로 특
정한 제목을 가지고 일정한 간격으로, 장기간에 걸쳐 간행되는 출판물이다. 잡지를 구
독하는 독자층은 깊이 있는 정보를 원하는 소비자라고 전제할 수 있기 때문에 관여도
가 높고 고가의 상품인 경우 지속적인 고려해 볼만한 매체이다. 여러 가지 형식의 광고
표현이 가능하고 활자에 의해서 설득적으로 소구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소구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나. 잡지의 역사
18세기는 잡지가 많은 발전을 한 시기이다. 현재 우리가 잡지라는 뜻으로 사용하는 매
거진(magazine)은 창고라는 뜻을 가진 말에서 비롯되었다. 이 말은 잡지가 여러 가
지 글이나 사진 등을 한데 묶은 것이라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이러한 의미를 가지
고 발행된 최초의 잡지가 1731년 영국에서 발행된 젠틀맨의 잡지(The Gentleman's
Magazine)이다. 우리나라는 일제의 언론탄압이 심화되는 가운데서도 1908년 11월 1
일 근대적 체제를 갖춘 최초의 잡지가 창간됐는데 바로 육당 최남선의 소년(少年)이다.
다. 잡지의 종류
잡지는 발행되는 빈도에 따라 주간, 열흘마다 발행되는 순간(旬刊), 격주간, 월간, 계
간, 년간 등으로 나뉘고, 독자계층의 분류에 따라 일반잡지, 계층잡지, 여성잡지 등으
로 분류된다. 또한 잡지의 내용에 따라 종합잡지 오락잡지 전문지 등으로 분류한다.
라. 잡지광고의 장·단점
1) 장점
잡지는 특정한 독자층을 가진다.
잡지는 매체로서의 생명이 길다
회람율이 높기 때문에 발행부수 몇 배의 독자를 가진다.
잡지는 정기 구독자가 많으므로 애독 잡지에 대한 애정과 신용이 그 잡지에 게재된
광고에까지 전달된다.
잡지는 신문에 비해 컬러 인쇄효과가 좋으므로 소구력이 강하다.
잡지는 한 번의 광고로 전국에 배포될 수 있으므로 편리하고 경제적이다.
잡지는 감정적 광고나 무드(MOOD)광고를 하는데 적당하다.
2) 단점
특정지역 광고로는 부적합하다.
페이지가 많아 광고 접촉률이 균일하지 않다.
발행과 원고 마감 사이가 길어서 적시성이 약하다.
광고에 대한 반응이 완만하다.
페이지의 위치에 따라 광고효과가 다르다.
대중잡지의 경우 광고비가 낭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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