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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복지직, 사회복지사 등 필수과목 사회복지실천론 3. 사회복지실천의 관련 주요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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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사회복지실천의 관련 주요이론


<학습개요>
앞선 강의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 증진을 통해서 모든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때, 상호작용 증진에 대한 책임과 주도를 개인에게 귀속할지 아니면 환경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지에 따라 개인-환경 간 관계성과 가치판단이 달라진다. 본 강의에서는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하여
각종 이론과 실천 관점으로 구성된 실천의 포괄적 개념 틀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특히 영향력 있고 포괄적 시각을
제공하는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인식되어 온 생태체계적 관점과 비교적 최근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요한 관점으로
논의되고 있는 강점 관점, 회복탄력성, 임파워먼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학습할 것이다.

 

<학습목표>
1.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하여 실천의 포괄적 틀과 구성요소를 기술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에 생태학적 관점과 일반체계적 관점이 통합된 생태체계적 관점의 유용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에서 강점 관점의 원리와 효과 면에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회복탄력성을 촉진하는 개인적·환경적 특성을 각각 제시할 수 있다.
5. 임파워먼트 실천을 위한 관점과 그 효과를 기술할 수 있다.

 

<주요용어>
사회복지실천 관점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그리고 이 양자 간의 상호작용 양상을 관찰할 때 사용하는 관념적 안목
생태체계적 관점
인간행동에 관한 이해를 위해 인간과 환경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설명하는데 기본적 틀을 제공하는 관점으로
생태학적 관점과 일반체계이론을 병용하여 현상에 대한 인식을 높이려는 시도
생태도
동일한 삶의 공간 내에 존재하는 상호 관련되어 있는 체계들을 찾아내어 그 체계들끼리 영향을 주고받는 양상들을
그림으로 묘사하는 실천도구
개별사회사업
개인 중심의 사회복지실천으로 사회복지사가 사적인 영역에서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을 추구
강점 관점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목적 및 꿈을 실현하게 하거나, 클라이언트 자신의 다양한 문제로부터 벗어나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 활동의 전 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을 발견하고 드러내어 묘사, 탐색, 활용
하려는 총체적인 노력
회복탄력성(resilience)
위험상황에서도 긍정적 발달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개인을 보호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요인 확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념
임파워먼트
개인적, 대인적 또는 정치적 힘, 즉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는 능력, 자원 배분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을 증대시키는
과정을 의미

 

<학습목차>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이론적 틀
2. 생태체계적 관점
3. 사회복지실천의 새로운 관점(강점관점, 회복탄력성(레질리언스), 임파워먼트)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이론적 틀
1)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관점
※ 사회복지실천 의 목적
개인 - 환경 간 상호작용의 증진
모든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

 

 

‘개인-환경’에 대한 인식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게 되는데
이러한 인식하는 방법 그 기초가 되는 것이 관점임
ü 클라이언트의 어려운 상황과 관련 요인을 어떻게 규정하는가
ü ‘개인 - 환경’ 중 무엇에 더 의미를 둘 것인가 등에 대해서 어떻게 접근하느냐

 

어떠한 가치판단과 인식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서 결국은 이론이 달라지게 되구요. 이 이론은 현상은 설명하는 원리를 보통 포함하고 이 원리에 따라서 관점이 생기면, 우리가 똑같은 현상을 보더라도 이러한 이론적 접근하고, 또 다른 이론적 접근에 따라서 이 현상이 해석되는 방식이 다르고 그 현상이 지닌 가치를 다르게 판단하는 것처럼 이론을 이해하는 것은 사회복지 실천이라는 것이 결국 무엇을 위한 것이고 그리고 그 안에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되고 이런것들을 결정하고, 이해하는 틀이 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것입니다.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이론적 틀

 

그림을 보면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이론(Theories for Social Work)이론 이라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되구요
그 다음에 다음 개념으로 나오는 것이 기초이론(orienting theories), 혹은 기본이라고 해서 orienting theories 즉, 사회복지 실천 이론이 있으면
그 이론을 구성하는 그 주변에 이론들이 또 있거든요. 그 이론들이 예를 들면 행동심리이론이라든지, 집단 가족이론 아니면 사회환경이나 문화이론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 보시다시피 사회복지 학문이라는 것이 원래부터 고유하게 존재했던 것이 아니라, 다양한 주변학문들의 영향을 받고 그 학문들이
지닌 이론들의 영향을 받지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사회학이 될 수도 있구요. 심리학이 될수도 있구요. 경제학, 행정학, 교육학, 그 외에도 정치학....
등등등 이런 다양한 주변의 연관학문들에서 기초이론을 가져다가 나중에는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이론을 구성하는 그러한 방향이 되겠죠.
그리고 하나는 기초이론이 있구요 반대편에는 실천 틀이 있습니다. practice frameworks 라고도 하고요 또 다른 말로는 실천 이론 이라고 해서
Theories of practice 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이 실천 틀에 따라서 실천관점이 정해지구요. 실천이론, 실천모델 등 이런 것들이 결정이 되어지는
거지요. 결국 이론, 개념적 틀, 관점, 모델, 그리고 그거에 뒷받침될 실천에 실질적으로 활용되는 기술이라든지 운용지침 이런 것들은 다 어떤
하나의 맥락에서 그 철학적 기초에 따라서 구성이 된다. 라는 것이구요.
이렇게 우리가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을 이해해야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왜 그랬겠어요? 인간행동과 사회현상. 우리가 사회복지사 과목 중에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과목이 있는데, 인간행동과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각종 이론들이나 실천관점들로 인해서 이 둘의 관계가 어떠해야 되고, 사회복지
라는 것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되고, 혹은 어떻게 대응해야 되고 이런 것들이 결정이 되기 때문에 그렇다. 라는 것입니다.

 

3)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
(1) 1950년대 이후부터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확립
- 이것에 앞서 1917년도에 리치몬드가 어떤 책을 썼다고 했어요? ‘사회진단’이라는 책을 썼다고 했었죠? 이 책이 사회복지 실천에 관한
다양한 부분들을 진단하는 과정이라든지 방법들을 다룸으로 해갔고 어떻게 그걸 치료하고 문제를 발굴하고 뭐 요런 부분들을 담고
있다. 라고 했는대요. 그래서 이때부터 사실은 어떠한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이론이나 아니면 개념적 틀, 이론적 틀, 실천관점 이런
것들에 대한 논의가 되어온 것이죠 그러다가 본격적으로 50년대 이후에 많은 학자들이 혹은 연구자들이 사회복지실천의 관점을 제시
함으로 해서 보다 이러한 관념들이 확립이 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3가지를 제시하고 있는대요.
- Gorden(1969) : 환경이 제공하는 자원과 개인의 욕구나 성장 잠재력과의 조합을 이 루어 내는 것이 사회
복지사 활동의 초점
이 되어야 된다.
- Bartlett(1970) : 사회복지사는 개인이 갖고 있는 대처능력과 그 개인에 대해 환경이 요구하는 것 사이에
바틀렛 균형을 이루어주기 위해 노력해야 함
- Germain & Gitterman(1980) : 사회복지사들은 개인-환경 간 역기능적 교환에 개입해야 한다고 강조
절메인 기텨맨 상호작용 양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행하는 것

 

사회복지실천의 관점이란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자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할 때 사용하는 관념적 안목이다
라고 정의할 수 있음.

 

4) 전통적 관점 vs. 통합적 관점
개인-환경’에 대한 이해

 

전통적 관점
•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 Freud 정신분석학 기반
으로 했고,
• 병리적 관점 → 어떤 문제중심 접근이었음
누군가 문제를 갖고 있다면 그걸 어떻게 해결한
것인가? 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기 때문에
• 단선론적 관점 → 하나의 가장 적합한 해결책을 찾아서
문제해결에 총력을 기울이는 방식이었음

 

 

통합적관점
→ 지금 사회가 변화해서 문제자체가 굉장히 복잡
다양해 졌다. 그래서 기존의 분석학, 병리적 관점,
하나의 해결책만으로 해결이 안되는 다양한 사회문제
들이 발생을 했다. 라는 것이죠. 개인이 앉고 있는
문제도 마찬가지구요, 그러다 보니까
• ‘환경 속의 인간’ 관점
→ 인간이라는 것이 그렇게 하나의 문제 원인만으로 그
문제를 설명할 수가 없게 돼서 이런 복합적인 다양한
접근들을 통합해서 그리고 환경속의 인간으로서 이해
해서 그 환경의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야만 보다 사회복지 실천을 더 효과적이고 올바로
이해할 수 있다. 라고 본 것이 바로 통합적 관점입니다.
그래서 통합적 관점은 대표적인 것이
•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적 관점
general system ecology
- 여담으로 logy가 붙으면 - 이론, 지식의 집대성된
지식체계, eco - 생태 그래서 생태학은 ecology 라고 합니다.

 

2. 생태체계적 관점
1) 생태학적 관점과 일반체계이론의 통합
(1) 생태체계적 관점의 일반적 특성

 

- 인간 행동에 관한 이해를 위해 인간과 환경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설명하는데 기본적 틀을 제공하는 관점
-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영향력 있고 포괄적 시각을 제공하는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인식 되어옴
- 생태체계론, 생태적 체계론 등과 호환되어 사용됨
→ 어떻게 용어 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인 관점이나 철학는 동일하다는 것을 기억해 두기 바람
- 생태적 관점과 체계적 관점의 통합

2) 생태학적 관점
(1) 생태학적 관점 의 정의 및 특성
- 유기체와 환경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생물과학
으로부터 시작을 함
1866년 독일의 생물학자인 헤켈(Haekel)라는 학자가 있었는데 이 학자가 유기체가 있고 환경이 있고 이 둘 사이의 아주 복잡다난
하고, 또 아주 복잡하게 얽히고 섥힌 체계를 연구한 것이 생태학의 시초인대요. 맨 처음엔 생물에서 시작했죠~ 생물과학에서~
그러다가 사회학에서 생태학적 관점이 굉장히 사회학을 이해하는데 사회현상을 이해하는데도 유용하다고 받아들여짐으로 해서
- 사회학 연구의 한 영역으로서 1차 세계대전 이후 영향력 있는 이론적 개념으로 발달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 환경과 유기체가 역동적인 평형상태를 유지하면서 성장하는 과정에 관심을 갖구요~
환경 안에 유기체가 있는대요 이 유기체가 환경에게 영향력을 일방적으로 주는 것도 아니고, 또 환경이 유기체한테 일방적으로
주는 것도 아니고 이것이 복합적으로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이 안에 뭐가 일어나요? 균형이라는게 잡힌다고 했죠? 요 균형 평형
상태, 균형을 유지하면서 성장하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면서 생태학적 관점이라는 것이 점차 발전해 나가고, 확산되어지게 된 것이죠~
그래서 생대학적 관점에서는
- 인간과 인간의 주변 환경 간의 상호작용 , 상호 의존성 또는 역동적 교류와 적응에 초점을 맞춰서 유기체와
환경과의 관계를 바라보게 됩니다. 이것은 기존의 사고는 어땠어요? 단선적 사고이었지요?
→ 예를 들면 어떤 사회문제가 일어나면 이것은 인간이 잘못 되서 그래! 아니면 이것은 환경이 잘못 되서 그래! 요렇게 한쪽에
귀인을 했다구요. 한쪽 귀책을 했는데 그것이 아니라 이것은 양쪽을 전체 포괄적인 관점에서 서로 역동적 교류와 적응의 관점
에서 이해를 해야 된다. 문제가 어떤 문제가 발생을 하였을 때~ 그래서 종래 단선적 사고랑은 차이가 있구요~ 그래서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관심을 갖고 부적응적 환경의 생활 스트레스 인자를 다루어야 한다는 입장

→ 이것은 왜 그러냐 하면 A랑 B라는 존재가 있을 때 생태학적 관점에서 보면 A가 B에 영향을 미쳐요. 예를 들면 A(부모)가 B(우리 아이들,
청소년)에게 영향을 준다. 라고 했을 때 이건 일방적이었죠~ 아이가 부모한테 되돌려주는 혹은 주는 그러한 서로 상호작용의 관계보다는
일방적으로 부모란 어른이고, 청소년은 어린이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줬단 말이에요 그런데 이것이 단선론적 사고이죠? 그랬던 것이 아~
인간이란 항상 상호작용을 한다고 해서 내가 아이한테 주면 A(부모)
B(아이, 청소년) 이 아이도 나한테 무엇인가를 주고, 그 줌으로
해서 이 아이는 또 자체적으로 변화하고 그런거죠. 그래서 인간관계는 사실상 이렇게 One Way Relationship은 없습니다. One Way 관계는.
한쪽방향 일방통행 관계는 없습니다. 물론 부모자식 간에도 마찬가지고, 부부간에도 그렇지요? 우리가 결국엔 너가 잘못했고, 내가 잘했다.
라고 싸우지만 정작 안에 들여다보면 나도 잘한 게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것은 그 사람이 그렇게 반응하는 것도 이 생태학적 관점
에서 보면 내가 어떠한 input을 줬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방식으로 말을 했고, 어떠한 태도를 보였고 반응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가 그렇게 준 것 때문에 이 사람이 나한테 그렇게 반응을 하고, 이렇게 반응을 함으로 해서 특히 청소년의 경우에는 그 시기가 아주
중요한 시기기 때문에 인간의 발달, 생애 발달 단계상 그렇게 성격이 형성이 되는 경우가 많은 거죠~
부부관계도 마찬가집니다. 때로는 아주 사소한 것 요 관계
왔다갔다 나 자신에 대한 생각이 잘못 삐끗 틀어져갔고 결국엔 아주 점점
더 악화 되서 가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이죠~ 그래서 여러분 이 생태학적 관점은 사실은 우리 사회복지 실천에서 생태체계적 관점을
설명하기 위해서 나온 거지만 대인관계, 인간관계, 사회생활에 있어서는 아주 일반적이고, 당연하고, 어떻게 오면 우리가 기본적으로
인식하고 있어야 될 그런 관점이다. 라고 이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생태학적 관점에서는 인간이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 특히 인간이 자연을 파괴한다든지, A(인간)
B(자연) 이라고 보면, 우리가
생태학적 관점에서 보면 터널을 하나를 뚫으면 인간이 이동을 빨리할 수 있다. 라는 장점이 있는데, 산에서 갑자기 터널을 뻥 뚫으면
당장은 문제가 안될거 같지만 이 산이 자연이 다시 인간에게 무언가를 되돌려 준다는 것이죠. 대부분 자신을 파괴했으니까 또 파괴적인
부정적인 것으로 되돌려 주고, 그 되돌려 줌으로 해서 자연은 또 자기 자신대로 더 망가지게 되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가 생태학적 관점
때문에 한 눈에 그리고 단기적으로 일어나지 않는 문제들도 있다. 뭐 빈곤이나 실업, 차별이나 낙인 이것처럼, 우리 지금 사회가 안고 있는
정치적 현안들도 어떻게 보면, 이 생태학적 관점에서 보면, 어떤 작은 부분이 잘못 되었는데 그것이 나중에 이렇게 버터플라이(Butterfly)
효과=(나비효과) 라고 그러죠~ 여러분 적도에서 한 나비의 날개짓 하나가 나중에 큰 태풍이 된다. 라고 얘기한 것처럼 아주 작은 것에서
시작이 되었지만, 그 문제가 제때 해결이 못 되서 커지고, 나중에 후세대에 가서 더 심각한 문제가 되고, 현재 우리 사회가 앉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이 그런데서 오게 된다. 라는 것이죠~

 

3) 일반체계적 관점


(1) 일반체계적 관점 의 정의 및 특성
- 개인과 사회의 문제는 원인-결과(인과)의 관계로 해석되기 보다는 상호 연결된 전체로 인식
- 개인과 환경은 상호적 원인관계 (reciprocal relationships)
서로가 서로한테 영향을 주고받고 그리고 그것이 하나의 전체로서 이해가 되어야 된다.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영향을 주고받은 부분(팔, 다리, 머리, 가슴, 정신, 지능, 마음 등) 들로 구성

→ 인간은 팔, 다리, 머리, 가슴, 정신, 지능, 마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지만 이 각각이 서로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영향을 주고받죠?
그래서 만약 인간이 건강이 악화 되는게 간이 나빠졌다. 그러면 간만 나빠지고 나머지는 괜찮냐? 그게 아닙니다. 우리 전체생활이 나빠
지고, 그 담에 전체 몸이 나빠지고 그렇게 되는 것처럼 이것이 유기체처럼 우리 안에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영향을 주고받은 전체로서
이해를 해야 된다. 라는 것입니다.

 

(2) 체계의 기본요소 및 활동과정
- 체계의 기본요소 : 경계, 투입, 전환, 산출, 환류 등
→ 아주 기본적이고 대표적인 체계의 구성요소임

 

※ 체계 활동 과정 (투입 - 전환 - 산출 - 환류) ★★★★★

경계 : 모든 체계에는 다는 체계와 구별되는 경계가 있음
투입 : 먹고, 화장품 바르고, 공부하고, 이것이 인간체계에 대한 투입과정임, 누구를 만나고 사귀는 대인관계등도 포함해서
그러면 이 체계안에서 뭔가가 들어오면 전환이 이루어집니다. 이 전환과정을 통해서 Output 나오는데 그 Output이 다시 뭐가 좋았고, 뭐가 나빴고
해서 새로운 투입으로 다시 전개가 되구요~ 그것이 다시 체계로 들어가서 전환과정을 통해서 다시 Output 또 산출되고, 끊임없는 지속적으로
이런 과정을 해쳐 나가게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하나의 체계로서 바라봐야 된다는 것입니다.

 

(3) 개방체계 vs. 폐쇄체계 분류
① 개방체계
Ø 외부로부터 성장 및 발달에 필요한 정보나 에너지를 자유롭게 받아들임으로써 체계 자체의 기능을 유지·발전
Ø 내부에서는 구성요소들 간의 질서가 증가하며, 구성 요소 나름대로의 다양성이 확대되어 각자의 잠재적
능력이 최대한 발휘
하는 것입니다.
→ 여기서는 궁극적으로 사회복지라는 것이 사회복지의 목적이 뭐라고 했어요? 인간과 사회환경 간에 관계가 둘 사이에 역동성을 증가시키는 거거든요~ 그럴려면 페쇄체계가 좋겠어요? 개방체계가 좋겠어요? 사회복지는 복지를 통해서 한 사회와 한 인간이 개방체계로 되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또 하나의 중요한 사명이자 목표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② 폐쇄체계
Ø 다른 체계와 상호교류가 없는 체계로, 정보나 에너지의 투입 (input) 이나 산출 (output) 이 거의 無
정보나 에너지의 투입 (input) 이나 산출 (output) 이 고착되어서 전혀 움직이지 않는 것입니다.
여러분 인간이 이런 투입이나 산출이 없어서 그냥 인간으로 있어버리면 그것은 더 이상 인간이 아니죠~ 인간은 때로는 공부도
해야 되고, 누굴 만나야 되고, 신체적으로 먹기도 해야 되고, 책도 읽고, 소설이나 영화를 봐서 우리의 가슴도 따뜻하게 만들어
줘야 되고, 가슴 뜀도 느끼고 감정도 풍부하게 해야 되고 그래야만, 온전한 인간으로써 인간다움을 회복될 수 있게 되는
거죠~ 조직도 마찬가집니다. 매너리즘에 빠져서 만약에 사람들이 더 이상 새로운 걸 배울려고 하지도 않고 현재 하는 일을 그냥
이렇게 돌아가면 되려니 하고, 더 나은 새로운 시도도 안하고, 그냥 월급받고 집에가는 것만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그 조직은
폐쇄적인 조직이 되고, 더 이상 미래가 없는 조직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투입과 새로운 산출
그래서 거기서의 문제점을 발견해서 환류를 통해서 투입 과정 산출 이것을 아주 활발하게 겪는 바로 개방체계로 나아가야 된다.
라는 것입니다.

 

(4) 사회복지실천 에서의 다양한 체계 - 인간과 환경은 두가지가 서로 아주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는 상호연관된 전체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전체를 위한 사회복지를 실천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체계들이 있는지
1900년대 중반부터 해갖고 여러 학자들이 이러한 다양한 체계에 대해서 설명을 했는대요
- 변화매개체계 :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에 변화를 가져오는데 도움이 되는 관련 체계들과 함께 변화를
위한 실천을 하게 되는 변화매개(사회복지관, 상담실, 쉼터, 치료기관)
→ 클라이언트들을 위해서 역할하고 기능을 함
- 클라이언트체계 : 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어떤 문제해결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묵시적 계약 상태에 있는 사람 (학생, 교사, 부모)
- 표적체계 : 변화매개체가 활동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해 변화시킬 직접적인 대상
→ 누구를 타겟으로 하느냐, 지역사회냐, 개인이냐,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교사, 부모냐, 그래서 1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변화를 이끌어 내고자 하는 표적! 타겟 시스템입니다. 이것이 표적체계이구요~
- 행동체계 : 사회복지사의 활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모든 체계들
- 전문가체계 : 사회복지사들의 전문가 단체나 조직

4) 생태체계적 관점 의 정의 및 특성
- 생태학적 관점과 일반체계이론을 병용하여 현상에 대한 인식을 높이려는 시도
- 인간은 그들이 처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수준의 체계들과 동시에 교류한다는 관점
- 사회복지실천의 시야는 개인의 가장 가까운 환경에서부터 시작하여 각종 수준의 사회 환경, 자연환경, 생태
환경에까지 확대
- Compton & Galaway(1999) :
개인이 처한 개별상황 - 어느 특정한 순간. 순간 발생한 경험이나 인지들.
미시수준(micro level) 환경 - 개인의 일상생활 속에서 직접 접촉하고 상호 교류하는 그런 환경, 가족간의 관계등 포함
중간수준(mezzo level) - 미시수준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학교의 구조나 방침, 지역사회, 교회 등등 한 개인이 갖고 있는 개인의 미시수준
환경의 성격과 기능 결정
환경 , 거시수준 (macro level) 환경 - 제도, 문화, 정책, 법률 등. 모든 사람들이 다 해야 하는 체계적 환경을 말함
- 사회 환경 속에서 다양하게 상호작용하는 체계 & 생태도 (eco-map)

※ 생태도가 중요한 이유생태체계 간에 발생하는 자원이나 에너지 유입, 유출, 갈등관계 등을 기록해 두는 중요한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3. 사회복지실천의 새로운 관점
1) 강점 관점
(1) 강점 관점의 정의 및 특성
-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 개입 활동은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을 면밀히 조사한 후 적절 한 개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주는 방식의 문제점을 갖게 됨

- ‘이 사람은 믿을 수 없는 사람’
- ‘이 사람은 도덕적으로 용납이 안 되는 사람’
- ‘이 사람은 도저히 어려움에서 헤어날 수 없는 사람’
- 낙인(stigma)적으로 진단하고 분류하는 것을 피하고, 모든 인간의 광범위한 재능, 능력, 허용력, 기능,
자원, 열망을 신뢰,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변화에 대한 희망과 확신을 갖게 하는 것

 

Saleebay(2009) :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목적 및 꿈을 실현하게 하거나 , 클라이언트 자신의 다양한
문제로부터 벗어나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 활동의 전 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을 발견하고 드러내어 묘사 , 탐색 , 활용하려는 총체적인 노력”

(2) 강점 관점 의 실천 원리
- 모든 개인, 집단, 가족 , 지역사회는 강점을 지님을 신뢰
- 어려운 상황이 도전과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신념을 키워줌
- 희망 , 비전 , 가치는 성장과 변화를 창출하고, 이는 무궁무진함을 인식시킴
-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좋은 서비스를 주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상하관계가 아닌 협동적 관계 형성
- 인간에 대한 신뢰 철학을 토대로 함


(3) 강점 관점 실천의 특징 및 전략

2) 회복탄력성(resilience)
(1) 회복탄력성의 정의 및 특성
- 위험상황에서도 긍정적 발달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개인을 보호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요인 확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념
- 라틴어의 resiliere에서 파생된 resilience(회복탄력성) 은 원래 물질이나 기관의 유연성과 신축성을 설명
하기 위해 사용하던 용어
- 자질의 목록이라기보다 과정’으로 학습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것
으로 인식이 되고 있음
- 아동·청소년의 회복탄력성 증진에는 학교가 결정적인 환경
- 인간발달과 관련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최근 사회복지학, 교육학, 심리학, 정신분석학, 특수교육학 분야에서
아동, 청소년, 가족,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관심이 확장되고 있음(범죄자 등)

 

※ 회복탄력성에 대한 개념을 종합해보면
① 역경이라는 전제조건에서
② 내적
외적 자원을 활용하여
③ 긍정적인 발달을 통해 성장하고 강해지는 능력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음

(2) 회복탄력성을 촉진하는 개인적 환경적 특성
① 개인적 특성
ü 타인을 위한 서비스나 복지에 자신을 맡김
ü 현명한 의사결정, 자기주장성, 충동 조절 및 문제 해결을 포함하는 생활기술의 활용
ü 사고성, 친구를 사귀는 능력,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
ü 유머감각
ü 내적인 통제의 소재
ü 자율성, 독립심
ü 개인적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
ü 융통성
ü 학습을 위한 능력과 연계
ü 자기동기 부여
ü ‘무언가에 능함’, 개인역량
ü 자존감, 자신감
② 환경적 특성
ü 친밀한 유대의 향상
ü 교육을 중시하고 장려함
ü 온정적이고 비난을 적게 사용하는 상호작용 활용
ü 분명한 경계설정과 집행(규율, 규칙, 법률)
ü 많은 보살핌을 주는 외적 지지 및 자원들(신뢰관계포함)
ü 책임성의 공유, 타인을 위한 서비스, ‘필수적인 도움주기’의 향상
ü 보건, 교육, 복지 안전 서비스의 접근 가능성
ü 성공을 위한 높고 현실적인 기대감 표현
ü 목표설정과 성취 장려
ü 이타적 가치와 협동성 같은 생활기술의 발달 권장
ü 지도력, 의사결정 및 그 밖의 의미 있는 참여 기회를 제공
ü 개인마다 독특한 재능 인정
3) 임파워먼트 (empowerment)
※ 임파워먼트 등장배경
- 흑인사회, 빈곤층 등과 같이 사회가 낙인을 찍기 쉬운 사회적 집단에 대한 부정적 평가는 집단구성원 개개인
들에게 무력감을 갖게 함.
- 이러한 무력감을 줄이고 부정적 평가에 대항해 가기 위한 일련의 활동과 실천적 과정으로 임파워먼트 등장
임파워먼트는 주어진 환경을 개선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를 지원함으로써
정의로운 사회 실현을 유도할 수 있게 됨

 

(1) 임파워먼트 의 정의와 관점
① 개인적 , 대인적 또는 정치적 힘을 증대시키는 과정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는 능력
가용할 자원을 환경에서 구해 이용하는 것
② 임파워먼트 실천을 위한 5가지 관점
- 역사적 관점 : 억압의 역사를 학습
- 생태학적 관점 : 억압이 초래되는 자아와 환경에 대한 인식
- 민족
계급적 관점 : 인종차별과 계급차별에 대한 인식
- 성인지적 관점 : 성에 따른 차별과 권력에 대한 인식
- 비판적 관점 : 억압 현상을 비판하고 개인과 사회 모두의 변화를 이끄는 방법과 전략을 개발
(2) 임파워먼트의 효과
- 개인 수준 : 자존감 , 자기효능감 , 내면적 조절
- 집단 수준 : 상호협력 , 집단 정체성 , 사회행동의 발달
- 지역사회 수준 : 잠재력 성장 , 정의실현을 위한 정책과 제도 변화
(3) 임파워먼트를 위한 사회복지실천 과제
① 클라이언트 :
억압받는 상황에 대한 비판적 인식
→ 명확하게 해야 함
② 사회복지사 :
클라이언트의 목소리를 경청
그들과 협력관계를 형성
객관적인 권력 분석 - 클라이언트의 자존감, 자아효능감, 자원활용 능력을 높여주고 및 대인관계기술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정리하기>
1.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하여 실천의 포괄적 개념 틀은 인간행동과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각종 이론들과 실천 관점들로
구성된다.
2. 전통적 사회복지실천 관점은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이라는 세 가지 실천분야를 독립적으로
인식하여 Freud의 정신분석학 이론에 상당 부분 의존한 병리적·단선론적 관점인 반면, 다차원에 복잡하게 얽힌
대상의 총체적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전통적 방법론을 융통성 있게 조합한 통합적 관점이 등장하였다.
3. 생태학적 관점은 인간과 인간의 주변 환경 간의 상호작용, 상호 의존성 또는 역동적 교류와 적응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관심을 갖고 부적응적 환경의 생활 스트레스 인자를 다루어야 한다는 입장을 말한다.
4. 체계(system)란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영향을 주고받은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는 전체를 의미하며, 일반체계적 관점이
제시하는 철학적 틀에 의하면 개인과 사회의 문제는 원인-결과의 관계로 해석되기 보다는 상호 연결된 전체로
파악되어야 한다.
5. 생태체계적 관점이란 생태학적 관점과 일반체계이론을 병용하여 현상에 대한 인식을 높이려는 시도로 통합적인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일반적이고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인식되어 왔다.
6. 강점 관점의 기저에는 인간 정신 속에 내재하는 고유의 지혜와 역경 속에서도 발휘되는 인간의 잠재적 역량에
대한 인정과 존중이 깔려있다. 인간의 잠재능력에 대한 신념은 인간이 아직 이용하지 않고 있는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능력을 저장하고 있다는 생각과 연결되고 있다.
7.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란 ‘동일한 어려움 속에서 어떤 사람들은 심각한 스트레스나 어려움을 경험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로운 영향 없이 견뎌내는가’에 초점을 둔, 역경을 극복한 사람들에게 적용
되는 용어이다.
8. 임파워먼트는 주어진 환경을 개선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를 지원함으로써 정의로운
사회 실현을 유도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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