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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복지직,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실천론 5. 사회복지실천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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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강. 사회복지실천 현장


<학습개요>
본 강의에서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다양한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유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사회복지서비스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제공하는 장(場, setting)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이라 하는데, 이는 광의와 협의로 나누어 이해
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각 현장의 모습, 관리 주체, 업무와 역할, 영리 추구 여부에 따라 구분이
가능하다. 강의에서는 먼저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사정 기준을 제시한 후, 구체적인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학습목표>
1.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광의와 협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2. 다양한 기준에 따라 사회복지실천 현장을 분류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 현장을 이해하는 기준들을 제시할 수 있다.
4. 구체적인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특성과 주요내용을 각각 설명할 수 있다.
5. 소관부처와 관련법에 따라 사회복지시설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주요용어>
실천현장
물리적인 장소의 개념 이상의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는
전문 분야, 문제, 대상 집단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
1차현장
기관의 일차적 기능이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사회복지사가 중심이 되어 활동하는 실천현장
2차현장
기관의 일차적 기능은 따로 있으며 필요에 의해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천현장
생활시설
주거서비스를 포함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
이용시설
주거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자신의 집에 거주하는 클라이언트 대상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
지역사회계획활동
지역사회계획(social planning)보다는 좁은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학습목차>
1.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이해
2.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사정 기준
3. 구체적인 사회복지실천 현장
4. 사회복지시설


1.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이해
1)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실천 현장
(1) 광의의 사회복지실천 현장
- 사회복지실천 분야(field of practice)
장(場) - 장소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어떤 환경이나 맥락같이 약간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의미의 공간이기도 함
그래서 광의니까 사회복지실천 현장이 한마디로 사회복지 실천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맥락이나 어떤 현장을 모두 포괄한다는 의미가 되기고 하고 어떤 개념적인 의미에서
- 서비스 초점이 되는 문제영역을 포괄하기도 하게 됨. 그래서 정리를 하면
→ 서비스 제공을 위한 직접적 간접적으로 관련된 모든 현장을 포괄하는 것이 광의의 사회복지 실천이다. 하고 이해하시면 됨
대상 : 아동, 청소년, 여성, 장애인, 노인 등이 포함
영역 : 약물남용, 의료, 정신건강 등
장소 : 학교, 병원, 교정기관 등

 

(2) 협의의 사회복지실천 현장
-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는 구체적 장소
- 사회복지기관
의 설립주체, 재원, 서비스방식이나 내용들. 이 요소들이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 사회복지사의 활동 규정하는 준거가 됨

 

2)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

 

분류 기준 기능 / 목적 주체 서비스방식 주거 서비스 이윤추구
유형 • 1차 현장
• 2차 현장
• 공공기관
• 민간기관
• 서비스기관
• 행정기관
• 생활시설
• 이용시설
• 영리기관
• 비영리기관

 

1차 현장 : 사회복지기관, 기관의 1차 목적이 사회복지인 곳. 사회복지가 중심이 되어 활동하는 실천현장(지역사회복지관, 사회복귀시설 등)
2차 현장 : 간접적으로 사회복지 기능을 수행하게 되는 곳, 병원(환자를 치료하고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것이 1차 목적), 교도소(교정, 범죄를
저지르거나 어떤 비행을 저지른 사람들을 데려다가 교화시키고 교육하는 것이 1차 목적) 학교(교육이 1차 목적) 등인데 사회복지가
1차 목적은 아니지만 이 안에서도 사회복지 실천이 이루어짐- 종합사회복지기관 등도 있음
공공기관 : 정부가 운영하는 곳, 정부나 지자체 공공의 영역에서 그 재원을 갖고 운영되는 곳, 정부의 지원으로.
민간기관 : 어떤 사회복지법인이라든지, 재단법인, 아니면 종교단체, 시민단체에서 운영하는 민간기관
서비스기관 : 지역사회복지관, 노인복지시설은 1차의 목적인 사회복지 서비스의 제공임. 1행정이 주업무냐, 서비스가 주 업무냐에 따라서도 서비스
방식에 따라서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가 가능함
행정기관 : 주요한 목적자체가 행정업무를 보는 것, 그래서 그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업무들이 행정에 초점이 맞춰서 이루어지고, 사회복지를
담당하기는 하지만 주요업무가 행정을 담당함,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주거서비스 : 그 안에 사느냐, 살면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을 하고, 혜택을 받느냐 아니면 하나의 독립된 시설로 있고, 서비스 수혜자가 이용을 하느냐에 따라서 분류됨

생활시설 : 주거시설을 포함, 이용시설 : 주거시설이 불포함
영리기관 : 영리를 추구하느냐

비영리기관 : 영리를 추구하지 않느냐

 

2.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사정 기준
1) Kamerman(1995) 의 7 가지 사회복지실천 현장 이해 기준
(1) 개입의 초점(대상, 문제, 현장)
- 특정 인구집단, 특정 문제, 현장(직장, 학교, 병원, 농촌 및 도시)
등에 따라서 개입의 대상이 누구냐, 초점을 어디에
둘 거냐에 따라서 사회복지실천현장을 나눌 수 있음
- 관련 법규나 프로그램 개입방법들을 규명해 나가는 출발점(Starting point)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부분은 특정집단, 아동인지 노인인지, 아니면 빈곤에 관련된 것인지, 여성인지, 장애인인지 인구집단을 생각
하느냐, 아니면 문제를 생각하느냐, 장소 현장을 생각하느냐. 이것을 결정해야 그거와 관련된 법도 제정이 되고, 그다음에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입 방법들도 규명해 나갈수 있다라는 것임

 

(2) 역사적 대응방식 ↱ 전통적인
- 특정 집단이나 문제 관련 과거의 접근과 원조 방법 탐색이 필요함
- 특정 실천분야에 관한 역사적 관심은 물론, 현재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우리기관에서 또는 우리
사회에서 사회복지와 관련에서 어떻게 대응했는지 살펴보는 것이 그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이해하는 또 다른 중요한 기준이 됨

 

(3) 관련 법규와 정책
- 법규는 원조의 형태 , 수준 , 대상과 같은 실천의 범위를 규정짓는 기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해야 되고, 어떤 경우는 해야 되고 어떤 경우는 안해야 되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되고 이런 것이 법에 나타나 있음
→ 그렇기 때문에 법을 이해하는 것은 또 사회복지 실천 현장을 이해하는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라는 것
- 정책은 서비스 전달과정과 내용을 결정짓는 제도로서 실천분야를 이해하는 핵심적 요소

 

(4) 전달체계와 프로그램
- 제공할 원조의 종류와 지원 가능한 대상을 결정하는 것과 직접 관련
- 프로그램 자격요건, 서비스 접근성 이용방법과 내용에 관한 정보
(예 : 거주자 치료프로그램, 대상 알코올 중독자 간의 자조모임, 10대 임산부 지역상담 서비스 등)

 

(5) 개입방법과 실무자의 유형
- 전문지식을 통해 상황에 맞게 적절한 개입방법을 선택해야 함
- 실천 분야에 따라 서비스 제공 실무자의 유형과 역할 변화
→ 사회복지사들도 다양한 유형이 있고, 다양한 역할이 있는데 이런 것들도 시대가 지남에 따라서 변화하는데 이러한 변화를 이해
하는 것들이 바로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이해하는 기준이 됨. 그 안에 누가 들어있고, 자원봉사자, 전문직으로서 사회복지사, 기관의
운영자, 다양한 이해관계자, 이렇게 사회복지 업무를 직접 실천하는 사람들을 제대로 살펴보는 것이 또 하나의 중요한 사회복지
실천 현장을 이해햐는 기준이 된다 라고 생각하시면 됨

 

(6) 연구 , 평가 및 성과
- 특정 실천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는 데 도움
→ 예를 들면 지역아동센타다 하면, 지역아동센타에서 아동을 보호하고, 어려운 아동을 돕고 이러한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
하려면 아동과 관련된 아동의 발달, 아동의 복지와 관련된 것들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겠죠. 이런 것들은 어떻게 일어
나냐면 주로 연구나 평가나 성과들을 측정함으로 해서 그리고 비판적으로 성찰함으로 해서 전문지식과 기술이 발전하게 되구요
그 다음에 이런 연구나 평가들을 통해서 결국엔 우리가 그 현장이 어떤지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라는 것입니다.

 

(7) 주요 이슈 , 동향 및 쟁점 확인
- 분야의 동향,이 되는 문제, 입장 분석 등을 통해 실천현장 이해 가능
→ 그 현장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현장뿐만이 아니라 그 현장이 속한 필드, 사회 전체 전반적으로 이루어지는 동향이라든지 발전방향,
쟁점 같은 것들을 우리 현장이 아~ 시대에 뒤처지는구나 아니면 시대에 맞게 가고 있구나. 더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되겠죠.

 

2) 기관이나 목적과 같은 특성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 할 일
(1) 기관의 목적 전달방식과 역사적 발전 변화 등 분석
→ 우리 해당기관이 어떠한 목적을 갖고 있고, 이 목적을 전달하기 위해서 어떠한 방식을 취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기관만이 취한 전통적
으로 내려오는 대응방식이 있는지 , 아니면 그 사회만의 전통방식이 있는지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2) 기관의 조직구조 파악
→ 조직구조라는 것이 대부분 공식적으로 파악되는 부분이 있지만, 비공식적으로도 파악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화는 다 공식
적으로 다 드러나지 않잖아요. 여성을 차별하는 문화, 어느 기관이나 어느 조직이 공식적으로 우리는 여성을 차별한다고 이야기를
합니까? 없습니다. 대신에 전통적으로 조금 남녀차별이 심하거나 아니면 알게 모르게 성적으로 억압되는 문화가 있는 곳, 이런 것들이
비공식으로 조직구조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모두 파악하는 것이 기관이나 목적의 특성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일입니다.

 

(3) 기관의 자원 확인
→ 자원이라는 것은 인적자원, 물적자원, 재정적 자원 등 이런 다양한 자원을 파악을 해야 어떠한 문제에 닥치고, 그 기관이나 목적이
현재 할 수 있는 capacity 그니까 능력이나 자신이 할 수 있는 어떤 캐팍캐팍 이러는데 그게 뭐냐 하면 너가 할 수 있는 것, 한계라고
할까요? 이런 것들을 제대로 파악 할수 있겠죠? 실제 실현가능성 같은 것들을요.

 

(4) 전통적인 기관의 업무 방식 파악 → 캐머만에서 살펴보았음

 

(5) 직원들의 개인적 전문적 특성, 관계 등 파악
→ 이런 것들도 아주 중요한 현장의 특성을 규정짓는 요소가 되기 때문에 우리가 올바로 이해해야 될 부분 중에 그 안에 구성원들이
개인 특성 , 전문성, 사람들 관계 이런 것들도 잘 알아야 된다 라는 거죠, 아니면 문화적인 특성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고 뭐 다양
하죠? 그래서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6) 클라이언트의 특성 파악
→ 오늘 서비스를 받는 대상의 클라이언트들이 어떠한 특성을 갖고 있는지 지역적으로 다를 수도 있고요, 아니면 인간의 어떤 발달단계
별로 다를 수도 있구요~ 아니면 자신이 갖고 있는 경제적인 수준에 따라서 다를 수도 있고,

 

(7) 운영위원회 , 이사회 , 자문위원회 등 확인

 

3. 구체적인 사회복지실천 현장
1) 지역사회복지
→ 우리 지역의 현황들, 우리 지역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문제 같은 것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것. 더 나아가서 거시적인 관점에서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들 이런 것들을 해결해 나가고, 그런 것들에 대해서 문제제기를 하고, 운동을 벌이고, 캠페인을
벌이고, 이런 것들이 지역사회복지에 포함되는 영역이 되겠지요.

 

(1) 지역사회복지의 종류
① 사회복지서비스 활동 : 정상화 원리를 최대한 반영하여 원조를 자신의 집이나 지역사회 내에서 수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노력
→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실천내용이 되겠음
Planning
② 지역사회계획활동 : 지역사회 구성원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변화시키거나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지역문제에
대처하도록 구체적 실천과정을 계획
결정 수립하는 활동
→ 우리가 앞으로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 공통의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 무엇인가를 계획하고
결정하고 수립하는 활동이 지역사회계획활동에 포함됨
③ 지역사회개발활동 : 사회적 취약계층 주민의 삶 개발활동과 지역사회의 요구와 문제에 대처하는 자원개발활동
④ 지역사회조직화활동 : 문제해결을 위한 투쟁과 주민 스스로의 삶에 영향을 주는 결정에 대한 발언을 유도
하는 실천활동
→ 우리가 때로는 문제해결이라는 것이 어떠한 1차적이고, 가시적이고, 치료적이고 잔여적인 관점의 해결방법이 있구요~ 그거보다는
좀 더 이념적이고, 사상적이고, 이런 것 들은 힘의 불균형과 관계되는데 이런 것들은 무엇을 초래하냐면 사회적 약자나 소외자들을 무엇인가가 꽉꽉 누르는 것이 이 힘의 불균형이 기반으로 된 사회구조가 되는 것이죠. 이럴 때는 사회적 약자나 소외자들이 갖고 있는 문제들을 물론 개인의 문제로 바라볼 수도 있지만, 사회적이고 구조적인 문제로 바라볼 경우에 이것들을 위해서 한 개인이 목소리를 낸다면 이 사회가 꿈쩍 할까요? 꿈쩍 안 합니다. 특히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특히 투표라는 제도를 통해서 어떠한 여러분들이
목소리를 공통의 목소리를. 우리가 이런 것들을 원합니다 라고 해야지 위정자들이 받아들여서 정책에 반영을 하구요. 그 다음에 하나씩
변화해 나가게 됩니다. 비합리적이고 불합리한 구조자체가. 그렇다라면 때로는 강력한 투쟁이 필요한 것이죠. 그래서 문제해결의
투쟁과 주민 스스로의 삶에 영향을 주는 결정에 대한 발언을 유도하는 실천활동들. 이런 것들을 지역사회조직화 활동이라고 그러고, 우리 사회복지실천을 위해서는 우리사회에서 때로 기득권들이나 때로는 기득권들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본인이 이러한 조직화 활동이나 실천활동을 만약에 하면 적색분자로 매도하거나 그런 경우가 있는데 그거는 올바른 방식은 아닙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서 합리적인 이성을 가지고, 그리고 그 이성도 그 합리성에 기대다 보면 계속 재순환되고, 반복된다라는 것이죠~
그래서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때로 우리가 치열하게 성찰적으로 현재 내가 생각하는 이 구조, 아니면 생각하는 방식이 정말
올바른가? 인간으로서. 그래서 이런 걸 성찰적 이 성 이라고 하면서 하버마스는 주장을 하죠. 그래서 우리가 이러한 생각들을 대다수가 이야기 할 수 있는 구조. 이런 것들이 사실 민주사회고 우리가 복지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틀이 되는 것입니다.

 

2) 아동복지
(1) 아동복지사업의 종류
① 아동상담사업 : 부모-아동의 바람직한 관계 지지, 강화
→ 바람직하지 못한 관계를 만약에 가지고 있는 경우에.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죠. 가족의 결손, 개인적인 부모의
특성이라든지 아니면 아이들이 노는 지역적 환경, 가정적 환경이라든지 학교라든지, 다양한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그럴 경우에 이 아동들을 상담을 통해서 보다 바람직한 가정 내의 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 아니면
또래 간의 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상담 사업을 지시하게 됨
위탁보호 사업은 아동복지사업 중에 누군가에게 맡겨진다는 것
② 가정위탁보호사업 : 아동이 친 가정에서 정상적으로 양육될 수 없을 때(보호할 수 있는 사람이 없을 때 잠깐 맡기는 것)
→ 부모가 폭력을 휘두르거나, 아니면 경제적으로 넉넉하지도 않은데 나가서 일도 안하고 아이들 방치해요.
여러분 방치하는 것도 아동학대입니다. 그러니까 그 아이들이 올바른 최소한의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을 일단 가정이 지원을 해야 되구요~ 제공을 해야 되구요~ 가정이 못하면 어떻게
해야 되죠~ 사회가 해야되죠~ 그런데 가족도 안하고 지역사회도 안하고 누구도 돌보지 않아요~ 그래서
아 아이들이 방치가 되요~ ‘어! 부모 탓 아냐?’ 이렇게 얘기할 게 아니라 우리가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사람의 마인드로서는 우리가 제도로써 그러면 부모가 못하면 다른 가정에서 위탁해 줄 수 있는 그런
의지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든지, 아니면 위탁시설이라든지 이런 곳에서 우리 아이들을 버려진 아이들을
보듬어 안고 정상적인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과 똑같은 성장의 기회도 주어져야 되고, 그리고 최소한의
삶의 조건도 충족시켜주어야 되는 것이죠? 이런 것들은 단순히 자선의 행동이 아니라 여러분~ 제가
항상 여러분들과 강의할 때 강조 드리는대요~
나만 행복하면 행복합니까? 여러분 아이들이 만약에 있다면 내 아이들, 내 조카 그 다음에 나랑 친한 사람의 아이만 행복하면 우리사회가 행복해
질까요? 절대 아닙니다. 여러분~ 우리 아이는 잘 먹고 잘 사는데 우리아이는 매일 같이~ 예를 들면 요즘 아이들 뭐 좋아하나요? 아! 한우를
이야기 하죠~ 한우가 비싸니까 한우를 먹는데 옆에 아니는 라면도 못 먹어요~ 그러면 이 아이가 학교에 가서 다른 아이들한테 그런 것들을
‘나 어제 한우 먹었다~ 너네 쫄쫄 굶었지? 메롱!’ 그래요~ 그러면 그게 과연 우리가 사회복지국가가 추구하는 정의로운 사회고 행복하고
그 다음에 여러분은 행복하실까요? 아닙니다~ 그래서~ 완전한 평등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고, 결과로서의 평등만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고, 이러한
조건, 그 다음에 분배 측면에서 정의로운 분배~ 그다음에 정의로운 분배가 이루어질려면 그 다음에 또 뭐가 이루어져야 되나요?
우리 현대사회에서는 정의로운 조세, 그죠~ 국가사업으로 이 사회복지, 전체 사회의 사업을 국가사회사업을 잘 해나갈려면 뭐가 필요해요? 자본
주의 사회에서는 돈이 필요하죠? 돈이 필요하면 그걸 공공의 영역으로 끌어다 올려면 결국은 조세입니다. 근데 우리 사회를 여태까지를 보면
이 조세의 정의와 분배의 정의가 올바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라는 아주 불신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죠~ 이런 것들은 최신의 연구결과나 사회조사
결과에서도 나옵니다. 그래서 여러분 가정위탁 사업하다 그리로 갔는대요.
버려진 아이들! 이거 여러분 우리 한국인으로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시민으로서 살아가면서 여러분의 몫입니다. 여러분의 몫이고, 여러분이 낸
돈으로 내 아이만 잘 사는 사회?! 이거는 정말 행복하지 못한 사회이기 때문에 여러분 요러한 생각들을 우리가 앞서 다양한 사회복지와 관련된
과목들을 들으시면서 직
간접적으로 배우셨을 거에요~ 특히 사회복지개론이나 이 실천론에서도 제가 중간중간 강조드리는데 단순히 잔여적인 어
떤 사회복지 갖고는 절대 이 진정한 의미의 사회복지는 실천이 될 수가 없다라는 것이죠~ 그래서 여러분 제가 말씀드리는 요 부분은 여러군데서
강조를 드리겠지만 기억을 해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 위탁은 부모나 아니면 그 아이의 친족권을 갖고 있는 부모라든지 아니면 이 아이를 담당하는 사람이 보호해야 될 의무를 지닌
사람이 제대로 보호를 못할 때 위탁! 잠깐 맡기는 거라면

 

③ 입양사업 : 친부모의 자녀양육이 불가능하거나 의지가 없을 때
→ 입양은 완전히 친부모의 양육이 불가능하거나 아예 나는 내 아이를 버릴래! 라고 한 경우에 입양시설로 아이가 보내
지게 되죠~ 그러면 입양사업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 아시나 모르겠는데 우리나라가 미국에 입양하는
국가 순위에서 2-3위를 왔다 갔다 하는데 이건 너무 놀라운 일이지 않습니까? OECD 국가이고 경제대국이라
전 세계에서 8~10위를 왔다 갔다 하는 국가인데 여전히 버려진 아이들이 무지하게 많습니다. 그래서 현 시대에도
우리가 미국에 입양하는 절대적이 숫자가 2-3위를 왔다갔다 하구요~ 실제 미국사회에서 저는 미국에 있었으니까요.
미국사회에서 만나보면 입양 아이들을 정말 만나게 됩니다. 한인 입양아들이죠~ 그래서 어떻게 보면 우리사회 안에서
이렇게 버려진 아이들들 제대로 보호 하지 못하고 보듬지 못하기 때문에 해외로 보내는 그러한 상황이다. 그래서
이것에 대해서도 쫌 지금 이 순위를 여러분 모르셨죠? 근데 제가 이 사실을 몇 년 전에 타임지에서 보고 읽으면서
다시 저도 확인해서 깜짝 놀랐었던 사실이기도 하구요. 그리고 여러분들도 문제의식을 가지시고...... 입양을 보내는
것이 반드시 나쁜 건 아닙니다. 아이의 삶을 봐서도 그렇구요. 그렇지만 우리가 그렇게 버려지는 아이가 많다라는
현실 이것은 전 국민이 적어도 문제의식은 적어도 가져야 될 거 같구요. 그리고 두 번째는 그 버려진 아이들을 우리가 또
포용을 못한다라는 것. 이것도 다시 하나의 문제의식으로 갖고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동복지 측면에서는 세 번째가 중요한 입양사업이다.
④ 보육사업 :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
⑤ 기타 : 장-단기 시설보호 현장, 지역아동센터, 공동생활가정(그룹홈), 전문아동복지기관

 

3) 학교사회복지
(1)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① 학생 - 학교 -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
해결
②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학생복지의 실현을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
→ 학령기(초등생~ 고등학생) 에 있는 아이들은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무지하게 많지요? 상대적으로 그러다 보면 학교 내에서 얼마나 행복하게 지내느냐, 아니면 그 학교의 문제. 저는 청소년들의 복지를 이야기 할 때는 교육이 한 가운데 있다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왜냐? 교육복지가 청소년 복지는 아닙니다. 물론. 청소년 복지는 그것보다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볼 수가 있지만 우리 한국의 현실만을 놓고 본다면 이 교육의 문제가 해결이 안 되면 아이들의 진정한 행복은 달성이 안 되기 때문에 그렇다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렇게 볼 때는 이 학교사회복지가 앞으로 우리 아이들의, 청소년 복지 측면에서는 아니면 아동복지 측면에서는
굉장히 중요하다. 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기에서도 나오지요? 교육 기능의 한 부분이라고. 여기서는 잔여적이고 좁은 의미로
나와 있는데

 

(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자 : 학교상황에서의 문제 소지자
- 학습부진, 학교공포증, 공격적
반사회적 행동, 퇴행적 행동, 무단결석, 비사교성, 과도한 정서적 불안감,
일반적 불행감, 파괴적 행동
등을 하는 이런 아이들이 주로 학교 사회복지에서는
→ 학습지원이나 정서적인 지원을 통해서 학교사회복지 실천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근데 우리 현재 교육현실을 보면 이 학교사회
복지 중요하겠어요? 안 중요하겠어요? 매우 중요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는 그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온전히 제도화되지 못한 실정입니다.
⇒ 몇몇 지자체나 교육감의 관심에 따라서 노력을 하고 있는 현실인대요 교육문제에 대해서는 특히 관심을 많이 가져야 합니다. 현재
민선.. 교육감도 민선으로 되고 있구요~ 그렇게 바뀐지 사실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 한 불과 10년도 안되었습니다.
우리 국민들이 직접 뽑는 것. 우리가 쪼금 교육의 문제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뽑는 위정자에 따라서
정치인에 따라서 이러한 학교사회복지 그리고 우리 아이들의 복지, 학교의 문제 이러한 것들이 완전히 바뀔 순 없더라도 이러한
소소한 시도가 더 많이 되느냐 안되느냐가 사실 결정되기 때문에 그렇다 라는 것입니다.

 

4) 노인복지
(1) 노인복지의 정의
- 노인들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서 통합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것과
관련된 공적·사적 차원의 조직적 활동
→ 특히 최근 들어서 노인복지가 강조되고 있죠. 왜 그래요? 고령화 되면서 그렇죠? 그래서 노인복지를 구분할 때는

 

(2) ‘노인이 어디 머무는가’ 에 따른 노인복지 의 구분
- 재가노인복지서비스 : 지역사회 내 일반 가정에서 생활하고 있는 재가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사업
→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지역사회나 일반가정에서 생활하고 있는 재가노인들을 대상으로 해서 방문을
하는 경우도 포함이 되구요~ 아니면 복지시설이 있어서 그 곳에서 노인들이 이동을 해서 가서 어떤
복지적인 혜택을 받고, 교육도 받고, 어떤 취업알선도 받고 이런것들을 하는 것이 재가노인복지서비스가
되겠구요
재가복지과 관련된 법은 2004년「노인복지법」 개정이 되면서 이 재가노인복지서비스에
대한 규정이 마련이 되었음
→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떤 다양한 지역사회와 일반 가정에서 생활하고 있는 재가노인들을 대상으로
해서 방문도 하고 그 노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도 확충하고, 이런 것들이 많이 마련되게 되었음
자신들이 움직일 수가 없어요, 움직일 수가 없는 경우에
- 시설보호서비스 : 노인들이 자신의 집에서 생활할 능력이 없거나 부양할 자녀가 없는 경우 혹은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 버려지는 노인들이 요즘 한참 문제가 되고 있는데 그래서 현대 고려장 이런 얘기 많이 들으시죠? 사실 여러분 자신의 가족 중에
이러한 요양시설에 있는~ 아니면 시설 보호서비스를 받고 있는 부모나 친지가 있는 경우에 한 번 그 요양시설에 가보시면 우리
삶이라는 게 참 어쩔 때는 기구하구나! 이렇게도 느껴집니다. 저도 주변에 있어서 가보면~ 그 복지시설에 있는 분들이요~ 그리고
보호시설에 있는 분들이, 시설보호서비스를 받고 있는 노인들이. 저는 조금 그 노인들끼리 어떤 여생을 그니까 남은 인생을 좀 행복한 요소를 찾아 갔으면 좋겠는데요. 가족들은 그냥 돈 주고 거기 보내는 거에요~ 그러면 노인들은 정말 앉아서 하루
종일 TV 보고 아니면 가만히 누워있고, 이렇게 무료한 시간을 많이 보냅니다. 그리고 좀 외부적 관점이긴 하지만 의미 없는
시간을 많이 보냅니다. 재미없게. 그러다 가족 한 번 가면 너무 반가워 갖고... 그래서 그런 걸 볼때마다 우리가 과연 이 늙어간다

라는 건 무엇이고, 그 다음에 나의 가족, 특히 이 노인복지와 관련해서 제가 많이 드리는 통계자료가 90년대 후반 98년돈가
했던 우리 사회조사 결과에 따라서 당시에 “자신의 부모는 누가 모셔야 됩니까?” 했을 때 사회가 10% 였습니다. 국가, 사회
그리고 자식이 90% 였습니다. 그런데 불과 10년도 안됐죠? 지금 한 10년도 안된 요 시기에는 이미 사회제도나 국가가 해야한다
라는 게 60% 입니다. 그리고 자식은 인제 40% . 이게 실제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쟎아요? 그렇다라면 노인복지라는 것이 더 강화가 될 수밖에 없죠? 근데 강화를 할려면 뭐가 필요해요? 앞서도 얘기했듯이 돈이 필요하지요? 우리사회가 요걸 (사회 40%) 떠안으려면. 게다 고령화가 되고 있어서 일할사람은 점점 줄어들고 있구요~ 그담에 노인은 늘어나고 있어요~
그럴려면 조세의 정의에 앞서도 말씀드리면 공적인 기금이 더 많이 거쳐야 됩니다. 그러면 그 기금 누가 내야 될까요? 아! 이것은 참~ 어려운 문제고, 그 다음에 이건 정치적 현황과 관련된 문제기 때문에 여러분이 판단하셔야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조세의 정의는 항상 제대로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서 여러분이 ‘나의 삶과는 떨어진 얘기야!“ 라고 생각하시면 안된다. 라는 이야기 입니다. 내 10년 20년 30년 후에 그 삶이 여러분이 지금 하는 하나의 투표나 아니면 이러한 복지 정책에 대한 생각들, 그 다음에
필요하다면 어떤 그 대중의 목소리들. 그니까 여러분의 하나의 목소리가 그렇게 가니까요~ 이것에 의해서 결정이 된다라는 것입니다.
직접적으로 가시적으로 와 닿지는 않지만 연관이 되기 때문에 우리가 다시 한 번 이러한 제도적 측면에서 사회복지실천 이것들을 꼭 생각을 해보셔야 될 부분이구요.

 

(3) 노인장기요양보험
- 2008년 5월부터 시행됨.
- 노인성 질병 등으로 목욕이나 집안일 등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이들에게 신체활동, 가사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
→ 그럴려면 공적인 부조 그럴려면 국가에서 돈이 있어야 됩니다. 그 돈을 통해서 인제 배분을 해서 요러한 부분의 보험을 들어서,
보험제도를 운영을 해서 나중에 장기요양을 해야 하는 경우에 국가가. 어떤 요양보호사~ 노인요양에 필요한 어떤 전문인력을
제공을 한다든지~ 그니까 다는 아니더라도 일부 돈을 대준다든지~ 그니까 고용보험과 같은거죠~ 뭐죠~ 우리가 공용보험에서
제공을 하는 나의 직업훈련 능력을 개발을 하겠다. 이럴때 일부는 사업장에서 내고, 그니까 그 사람을 고용한 사람이 내고~
일부는 고용보험에서 내고 뭐 요런것들과 마찬가지로 노인장기요양보험도 어떠한 나 스스로 움직일 수 없게 되었을 때 그것을
국가가 2008년 5월부터 「노인복지법」에 따라서 시행함으로 해갖고 일정부분 보험제도 안에서 해결을 해주는 것.
이것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다. 라고 기억을 해두시면 되겠습니다.

 

5) 의료사회복지
(1) 의료사회복지의 정의
① 병원에서 제공하는 의료적 치료를 조정, 보강하여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질병치료 과정에 장애가 될 수도
있는 사회경제적·정서적 문제 해결을 도움
→ 그리고 병원 안에서 너무 가난하고 사회 경제적 정서적으로 불안해요. 이런 환자가 들어올 경우에는 이를 도와줄 수 있는 사회
복지사가 필요합니다. 그니까 이 사람의 행복을 책임져 줘야 하는데 병원에서 있는 의료인들은 이러한 복지서비스에 대한 전문성이
약간 부족할 수 있쟎아요~ 그것을 하는 것이 의료사회복지를 하는 전문가가 되는 거죠~ 실천가가
② 퇴원 후 환자가 그의 가정이나 지역사회에 복귀하여 가장 적절하게 사회적 기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2) 의료사회복지실천 현장
① 지역사회중심 보건의료사회복지사업 : 지역사회보건기관에서 지역사회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의료사회복지사업
hospice 사전적 정의 : 말기환자. 그러니까 말기환자들을 치료하고 보호하고 위한 의료나 간호시설
② 호스피스 : 사회복지사가 의료팀의 일원으로서 죽음을 자연스러운 삶의 한 과정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실천분야
→ 요즘 여러분 많이 들어보셨죠? 웰빙이 있는 반면에 웰다잉도 많이 얘기가 됩니다. 우리가 하나의 삶을 쭈~욱 생각
한다면 잘 사는 것과 못지 않게 잘 죽는 것. 인간은 누구나 죽쟎아요. 이 수업을, 이 강의를 듣고 있는 여러분 중에
죽지 않을 사람 있나요? 없습니다. 신이 아닌 이상~ 우리는 모두 죽습니다. 그렇다라면 어떻게 죽어야 될까?에 대한
문제를 잘 이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호스피스! 특히 내가 죽는 다는 선고를 받게 되는 경우에는 그걸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누구의 도움이 필요하죠~ 그리고 남은 여생을 어떻게 계획하고 의미 있게 살아갈지 이런 것들을
도와주는 것으로 의료사회복지의 영역입니다.

③ 재활사회복지사업 : 장애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원조
→ 장애인들의 인권. 전인적 인력개발! 해서 내가 이 부분은 부족하지만 기능적으로. 다른 신체부분이나 정신
능력을 활용해서 우리 사회에서 일환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 이런 것들이 재활사회복지사업의
한 형태이고 의료사회복지사업의 일부분이 될 수 있구요~

④ 병원사회복지사업 : 병원에서 환자의 질병치료와 회복 및 사회복귀 기능을 도움

6) 정신보건사회복지
→ 정신보건사회복지를 살펴보면 과거에는 어땠냐? 주로 정신보건사회사업은 과거에는 정신병, 정신장애인들을 따로 분리해서, 분리나 격리를
해서 보호하고 치료 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인제 시대가 변화면서 변했죠~ 정신장애인도 우리가 일부 사회의 일부분
구성원으로서 인정하고 같이 보다듬고 미리 발견해서 치료하자~ 그래서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고, 그리고 그런 사람이 많이 안 생길 수
있도록 예방 하는 것. 이 정신보건사회복지사업 굉장히 앞으로 우리사회에서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여러 가지 우리 사회의, 정신적으로
정신위생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여러 가지 징후들이 나타나요~ 그 중에 하나 높은 것이 바로 자살률입니다. 우리나라가 지금 몇 년째
자살률이 OECD 국가 중에 1위를 달리고 있는대요. 압도적인 1위입니다. 그것도~ 그것이 우리사회의 어떤 사회 병리학적으로 보면
굉장히 병들어 있다라는 것이거든요~ 그리고 경쟁에 내몰리고, 그담에 한 번 실패하면 재기할 수 없고, 이러한 다양한 사회의 부정적인
요소들이 우리사회에서 정신보건사회복지를 필요하다 라는 것에 또 한 부분의 반증이기도 한 것이죠.
(1) 정신보건사회복지사업의 정의
① 정신보건 영역에서 건강관리자의 일원으로서 정신장애를 가진 개인과 그의 가족은 물론 정신보건제도 등을 대상
② 의료사회복지사업의 전문기술적 방법, 사회복지조사, 의료복지정책 등 다각적인 접근 방법 활용
③ 환자 및 가족의 사회기능 향상, 국민의 정신장애의 예방과 치료 및 재활 등 다양한 목적
(2) 정신보건사회복지사업 의 영역
① 지역사회정신보건 : 일정한 지역사회 내의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정신장애의 예방과 정신건강의 증진을
위해 가능한 방법을 모두 동원하여 수행하는 보건활동
② 알코올 및 약물남용과 중독 : 치료가 매우 어려워 이를 조기에 밝혀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 우리가 젊은시절에 내가 어떠한 우울증이라는지 약물남용, 알코올 중독이라든지 약물 중독이
된다든지 이런 것들이 되면 여러분 빨리 치료하면 빨리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근데 그것이
어떠한 내성이 생길 정도로 자기가 중독이 되고 나면 나중에 돌아오기가 굉장히 힘들게 되죠~
그래서 여러분 약물남용과 중독과 관련 되서 주변에 있다면 하루빨리 고쳐야 됩니다. 하루 빨리!!
그 문제 정도가 심각하다 라면. 아예 접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좋겠지만.

 

7) 기타 사회복지실천 현장
(1) 장애인복지
-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를 통한 사회통합’을 목적 활동
(2) 여성복지
- 특수한 욕구를 가진 여성을 위한 사업 중심으로 운영되었음 -
미혼모여성이라든지 아니면 한부모가정여성이라든지
→ 또 이거와 연관되서 우리가 다양하게 고민하는 것 중에 하나가 최근에는 여러분 이거 들어보셨나요? WLB라고도 하는대요 이게
Work Life Balance 그래서 일 가정 양립이라도 이야기를 하는대요. 우리사회에 여러분 여성복지와 관련해서는 또 사회구조적으로
할 애기가 굉장히 해야 될 논의되어야 될 게 많죠? 우리가 사회가 가정 내에서는 우리가 보면 참 재밌는 현상이 여성들이 가정
내의 지위는 과거와 비교해서 많이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일하는 여성들도 많아졌구요~ 그런데 사회적으로 보면 여전히 사회적인
여성차별지수 같은 것 비교해보면 굉장히 낮쟎아요. 그리고 여자를 유리천장, 여러분 Glass Ceiling 들어보셨나요? 어느 정도이상 올라갈 수 없는게 굉장히 두텁게 우리사회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구요. 여자들. 그리고 한 번씩 경력단절이 다 됩니다.
왜? 애를 낳고는 여전히 여자들한테 많은 부분이 책임이 주어지고 책임의식이 느껴지고, 우리나라 여성들 모성! 굉장히 많쟎아요~
그러다보니까 이러한 모성과 관련 되서 내가 일이냐? 아이냐? 뭐 요렇게 계속 갈등하고 고민하고, 그래서 이 부분(WLB)을 우리 사회가 제대로 해결해 주지 않으면, 사회복지적인 관점에서 진정한 의미의 여성복지가 이루어질 수 없다. 라는 거죠~ 이거는 사실 아동복지와도 연관이 되구요~ 앞서 우리 보육사업 봤쟎아요. 그죠? 그 다음에 더 넓게는 우리 사회전체의 복지와 연관이
아주 중요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여러분 저는 그런 얘기를 합니다. 지금 우리사회가 청소년 복지~ 제가 청소년교육과에 있으니까. 청소년이나 아동 이러한 데의 복지사업은
사실 그리고 여성복지와 관련 되서 육아와 관련된 부분~ 이런 부분은 이게 다 사회구조와 연관 되어 있죠? 근데 이런 것들은 미래지향적인 투자
사업들입니다. 국가적에서 보면. 근데 최근 몇 년간의 자료에서 보면요? 우리가 이 복지에 대한 투자지출은 굉장히 늘어나는데 가시적인 복지
투자지출~ 예를 들면 ‘노인들한테 연금 얼마씩 줄게’ 이거는 어떻게 보면 표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거든요~ 그렇다 보니까는 위정자들이 정치
인들이 이것들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또 실질적으로 그것이 표의 인기를 줍니다. 근데 청소년이나 아동과 관련된 것들은 공약으로 나오고도
잘 안 지켜지는 게 가시적인 성과이고 그 사람한테 주어지 혜택! 이 대상이 굉장히 적습니다. 그런데 우리 사회라는 게 그렇게 단순하게 돌아가지
않잖아요? 이 아동과 청소년 누구의 아동과 청소년 입니까? 여러분의 아동과 청소년입니다. 여러분이 가족이 있다라면. 가족이 없는 사람은 많지 않죠~
극소수입니다. 어떠한 식이든지 간에 친지라든지 이렇게 얽혀있습니다. 그렇다라면 우리가 사회 전반적으로 우리 후세대한테 투자를 해야 되고
그 후세대가 올바로 성장하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복지사업 투자를 많이 해야되는 대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청소년 복지도
가르치기 때문에~ 우리가 이 여성복지, 그 다음에 가족복지, 아동복지와 관련해서는 앞으로 많이 고민해야 될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3) 가족복지
- 다양한 형태의 가족에 따른 가족지원사업
(4) 교정복지
- 범죄자나 비행청소년의 재활과 사회복귀를 원조
→ 주로 교도소, 구치도, 보호관찰소와 같은 교정기관에서 일어나는 교육사업이라든지 교정사업들이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죠~


4.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시설은 「사회복지사업법」제2조의 사회복지사업을 행할 목적으로 설치된 시설을 의미하며, 사회복지
시설 여부는 시설 운영자의 주관적 목적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사회복지사업을 행하는지에 따라 판단한다.

 

소관부처 관련법 시설종류 세부종류  
생활시설 이용시설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사업법 사회복지관
부랑인
노숙인시설
결핵·한센시설
• 부랑인시설
• 결핵
한센시설
• 사회복지관
• 노숙인쉼터
• 상담보호센터
노인복지법 노인복지시설 • 노인주거복지시설
• 노인의료복지시설
• 재가노인복지시설
• 노인여가복지시설
• 노인보호전문기관
 
아동복지법 아동복지시설 • 아동양육시설
• 아동일시보호시설
• 아동보호치료시설
• 아동직업훈련시설
• 자립지원시설
• 아동단기보호시설
• 공동생활가정
• 아동상담소
• 아동전용시설
• 아동복지관
• 지역아동센터
 
장애인복지법 장애인복지시설 • 장애인생활시설
•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
• 장애인직업재활시설
• 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
 
정신보건법 정신보건시설 • 정신요양시설
• 사회복귀시설 중
생활(주거)시설
• 사회복귀시설 중 이용시설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지역자활센터 • 지역자활센터    
영유아보육법 보육시설 • 보육시설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지역자활센터 • 지역자활센터    
여성가족부 성매매방지 및
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
성매매피해지원시설 • 일반지원시설
• 청소년지원시설
• 외국인여성지원시설
• 자활지원센터
성폭력범죄의처벌및피해자
보호등에관한법률
성폭력피해보호시설 • 성폭력피해자보호시설 • 성폭력피해상담소  
가정폭력및피해자보호등에
관한법률
가정폭력보호시설 • 가정폭력상담소  
한부모가족지원법 한부모복지시설 • 미혼모(자)시설
• 공동생활가정
• 일시보호시설
• 여성복지관
• 한부모가족복지상담
 
다문화가족지원법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정리하기>
1.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이란 사회복지실천 분야(field of practice) 또는 서비스의 초점이 되는 문제영역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간접적으로 관련되는 모든 현장을 뜻한다.
반면,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이란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장소’ 혹은 사회복지 서비스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사회복지기관을 의미한다.
2. 사회복지실천 기관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사회복지사들의 활동을 규정하는 환경
으로 기관의 목적, 기관을 설립한 주체 및 재원조달방식, 서비스 제공방식, 서비스의 내용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①개입의 초점, ②이전의 역사적 대응방식, ③관련법규와 정책, ④전달체계와 프로그램,
⑤개입방법과 실무자의 유형, ⑥연구·평가 및 성과, ⑦주요 이슈, 동향 및 쟁점 확인이라는 7가지 기준으로 이해
할 수 있다.
4. 사회복지기관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할 요소로는 기관의 목적과 가치를 꼽을 수 있다. 이러한
기관의 목적과 가치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 기관의 역사적 발전과 변화를 파악하고, 기관의 조직구조를 파악해야
한다. 더불어 기관의 자원, 기관의 전통적 업무 방식, 직원에 대한 이해, 기관을 이용하는 클라이언트, 기관
내 위원회 등을 확인해야 한다.
5.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구체적으로 지역사회복지, 의료사회사업 및 정신보건, 아동, 노인, 장애인, 여성
복지 등 사회복지실천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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