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개론

패션디자이너, 디자인학과 등 필수 디자인개론 요점 정리 66. 앨범 커버 디자인

반응형

66. 앨범 커버 디자인

 

1) 개념
앨범 커버는 단순히 음반의 외관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음악과 사상을 시각적으로 표
현한 것으로 뮤지션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앨범에 담긴 노래를 듣기
전에 가장 먼저 접하는 것이 바로 앨범 커버 디자인이기 때문이다. 그래픽과 음악이 만
나는 앨범 커버 디자인은 뮤직 그래픽스 또는 사운드 디자인이라고도 불린다. 여기에는
타이포그래피, 뮤지션의 엠블럼, 포토몽타주 같은 다양한 기법이 동원되며 경우에 따라
공들인 수작업을 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앨범 커버 디자인에서는 에로티시즘의 결
합, 팝, 미니멀리즘, 해체주의 등 시대를 이끈 스타일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1960년대 말 사이키델릭 록과 프로그레시브 록의 붐으로 시작된 앨범 커버 디자인의
황금기에는 많은 뮤지션이 음악만큼이나 앨범 커버에 투자하고 공을 들였으며, 당대의
유명 디자이너가 참여하기도 했다. 당시에는 앨범 커버 디자인으로 고정적인 팬을 확보
한 스타 디자이너도 탄생했고, 이들은 앨범의 구매 여부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이와 함께 디자이너와 뮤지션들은 눈을 사로잡을 수 있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앨범 커버
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2) 앨범 커버 디자인의 특징
 기획성
앨범 커버 디자인은 단순한 그래픽 디자인이 아니라 음악과 뮤지션의 문화적인 컨텐츠
를 총체적으로 표현한 결과물이다. 따라서 단순한 그래픽지식, 기술, 스타일만 가지고
는 표현할 수 없다. 음악과 뮤지션을 어떻게 하면 형상화할 수 있는지 디자인 방향의
고려가 필요하다.
 실 제품의 노하우
앨범 커버 디자인은 아이디어의 제한이 적은 방면, 생산기간, 생산단가, 생산방법, 유
통방법 등의 이유로 상당히 많은 제한을 받는다. 즉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도 제한된 형
태, 정해진 비용, 짧은 생산기간, 제한된 생산방법의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디자인을 만들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 전형적인 앨범을 탈피한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인 추구
앨범 커버 디자인은 평면을 벗어나 3차원적인 패키지, 재료의 다양성, 형태의 파괴 등
을 통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평면디자인에서 벗어나 제품화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