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학습개요>
본 강의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크게 서구와 한국으로 구분해서 살펴볼 것이다.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사회에서의 사회복지실천은 다양한 실천형태, 방식, 조직, 이론(모델)으로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진화해 왔다.
반면, 한국에서는 일제 강점기, 한국 전쟁을 겪은 특수한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 따라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사회
복지실천과 학문분야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서구와 한국 사회에서의 사회복지실천 역사를 주요 사건발생이나 패러다임
전환 등에 따라 시기적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학습할 것이다.
<학습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직 발전에 따른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을 시기별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시기별 주요사건 및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의 전문화 정도에 따른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을 시기별로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4.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시기별 주요사건 및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주요용어>
‣ 자선조직협회
19세기 서구에서 산발적인 사회복지활동으로 인한 서비스 중첩, 소외와 배제, 비효율적 운영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
하기 위해 탄생한 사회복지실천 조직으로 이후 개별사회복지, 가족복지 형성과 발전에 큰 영향을 줌
‣ 인보관운동
기독교 사회주의 사상에 입각한 하나의 사회 개혁적 접근으로 빈민가의 삶 안에서 그들을 교육하고 변화시켜 가난
으로부터 벗어나도록 돕고자 했던 일종의 사회운동
‣ 우애방문원
업무의 지속성과 책임감을 높이고 역할을 확대시키기 위해서 자선조직협회에서 고용한 유료 사회복지실천가
‣ 개별사회사업
개인 중심의 사회복지실천으로 사회복지사가 사적인 영역에서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을 추구
‣ 집단사회사업
사회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이 강조되고, 그들 간의 경쟁보다는 협동에 초점을 둔 집단지도 등의 사회복지실천 활동
‣ 지역사회조직
국가나 지역정부 중심의 공공 복지기관이나 사회사업기관을 중심으로 한 사회복지실천 활동
<학습목차>
1.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2.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1. 서구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서구에서 사회복지 실천이라는 것이 하나의 영
역이나 분야로 전문직으로서 발전해 나가는 것을
보면 20세기 이전부터 시작을 했는대요 서구에서
사회복지실천이라는 것이 하나의 실천영역으로
자리 잡은 시기 자체는 사실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 ‘전문직’ 즉 전문직의 특성이 있는데
다른 직업분야와 구분이 되고, 그 전문직 안에서는
어떤 영향, 공통의 영향요소가 존재하는 그러한
역사적 발달과정을 보면 20세기 이전 이게 태동기로
볼 수 있구요~ 그다음에 1900년대~1920년대는
확립기로 볼 수 있고, 그다음에 1920년대~1950
년대 까지는 분화기, 그다음에 50년대~ 70년대
까지를 통합기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970년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를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실천이 매우 다양해지고, 매우 확장된
시기다 그래서 이렇게 5개의 시기로 구분해 봤구요. 이 각각의 연도는 사실 딱 정확히 떨어지는 연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시기이지만
이렇게 해서 사회복지 실천과정의 발달과정을 서구사회에서 구분해 볼 수 있다. 라고 일단 큰 그림을 그려놓고, 본격적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회복지실천 전문직 태동기(20세기 이전)
(1) 사회복지실천이 하나의 전문적 직업영역으로 모습 갖춘 시기 ⇢ 19세기 중엽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사회복지실천이 대두된 사회적 배경 - 이때가 서구사회에선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이 발생한 이후에
- 공업화 ․ 도시화로 인한 수많은 인구의 도시 유입으로 인해 좋아진 점도 있겠지만 상당히 소외되고 배제되고, 빈부의 격차가 극심해지고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대요. 그로 인해서
- 다수의 도시 빈민 발생 그것을 보고
- 교회 중심 신흥 중산계층 주축으로 많은 자선단체들의 산발적 활동을 하는데 그것과 함께
- 다수의 사회복지기관 출현으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3) 영국 자선조직협회(1869년)의 등장
- 빈민들에 대한 여러 비효율적 지원 조정
- 적절한 환경조사를 통한 효과적인 원조를 가능하게 한 기제로써 기능을 하게 함
(4) 미국 자선조직협회(1877년)의 성장
- 뉴욕 주 버팔로에서 시작하여 많은 도시로 빠르게 전파
- 민간기관들과 함께 개인과 가족에게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하게 되고
- 재정적 지원 안내, 등록체제 확립
- ‘우애방문원’을 중심으로 빈곤가족을 방문하여 가정생활지도, 아동교육, 가계경제에 대한 조언 등 제공
(5) 자선조직협회의 의의 및 한계
① 의의
- 지역사회조직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침
- 지역사회복지를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근거
- 빈민의 중복지원 방지, 효율적 관리를 위한 유관 기관 간 연계
- 빈민에 대한 면밀한 환경조사 실시 → 그래서 단순히 보이는, 아니면 그려러니 하고 실시했던 사회복지 실천이 아니라 보다 면밀하게 환경조사를 해서 체계적으로 효율적으로 관리를 하고 사회복지 실천을 했다는
점이 하나의 중요한 의의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추후에
➡ 개별사회복지, 가족복지의 형성과 발전에 큰 영향
(Social casework, family welfare)
② 한계
- 기독교적 도덕성을 강조하여, 문제의 원인을 개인에게서 도출 → 철학의 뿌리1601년 구빈법(빈민을 구제한다.)
- 빈곤의 원인은 개인의 나태함이나 게으름 등에 있다고 보는 보수적 관점과 맥을 같이 함
(6) 영국 인보관운동(1854년)의 등장 - 빈곤을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구조로 봄
↱ settlement(정착) house movement(운동-사회운동)- 캠브리지대학과 옥스퍼드대학 학생들 주축 빈민가의 삶을 체험
- 빈민들을 교육하고 변화시켜 가난으로부터 벗어나도록 돕는 사회운동 → 기독교적 사상에 입각한 사회개혁적 접근임
- 1884년 런던 동부의 빈민지역에 세계 최초의 지역사회복지관 성격의 인보관인 토인비 홀(Toynbee Hall) 설치
(7) 미국 인보관운동(1886년)의 등장
- Coit에 의해 뉴욕 시에 도입(보육, 방문간호, 지역식당으로 운영 + 교육프로그램 운영)
- 의과대학생이던 Addams와 Starr에 의해 1889년 미국 시카고에 헐 하우스(Hull House) 등
도시빈민지역의 사회운동으로 급속히 확산
(8)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 비교
유형 | 자선조직협회 | 인보관운동 |
문제의 원인 | 개인적인 속성을 강조 | 환경적인 요소를 강조 |
이념 | 사회진화론적인 이념에 동조 | 자유주의와 당시의 급진주의 사상에 동조 |
참여 유형 | 지도자들이 상류층에 가까운 유형 | 교육을 받은 중류 출신 |
접근방법과 해결 방향 | • 사회문제의 접근방법에 있어 개인을 개조하거나 그들이 처한 역기능적 면을 수정하는 실용적인 방향으로 접근 |
• 인보관활동가들은 빈민과 거주 하면서 기존의 사회체계를 비판하는 서비스에 역점을 두었음 • 인보관운동은 집단사회의 기원으로도 볼 수 있음 |
2) 사회복지실천 전문직 확립기(1900년대~1920년대)
(1) 자선조직협회의 사회복지실천 전문화
- 1890년대 말부터 유료로 우애방문원 고용 ⇢ 업무의 지속성과 책임감 고취, 역할 확대
-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정규교육과정을 도제제도보다 한 단계 발전된 형태의 교육훈련 체계 마련
↳ 1898년 뉴욕자선학교의 후원으로 마련된 6주 과정
↳ 1919년 2년 과정의 17개 전문사회복지학교 설립
※ 도제제도
위에 있던 사회복지실천가가 새로운 신입
사회복지실천가를 가르쳐주고 옆에서 직접
배우라고 하고 경험을 시켜줌으로써 이루
어졌던 제도
(2)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영향
-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이론 형성에 큰 영향
- 1910년 이후 확대된 ‘정신위생운동'을 통해 정신질환의 예방과 치료
- 1917년 필라델피아 자선조직협회의 Richmond의 『사회진단』
↳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체계화한 최초의 교재
↳ 정보 수집을 통한 사례연구 방법, 수집된 정보로 문제를 진단하는 방법, 문제상황 예측 방법,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방법, 실행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제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원리
→ 사회진단에서 말한 이 원리는 여전히 현재에도 사회복지실천 실제과정에 있어서 하나의 중요한 근본적인 지식을 제공을 하고,이 원리는 여전히 유효하게 활용을 하고 있다
(3) 사회복지실천 전문지식을 통한 전문화
- 1928년 밀포드(Milford) 회의에서 ‘개별사회사업(social casework)’ 방법을 기본으로 실천에 있어 공통영역
요소 발표
↳ 개인의 사회력(social history) 파악
↳ 치료(treatment)를 통한 개입
↳ 문제를 지닌 클라이언트가 사회규범에 적응(adjustment)하도록 원조
↳ 자원 활용
↳ 클라이언트의 자아정체성에 대한 인식 확립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 향상
※ 뉴딜정책(실업이 아주 급격이 증가하고, 빈곤층이 급격이 늘어나서 발표함
기존의 자유방임적인 시장에 완전히 맡겨둔 작은 정부를 추구하는 그러한
자본주의로는 이런 다양한 도시빈곤이라든지 아니면 빈부격차라든지,
실업문제, 경제정책이 실패한 그러한 형태가 발생이 했고, 그래서 보다
적극적인 정부의 개입을 한 것 → 뉴딜정책과 함께 실천의 영역도 조금
더 확대되고, 공공의 투자도 들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됨
3) 사회복지실천 전문직 분화기(1920년대~1950년대) - 미국은 1929년에 대공황 발생 → 당시 루즈벨트 대통령 뉴딜정책 발표
(1) 실천방법의 형태 혹은 원리 측면(이영실 외, 2014)
- 개별사회사업 : 개인 중심의 사회복지실천 → 주로 사적영역에서 일어나는 활동에서 일어나는 사업
- 집단사회사업 : 사회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강조 → 개별이 아니라 집단 사회, 주로 경쟁보다는 협동을 강조
- 지역사회조직 : 공공 복지기관이나 사회사업기관 중심 → 지역사회실천이 전문화 되어가는 시기로 볼 수 있음
(2) 학문적 영역
① 진단주의
•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을 중심으로 함
• 개인의 과거경험을 바탕으로 한 개별 접근에 대한 원리 제공
• Hamilton(1940)의 『개별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라는 책에서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조사-진단-치료에 대한 체계적이고
아주 구체적인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제시하고 있음. 하지만 이 세 가지는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상호관계를 맺고 때로는 진단이 먼저 발생할 수도 있고, 때로는 치료가 먼저 이루어지고, 때로는 보다 면밀한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는 것처럼 서로 아주 밀접한 상호관계를 맺기는 합니다만 이것이 아주 순차적으로 이루어
지지는 않는다. 라고 해밀턴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② 기능주의
• 결정론적이고 기계적인 진단주의 접근의 문제를 제기해서
• 인간의 잠재력, 창조력, 문제해결 가능성을 중시
• 클라이언트의 개선된 기능회복을 목표로 하는 사회치료 강조하게 됨
※ 기능주의에서도 똑같이 진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진단은 진단주의의 진단과 다르게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일할 수 있는 공통기반을 찾아나가는 것, 그래서 여기서는 기능주의서는 치료자의 치료적 관점에서 보는 치료자의 위치와
태도를 권위를 바로 부정하게 되는 것. 그래서 이 진단주의와 기능주의는 여러 가지 면에서 상호 대조적이라고 불 수 있음
4) 사회복지실천 전문직 통합기(1950년대~1970년대)
(1) 전통적 사회복지실천 접근의 한계
-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간의 논쟁이 1950년대까지 지속 ⇢ 실천현장에서의 대립을 유발
- 정신분석적 관점 : 개인의 정신 내적 측면을 강조
- 병리적 관점 :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병리 현상으로 인식
- 단선론적 관점 : 문제 진단 후 단일 방법으로 처방 ․ 개입 과거지향적 실천
→ 그래서 Pelrman 이라는 사람이 1957년에 문제해결모델을 제시하고 그다음에 Pincus와 Minahan 이 1973년도에 4체계 모델을 제시하고, Compton과 Galaway가 1986년에 6체계 모델을 제시함
(2) Perlman(1957)의 『개별사회복지실천: 문제해결과정』
-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양측 전문가들이 연구한 통합적 결과물을 제시함으로 해서
- 문제해결과정 : 일반적으로 개인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과정과 별반 차이가 없음
- 개인을 둘러싼 요인들 사이의 영향력을 다방면으로 진단해야 함
- 최근에 대두된 역동적 사정(dynamic assessment)과 유사하게 진단을 개념화했다라는 면에서
굉장히 앞선 그런 어떤 사회복지실천의 원리를 제시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 문제해결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실천가 간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
↳ 과거의 관점이 병리적 관점에서 치료를 강조했다 라면 펄만의 개별사회복지실천 문제해결과정에서는 치료자(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향상을 강조. 이 사회복지실천을 통해서 우리가 1강에서도 배웠듯이 결국은 개인이 클라이언트와 그 사회 환경간의 어떤 상호작용!
이 사회복지실천으로 정의를 한다면 개인이 사회 안에서 일부분으로서 어떻게 기능을 할 수 있느냐? 기능하는 존재로 만들어주느냐?
이것이 통합기에서 제시한 펄만의 문제해결과정에서 강조된 내용입니다. 라고 볼수가 있겠습니다.
(3) 사회복지실천 관련 전문단체 통합
- 여러 개의 실천 단체들이 1955년 미국사회복지사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와 통합
하여 단일화된 통합 전문단체인 전미사회복지사협의회(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로 재정립
-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Council of Social Work Education)도 다른 교육협의회들을 통합 ⇘
↳ 1952년에 개별사회복지실천에 더해 집단사회복지실천, 지역사회조직 방법론 인정
↳ 1962년에 윤리강령 제정, 기존 대학원 교육과정에 이어 학부교육과정 개발
↳ 1974년에 학부 교육과정 인증제도 실시
(4) 이론과 모델의 다양화
-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모두 심화된 이론체계로 진화
- 정신분석이론이나 개인중심 심리학에 더해 일반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등 사회복지실천 통합에 유용한
이론 등장
- 통합적 관점에서 빈곤, 비행, 장애, 보건, 정신건강 등 다양한 문제 다룸
- 과제중심모델, 강점관점, 역량강화, 임파워먼트, 체계이론 등에서는 병리적 관점보다 개인의 개발 또는
강점에 초점
-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맞는 역할과 개입전략의 다양성 중시
5) 사회복지실천 전문직 확장기(1970년대~현재)
(1) 사회복지실천 통합과 확장을 이끈 초기 저서
① Meyer(1970) - 마이어
「사회복지실천 : 도시위기에 대한 대응 (Social Work Practice: A Response to the Urban Crisis)」
② Bartlett(1970) - 바틀렛
「사회복지실천의 일반적 기초 (The Common Base of Social Work Practice)」
③ Pincus와 Minahan(1973) - 핀커스와 미나한
「사회복지실천 : 모델과 방법 (Social Work Practice: Model and Method)」으로서 기존의 다양한
이론적 관점 이데올로기, 그다음에 아이디어들을 통합하는 그래서 보다 확장된 이러한 초기 저서들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 이러한 저서들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사회적기능이라는 것을, 클라이언트가 가진 사회적 기능을 사정할 때, 평가 할 때에 어떤
전문적인 판단이나 맞춤과정이나 그리고 본격적인 개입하는 활동 등을 강조하게 되구요~ 그러니까 여기서 전문적인 판단, 전문적인
맞춤과정, 전문적인 개입활동이 되겠죠. 그래서 결국에 사회복지 전문화를 아주 이렇게 확장하는 이런 역할을 했다라는 것이죠~
특히 향후에 일반주의사회복지실천이라는 것이 만들어지는대요. 이 일반적인사회복지실천의 기틀을 제공했다라는 점에서 이 초기의
저서들은 여러분 머릿속에 기억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1980-90년대 미국 : 복지국가 이행에 장애 시기 ->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암흑기임
→ 레이건 대통령이 1980년에 집권했는데 앞서 했던 루즈벨트 대통령이 뉴딜정책 등으로 인해서 국가가 아주 많은 개입을
하다보니까 또 기존의 자본주의가 이루어졌을때의 장점이 많이 퇴색이 되었다. 그러다 보니 레이건이 대통령이 되고
나서 공화당의 레이건 대통령은
↱ 레이건+이코노믹스 합친 말
- 레이거노믹스(Reaganomics) : 조세와 정부의 공공정책지출 삭감에 따른 사회복지 예산 삭감해서 아주 작은정부 지향
그래서 사회복지와 같이 공공투자가 많이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예산이 삭감하게 됨.
그래서 레이거노믹스는 일종의 자본본의가 들어서고 나서 보면 대표적인 보수주의 경제정책으로 꼽히는 거죠. 정부의 개입을 최소화 하고, 개인의 자유
의지를 자극해서 스스로 노력하게 만든다. 좋아 보이긴 합니다만, 정부의 개입자체가 지나치게 적고, 경제의 운영자체를 지나치게 시장에 맡기는. 또 개
인의 사리사욕 자체가 또 통제가 안 되다 보면, 또 지나치게 시장의 병폐들이 들어나게 되고, 이런 것들이 우리 역사를 보면, 자본주의 역사를 보면 ‘좌’
와 ‘우’가 균형을 이루지 않으면 결국 안되게 되있죠~ 근데 사회복지 측면에서 보면 사회복지라는 것은 빈민들 구제하고 보다 적극적으로는 사회구성원
들이 이 사회 환경 경과의 상호작용을 잘해서 사회적 기능을 해 나가는 거라고 했쟎아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서는 공공부분의 투자가 중요한데 이런부
분들이 지나치게 삭감이 되고 그러다 보니까
- 빈곤과 불평등을 해결하는 사회적 노력을 단순히 사회적 안전망 정도로 인식 → 빈민들을 보조에주는 정도로만 인식함
↳ 그래서 여전히 이러한 사회복지 인식이 미국에서는 팽배해있고 기초를 이루게 됩니다. 유럽이나 북유럽 등 복지국가에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모든 국민의 사회복지에 관심을 갖는 반면에 미국은 여전히 아주 빈곤을 구제하고 그 빈민을 부추겨서 빈곤으로부터
탈출하고자 하는 정책지향을 갖고 있는 것이 바로 레이거노믹스, 레이건의 집권시기에요
- 공공복지지출 감소는 사회적 약자인 아동과 여성들에게 더욱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됨
- 사회복지교육자들은 사회서비스 소비자들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정치적 행동에 앞장섬
- 1996년 미국의회는 ‘개인의 책임과 근로 기회 조정법 (Personal Responsibility & Work Opportunity Act)’을 승인
이런 것들은 보다 자조활동 그러니까 스스로 일어나는 활동 self sufficiency. 국가가 안 도와줘, 너 스스로 일어나야 돼 이러한 철학사조를 갖고 이루어진 활동으로 볼 수 있음.
(3) 서구 사회복지실천 모델
① 기능주의 모델 - 진단주의보다는 조금 진보된 형태이긴 하나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중심으로 함
• 인간을 창의적/의지적 존재로 인식
• 변화의 중심을 클라이언트에 둠
② 문제해결 모델
• 클라이언트의 어려움은 문제 해결 태도에 있음 - 문제자체가 아니라 개인이 어떻게 해결하는지 그 태도에 있다고 봄
• 자아심리학, 실용주의 철학 등의 영향 -> 역할이론, 사회심리학, 문화인류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에 영향을 받았음
③ 위기개입 모델
• 클라이언트가 심리적 능력과 사회적 자원을 동원할 수 있도록 원조
• 심리사회기능적 접근법 -> 과제중심모델의 발달에 영향을 줌
④ 과제중심 모델 - 단기치료관심, 단기적으로 과제를 주고 그 단기적으로 치료를..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치료를 하는 것에 관심이
• 클라이언트의 요구 중시 증가하면서 만들어진 모델임. 이때는 단기적인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다 보니까 ↵
• 부부갈등, 청소년비행, 학교부적응 등에서 효과성/효율성 인정
⑤ 행동주의 모델 - 행동주의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받음
• 실험실 학습원리를 행동수정에 적용 → 조건반사, 무조건 반사등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개입을 과학으로 발전 → 왜냐하면 개입효과를 보다 명확하게 하니까 그래서 어떤 행동이 획득되고,소거되는지 객관적으로 인식하는데 있어서 과학적인 발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요한 모델임
<정리하기>
1. 사회복지가 하나의 실천영역으로 자리 잡은 시기를 정확히 규정하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전문직으로서 사회복지
실천활동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시작되었다.
2. 자선조직협회는 산발적인 사회복지활동으로 인한 서비스 중첩, 소외와 배제, 비효율적 운영과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1869년 영국의 런던에서 처음 설립되어, 빈민들에 대한 여러 비효율적인 지원을 조정하고 적절한
환경조사를 통해서 효과적인 원조가 가능하도록 하는 기제가 되었다.
3. 인보관운동은 빈민가의 삶을 체험하면서 그들을 교육하고 변화시켜 가난으로부터 벗어나도록 돕고자 했던 일종의
사회운동으로, 자선조직협회와 달리 문제지역과 빈민들에게 보다 친밀한 이웃으로 생각하고 이들을 이해하고
돕기 위해 생활환경에 직접 들어가서 활동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4.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에서 분화기에는 사회복지실천 방법의 형태 혹은 원리 측면에서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크게 3가지 사회사업실천 방식이 대두되었고,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학문적 영역에서는
진단주의 학파와 기능주의 학파의 대립이 발생하였다.
5. 한국의 경우 1970년부터 우리 상황에 맞는 사회복지실천의 초석이 쌓여 나갔다. 전문화 이전기에는 외원기관이나
단체 중심으로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졌고, 이후 교육영역과 실천영역 모두에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문화가
진행되고 있다.
⑥ 임파워먼트 모델 - 일반체계이론이나 생태체계이론에 영향을 받았음
• 약자들이 받는 억압이나 차별을 해소해서
• 문제보다는 해결점 발견, 강점 강화해주는 것에 역점을 줌
2.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1921년 태화기독교사회관 → 주로 여성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사회관임
1927년 일제강점기 시기에 방면유연제도 사회복지활동 등 개입 비슷한 제도가 있긴 했었음
→ 이 두가지는 모두 일제강점기에 이루어져서 우리나라 한국만의 독특한 사회복지실천의 전통과 역사로 보기에는
미흡하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1950년대부터 한국전쟁 이후에 일어난 것을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으로 나누어 봤음
1) 사회복지실천 전문화 이전기(1950년대~60년대 초반)
(1) 외원사회사업기관과 한국외원단체협의회 중심 개별사회사업실천 등 시작
기독교아동복지회, 선명회, 월드비젼, 홀트아동복지회
- 시설중심의 수용 및 보호를 중심으로 한 구제활동이 주를 이룸
- 서구사회의 선진 사회복지실천 기술이나 모델을 전파 ․ 정착시키는 데 한계가 있었음
→ 그 당시에는 조직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실천이나 사회복지실천이나 아니면 공공부문에서 이루어지는 지역사회조직들이 있었는데
그런 것들은 아직 이시기에 서구에서 일어났으나 한국에서는 일어나지 않았음
- 1960년대 후반부터는 많은 외원단체가 한국을 떠나 실제적인 한국 사회복지실천 발달에 견인차가 되기에는 역부족
(2) 교육부문에서도 사회복지학문 도입 시작
- 1947년 이화여대 기독교사회사업학과, 1953년 강남대, 1956년 대구대, 1959년 서울대 사업사업학과 개설
- 교과과정은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중심
2) 사회복지실천 전문화 도입기(1960년대 초반~90년대 초반)
(1) 사회복지실천 전문직 단체
- 1965년 한국Caseworker협회 → 1977년 한국사회사업가협회 → 1985년 한국사회복지사협회로 다시 재정림됨
- 1965년 한국사회사업교육연합회(現 한국사회복지교육연합회) 태동이 돼서 지금까지도 유지되고 있음
(2) 1970년대 사회복지실천활동이 대학생들의 봉사활동과 연계되고 이루어지는 경우 많았음
→ YMCA나 YWCA같이 젊은이들의 봉사활동이라든지 아니면 자원봉사자들의 참여를 통해서 사회복지활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임
(3) 법적 기반 마련
- 1970년 『사회복지사업법』 제정 : 사회복지사업종사자 자격제도 마련하게 됨
사회복지법인, 시설, 인력에 대한 틀을 마련하는데 큰 영향을 줌
- 1983년 사회복지사 자격제도로 변경, 1987년 사회복지전담요원 배치해서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사회복지를 담당하는
전담요원을 배치하도록 하는 것을 이 사회복지사업법에 포함하도록 하였음
- 1989년 사회복지관을 설치․운영할 수 있는 법적 기반 마련
→ 사회복지사업법 안에 개정을 통해서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다양한 규제나 규정들에 대해서 규제를 폐지하고 규정을 완화하는
일이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 안에 있음
3) 사회복지실천 전문화 확장기(1990년대 초반~현재)
(1) 대학교육과정의 다양화 ․ 세분화
- 더욱 다양화 세분화되어 미시 ․ 중시 ․ 거시적 차원의 실천접근 반영
(2) 사회복지사 국가 자격증 시대 및 다양화
- 1997년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 의거 1999년 입학생부터 1급 사회복지사는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자격 부여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주관 ‘임상사회복지사(現 전문사회복지사)’
-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주관 ‘정신보건사회복지사’
- ‘학교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 중에서도 특화된 영역에 전문성을 갖고 있음
취득하기 위한 필수 요건은 사회복지사 1급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학교사회복지라는 과목을 이수하거나 아니면 ‘학교사회복지협회’나 ‘학교사회복지사학회를 통해서 30시간 이상의 이와 관련과목을 이수해야함
마지막으로 아동복지론 또는 교육학 관련 교과목 중 1개 이상의
관련교과목을 반드시 이수한 학생에 한해서만 학교사회복지사를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됨
(3)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과제와 방향(엄명용 외, 2011)
- 현재 사회복지기관들이 보다 전문화된 기관으로 거듭나야 함
- 사회복지기관의 종류별, 지역별로 특성화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함
- 사회복지기관 간 협력 체제 및 연결망을 구축해야 함
- 우리 상황과 전통 , 가족제도 , 사회제도에 걸맞은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해야 함
↳ 이러한 과제는 아직 해결이 안되었고, 이러한 과제를 왜 해결해야 하느냐 하면 우리사회가 지금 매우 다양한 과제를 않고 있는데,
IMF 이후에 빈부격차라든지, 다문화사회라든지 이런 것들을 맞고 있는대요 . 그래서 사회복지사가 우리 사회에서 점점 더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음과 동시에 이런 도전적 과제를 앉고 있다. 그래서 여전히 무리된 현장과 더불어
※ 이론 , 현장 , 정책이 균형 있고 성찰적으로 소통하고 발전할 수 있는 노력 要
(3)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과제와 방향(엄명용 외, 2011)
- 현재 사회복지기관들이 보다 전문화된 기관으로 거듭나야 함
- 사회복지기관의 종류별, 지역별로 특성화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함
- 사회복지기관 간 협력 체제 및 연결망을 구축해야 함
- 우리 상황과 전통 , 가족제도 , 사회제도에 걸맞은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해야 함
↳ 이러한 과제는 아직 해결이 안되었고, 이러한 과제를 왜 해결해야 하느냐 하면 우리사회가 지금 매우 다양한 과제를 않고 있는데,
IMF 이후에 빈부격차라든지, 다문화사회라든지 이런 것들을 맞고 있는대요 . 그래서 사회복지사가 우리 사회에서 점점 더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음과 동시에 이런 도전적 과제를 앉고 있다. 그래서 여전히 무리된 현장과 더불어
※ 이론 , 현장 , 정책이 균형 있고 성찰적으로 소통하고 발전할 수 있는 노력 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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