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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복지직,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실천론 6. 사회복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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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사회복지사


<학습개요>
사회복지사는 현장에서 여러 기능을 수행하며, 그 기능(업무특성)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역할 수행을 위해 사회복지는 기본적인 자질과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특정한 가치, 지식, 기술과 같은 자질을 확인하고 습득하며, 전문성과 전문직에 대한 가치(직업
정신), 개인적 철학과 신념 등이 준비되어야 함을 인식함으로써 한국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을 살펴볼 것이다.

 

<학습목표>
1. 전문직으로서 사회복지사의 가치, 지식, 기술과 같은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사의 기능을 기술할 수 있다.
3. 업무특성과 개입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각각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용어>
사회복지사
사회구조에 대한 냉철한 판단을 할 수 있는 학식과 철학을 지니고 클라이언트와 직접 대면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
클라이언트 옹호자(clint advocate)
클라이언트를 위해 일을 진행하고 대변하는 역할로, 클라이언트가 힘이 없을 때 적절하며 절대적으로 많은 노력이
요구되며 클라이언트를 옹호하기 위해서 위험도 감수
중개자(broker)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의 자원이나 서비스를 적절하게 연결하는 것을 돕는 역할
조정자(coordinator)
옹호나 조정가능성을 파악하는 일에서부터 기술적으로 지원을 하거나 서비스를 연계하고 수행하기 위해 직접 개입
하는 일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하는 조정자의 역할
중재자(mediator)
견해가 다른 개인이나 집단 사이의 의사소통을 활발히 하고 타협하도록 돕는 역할로,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제공자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논쟁관리의 역할을 수행
촉진자(facilitator)
기관 또는 조직의 차원에서 조직의 기능이나 상호작용, 직원들 간의 협조나 지지, 정보교환 등을 촉진시키며 조직
간의 연결망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수행
사회변화대행자(change agent)
지역사회프로그램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영역을 확인하고, 변화나 새로운 자원획득을 옹호하기 위해 이익집단을
동원하는데 참여하는 역할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사회복지사 자격소지자로서 구청, 읍·면·동사무소에 배치되어 공공기관의 행정업무와 대인서비스 등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생활보호업무를 비롯한 공공부조서비스를 전달하는 사람

 

 

<학습목차>
1. 사회복지사의 일반적 특성
2. 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
3. 한국의 사회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사회복지사의 일반적 특성
1) 미시적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사회복지사
- 클라이언트와 직접 대면하여 문제나 욕구 파악 → 적절한 보호와 서비스 제공
- 잠재적인 지역사회 자원 및 사회적 관계망에 대한 높은 이해력
- 클라이언트, 다른 기관 및 단체와 효과적인 의사소통 가능
- 개인적 수준 : 상담 또는 부부/가족 치료
수행
- 사회적 수준 : 지지집단/치료집단 운영,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정보 교육 및 제공

2) 거시적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 사회운동가로서의 사회복지사
- 사회구조에 대한 냉정한 판단을 위한 학식과 철학 소유
- 복지사회의 올바른 정의, 현실인식, 사상
(이데올로기), 실천 태도를 갖추고 있어야 됨
우리사회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고, 아 현실은 어떠한 현실인지 정확하게 인식을 하고 있어야 함
궁극적으로는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사회 개혁 및 발전 추구, 사회정의 실현에 앞장서는 활동가/운동가
→ 여기서 우리가 궁극적으로 달성하려고 하는 것은 Social Justice 즉 사회정의입니다. 사회정의 여러분 굉장히 많이 들어보셨구, 굉장히 추상적으로 남아있는 얘긴데 사회복지는 다시 말씀드리지만 잔여적 관점에서의 사회복지영역이 있구요 거시적 관점에서 본다면 이 사회의 불의한 부분 그러니까 부정의한 부분에 대해서는 목소리도 내고, 또 단체로 이렇게 나가면 안 된다. 라고 얘기도 해야 되고, 그러기 위해서는 학식 철학, 정의에 대한 올바른 인식,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인식. 회피하지 않구요~ 그 다음에 이것들을 관통하는 어떤 사상 이런 것들도 우리가 갖추고 있어야 된다. 그래서

 

3)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조건을 정리해 보면

 

 

가치로서는 우선 전문인으로서의 투철한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 사회복지사는 전문직이라고 했습니다. 전문직은 전문성을 갖고 있구요.
그 다음에 직업정신도 갖고 있어야 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전문인으로서 투철한 이런 가치를 갖고 있고, 그 다음에 개인적인 가치와 신념에 대한
나 스스로 과연 사회복지란 무엇이고, 내가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한 투철한 냉철한 가치와 신념을 명확하게 지니고 있어야 된다라
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식도 필요하죠. 사회복지학에 관련된 지식, 여러분 사회복지학과 관련해서 지금 다양한 과목들을 접하시게 되죠~ 연계 전공을 하셔도
그렇고 아니면 일반적으로 본인이 관심을 갖고 그냥 들어도 그렇구, 아니면 전공과목일수 있는 청소년교육과 학생이어도 그렇구, 사회복지개론
부터 사회복지실천론 이후에 실천기술론 그 담에 사회복지정책론, 행정론, 뭐 각각의 영역에서 학교사회복지도 그렇구요. 다양한 영역에서 이러한
기술적이고 일차적인 사회복지와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지식들도 공부하게 되구요~ 그 뿐만이 아니라 여러분이 갖추어야 될 것은 사회
과학이나 인문학에 대한 어떠한 인간성, 휴머니티즘, 인간성과 사회구조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됩니다. 그것은 사회복지사 뿐만미 아니라
모든 현대인이 갖추어야 될 인문교양, 그리고 특히 사회복지사한테 왜 이런게 중요하겠어요. 앞에도 설명 드렸듯이 우리가 거시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제도적 관점에서 본다면 이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야 되고, 한 사회에서 한 인간으로 살아가는 것이 어떠한 의미이며, 우리가 그 안에서 인간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되는지 이런 것들에 대한 치열한 고민을 해야 되거든요. 그럴러면 사회과학과 인문학, 사회복지사로서는 뗄래야
뗄 수가 없는 것이 되겠죠~ 그래서 여러분이 현재 사회복지사 일수도 있고, 앞으로 사회복지와 관련 되서 일을 할 수도 있는데 그럴려면 이 사회과학이나 인문학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투자, 성찰을 위한 투자를 해야 되고, 그것이 혼자하기 보다는 때로는 그룹으로 하는 것이 굉장히 여러분의 동기부여나 지속성에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다양한 읽기모임이나 독서토론 모임이라든지, 아니면 강의라든지, 아니면 논의의 장을 스스로 만들어 나간다든지 그래서 사회복지사들끼리 하는 현장에서도 스터디 모임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 것들이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지식
도 업데이트 하고 끊임없이 성찰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볼 수 가 있는 것이죠~
그리고 세 번째는 기술입니다. 기술은 말 그대로 테크닉이죠~ 테크닉, 다양한 실천이론과 지식, 여기서 실천과 관련된 직접적인 이론이나 원리 지식 등을 아는 것들, 그담에 체계적․과학적 평가방법. 여러분 실제 사회복지실천 기술론에 관해 구체적인 기술 영역에 들어가시면 실천론에서는
좀 더 포괄적인 영역에서 기술을 다루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것들을 여러분이 잘 아셔야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고 있다. 라고 얘기할 수 있다라는 것이죠~ 자~ 여기까지가 사회복지사의 일반적인 특징 이었구요~


2. 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
1) 사회복지사의 기능
-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 및 처리능력 향상, 효과적 이용을 원조
- 클라이언트 - 자원 체계들(환경들, 가용한 자원들도 될수 있음) 간의 연계성 수립
- 클라이언트 - 지역사회자원 체계들 간의 상호작용 촉진, 새로운 관계 형성
- 지역사회자원 체계 내의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 촉진, 관계 형성
- 사회정책 개발 및 수정에 기여(거시적 관점)
→ 단순히 주어진 것을 실천하는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돌아가는 이 사회구조상으로 요러한 부분이 더 정책적으로 지원이 되어야
됩니다. 정책적으로 요런 부분은 수정이 되고, 그 다음에 앞으로 개발해 나가야 됩니다. 이것을 하는 것이 사회복지사들 이라는 것입니다.
- 물질 자원 분배 - 우리가 어차피 물질자원이 한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가장 적재적소에 이러한 물질자원을 올바로 분배를 해서 필요한
사람들한테 필요한 물적 자원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 이것이 사회복지사의 여섯 번째 기능이 되구요~
- 사회통제자로서 매개인 역할 수행 - 사회에서 다양하게 돌아가는 메카니즘에서 때로는 잘못 돌아가는 부분이 있으면 거기에 개입을
해서 일부분 통제를 할 곳은 통제를 하고, 더 개입 해서 투자해 나갈 부분은 투자를 하고
주로 매개인의 역할 메디에이터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 + 개입수준, 이두가지는 어떤 준거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기억해 주셔야 될 게, 같은 얘기들이 계속 반복해서 나옵니다.
↑ 단지 이러한 준거를 구분해서 그 준거에 따라서 분류기준이 달라진다. 라는 것이죠. 그래서 중복되는 역할들이 나오구요. 그 역할들을
↑ 나열해서 설명할 때는 어떻게 구분해서 정리할 수 있는지 이거를 머릿속에 기억을 해두신 상태에서 이거를 같이 함께 보시면 좋을
↑ 것 같습니다.


2) 업무 특성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기능 주요 역할 역할의 예
직접 서비스
제공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서비스 제공 상담가, 가족치료사, 집단사회복지사, 정보제공 및
교육자
체계와 연결 클라이언트-다른 체계와 연결 중개자(연결자), 사례관리자, 조정자, 중개자(조정자),
클라이언트 옹호자(대변자, 변호자)
연구 및 조사 개입방법 선택 연구 및 조사 효과성 평가 프로그램 평가자, 조사자
체계유지
및 강화
서비스 전달 시, 효율성을 떨어트리는
기관의 정책, 기능적 관계기관 평가
조직분석가, 팀성원, 촉진자, 자문가
체계개발 기관의 서비스 확대 및 개선을 위한
체계개발에 관련된 역할 수행
프로그램 개발자, 정책과 절차 개발자, 기획가

 

 

(1) 직접서비스 제공자
- 클라이언트를 직접 대면해 서비스 제공
-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장 눈에 띄고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역할
※ 사회복지사의 역할 : 상담자, 심리치료자 , 정보교육자
- 개인적인 개별사회사업 혹은 상담,
부부 및 가족치료 (개인
공동 집단세션 포함),
집단 활동서비스(지지
치료 자조 기술발전집단 포함),
정보의 교육자/배포자, 필수적 정보 제공자/교육적 제안가

 

(2) 다양한 체계 연결
① 중개자(Broker) -
무엇과 무엇을 연결하여 해결해 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
Ø 클라이언트 - 지역사회 (자원, 서비스)의 적절한 연계를 해주는 역할을 해주는 것이 사회복지사입니다.
Ø 지역사회 다양한 부분들의 상호이익 증진을 위한 교류 지원
예) UN의 표지모델

 

전 세계의 603,000,000의 여자들이 Domestic violence 즉 가정폭력에 시달리고 있다. 이게 믿어
지십니까? 여러분? 그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예를 들면 일부다처제 같은
것들이 몇몇 이슬람 국가들 아니면 다른 종교국가들 그런 데서는 여성 인권이 많이 뒤쳐져 있거
든요. 객관적 시각에서 보면. 문화적으로는 그 지역의 그 종교의 그 문화라고 받아들일 수 있지만,
그런 곳에서 가정폭력이 뭐 번번하게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우리사회에서 줄어들고 있기는 합니
다만, 여성의 인권 이런 것들이 최근에 강조가 됐어요. 여전히 가정 내에선 남성들이 자신의
신체적 우월감을 제시해서, 막 여자들을 폭력하거나 이런 경우들이 왕 발생하구요~ 또 최근
들어서는 여성들의 남성폭력 이런 것들도 발생을 한다 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이런 것들이

가정폭력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지역 사회의 다양한 자원과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여 아내가 남편과 분리되어 피신할 수 있는 장소 제공 등과 같은
도움과 지원을 적절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조정자(Coordinator)
☞ 옹호 또는 조정가능성 파악, 기술적 지원, 서비스 연계 및 수행을 위한 직접 개입을 하는 것

 

→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이 아주 보편적인 의미에서 전 국민이 되고, 일반적으로 접근할 수도 있지만, 문제나 치료중심으로 간다면
임상복지같이 간다면 결국, 그 문제를 파악해야 되는데 그 문제가 많은 경우에는 그 복합적인 요소들을 안고 있다라는 것이죠. 그것이 조정이
필요하고 그 조정은 다양한 체계를 연결하는 것이고, 그것이 사회복지사의 중요한 역할 중에 하나다. 그렇게 이해하시면 되겠죠.

 

(3) 체계 유지 및 강화
① 조직분석가(Organizational Analyst)
☞ 서비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관의 구조 , 정책 , 절차 분석 및 지적

 

② 촉진자(Facilitator/Expediter)
☞ 서비스 전달을 방해하는 요인 파악
→ 서비스 전달체계 강화 방안 모색 및 수행
☞ 집단의 지도자로서 클라이언트의 변화 노력을 격려, 지도
☞ 관리자에게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직원들 간의 협력 및 훈련에 참여하는 역할도 포함

 

③ 팀 구성원(Team Member)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서비스 전달에 협력하는 임상 팀의 일원으로 활동
팀이 의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작업치료사, 교사로 구성될 때, 사회복지사는 팀원으로 활동

 

④ 자문가(Consultant)/자문을 받는 자(Consultantee 로서의 역할)
☞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를 발전시키기 위해 다른 전문가들과 함께 서로 돕는 역할 수행
☞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

 

(4) 연구자 및 조사활용자
① 평가자(Evaluator)
평가 가능한 개입방법 선택 → 개입효과 평가하는 역할 수행, 여기서는 평가 스킬이 있어야 함

 

② 연구자(Researcher)
☞ 클라이언트의 변화과정을 체계적으로 점검을 해서 전적으로 이 한 사람을 연구대상으로 과연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하게
되었는지 이런 것들을 조사하고 연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된다.

 

(5) 체계 개발
① 프로그램 개발자(Program Developer)
☞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대응해 프로그램 개발하는 것
ex) 교육프로그램, 지지집단, 기술개발 집단 등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② 계획자(Planner)
☞ 지역사회 주민들의 새로운 욕구를 반영해 프로그램 계획하고 개발하는 것
아동보호 프로그램, 여가 프로그램, 건강관리 프로그램 등 계획

 

③ 정책과 절차 개발자(Policy & Procedure Developer)
클라이언트의 요구 평가 → 실시되고 있는 정책과 절차들이 클라이언트의 관심에 부합되는지 파악
→ 정책의사과정에 반영

 

④ 옹호자(Advocate)
Ø 사회정의 증진에 필요한 법률과 사회정책을 옹호를 하는 것도 필요함
Ø 클라이언트, 개인, 집단, 다른 사회복지사,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이 돼서 현재체계의 끊임없는 개발을 이루어 내야 됨
Ø 필요한 자원 제공 및 사회정의 강화하는 역할을 함


3) 개입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1) 기능수준과 개입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2) 개인과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미시적)
① 조력자(Enabler) : 동반자로서 클라이언트를 격려, 지지, 안내
하는 역할을 함. 궁극적으로는 클라이언트가 임파워먼트
되게 해야 함. 뭔가 자신이 권력을 갖고 나도 할 수 있다 라고 느끼고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를 하는 그런 역할

 

② 중개자(Broker) : 클라이언트 요구확인 인적 물적 자원 연결 적절한 서비스 제공
특히 4가지 중에서 중개자.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확인하고, 인적 물적 자원을 연결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게 되 있어요? 클라이언트가 현재 처한 환경을 사정해야겠죠? 분석해야 됩니다. 그리고 자원도 사정해야 하구요.
그리고 의뢰하거나 서비스 연계를 하거나 체제를 마련하는 등의 의무를 지니죠? 이러한 것들을 통해서 브로커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③ 옹호자(Advocate) : 개인집단, 지역사회 입장에서 직접적으로 클라이언트의 대변과 보호, 개입, 지지, 일련의
행동 제안
하는 역할을 함

 

④ 교사(Teacher) : 클라이언트의 문제 예방,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한 지식과 기술 전달하고 키워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교사라는 역할도 하게 됨

기타 : 서비스 소개, 의뢰하는 서비스 제공자 역할, 행동변화유발자,
상담가(임상자), 사례관리자, 현장활동가, 평가자, 보호제공자, 교육자 등

 

(3) 기관 내 상호작용, 조직차원에서의 전문성 개발(중범위)
① 촉진자(Facilitator) : 기관, 조직 차원에서 조직의 기능, 상호작용, 직원들 간의 협조나 지지, 정보교환
등을 촉진. 조직 간의 연결망 강화

 

② 중재자(Mediator) : 기관 간 또는 기관 내의 의사소통 중 갈등이나 의견 차이를 협상과 타협을 통해 조정
(중립 유지)
→ 중요함(한쪽에만 치우치면 안 됨)

 

③ 훈련가(Trainer) : 슈퍼바이저 역할, 직원 개발을 위한 교육이나 전문가 교육과 훈련 담당

 

④ 행정가(Administrator) : 정책서비스 프로그램 계획 및 개발, 수행
기타 : 자문가, 업무량관리자, 직원개발자 , 정보관리자, 관리자, 협상가

 

(4) 지역사회 문제 해결 및 사회적 불평등 감소 (거시적/제도적)
① 계획가/지역사회계획가(Planner) : 정책계획이나 프로그램 계획 및 수립

 

② 행동가(Activist) : 사회행동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복지를 위한 사회변화를 유도하고 유지

 

③ 현장노동자(Outreach Worker) : 직접 클라이언트를 찾아나가 클라이언트의 필요와 요구 확인 및 지원.
잠재적 클라이언트 파악

 

④ 사회변화대행자(Change Agent) : 변화나 새로운 자원획득 옹호를 위한 이익집단 동원에 참여
→ 이익집단이 무조건 나쁜 게 아닙니다 여러분. 뭔가를 수행하기 위해서 바람직한
이익집단 사회정의와 부합하는 이익집단이 있다라면 그런데 참여하고 이런 것들이
사회변화대행자로서의 역할입니다.

 

⑤ 자원동원가 : 새로운 서비스 개발 및 지원, 자원 동원
→ 특히 여러분 저는 제가 사회구조를 관심이 많고 ‘소’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고 연구를 하다보니까, 이 사회제도적인 측면, 구조적인 측면에 특별히 여러분이 외면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제 과제 중에 하나가 어떻게 우리가 사회전반적인 혹은 정책적이고 정치적인 부분에 있어서 이를 나랑 상관없는 일이 아니라 나랑 아주 밀접하게 상관되는 일로 받아들일 수 있게 의식의 변화를 도출할까? 이런 것들을 참 고민을 많이 하는대요~ 쉽진 않습니다. 사실 이런 교육체제 내에선 쉽진 않지만, 여러분이 제가 설명 드리고 싶은 부분은 여러분의 삶과 이것들이 밀접하게 연관이 되 있구요~ 우리가 시장에 가서 사과하나 고를 때도 같은 돈 내고, 더 좋아 보이는 사과를 고르는 그 마음으로
정책이나 정치, 그 다음에 우리가 그러한 사회를 바라볼 때 어떠한 우선순위를 메겨야 되는 순간이 올 때는 고렇게 좀 접근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나랑 상관없기 때문에 아무나 장난으로 찍는다든지, 아니면 아예 투표를 안 한다든지 그러시지 마시고, 복지사회, 정의로운 사회를 달성하기 위한 것, 우리 자식을 위해서도 그렇고 자녀를 위해서도 그렇고, 어떠한 선택을 해야 될지 한 번 심각하게 고민을 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5) 사회복지학 차원의 전문적 서비스 제공 및 발전(전문가)
① 동료 :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윤리적 행동 수행, 동료 간의 상호관계 형성하는 것
→ 매우 중요함
→ 우리 학생들 보면 제가 실습지도 가끔 가면 거기 가서 저한테 이런 말도 안 되는 것만 시켜요. 하고 하는 일, 물론 계속
허드렛일만 시키면 문제가 있겠지만 만약 그것이 기관이나 시설의 일부분이다. 그렇다 라면~ 사회복지사가 실제 하는 일이다.
그러면 여러분 사회복지사는 그런 허드렛일을 하고 있는데 여러분 나 실습에 허드렛일 시키지 말라고 하면 여러분
이 상호관계가 제대로 형성이 되겠어요? 그러니까 때로는 유연하게 대처해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너무 그런
일만 시키는 것은 어떠한 방식이든지 간에 목소리를 내야겠지만, 또 지나치게 그런 거를 회피하고 오히려 가서 여러분이
어떤 우월적인 위치에서 권위적으로 행동을 하려고 한다든지, 아니면 권리만 지나치게 내세운다든지 그러면 안된다 라는
것이죠~ 그래서 원만한 상호관계를 형성되는 것은 교육을 받으면서부터 실습을 하면서부터 그리고 인생사를 살아가면서
부터 여러분이 미리 갖추어야 될 중요한 자질 중에 하나가 되는 것이구요

 

② 촉매자(Catalyst)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발, 사회 환경적 정책 옹호, 전문가 조직을 통한 활동 수행

 

③ 학자/자료수집가 : 지식개발을 위한 조사 및 연구, 결과 공유,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 수집 및 분석

 

④ 평가자(Evaluator)/분석가(Analyst) : 클라이언트의 요구 충족을 위한 대안 마련, 결정. → 전문가로서 하는 일
프로그램 체계의 기능과 효과를 분석 및 평가

 

3. 한국의 사회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사회복지사 자질

조직차원 개인차원
조직특성
이해
행정 및 경영 복지기관 연계 전문직업인/노동자
조직이해를
통한
클라이언트에게
정확한
정보 제공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 사용,
정부보조금 및
기금 조성,
마케팅 전략 개발
자원 및
정보 공유,
중복 서비스 축소,
부족한 서비스
개발
업무량 관리
및 자기개발
전문지식과
기술개발을 위한
계속적 노력
업무 관련
부정적
스트레스에
대한 효과적
대처 기술

 

2) 한국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1) 공적 부조 영역
- 사회복지 서비스 지원기관에서 공적 부조를 활용한 직
간접서비스 제공
- 사회복지 사회복지전담 공무원은 사회복지사 자격소지자 (1987년 부터)
- 보건복지부 : ‘각 시
도, 각 시 구, 읍 동’ 으로 이어지는 사회복지전달체계 구청, 읍
사무소에 배치되어 공공기관의 행정업무와 대인서비스 제공
- 생활보호업무 및 공공부조 서비스 전달
<관련법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국민기초생활보장법 - 생활보장 업무, 아동복지법 - 아동복지업무,
노인복지법 - 노인복지업무, 장애인복지법 - 장애인복지업무,
한부모가족지원법 - 한부모가족복지업무

 

(2) 지역사회 영역

역할 지역사회복지 내용
조력자
중개자
옹호자
저소득층과 소외된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
자원을 재조직화하여 다른 조직체와 연대
촉진자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과 관리를 위한 방안이나 운영구조 개선
조직의 기능을 활성화
중재자 지역 내 기관들 간의 연계와 공동사업을 통해 지역복지 네트워크를 발전
훈련가 서비스 질 재고를 위한 직원교육, 수퍼비전, 자원봉사자 교육 등 인적자원 개발과 관리
현장노동자 지역사회개발이나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참여와 공동체 의식 증대
행동가 소수집단의 이익을 대변하고 이들에 대한 불이익과 불합리한 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사회행동과 지역사회인식개선
연구자
조사자
전문가 조직의 활동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전문직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
하고 전문가로서 자기개발, 실무지식과 기술 발전

(3) 대상에 따른 역할

 

대상에 따른 역할 사회복지사업/
기관에 따른 역할
아동복지 학교사회복지
장애인복지 의료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신보건사회복지
여성복지 교정사회복지
가족복지  

 

 


<정리하기>
1. 미시적 사회복지실천의 관점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직접 대면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을 말한다.
한편, 거시적으로는 사회의 개혁과 발전을 추구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하는데 앞장서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사회
구조에 대한 냉철한 판단을 할 수 있는 학식과 철학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2. 사회복지사는 직접 서비스 제공자로서 클라이언트를 직접 대면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들이 지역사회
자원에 연계될 수 있도록 다양한 체계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3. 사회복지사가 만나는 클라이언트의 차원이나 사회복지사가 개입하는 수준에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미시
(개인과 가족에 대한 개입), 중범위(조직이나 집단에 대한 개입), 거시(지역사회나 사회에 대한 개입), 전문가
차원으로 구분된다.
4. 전문직업인이자 노동자로서 사회복지사는 업무량 관리 및 자기개발이 필요하다. 제한된 시간에 많은 양의 업무
처리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업무관리가 필요함과 동시에 전문가로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동시에, 업무와 관련된 부정적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익혀야 한다.
5.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복지기관들 사이에 서로 자원과 정보를 공유해 서비스의 중복을 줄이고, 부족한 서비스
개발에 힘써야 한다. 또한 지역의 환경적 맥락을 고려하고 주민들의 관심사와 의식, 지역문제 등 지역사회 조사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복지에 힘써야 하며, 지역사회구성원이 자원봉사자나 후원자로서 기관과 협조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6. 사회복지사는 아동복지, 장애인복지, 노인복지, 여성복지, 가족복지, 학교사회복지, 의료사회복지, 정신보건사회
복지, 교정사회복지 영역 등 각 영역의 특성에 따라 특정한 역할을 지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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