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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복지직,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실천론 7.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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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강.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


<학습개요>
전통적 사회복지실천이 과도하게 분절된 사고와 문제영역, 그리고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복지의 3가지
독립된 접근 방법을 기반으로만 이루어지면서 여러 한계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론적으로도 1970년대부터 전통적
방법론에 대한 문제점이 널리 인식되어 새로운 이론적 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이처럼 통합적 사회복지
실천 체계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이론과 실천 영역 모두에서 통합적 접근법이 발전하였다. 이번 강의에서는
통합적 관점에서 각 대상 체계별 내용을 살펴보고, 통합적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주요 모델을 다룰 것이다.

 

<학습목표>
1. 전통적 사회복지실천의 한계와 통합적 사회복지실천의 필요성을 기술할 수 있다.
2. 통합적 관점에서 사회복지실천 대상 체계별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통합적 사회복지실천을 설명한 주요 모델을 제시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의 의의를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할 수 있다.

 

<주요용어>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
실천을 위한 하나의 개입틀로서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을 추구하려는 사회복지 전문직 내의 노력
개인체계
주로 개별적으로 개인들을 돕는 개별사회사업(casework)을 조직하고 반복 훈련·교육하는 사회복지실천 대상 체계
가족체계
가족 내 한 구성원의 변화는 모든 가족 성원에게 영향을 미치고 가족은 보다 큰 사회체계에 속하며 많은 하위체계를
포함하며, 사회적 규칙에 따라 움직이는 사회복지실천 대상 체계
집단체계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두 사람 이상의 집합적 체계
지역사회체계
지역사회구성원 간 상호원조 및 지지를 통해 지역사회의 조직화, 지역사회 계획, 지역개발, 공교육, 사회적 행동(운동)
등과 같은 사회변화를 추구하는 사회복지실천 대상 체계

 

<학습목차>
1. 전통적 접근의 한계와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2. 사회복지실천 대상 체계
3.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모델
4.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의 의의

 


1. 전통적 접근의 한계와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1) 전통적 접근의 한계
(1) 전통적 사회복지실천

(2) 전통적 사회복지실천방법의 한계
- 제한된 특정 문제에만 적용가능 → 새로운 복잡한 문제 상황과 동시에 다양한 문제 발생 시 적용 어려움
- 서비스의 분화 → 사회복지사가 최선의 서비스 제공하는데 많은 제약
- 분화된 교육훈련 → 사회복지전문가의 정체성 확립에 장애

 

2)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1) 전통적 방법론의 한계 인식
- 1970년대부터 전통적 방법론의 한계 인식 → 새로운 이론적 틀에 대한 연구 활발
- Freud의 정신분석학 : 개인에 초점, 문제에 대한 사회 환경적 측면 경시

 

(2) 통합적 접근 시도
- 개인과 환경을 함께 고려 →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 마련
- 미국 : 사회사업방법의 지식과 가치 → 다양한 실천 접근방법 규정에 영향
(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세분화)
practice skill이나 technic을 다룸
Battlett이라는 학자가 1970년에 사회복지실천의 공통기반, 제너럴하고 커먼한 베이스에 대해서 쓴 책을 발표를 하면서
아~ 그러면 사회복지실천이라는 것을 이야기 하려면 어떠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특징을 갖고 있는지 이런 것들에 대한
얘기들을 하면서 점점 더 통합적 접근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이론도 발전하고 모델도 발전하고 이런식으로 진행이
되었음
- 한국 : 통합적 지식과 기술 교육 실시

 

3) 통합적 접근의 구성요소
(1) 생태체계관점 토대
(2) 문제에 대한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접근
(3)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등 다양한 수준의 접근
(4) 체계와 체계를 둘러싼 환경 간의 관계 중시
(5) 다양한 이론과 모델의 개방적 선택 & 개입에 활용
(6)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점진적 문제해결과정으로 인식

 

4) 통합적 접근의 특징
(1) 개인이 사회적 상황에서 직면하는 과업과 정상적인 과업수행을 촉진시키는 데 필요한 여건과 과정에 관심
(2) 과업수업을 위해서는 모든 개인은 자원체계와의 관계에서 원만하고 적응적인 상호작용을 유지해야 함
→ 개인들 간, 개인-자원 간, 자원체계 간의 상호작용 검토 & 사정
(3) 개인의 문제는 개인이나 가족차원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환경 고려
(4) 클라이언트의 잠재성 인정하고 계속적 성장으로 통해 클라이언트의 잠재성을 개발 할 수 있다고 봄
→ 클라이언트 존중하고, 강점, 참여, 자기결정, 개별화
(각각의 클라이언트들이 가지고 있는 개성과 특성) 강조

 

2. 사회복지실천 대상 체계
1) 개인체계
(1) 개별사회사업(casework) 의 등장
- 자선조직협회를 통한 우애방문가 활동 : 개인 대상의 원조서비스 제공
- 19세기 후반 - 20세기 초반 : 상식적인 수준에서 개별상황에 필요한 활동 수행하게 됨
- 개별사회사업 조직화 → 반복 훈련 & 교육 → 개인 대상 실천 수행
되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쳐서 개인체계내에서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게 됨
(2) 개별사회사업의 정의
- Richmond(1917) : 개인과 그 사회 환경 사이에서 의식적인 조정을 통해 개개인의 인격발달을 이루어가는 과정
→ 개인의 부적응에 대한 치료적 개입을 강조한 것이 리치몬드의 개별사회사업의 정의임
- Perlman(1957) : 사회적 기능 수행 중에 나타나는 개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사회복지기관
/ 전문기관에서 활용하는 하나의 과정
→ 개별사회사업의 목적자체가 리치몬드와 같이 치료의 목적이 아니라 개인능력 향상이라는 것
⇒ 그래서 보시다시피 여러분 우리가 개별사회사업을 앞에서도 다뤘는데 이를 지금 통합적 사회복지실천체계에서 다시 다루는 이유는
이런 다양한 정의 중에서 여기 지나치게 개인중심(리치몬드), 통합적이지 않은 시각도 있는 반면에 이런 것들이 진화를 해서 개인의
능력향상! 능력향상을 위해서는 그 개인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무엇이 중요하겠어요? 가족이라든지 아니면 집단이라든지 지역사회와
같이 환경이 좀 더 강조되는 방향으로 더 담론이 진행되었음

 

(3) 개별사회사업의 목적 : 현재 의 문제에 대처하는 개인능력 향상

 

(4)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발전 과정

 

⇒ 그래서 여러분 현재 이루어지는 사회복지 실천체계를 사실 보면요~ 한 개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보다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경우를 많이 여러분들이 보실겁니다. 이런 것들은 우리가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 내에서 개인체계가 하나의 중요한 하위체계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그 영역 내에서도 여전히 그 통합적인 관점이 강조가 되었다 라는 것을 볼 수 있는단면이 되겠죠~


※ 사회복지사의 역할
ü 사회적, 물리적 환경 등 다른 체계 변화에 초점
ü 개인은 물론 가족의 사회기능 증진
ü 중시/거시적 체계와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 촉진자

 

(5)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징
- 1:1 방식의 도움 제공 → 개인과 사회문제 해결
- 개인에게 불리한 사회
경제적 압박 변화 지원
-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사와 전문적 관계 맺음
- 클라이언트 - 사회복지사 간 관계 중요시

 

2) 가족체계
(1) 가족의 개념
스스로를 가족으로 정의하고 지속적으로 서로에게 가족체계의 핵심적 요소로 간주되는 의무감을 주는 둘
이상의 개인으로 구성된 집단(광의의 개념)
(2) 가족체계의 구성개념

(3) 가족의 유형
① 외부체계와의 경계에 따른 유형 구분

② 가족구성원 간의 경계에 따른 유형
Ø 밀착된 가족 : 가족원간 독립심과 자율성 결여 / 혼돈된 경계
Ø 유리된 가족 : 가족원간 관심/정서적 관여 없음

 

3) 집단체계
(1) 집단의 개념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2인 이상의 집합

 

(2) 집단의 특징
- 상호접촉, 서로 배려, 유의미한 공통성을 가진다고 의식하는 개인들의 복합체
- 2인 이상의 일정한 구성원, 구성원 간의 소속감과 공통의 목적 공유, 정서적 결속, 상호의존적 관계 형성
- ‘우리’ 라는 유대감 형성, 전체로서의 집단에 대한 정체성 소유
- 집단규범 설정, 소속감을 느끼고 인정받고 싶은 욕구 충족

 

(3) 집단의 유형

구분 기준 유형 내용
상호작용
/ 정서적 결속
정도
1차 집단 매우 친밀하고 긴밀하게 개인적으로 접촉
예) 가족, 친구와 같은 소규모 집단
2차 집단 목적달성을 위해 인위적으로 계약에 의해 형성
구성 동기 인위적 형성
집단
외부의 영향이나 개입을 통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집단
예) 심의/의결 위원회
자연발생
집단
자연적으로 발생한 사건이나 인간관계상의 매력 혹은 구성원의 욕구 등을 기초로
자연 발생적으로 구성된 집단
예) 가족, 또래집단, 친구들, 갱(gang)집단
목적 치료 집단 집단구성원의 교육, 성장, 지지, 치유, 행동변화, 사회 등 성원의 사회/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목적을 가진 집단
*목적에 따라 ‘지지집단, 성장집단, 교육집단, 치유집단, 사회화집단’으로 세분화
과업 집단 과업의 달성, 성과물 산출, 명령 수행을 위해 만들어진 집단
예) 팀, 직업발전집단, 자문위원회, 이사회, 연합체, 대표위원회, 협의회, TFT 등

 

※ 치료집단은 구체적인 목적에 따라 지지집단, 교육집단, 성장집단, 치유집단, 사회화집단’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① 지지집단 : 집단구성원들이 처한 사건에 대처하고, 이후 효과적으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
되도록 원조하기 위해 형성된 집단
② 교육집단 : 자신과 자신이 속한 사회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을 통해 원조하는 집단
③ 성장집단 : 자기인식 증진과 사고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집단
④ 치유집단 : 행동변화와 개인적인 문제의 완화나 제거 등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
⑤ 사회화집단 : 사회적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생활에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원조함.
예)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대상의 활동집단, 퇴원한 정신장애인을 위한 사교집단 등.

 

4) 지역사회체계
(1) 거시적 차원의 개입 : 지역사회 / 전체사회와 함께 일을 해 나감으로써 사회변화 유도

 

(2) 지역사회체계의 개념 : 경제, 교육, 정치, 법, 종교,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고유 한 기능을 지니고 여러
제도를 포괄

 

(3) 지역사회체계의 사회복지실천
① 지역사회개발 : 지역문제를 지역주민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강화
② 사회계획 : 지역사회문제 해결에 합리적인 면과 기술적 과정 중시
③ 사회행동 : 억압받고 소외된 주민이 사회정의와 정치적 공평성의 입장에서 사회/정치/경제적으로 더 나은
처우를 받도록 지원해 주는 활동. 사회행동으로 권력과 자원의 재분배가 가능하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의사결정의 접근성을 강화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음
예) 조직적 대항, 입법로비 활동, 시위, 협상, 대중조직의 개발, 정치적 캠페인 등이 해당

 

(4) 사회복지실천 개입 5 단계

 

3.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모델
1) 4체계 모델(Pincus & Minahan, 1973)
전제 : 만족스런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주변 환경의 체계에 의존하기 때문에
→ 사회복지사는 체계(비공식/공식적/사회적 지원체계)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역할 수행
ü 목적 : 1) 모든 체계(클라이언트, 행동, 표적, 변화매개)의 결과목표와 2) 사회복지사의 방법목표 모두 포함
ü 사회복지사의 목적은 이들 결과목표와 방법목표에 따른 특정 과업을 성취함으로써 달성

 

체계 내용
클라이언트 체계
- 사회복지의 욕구를 가지고 사회복지사와 계약이 이루어졌을 때 클라이언트로 인정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체계와 결과목표에 합의하지 못하면 목적을 명확히 할 수 없음
행동 체계(Action System)
- 변화매개인 : 변화노력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사람(이웃, 가족, 전문가 등)
- 계획적 변화노력에서 행동 체계가 변화매개인을 포함할 때, 그들의 결과목표 고려
표적 체계(target system)
- 변화매개인이 변화 혹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향을 미칠 필요가 있는 사람들
- 클라이언트 체계와 동일할 수도 있고 상이할 수도 있음
변화매개 체계
- 도움을 주는 사람(대표적인 변화매개인 : 사회복지사)

2) 생활 모델(Germain & Gitterman, 1980) - 생태학 이론의 중요한 틀
(1) 관점 : 사람과 환경을 통합적으로 보고 개인과 환경 모두를 변화시켜야 함
→ 이 모델의 핵심은 개인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관계 속에서 지속적으로 적응해 나간다는 것
(2) 접근방식 : 한 개인의 결점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오히려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삶의 과정상 나타나는 실천적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상호적용하도록 만드는 것
(3) 목표 : 건강, 성장, 개인의 잠재성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성장과 행복을 조장하고 지속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듦
(4) 문제 : 사물, 장소, 조직, 아이디어, 정보, 가치들과 같은 생태체계의 요소 간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정의

※ 사회복지사의 역할
ü 클라이언트의 생활 스트레스 요인,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찾을 수 있는 길을 안내해주며 관계, 자존감
및 자발성 복원 또는 강화시켜줄 수 있는 중재방법 찾도록 유도
ü 클라이언트와 함께 구체적인 목표 모색 / 결정

 

3) 문제해결 모델(Perlman, 1957)
(1) 문제해결과정 구성요소 : 문제(problem), 사람(person), 장소(place), 과정(process)
① 문제 : 조정이 필요한 적응이상 상태
② 사람 : 사회적/개인적 측면에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
③ 장소 : 문제를 가진 개인이 도움을 받으러 찾아오는 곳 ( 사회복지기관 등 )
④ 과정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 관계를 통해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는 과정
(2) 성공적 사회복지실천 개입을 위해서는...
① 변화를 향한 클라이언트 체계의 동기, 능력, 기회를 근거
②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고려

※ 문제해결과정에 관한 다양한 견해들
- Compton & Galaway(1999) : 접촉단계 - 계약단계 - 행동단계

- Zastrow(1995) : 문제의 분석과 요구파악 - 전략대안의 개발 - 각 대안에 대한 평가와 선택 - 수행 - 평가

 

4) 임파워먼트(권한부여) 모델(empowerment model)
(1) 클라이언트를 문제 중심이 아닌 강점 중심(strength perspective) 으로 접근
- 클라이언트의 잠재능력 및 자원 인정
- 클라이언트의 회복력을 전제로 스스로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능력 부여하는 것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 상호 협력적 동반 관계

 

(2) 강점중심접근의 원칙(Saleeby, 1997)
① 모든 개인, 가족, 지역사회는 강점, 자질, 자원을 가지고 있다.
② 클라이언트의 위기는 또한 기회, 도전,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다.
③ 개인의 변화와 성장의 가능성은 무한하다.
④ 가족과 개인, 그리고 지역사회의 전망과 희망을 고려한다.
⑤ 모든 개인은 친구, 집단, 가족 등 용기를 주고자 하는 잠재적 자원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

 

(3) 문제중심접근 & 강점중심접근(Compton & Galaway, 1999; Saleeby, 1999)

구분 문제중심 강점중심
관점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개인과 고위험집단을 병리
또는 질병집단으로 분류
개인과 집단이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점과
자질, 내적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믿음
개인 문제가 있는 개인과 집단을 다루어져야 할
사례와 문제로 규정
개인을 독특한 존재, 즉 문제와 함께 자질,
자원, 역량, 장점을 가진 존재로 규정
용어 문제, 회복과 같은 병리중심적 용어 회복력, 극복과 같은 가능성, 발전적 용어
전문가 개인, 가족, 집단의 삶을 조정하는 전문가 개인, 가족, 집단이 자신의 삶의 전문가
치료중심 전문가의 협약에 의한 목표, 치료, 계획 등 치료의 중심은 개인, 가족, 집단의 강점, 욕구 등
원조과정 전문가에 의한 원조와 치료계획 개인, 가족, 집단의 협력관계
가능성 선택, 통제, 발달의 가능성은 중독, 남용, 병리,
나이 등에 의해 제한
선택, 통제, 발달의 가능성은 항상 개방
변화자원 전문적 서비스 전달과 지식과 기술 지역사회, 집단구성원, 가족, 개인의 자질, 강점,
역량 등
원조목적 문제해결, 증상조절 삶의 가치 추구

 

5) 단일화 모델(unitary model)
(1) 통합적 사회복지실천의 대표적 모델
(2) 사회체계 , 사회 학습 등의 접근법을 준거 틀로 삼은 모델
(3) Goldstein(1973) “사회복지실천과정” : 역할유도 단계 - 핵심단계 - 종결단계
→ 이들 단계가 반복적으로 일어남
→ 종합적인 과정 모델을 다양한 표적 체계인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등에서 구체화된 단계와 연결하여 설명
※ 단일화 모델은 사회학습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에 초점
* 사회학습 : 개인 또는 소집단 체계뿐만 아니라 집단 또는 지역사회와 같은 더 큰 체계들의 변화를 촉진
할 수 있다고 강조

 

4.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의 의의
1) 통합적 사회복지실천의 의의
(1) 분절된 전통적 사회복지실천 방법들 간의 공통점을 도출, 생태체계적 관점에 근거 하여 개인-환경 간 상호작용과
관련된 다양한 체계에 대한 실천적 모델 제시
(2) 사회복지실천을 구성하는 공통영역과 차별영역을 명확히 하여 사회복지실천 전문직의 정체성 확립에 기여
(3)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미시 - 중시 - 거시적 차원의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 방법 유지하면서, 다양한 실천방법들 중 가장 효과적
이면서 적합한 방법을 개발하는 능력
② 개발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정책, 제도 등에서 포괄적인 관점 유지
③ 다양한 이론적 모델을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역량과 경험 확대

 

 

 

 

 

 

 


<정리하기>
1.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는 실천을 위한 하나의 개입틀로서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을 추구하려는 사회복지
전문직 내의 노력이라고 볼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는 생태체계관점, 문제에 대한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접근,
다양한 수준에서의 접근, 체계와 체계를 둘러싼 환경 간의 관계를 중시, 다양한 이론과 모델을 개방적으로 선택
하여 개입에 활용,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점진적 문제해결과정으로 인식 등이다.
3.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에서는 일반주의 사회복지실천 개념을 바탕으로 모든 수준의 클라이언트 체계들(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과 직접적으로 일을 하기 때문에 각 수준별 대상 체계를 먼저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4. 통합적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주요 모델로서는 4체계 모델, 생활 모델, 문제해결 모델, 권한부여 모델, 단일화
모델 등이 있다.
5. 통합적 실천 체계의 개발은 기존의 전통적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완전히 부인한 것이라기보다는 분절된 실천방법들
간 공통점을 도출하고, 생태체계적 관점에 근거하여 개인-환경 간 상호작용과 관련된 다양한 체계에 대한 실천적
모델을 제시한 것이다.
6.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에서 사회복지사는 미시, 중시, 거시적 차원의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유지
하되, 다양한 실천방법들 중 가장 효과적이면서 적합한 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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