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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사회교육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정리 4.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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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

 

. 자아개념의 발달

 

1. 자아의 정의:

데카르트: 철학적 관점에서 자아를 논함(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나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에 대답하는 유형

(1)신체적인 외모나 통상적인 정보를 통해 자신을 정의하는 것

(2) 주로 사회적 지위로써 자신을 묘사하는 것

(3) 주로 자신의 행동양식을 중심으로 묘사하는 것(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나는 음악을 좋아한다. 나는 포용력이 있다. 등등)

(4) 스스로를 너무나 추상적으로 묘사하여 개개인의 특성을 끄집어낼 만한 정보를 주지 못하는 것(나는 우주의 일부이다. 나는 살아있다 등등).

 

2. 자아의 구성요소-자아개념(자아 정체감: 궁극적으로 자기에 대한 모습을 그려가는 것)

 

자아의 구성요소: William James(1890)Mead(1934): 주체적 자아와 객체적 자아

1)George Herbert Mead(1934)의 자아개념:

I: 주관적 자아: 출생시부터 존재하는 자아, 인식의 주체로서의 자아-자기 중심적 측면이며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특징

Me: 객관적 자아: 사회적 과정에 의해 만들어지는 자아로 반성되고 생각되어지는 자아-타인과 영향 을 주고받는 자아이며 시간에 따라 변한다.

 

3. 자아의 발달에 대한 이론들

 

A. 정신분석학적 자아이론: Freud의 성격 발달이론(원초아, 자아, 초자아)

*히스테리아를 연구하면서 이론이 탄생.

*히스테리 환자들은 소원이나 감정을 의식으로부터 억압 또한 차단하고 있다고 보았으며

이렇게 억압된 에너지가 신체적 증상으로 전환된다고 생각.

 

1) 정신의 주관체: 인성의 구조

(1)Id

*인성의 기본체계. 생물학적 반사 및 충동. 부모로 물려받은 심리적인 모든 것

*심리적 에너지의 저장고이며 자아와 초자아가 움직일 수 있는 힘을 제공

*한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 즉 내적 세계를 표현

(2)Ego

*유기체는 욕구를 객관적인 현실세계의 것으로 바꾸고 싶어하기 때문에 자아가 존재

*id는 마음의 주관적 현실을 앎, ego는 마음과 외부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구분

*현실적 원칙을 따르며 제 2차적 과정을 통해 작용한다.

 

(3) Superego

*초자아는 인성의 도덕적 무장

*부모에 의해 유아에게 해석되며 상과 벌로 강화됨

*상을 받고 벌을 피하기 위해 유아들은 부모들이 제시하는 방향을 따라 행동하는 것 학습

*주요기능:id의 충동 저지, Ego가 현실적 목적대신 도덕적 목적을 갖게끔 추진, 완전추구

 

B. Erikson의 생()8단계 이론: 현대 정신분석이론

*Freud의 이론을 보다 합리적으로 발전시킴

*Freud는 성적 충동에 집중하여 이론을 전개, 반면 에릭슨은 사회적 여건을 고려하면서

인성발달이론을 정립.

 

1)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감(출생-1)

*편안하게 먹을 수 있고 푹 잘 수 있으며 안심하고 배설할 수 있는 아기는 신뢰감 형성

*어머니의 양육방식에 편안하게 상호작용하게 되며 친밀감과 좋다는 감정을 느낌

*일관성있는 부모 양육방식의 경험으로 기본적인 신뢰감이 서서히 자리잡게 된다.

*이 시기는 후의 정체감을 형성시키는 데 기본이 된다. , 신뢰감을 형성한 어린이는

성장하여 자신을 가치있는 존재라고 생각하게 된다.

 

2)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1-4)

*신뢰감 및 불신감의 시기를 지나는 동안 어린이는 나름대로 성찰해 볼 수 있는 경험

*근육 성숙으로 두 종류의 사회적 양식을 실험(배설물을 보유하고자 하는 욕구와 내보내고자 하는 욕구) -- 지나치게 보유하면 파괴적, 잔인할 정도로 억제하는 결과, 적절하게 보유하면 조심성있는 행동으로 발전. 따라서 이 시기에 외적인 조정은 중요.

*부모는 두 가지 욕구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어린이의 어려움을 잘 조정해주어야 함

 

3)솔선성(주도성) 대 죄의식(4-5)

*심리적 신체적으로 보다 성숙해짐. 보다 자기다워지고 애정적이 되고 판단을 보다 잘 하게 될 뿐만 아니라 활동적으로 됨. 실패는 쉽게 잊어버리고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것에 보다 정확한 방향으로 접근하게 됨.

*이 시기에 일어날 수 있는 위험은 어린이가 곰곰히 생각해 낸 목적과 솔선해서 시작한 행동에 대해서 죄의식을 느끼는 것.

*어머니에게 특별한 사랑과 관심을 받으려는 욕구가 절정에 도달하는 시기로 잘 되지 않을 경우 포기, 죄의식, 근심 등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4)이후의 단계는 제목만 살펴보도록 함

5)근면성(생산성) 대 열등감 (6-11)

6)정체감 확립 대 역할 혼미(12-18)

7)친밀감 대 고립감(소외감)(성인초기)

8)생산성(관대함) 대 침체성(성인중기)

9)완전성(통정성: 자아통합) 대 절망감(노년기)

 

C. 사회적 자아 이론

* 개인과 사회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그가 속한 집단에서 생활하면서 자기 자신에 대한 자아개념을 형성한다는 입장,

1) Mead의 입장:

(1)자아의 확립은 자기 자신을 대상화하는 개인의 능력에 의존

(2) 초기에는 몸짓, 나중에는 의사소통과정을 통해 자신의 의미있는 상징들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지 학습

(3)다른 사람의 역할을 담당해봄으로써 자기 자신을 객관화하여 볼 수 있으며 타인을 보듯이 자신을 보게 된다

(4)그러므로 자아란 자기 스스로가 객체로서 인식된 것

(5) IMe를 구분: I-->행동자로서의 자아, 인성의 역동적이고 독자적인 성격을 부여

개인의 충동적이고 능동적인 모습으로 표현됨

Me-->개인속에 내면화된 타자, 자기가 소속되어 있는 일반화된

타자에 의해 만들어진 것, 객관적인 지침에 의해 검토됨

(6)자아는 본질적으로 IMe를 구분하면서 진행되는 하나의 과정

 

2) Cooley의 입장

(1) 자아 혹은 인성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만 발생하는 사회적 생산물

(2) 가장 중요한 타자는 가족, 또래집단, 그리고 친적과 같은 일차적이고 친근한 집단

(3) 이런 타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성의 기초적 관념과 가치를 발달시킴(거울자아)

(4) 거울자아는

첫째, 어린아이는 점차 타인에게 자신을 어떻게 비추어지는지를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고

둘째,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판단하는지를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며

셋째, 자존심과 굴욕같은 것으로부터 초래되는 감정을 경험하게 됨

 

4. 자아체계의 발달

 

. 자아인식의 발달

1)자아인식

아동은 언제부터 자기를 알아보는가?

-프로이트: 영아는 어머니와 자신을 단일 단위로 생각하고 자신의 몸과 어머니의 몸을 구별하지 못하는 공생적 관계를 맺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럼에도 최근에는 영아가 자신의 존재를 인식한다는 것을 밝혀냄(보통 이런 것을 위해 유아를 거울 앞에 세워놓는다.)

(1) 5-8개월: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보기 좋아하며 손을 뻗어 그것을 잡는 경향

(2)9-12개월: 실제행동과 거울에 비친 행동 간의 유관성을 인식하고 무엇을 하든지 거울에 나타난 것에 즐거워함.

-Lewis Brooks-Gunn(1979)의 실험: 유아의 코 위에 붉은 입술 연지를 바른 다음 거울 앞에 세움

결과:15개월 이상 되면 자기 코를 만져보는 현상. 그러나 18개월 이상은 대부분 그런 현상

유추: 사진을 보여주면 18개월된 유아는 자기 자신임을 인식하고 표상하게 된다.

 

2세 정도의 유아는 를 구분하여 사용하는 언어 표현형태.

 

2)자아기술의 발달적 변화

-유아들에게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기술해보게 하면 연령별 변화를 알 수 있음

취학전 유아: 자신의 신체적 특징,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 자신이 좋아하는 것 등의 몇몇 범주를 중심으로 자신에 대해 기술-->이렇게 구분하는 것을 범주적 자아라고 부름.

-범주적 자아를 가능하게 하는 요인: 나이, 성별, (신체적)크기, 목소리의 음색, 얼굴의 형상 등등 이런 범주를 통해 유아는 자기를 타인과 구분하게 되고 타인을 인식하게 된다.

아동기 중기: 자아기술에 자신들의 구체적 조작능력을 반영함. 자신의 신체특징을 넘어서 자신의 정서나 자신이 속해있는 집단을 바탕으로 설명함

청소년기: 보다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용어를 사용. 자신의 태도, 성격, 특성, 신념 등에 대해 기술함.

 

. 자아평가

-유아가 성장하면서 자신에 대해 이해하게 되면 자신에 대한 평가를 시작함.

-또래들과 비교를 통해, 자신이 되고 싶은 자아상에 대한 개념을 가짐

-이러한 자아평가는 긍정적, 부정적일 수 있음

-이러한 평가는 인지와 사회화 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1)자아존중감

정의: 유아가 자신에 대해 주는 값어치. 스스로에게 자부심을 부여하는 것

발달: 유아의 성공과 실패의 역사, , 유아가 성취한 객관적인 지위

삶에 있어서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유아가 받은 존경심과 수용, 대우의 양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발달하는데 이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인물은 부모

-->부모의 자녀양육방식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는데 아주 중요한 영향

-->자아존중감이 높은 유아의 부모와 낮은 유아의 부모가 보이는 자녀양육방식의 차이

첫째, 자아존중감이 높은 유아의 부모는 자주 자녀에게 애정표현을 하며 자녀에게 관심을 갖고 친구로 대하는 경우가 많음. 자녀에게 주어지는 애정표현은 자녀가 자신의 행동에 자신감을 갖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결국 자신감이 자아 존중감을 높이게 하는 자원이 된다.

둘째, 이들은 높은 기준을 설정해 놓고 자녀가 이를 달성하도록 엄격히 자녀를 통제한다. 높은 기준을 설정하되 자녀가 달성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한다. 물론 설정의 과정은 자녀와 함께 토론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셋째, 체벌을 하거나 사랑을 주지 않는 벌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자녀양육에서 어떤 행동이 좋고 어떤 행동이 나쁜지를 자녀와 토론을 한다. 벌은 벌에 대한 혐오감을 주기 때문에 좋지 않은 생활지도의 방법이다. 특히 체벌은 더욱 그러하다. 그리고 벌은 인격적인 손상을 주기 때문에 인간적인 모멸감을 줄 수 있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단지, 벌이 필요하다면 타임아웃과 같은 방법, 논리적 귀결과 같은 방법을 자녀와 정한 가운데, 그리고 합리적인 제한이 주어진 가운데 실시하는 것이 좋다.

넷째, 엄격한 통제를 한다. 엄격한 통제는 자녀의 습관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자녀와 함께 설정한 규칙에 근거하기 때문에 자녀에게 있어서도 합리적이다.

 

2. 성역할의 발달

 

-역할이란?: 일종의 권리와 의무에 따른 기대행동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산물

-성역할; 남성으로서 혹은 여성으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이를 수행하는 것

-성역할은 문화적 인습과 관련된 태도와 행동이며 유아가 자신의 성에 맞는 태도와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 필요함. 이러한 행동을 성유형화(Sex Typing)이라 함.

 

-유아의 성역할 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정신분석이론: 유아의 성역할 개념 및 행동의 습득은 부모와의 동일시 과정으로 됨. 이에 대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과정은 외디푸스 콤플렉스임. 외디푸스 콤플렉스는 남자 아이가 어머니와 형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적 애정 관계를 유지하고 싶으나 어머니는 아버지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고 유아 자신만의 갈등에 빠지게 된다. 어머니와 관계를 유지하고 싶지만 그 속에는 아버지가 들어있어서 결국 삼각관계가 형성된다. 이 과정에서 자녀는 아버지를 능가할 수 없으므로 아버지와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선택하는 것이 성역할 동일시이다. 결국 외디푸스 갈등은 유아의 성역할을 학습하게 한다.

사회학습이론: 성역할 행동의 발달은 강화와 벌, 그리고 모방에 의해 이루어짐. , 아동이 사회나 문화가 기대하는 역할 특성과 일치하는 행동을 할 경우 강화를 하고 그렇지 않는 경우 억제하는 것을 통해 성역할 행동과 개념을 습득함. 사회학습이론에 따르면 성역할 행동을 잘 배울 수 있는 곳은 가정과 사회이다. 그리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역할을 보고 배운다고 함.

인지발달이론: 성역할 발달은 성 개념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념을 인식하게 되는 유아의 인지적 능력으로 이루어짐. 이는 결국 도식의 습득, 확장, 발달로 진행됨. 도식이란 기본적인 인지구조를 말한다. , 유아가 성역할의 개념에 해당하는 여러 가지 역할 도식을 동화와 조절을 통해 습득하게 되며 그러한 인지적 도식의 확장을 통해 성역할을 형성하게 됨. 콜버그에 의하면 성에 적합한 지식들을 적극적으로 구성함으로써 이루어짐.

 

-성역할 개념의 발달: 성개념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성동일시가 먼저 이루어지고 성안정성, 그리고 성 항상성이 이루어져야 함

-성동일시: 유아가 자신의 성을 명확히 명명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을 남과 여로 정확히 구별할 수 있는 능력, 2-2세 반 정도에 이것이 형성됨

-성안정성: 일생동안 같은 성을 갖게 되는 것을 이해하는 것, 4세 경에 획득됨

-성 항상성: 한 개인의 성은 그의 머리, , 활동 등이 변하여도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것. 6-7세 경에 형성됨.

 

-성역할 고정관념(sex stereotype): 한 문화권 속에서 남서의 속성, 여성의 속성이라고 정의되는 것. 남자로서 혹은 여자로서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는 것(여기서 초점은 정해진의 의미인데 정해진이란 말은 문화적으로혹은 사회적으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남자로서 해야 할 일, 여자로서 해야 할 일을 정해놓은 것을 성역할 고정관념이라고 하고 이것은 대체로 어린 시절부터 정해진다. 예를 들어 남자아이에게는 공격적이고 힘이 들어가는 놀이를 강조하거나 남자처럼을 강조하지만 여자아이에게는 인형을 주거나 요리 청소 등의 놀이를 하게 하여 여자처럼을 강조하는 것을 말함.

-실제로 대부분의 문화권에서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그대로 용인하는 사회문화적 관습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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