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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개론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68. 신문광고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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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신문광고 디자인

가. 개념
신문광고란 신문이라는 매체의 지면을 통하여 게재되는 모든 광고물을 말한다. 뉴스를
신속히 전달해야하기 때문에 갖게 되는 신속성, 신문이 가지는 사회적 신용이 광고 면
으로까지 전이되는 신뢰성 때문에 일시적인 붐을 일으키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신문의 지면을 충분히 사용하며 여러 정보를 상세히 전달하는 데 용이하고 이에
따라 소비자를 설득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신문광고는 특히 시의성을 가진 주제나
트렌디한 정보를 다루는데 유리하다.


나. 우리나라 광고의 역사
신문광고가 처음 등장한 1886년부터 전문적 카피라이터가 생기고 종합 광고대행사가
등장한 1960년대에 이르는 80년간을 근대광고가 나타난 시기라고 본다. 우리나라 최
초의 신문광고는 1886년 2윌 22일 한성주보 4호에 게재된 ‘덕상 세창양행 고백(德世
商昌洋行 告白)’이다. 본격적인 신문광고가 정착된 것은 1896년 최초의 민간신문인 ‘독
립신문이 창간되면서부터이다. 이 후 독립신문, 황성신문, 대한매일신보 등에 신문광
고가 게재되기 시작하였다. 국내 신문광고 역사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1896년 창간된 독립신문이 최초로 국영문 4면으로 광고 게재
 1957년 한국일보 광고국에서 광고대행 기능 조직적으로 수행
 1959년 부산문화방송의 라디오 상업방송을 시작으로 최초의 진로 CM송 광고 방송
 1970년 조선일보 컬러TV광고 시작
 1973년 광고대행 전문 업체 제일기획 창립
 1981년 한국광고방송공사(KOBACO) 설립되어 광고산업 환경 급변
 1991년 국내 광고시장 완전 개방, 총 광고비 급증
 1996년 한국IBM이 유료 인터넷 광고 시작


다. 종류와 명칭
신문광고는 발행되는 시기에 따라 일간지, 주간지, 격주간지, 일요신문, 순간(旬刊)지,
격윌간지 등으로 나뉜다. 또한 게재되는 위치에 따라 광고란 광고와 보도란 광고가 있다.
 광고란 광고 : 결산, 행사, 모집 등 그때만의 일시적 광고를 가리키는 임시물 광고가
있고 구인, 구직, 연극 등 광고를 소제목을 붙여 정리한 소광고물의 안내광고가 있
으며, 통상의 광고주에 의한 기업광고나 영업물 광고가 있다.
 보도란 광고 : 기사면에 있는 특별규격 광고이다. 종류로는 기사 중에 넣는 광고로 기사 중 광고, 단독기사 중 광고, 제하(題下)광고(신문 제호(題號) 밑에 있는 광고를 말함), 기사 중 광고, 돌출광고 등이 있다.

라. 공익광고(Public Service Advertising)
공익광고는 특정 상품의 선전이나 기업의 이미지 등을 나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
는, 공공의 이득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지는 광고로서 우리나라에서는 공익광
고협의회에서 매스컴을 통하여 사회 문화적 향상을 위한 계도성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주로 사회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휴머니즘, 범국민성, 비영리성, 비정치성을 지향하
고 있어, 직간접적으로 광고주의 이익을 도모하는 공익성 광고와 구별된다. 공익광고는
효과적인 설득수단으로서의 위력을 가진 광고를 상업적인 목적에만 사용할 것이 아니라
공공문제 해결에도 사용해야 한다(J.웨브영)는 취지에서 비롯된 것으로, 사회 현상과 시
대상을 반영하고 공익적 메시지를 통해 국민을 계도하는 기능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1) 공익광고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국민전체를 소구대상으로 공익성을 가진다.
휴머니즘에 입각한다.
 비영리적이다.
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합리적이어야 한다.
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 또는 특정 단체나 기업 및 지역에 대해서 편파적이지 않도
록 공공의 입장에 설 수 있어야 한다.

 
2) 공익광고 테마별 분류
 공공사업, 공동체의식
 재해 및 안전사고 예방, 교통안전, 음주운전, 금연, 교통문화 정착, 경제안정
 공공질서, 공중도덕, 청소년 성범죄, 아동보호, 가정폭력, 경로효친
 안보, 국가적 행사, 공명선거, 식품안전, 사회안전
 에너지 절약, 절약저축, 가족계획, 출산장려
 혼혈문제, 국제결혼, 인권보호, 장애인보호
 야생동물보호, 자연환경보호, 환경오염
 전통문화계승, 문화예술발전, 전통적가치관, 문화재 보호


마. 신문광고 크기(Size)
신문 한 페이지의 가로 길이는 37cm이며 전단(全段;높이) 길이는 세로 51cm이다.
신문광고 제작을 위한 화면의 최소 단위는 단(段)으로 표시되며, 1단의 크기는 가로
lcm, 세로 3.4cm가 기준이며 광고단가의 기준이 된다.
 신문광고 크기의 계산사례는 다음과 같다.
예1) 신문광고 5단통(通) 광고의 제작사이즈 - 신문광고의 가로는 37cm, 세로높이
는 5단이므로 3.4cm × 5단 = 17cm이다. 따라서 총 크기는 37cm × 17cm,
여기에 광고 단가를 곱하면 광고비가 계산된다.
예2) 10단통광고의 사이즈 - 가로길이는 37cm이고 세로높이는 10 × 3.4 = 34cm이다.

바. 광고의 구성 요소
신문광고는 크게 내용 요소와 조형 요소로 구분한다.
1) 내용 요소
 헤드라인(Headline) : 소비자의 시선을 한눈에 끌어당기는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
나이며 뉴스, 고지, 제안, 설명, 경고, 질문 등 다양한 형식의 표현 문구이다.
 바디카피(Body Copy) :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구매 행동
을 유발한다.
 슬로건(Slogan) : 소비자의 인식을 지속적으로 촉진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문구를 말한다.
 캡션(Caption) : 본문과는 별도로 상품, 기타 사진 또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설명하는
문구를 말한다.

 

2) 조형 요소
 일러스트레이션 : 신문, 잡지, 출판물 등에 실리는 그림, 삽화, 컷, 또는 사진
 코퍼레이트 심볼 (회사명)
 트레이드 마크 또는 브랜드
 보더 라인(Border Line) :
광고 디자인과 기사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는 외곽선


사. 신문광고의 장·단점
1) 장점
다른 매체와는 달리 매일 발행되므로 주목성이 높다.
전국을 대상으로 광대한 지역에 보급되므로 매체의 영향범위가 넓다.
 배포지역이 명확하여 광고 효과 측정이 유리하며 매일 같은 시간에 전달하므로 반복
효과가 강하다.
 상세한 광고 내용을 광고에 실을 수 있으므로 정보의 전달이 정확하다.
 신문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신뢰성이 높으므로 광고의 신뢰성도 고양된다.
 신문구독자가 대부분 정기구독을 하므로 안전한 광고를 할 수 있다.
 편리한 시간에 개재할 수 있으므로 광고주의 입장에서 광고의 집행이 매우 편리하며
지역별 광고 전략을 수립하기가 용이하다.


2) 단점
잡지나 TV와 달리 색상의 표현에 제약이 많으며, 또 신문마다 인쇄 기술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각 신문이 전달하는 광고물의 효과도 서로 다를 수 있다.
 잡지와는 달리 일간 신문의 경우 매체의 수명은 하루에 불과하며, 어떤 신문이 한
가정에 정기구독되고 있다고 해도 반드시 모든 가족 구성원이 매일 그 신문을 읽는
다는 보장은 없다.
 시각적 효과만을 이용하기에 생생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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