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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개론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69. 잡지광고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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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잡지광고 디자인

 

가. 개념
잡지에 싣는 광고를 말한다. 잡지는 신문과 유사한 매스커뮤니케이션 매체의 하나로 특
정한 제목을 가지고 일정한 간격으로, 장기간에 걸쳐 간행되는 출판물이다. 잡지를 구
독하는 독자층은 깊이 있는 정보를 원하는 소비자라고 전제할 수 있기 때문에 관여도
가 높고 고가의 상품인 경우 지속적인 고려해 볼만한 매체이다. 여러 가지 형식의 광고
표현이 가능하고 활자에 의해서 설득적으로 소구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소구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나. 잡지의 역사
18세기는 잡지가 많은 발전을 한 시기이다. 현재 우리가 잡지라는 뜻으로 사용하는 매
거진(magazine)은 창고라는 뜻을 가진 말에서 비롯되었다. 이 말은 잡지가 여러 가
지 글이나 사진 등을 한데 묶은 것이라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이러한 의미를 가지
고 발행된 최초의 잡지가 1731년 영국에서 발행된 젠틀맨의 잡지(The Gentleman's
Magazine)이다. 우리나라는 일제의 언론탄압이 심화되는 가운데서도 1908년 11월 1
일 근대적 체제를 갖춘 최초의 잡지가 창간됐는데 바로 육당 최남선의 소년(少年)이다.


다. 잡지의 종류
잡지는 발행되는 빈도에 따라 주간, 열흘마다 발행되는 순간(旬刊), 격주간, 월간, 계
간, 년간 등으로 나뉘고, 독자계층의 분류에 따라 일반잡지, 계층잡지, 여성잡지 등으
로 분류된다. 또한 잡지의 내용에 따라 종합잡지 오락잡지 전문지 등으로 분류한다.

라. 잡지광고의 장·단점
1) 장점
잡지는 특정한 독자층을 가진다.
잡지는 매체로서의 생명이 길다
 회람율이 높기 때문에 발행부수 몇 배의 독자를 가진다.
 잡지는 정기 구독자가 많으므로 애독 잡지에 대한 애정과 신용이 그 잡지에 게재된
광고에까지 전달된다.
 잡지는 신문에 비해 컬러 인쇄효과가 좋으므로 소구력이 강하다.
 잡지는 한 번의 광고로 전국에 배포될 수 있으므로 편리하고 경제적이다.
 잡지는 감정적 광고나 무드(MOOD)광고를 하는데 적당하다.


2) 단점
특정지역 광고로는 부적합하다.
 페이지가 많아 광고 접촉률이 균일하지 않다.
 발행과 원고 마감 사이가 길어서 적시성이 약하다.
 광고에 대한 반응이 완만하다.
 페이지의 위치에 따라 광고효과가 다르다.
 대중잡지의 경우 광고비가 낭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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