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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이해

문학, 교양, 방통대, 국문학 등 문학의 이해 핵심 요점 요약 정리 7. 한국 현대시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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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한국문학의 흐름과 감상

제7장 한국 현대시의 전개

 

1. 개화기와 1910년대 시문학의 흐름(교재 275)

(1) 1883년 최초의 근대적 신문인 󰡔한성순보󰡕, 1896󰡔독립신문󰡕을 위시한 신문과 잡지가 발행됨

(2) 개화기 초기에는 애국가유형·개화가사·시조 등이 주축을 이루면서 다양한 시가 양식이 나타남

(3) 최남선과 이광수(교재 276)

최남선 : 창가 형식의 실험, 시조와 신시의 실험, 신체시 과도기적 형태로 나타남

이광수 : 최남선과 더불어 ‘2인 문단시대라고 평가될 정도로 선구적 활약이 두드러졌음

(4) 김억, 주요한, 황석우(교재 277)

황석우와 김억은 연 구분이 분명한 형식에 내재율을 불어넣은 자유시 창작에 매진함

주요한은 율동감을 지닌 산문 문체와 짙은 서정성, 상징적인 구조 등을 통해 현대 산문시의 영역을 확고히 함 : 불노리

(5) 1910년대 시문학의 의의(교재 279) : 국문을 사용(일제에 함몰당하지 않겠다는 의지 표명), 자유시형의 토대를 닦음, 활자매체를 통한 작품활동의 시작, 노래와 시의 분리, 문단 형성과 전문적 문인의 등장, 서구 체험으로 우리 시의 공간 확장, 시의 이념에 근대정신 반영

 

2. 1920년대의 시(교재 279)

(1) 3·1운동 이후 다양한 매체들 창간 : 󰡔조선일보󰡕(1920), 󰡔동아일보󰡕(1920), 󰡔개벽󰡕, 󰡔창조󰡕(1919), 󰡔폐허󰡕(1920), 󰡔장미촌󰡕(1921), 󰡔백조󰡕(1922), 󰡔금성󰡕(1923), 󰡔영대󰡕(1924), 󰡔조선문단󰡕(1924)

(2) 1920년대 시의 특징 : 자유시 갈래 정착, 신문·잡지·동인지 등을 통한 발표 방식의 변화, 작가 담당층의 확대

(3) 1920년대 시의 세 가지 흐름 : 낭만주의시로 불리는 초기의 시, 현실비판을 주조로 한 계급주의 지향의 시, 김소월·한용운 등의 지향의 시편들과 이러한 정서를 잇는 전통주의 문학운동의 산물

(4) 1920년대 동인지 시인들의 시

3·1운동 실패로 인한 좌절감과 허무감, 퇴폐적인 풍조의 유입, 1차 세계대전 후 파괴와 무질서한 정서의 혼입, 전후의 데카당스적 문학의 영향 : 병적인 낭만주의와 감상주의적 경향

주요한, 홍사용, 박종화, 이상화 등 : 시어의 확충, 시의 장형화, 감정의 과도한 표출

낡은 시대·세대와 결별하며 그들 스스로 새로움시작에 대한 의식을 강하게 표출함

(5) 이상화의 시세계(교재 281)

이상화의 시세계는 1924년 경을 기점으로 전후로 나뉨

초창기 시 : 동인지 문학 중심의 낭만주의적인 경향시 - 나의 침실로

1924년 관동대지진 이후 유학을 포기하고 귀국함. 식민지 현실 직시, 저항의식 표출 신경향파 문학운동 파스큘라단체 가입, 카프의 창립회원 참여(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6) 신경향파 문학과 프로문학(교재 283)

카프 형성 이전에는 박영희가 명명한 용어 신경향파 문학’, 카프 형성 이후에는 프로 문학

카프(KAPF) : 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가동맹, 19258~1935

김기진, 박영희, 이기영, 조명희, 최서해, 이상화 등이 결성 임화, 김형원, 박세영, 박팔양, 김창술 등은 대표적인 시인

(7) 전통시에 대한 관심(교재 284) : 민요시 운동과 시조부흥운동 등

(8) 김소월과 한용운(교재 285)

김소월 󰡔진달래꽃󰡕 : 전통적 정감을 민요적 리듬으로 구성하여 독자적 시세계를 확장함

한용운 󰡔님의 침묵󰡕 : 불교의 형이상학적 내용을 여성적 호흡과 리듬으로 형상화함으로써 심오한 사상을 아름다운 시로 표현하는 데 성공함

 

3. 1930년대의 시(교재 286)

(1) 이 시기의 시인들은 역사와 현실을 정면에서 다루기 어려워 풍자적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거나 기교와 형식 문제에 주력하는 경우가 많았음

(2) 초기에는 시문학파를 중심으로 한 순수시 계열, 중기에는 이미지즘과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계열, 후기에는 생의 구경적 탐구에 전력한 생명파 등이 활동함

(3) 시문학파(교재 287) : 󰡔시문학󰡕지를 중심으로 활동함

시어에 대한 자각을 구체화하였으며, 언어의 조탁과 음악성에 심혈을 기울임

박용철, 김영랑, 변영로, 신석정, 정지용 등

- 김영랑 : 개성적인 정서를 한국적 운율로 재구성하는 데 주력함

- 정지용 : 현대적 감성으로 한국적이며 동양적인 멋과 정감의 세계를 자유롭게 오감

- 박용철 : 이들의 입장을 이론화하여 적극적으로 옹호함

(4) 모더니즘 시인들(교재 287)

모더니즘은 두 개의 갈래로 나뉨 : 이미지즘에 원천을 둔 경향(김기림, 김광균, 신석정, 장서언, 장만영 등), 초현실주의계의 경향(이상, 󰡔삼사문학󰡕의 시 등)

전자의 계열은 기계문명과 도시생활의 영향 속에서 사물과 세계를 보는 새로운 시각과 방법론에 관심을 둠

후자의 계열은 아방가르드 예술의 영향을 받아 전통적 시 형태에 대한 과감한 해체와 극단적인 언어 실험을 감행함

(5) 생명파 시인들(교재 288)

① 󰡔시인부락󰡕지를 중심으로 활동한 생명파 시인들 : 서정주, 유치환, 오장환 등

서정주 : 근대문명에 대한 불안감과 유폐의식을 보들레르식의 위악적 태도와 관능적 욕망의 탐닉을 통해 노출하면서 인간 본연의 원시적 생명성을 회복하고자 함

오장환 : 전통과 관습의 세계를 통렬하게 비판하는 작품과 함께, 퇴폐와 향락이 뒤섞인 퇴폐주의 미학이 두드러진 작품이 공존함

유치환 : 삶의 근원적인 문제에 대한 실존적 탐색의 시를 발표함

(6) 1930년대 후반과 일제 말기의 시(교재 288)

모더니즘을 극복하고자 했던 일군의 시인들 : 백석, 이용악, 신석초, 김상용, 김광섭, 노천명, 김현승 등의 시인들

1939󰡔문장󰡕지를 통해 등단한 청록파(박목월, 박두진, 조지훈) 시인들

내선일체의 명목으로 󰡔조선일보󰡕󰡔동아일보󰡕 폐간, 󰡔인문평론󰡕, 󰡔문장󰡕지가 폐간되면서 한국 시는 암흑기를 맞이하게 됨

이육사와 윤동주는 세계에 대한 시대정신과 상황의식을 시에 담고자 함

 

4. 광복 이후 시의 흐름(교재 289)

(1) 해방 공간의 시(1945~1948) :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음

민족주의적 경향의 시인들이 펴낸 시집 : 박종화 󰡔청자부󰡕, 박목월·조지훈·박두진의 󰡔청록집󰡕, 유치환 󰡔생명의 서󰡕, 󰡔울릉도󰡕, 서정주 󰡔귀촉도󰡕

일제 강점기 프로 문학 계열 시인들과 광복 이후 문학가동맹에서 주로 활동했던 시인들의 시집 : 박세영 󰡔산제비󰡕, 설정식 󰡔()󰡕󰡔포도󰡕, 임화 󰡔회상시집󰡕, 상민 󰡔옥문이 열리던 날󰡕, 권환 󰡔동결󰡕, 김기림 󰡔새 노래󰡕

유고시집 : 이육사 󰡔육사시집󰡕, 윤동주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일제 강점기 시단을 이끌었던 중진 시인들의 시집 출간 : 정지용 󰡔정지용 시집󰡕󰡔백록담󰡕, 오장환 󰡔병든 서울󰡕, 이용악 󰡔오랑캐꽃󰡕, 신석정 󰡔슬픈 목가󰡕, 김소월 󰡔소설민요집󰡕

(2) ‘후반기동인과 모더니즘 : 김경린, 박인환, 김수영 등 모더니즘 경향 계승 -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 출간

(3) 1950년대 이후의 시

서정주, 박재삼, 이동주 등의 전통파 시인들

정한모, 조병화, 송욱, 김춘수, 김종길 등의 휴머니즘 또는 전통적인 정한, 존재론적 성찰을 추구하는 경향의 시인들

1960년대 비판의식의 시인들 : 김수영과 신동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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