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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이해

문학, 교양, 방통대, 국문학 등 문학의 이해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 비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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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비평론

1. 문학비평의 어원과 개념

1) 문학비평의 어원(교재 161)

(1) 비평은 말을 공평하에 하여, 사물의 선·, ·, ·추를 구별하여 평가하는 작업을 말함

(2) 동양 : 유협의 󰡔문심조룡󰡕에서 비평이란 뜻의 용어로 지음(知音)’을 사용함

(3) 서양 : 비평(critique)의 어원인 그리스어 ‘Krino’판단하다, 감정하다, 재판하다의 뜻, 라틴어 ‘Criticus’재판관, 감정가, 심사원의 뜻, 영어 ‘criticism’의 형용사인 ‘critical’비평적위기의 두 가지 뜻이 담겨 있음

2) 비평의 개념(교재 163)

(1) 비어즐리 : 모든 비평행위의 원형을 단순하게 도식화함 - 대상에 대한 평가, 그 평가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것의 양 측면을 모두 의미하는 것

(2) 체호프 : 비평가를 소꼬리에 귀찮게 달라붙는 파리라고 혹평함

 

2. 문학비평의 특성(교재 164)

(1) 롤랑 바르트 : 언어학자인 로만 야콥슨의 이론을 근거로 문학비평을 대상언어에 작용하는 메타언어라고 명명함

(2) 비평은 객관적 지식이나 진실보다는 작품구조 속의 전후관계 등에 대한 논리·분석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김수영의 에서 의 해석 등)

(3) 허쉬 : 작품 텍스트의 분석과정에서 해석과 이해를 구별함

(4) 비평은 ‘(작품의) 해명-교정-이해·향수-설명의 단계를 거침(임철우 달빛밟기등의 예시)

(5) 엘리엇 : 문예비평의 본질적 기능은 예술작품의 해명(解明)과 취미의 교정(矯正)에 있다고 함

 

3. 문학비평의 방법론(교재 170)

비평의 분류

웰렉 : 비평을 외재적 비평(모방론·효용론·표현론)과 내재적 비평(존재론)으로 나눔

비평을 행위론(의향중심)과 대상론(감정론, 의미이론, 구조이론 등)으로 구분하기도 함

개별비평의 방법론 : 역사·전기적 비평(역사학), 형식주의·구조주의 비평(언어학), 사회·문학적 비평(사회학과 마르크시즘), 심리주의 비평(정신분석학과 심리학), 신화·원형 비평(종교학), 현상학적 비평(수용미학 이론), 생태학적 비평(생태학)

 

1) 역사·전기적 비평(교재 172)

(1) 생트뵈브와 텐

19세기 프랑스 비평가로, 역사·전기적 비평의 선두주자

생트뵈브 : ‘그 나무에 그 열매’, : ‘인종·환경·시대라는 문학결정의 3요인 제시

(2) 그레브스타인 : 비평의 여섯 가지 주요 요소(원전, 언어, 전기, 명성과 영향, 문화, 문학적 관습)

원전의 확정 : 춘향전의 경우 100여 종의 이본(異本)을 살펴 어떤 판본을 분석대상으로 삼을 것인지를 확정해야 함

언어의 규명 : 청산별곡, 김유정 동백꽃, 장정일의 아파트 묘지의 시어, 작품에 나오는 언어의 교정 문제(이육사의 최초작 의 오탈자 등)

전기 : 가장 중심적인 영역은 작가연구임 리온 이들(‘포괄적 연대기, 문학적 초상화, 유기적 전기중에서 유기적 전기(비평적 전기)’를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함)

명성과 영향 : 장화홍련전이라는 고소설이 개화기 무렵 딱지본(신활자본)으로 출간되어 13판이나 인쇄를 거듭한 사실에 대한 연구, 작가와 독자, 동료 등과의 영향관계

문화 : 문학은 당대 문화의 시대정신을 반영함 테리 이글턴, 트링링 등의 이론

문학적 관습 : 해리 레빈의 용어

(3) 역사·전기적 비평에 대한 비판 : 형식주의자들로부터 비판을 받음

작품 자체에 대해서는 소홀하게 된다는 점

작품의 과거성에만 집착하여 작품의 현재성에 소홀함

 

2) 형식주의 비평(교재 178)

형식주의 비평

문맥적 비평, 본질적 비평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비평으로 자리 잡음

아리스토텔레스의 미학 이론, 칸트의 무목적의 목정성’, 콜리지의 이론에서 영향을 받음

(1) 러시아 형식주의(교재 179)

대표적인 학자 : 아이헨바움, 슈클로프스키, 야콥슨, 프로프, 토마체프스키, 티니아노프 등

1930년대 초 러시아에서 마르크스주의 비평이 득세하면서 활동무대를 체코로 옮겨 야콥슨·무카로프스키·웰렉 등을 주축으로 프라하 학파를 형성함

야콥슨의 문학성’, 슈클로프스키의 낯설게 하기난해하게 하기’, 티니아노프의 역동성의 개념, ‘체계들 중의 체계개념, 프로프의 󰡔민담의 형태학󰡕

(2) 신비평(교재 182)

1941년 랜섬의 󰡔신비평󰡕으로 시작된 비평운동 : 브룩스·워렌·테이트·블랙머·윔사트 등

주로 리처즈와 엘리엇의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음

의도의 오류(작가의 의도에 매달림), 감정적 오류(독자에게 주요 감정적 효과에만 치중함)

엠프슨의 애매성’, 랜섬의 (texture)’, 테이트의 긴장(tention)’, 리처즈의 아이러니(irony)’, 브룩스의 패러독스(paradox, 역설)’

(3) 신아리스토텔레스 학파(교재 184) : 부스의 논문 서술과 극화의 논쟁에서 비롯됨

(4) 형식주의 비평의 한계점

시인의 개인적인 상황이나 시대배경 등을 무시하고 오직 작품에만 초점을 두는 경향

문학작품이 어느 정도 그 당대 사회의 시대정신을 반영한다는 것을 무시함

어떤 작품에 대해 언어·이미저리·서술 등 특정한 문제만 강조했을 뿐 그 밖의 점은 도외시함

 

3) 구조주의 비평(교재 185)

(1) 소쉬르의 구조언어학적 방법에 기초함 : 신화·인류학적 방법(레비스트로스)과 문학분석연구의 방법(그레마스·토도르프·롤랑 바르트·주네트 등)으로 나뉨

(2) 문화현상, 문화적 활동 내지 산물도 결국 하나의 사회적 제도 혹은 의미체계라고 파악함

(3) 피아제의 의미 체계 : 전체성·변형·자동조절성

(4) 소쉬르 : 기호는 시니피앙(signifiant, 음성 이미지)과 시니피에(singifié, 개념 또는 의미)로 구성됨. 또 구조적 언어인 랑그(langue, 언어)는 기호로 조직되어 있는데, 이것이 음성이미지인 시니피앙(기표)와 그것에 해당하는 개념과 의미인 시니피에(기의)로 나뉨

(5) 무카르조프스키(자율적인 기호), 보디즈카 : 러시아 형식주의에서 현대 구조주의로 이행함

(6) 로트만 : 시적 텍스트는 체계들의 체계

(7) 설화에 관한 연구 발전 : 그레마스, 토도르프, 주네트, 브레몽 등

(8) 구조주의 비평의 한계

하나의 방법론에 머물고 있다는 비판을 받음

공시적 관점에 치중하고 있기 때문에 역사적 변화를 도외시함

구조주의 비평에서 상정하는 기본구조는 굉장히 추상적이고 공허해서 문학의 질을 형성하고 있는 모든 특수한 것들을 소홀히 다룬다는 비난을 받음

 

4) 사회·문학적 비평(교재 187)

(1) 마르크스 비평(교재 188)

마르크스는 텐의 인종·환경·시대3요인설에 경제적 요소를 추가함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그 시대에 가장 중심이 되는 계급의 구조와 갈등에서부터 파생되는 이데올로기내지 상부구조를 주장함

(2) 문학사회학 이론(교재 189)

프랑스의 골드만, 독일의 아도르노·벤야민·블로흐·피셔 등

저서 : 골드만(󰡔숨은 신󰡕, 󰡔변증법적 연구󰡕, 󰡔근대소설의 사회학󰡕), 하우저(󰡔예술과 문학의 사회사󰡕, 󰡔예술사의 철학󰡕), 아우얼바하(󰡔미메시스󰡕), 에스카르피(󰡔문학사회학󰡕), 벤야민(󰡔현대예술과 사회󰡕), 루카치(󰡔영혼과 형식󰡕, 󰡔소설의 이론󰡕, 󰡔역사와 계급의식󰡕)

루카치 : 전체성(총체성) 이론에 따라 문학을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

- 이상소설 :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

- 낭만소설 : 플로베르의 감정교육

- 교양소설 :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르네 지라르 : 돈키호테부터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 이르기까지 주요 서양 소설들에 공통되는 구조를 밝힘 - 돈키호테는 기사도 소설 모방, 보바리 부인은 낭만주의 소설의 여주인공들을 모방, 쥘리앵 소렐은 나폴레옹을 모방함

골드만의 세계관’ : 작품 속에 나타난 집합의식 또는 사회집단의 정신구조

- 󰡔소설사회학을 위하여󰡕 : 문제아 주인공 소설(타락된 사회, 타락된 방식으로 가치 추구)

5) 심리주의 비평(교재 194)

(1) 심리학 소설 : 조이스 율리시즈, 울프 댈러웨이 부인, 포크너 음향과 분노, 이상 날개

(2) 심리주의 비평가 : 리드, 버크, 보드킨, 프라이 등

(3) 프로이트 : 󰡔꿈의 해석󰡕

무의식 제시, 인격은 이드(id), 에고(ego), 슈퍼에고(superego, 초자아)로 체계화된다고 함

이드는 심적 에너지의 원천, 심적 에너지는 본질적으로 리비도(libido, 성적 에너지)

이드는 리비도를 쾌락원칙에 따라서 쾌락, 즉 반사동작이나 본능적 행위, 욕구충족에 사용하여 소비함. 이드의 기능이 제한되면 잔여의 에너지를 원동력으로 해서 에고와 슈퍼에고 형성

에고는 현실원칙에 의해서 지배되며, 초자아의 지령과 이드의 욕구를 조절하고 의식을 통합해서 현실을 이해하고 대상을 파악함

초자아는 이드를 억제하고 조정하는 감시역할을 하며 도덕적인 원칙에 의해 움직임

(4) 라캉 : “무의식은 언어와 마찬가지로 조직되어 있다고 함

(5)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쾌락원리에서 현실원리로의 이행을 나타냄

(6) 정신분석학은 프로이트의 제자 아들러와 융(집단 무의식, 원형, 페르소나, 아니마와 아니무스, 그림자, 자기 등)으로 이어지고 이는 신화·원형 비평이 형성되는 밑거름이 됨

 

6) 신화·원형 비평(교재 201)

(1) 신화의 체계가 문학작품 속에 하나의 원형의 패턴으로 존재한다고 믿는 데서 출발함

(2) 프레이저, 말리노프스키 등의 문화인류학자와 융 등의 심리학자의 영향이 컸음

(3) 프레이저 󰡔황금가지󰡕, 레비 스트로스 󰡔신화의 구조적 연구󰡕, 말리노프스키 󰡔미개사회의 성과 억억압󰡕, 󰡔서태평양의 선원들󰡕

(4) 융의 집단무의식 이론과 원형의 개념

옛 조상들의 생활 속에서 되풀이되는 체험의 원초적 심상, 정신적 잔재가 원형인데, 이것은 집단무의식 속에 유전되어 개인적 체험이 되고 이것이 개인의 환상 속에서 표현됨

페르소나(, 겉면), 정신의 내면인 아니마(남성적인 정신에서의 여성적인 측면), 아니무스(여성적인 정신에서의 남성적인 측면), 그림자(동물적 본성, 악마 이미지), 자기(self) 등이 있음

(5) 노드롭 프라이 : 󰡔비평의 해부󰡕

신화는 궁극적으로는 문학형식의 구조적 조직 원칙인 뮈토스(mythos)’를 의미한다

문학의 네 요소인 뮈토스 : (희극, comedy), 여름(로맨스, romance), 가을(비극), 겨울(아이러니와 풍자)

 

7) 페미니즘 비평(교재 207)

(1) 매리 울스턴크래프트 : 󰡔여권옹호론󰡕, 계몽주의 페미니즘

(2) 일레인 쇼왈터 : ‘여성비평의 영역 창조 언술은 페미니스트들의 많은 관심을 끌게 됨

(3) 버지니아 울프 : 사회적 조건을 여성저술에 포함시킨 최초의 여성비평가

(4) 주디스 키건 가디너 : 여성정체성 이론

 

8) 독자중심 비평(교재 209)

(1) 슐라이어마허에서 가다머까지의 해석학(교재 209)

(2) 수용미학 이론(교재 213) : 야우스(‘기대지평지평의 전환’)와 이저(불확정성, 심미적 효과이론)에 의해 정립됨

 

9) 문화연구방법(교재 215) : 버밍햄 현대문화연구소

(1) 윌리엄스(󰡔문화와 사회󰡕, 󰡔장구한 혁명󰡕), 호가트(󰡔읽고 쓰는 능력의 효용󰡕)

(2) 호가트(초대 연구소장), 스튜어트 홀(2대 연구소장, ‘역사성, 실천성, 갈등강조)

(3) 문화의 일상성’, ‘물질성’, ‘역사성’, ‘실천성’, ‘갈등’, ‘총체성강조, 학제 간 연구 중심

 

10) 생태학적 비평(교재 217)

(1) 생태학 : 1866년 독일의 동물학자 헤켈이 처음 사용함 영어 ‘ecology’의 어원은 그리스어 ‘eokologia’(오리코()+로지아(연구)의 합성어 집을 연구하는 학문)

(2) 생태담론 : 심층생태론(아르네 네스), 사회생태론(머레이 북친), 생태페미니즘

(3) 조셉 미커 : ‘문학생태학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함

(4) 생태비평 : 에코크리티시즘(Ecocriticism), 미국 루커트가 처음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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