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개론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73. 옥외광고 디자인

반응형

73. 옥외광고 디자인

 

가. 개요
옥외 광고는 상시 또는 일정기간 계속하여 대중에게 표시되어 자유로이 통행할 수 있는
장소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서 간판, 입간판, 현수막, 벽보, 전단, 전광판, 점두(店頭)
간판 등 기타 이와 유사한 것을 말한다. 건축물의 형태로 일정한 장소에 고정되어 있어
서 건물 및 주변 환경과 조화가 필요로 되는 매체이므로 그 광고물에 자연미(自然美),
시가미(市街美), 건축미(建築美)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하여야 한다. 옥외광고는 일반
매체 광고에 비해 3가지 특성이 있다.

 다른 광고매체에 비하여 물리적으로 대형이기 때문에 스케일에 따라 강렬한 이미지
를 형성한다.
 일반인들은 옥외광고물과 접촉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광고이미지 효과가 높다.
 디자인의 유용한 측면 또는 도시경관의 중요한 요소 등으로 랜드마크(Landmark)
효과가 있다.


나. 옥외광고의 종류와 특성
 가로·세로형 간판 : 건물의 벽면에 부착하거나 직접 표시
 돌출간판 : 건물의 벽면에 돌출되게 부착
 공연간판 : 당해건물 벽면에 공연·영화를 알리기 위해 표시

 옥상간판 : 건물 옥상에 게시시설 설치 또는 옥상구조물에 표시
 지주이용간판 : 지면에 지주를 설치하여 부착 또는 표시
 현수막 : 천·종이 또는 비닐 등을 매달아 표시
 애드벌룬 : 비닐 등을 사용한 기구를 공중에 띄워 표시
 벽보 : 종이 또는 비닐 등에 표시하여 시설물 등에 부착
 전단 : 종이 또는 비닐 등에 표시하여 옥외에서 배부
 기타 : 공공시설물이용 광고물, 교통시설이용 광고물, 교통수단이용 광고물, 선전
탑, 아취광고물, 창문이용 광고물 등

 

다. 미디어 광고
 바리아세트
독일에서 개발한 조립식 초대형 화면에 의한 영상효과로서 선명하고 미려한 영상효과
를 연출한다. 화면소재를 교환하고자 할 경우 플라스틱 필름만 교환하면 된다.
 펜타비젼
펜타비젼은 5가지 화면을 차례로 송출해 내는 내부 조명식 사인보드이다. 옥외광고는
물론 윈도 디스플레이, 점두 POP와 상품의 카달로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수
용할 수 있으며, 이용밀도가 높고 다채로운 정보의 연출이 가능하다.
 맥스비젼
맥스비젼은 좁은 공간과 밝은 조명아래 1m에서 50m 크기의 초대형 화면을 영상으로
연출시키는 새로운 영상광고매체로서 기업 P.R, 신제품 소재, 패션쇼, 공연, 영상디스
플레이에 적합하며 각급기관의 교육장, 박람회, 과학관등의 상설 영상매체로 설치 운용
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 지드라이트
아크릴에 특수한 도장을 입혀 원하는 문자나 문양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내부의 조명에
의해 패턴을 얻어내는 사인보드의 형태를 말한다. 지드라이트의 장점은 기존 실크스크
린의 문제점이던 빛에 의한 표면 반사광이 전혀 없어 눈의 피로를 훨씬 덜어준다는 점
이며 실크스크린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던 곡면부분의 표현이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백
화점, 대형전시장과 호텔, 아케이트, 지하철 내부 등에 설치되어 있는 지드라이트는 미
적 감각을 지닌 공간 장식물로서의 역할까지 수행한다.
 와이드컬러
와이드 컬러는 초대형으로 확대된 투명컬러 필름의 디스플레이를 말하는 것으로 공항
이나 지하도 등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강한 시각적 효과로 주목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이다.

 

 파라온
시공이 어려운 장소나 밋밋한 벽면 등에 부착하여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는 소재이다.
내후성이 강해 옥외에서도 5년 정도의 사용이 가능하며 재시공과 디자인 변경을 간단
히 할 수 있다. 색상이 고르며, 야간에도 착색작업이 가능하다. 요철무늬나 섬유면, 석
면, 도제 등 다양한 재질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 스페이스 포토
스페이스 포토란 대형사진의 표면에 필름코팅 처리를 하여 내수성과 내후성을 주어 얇
은 금속판 흑은 천에 찍어낸 것을 말한다. 스페이스 포토의 용도는 옥내의 사인은 물론
야립(野立)간판 및 벽면간판, 화면제작에 이용되며 이미지광고, 벽면화면과 전시장의
대형 사이즈 화면 제작 등에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다. 특히 패션의류 매장의 디스플레
이용으로도 이용된다.
 네온사인
네온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의 네오스(NEOS)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새로운 네온용 가
스(GAS)발견과 그 이름에서 비롯하고 있다. 네온사인은 1910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
된 제1회 만국 박람회에서 그 첫선을 보였으며, 옥외광고, 특히 야간 매체광고에서 많
이 사용되었다.

 LED 사인
상대방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조명을 통틀어 지시조명
(Display Lighting)이라고 하며, 사인조명은 일반적으로 사인물에 조명을 적용한 경우
를 의미한다. 따라서 사인조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사인물이 전하는 지식이나 정보
를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상대방에게 전달하는가에 있다. 최근 삶의 질 향상과 고
유가 등으로 인하여 등장한 사회 전반적인 트렌드는 친환경과 에너지 절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조명에서도 예외가 아니어서 기존의 전통광원을 대체하여 친환경과 에너지
절감이라는 두 가지를 만족하기 위하여 등장한 것이 발광다이오드, 즉 LED이다. LED
는 저전력, 장수명, 친환경이라는 장점으로 조명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조명분
야에서 LED가 에너지 절감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이 속속 연구보고로 확인되면서
LED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에너지 절감을 목적으로 LED를 사인조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실외라는 사인조
명이 설치되는 장소에 대한 특성과 기존광원에 대비하여 지향성, 고휘도 등의 LED만
이 갖는 특성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고려하여, 이를 설계에 반영하여 제품을 제작해야
에너지 절감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