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해

문학, 교양, 방통대, 국문학 등 문학의 이해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소설론

공갱! 2022. 9. 11. 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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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소설론

1. 소설의 개념과 본질

1) 소설의 개념(교재 101)

(1) 동양의 소설 개념(교재 102)

작은 이야기(小說)’로서 자질구레한 짤막한 이야기를 말함

비정통적이고, 짧고 가벼운 성격을 지니는 시시한 글을 뜻함

서구 소설이 침투하면서 근대적 소설의 의미는 일정한 길이와 복잡하고 치밀한 구성, 개성적인 인물과 일정한 서술방식을 갖춘 본격적인 읽을거리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됨

(2) 서양의 소설 개념(교재 102)

다양한 형태의 서사 장르-노블(novel, 근대 이후의 새로운 소설), 픽션(fiction), 로맨스(romance), 단편소설(short-story) -을 한데 포괄하여 부르는 용어임

소설은 오랜 시간에 걸쳐서 진화해 온 생성적 혼합체임

- 소설은 이야기를 일정한 산문형식으로 서술하는 것임 : 서양의 일리야드, 오디세이,

우리나라의 동명왕같은 서사시(밀턴, 근대소설을 인생의 서사시라고 부름)

- 소설은 현실과는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꾸며 낸 이야기(허구성) : 중세의 로맨스

- 소설은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성의 탐구와 인생의 표현임 : 근대이후 신흥 중산계급

의 출현, 자아의 발견과 신장, 인쇄술의 보급, 조명기술의 발전 등의 요인(novel을 말함)

novel : 허구와 역사의 구별이 분명하지 않은 이야기(tale)’뉴스(news)’의 의미로 사용됨. 근대 이전의 서사시(epic)나 로맨스와 구별되는 새로운 형식을 강조함(‘근대소설로 번역)

(3) 한국의 소설 개념(교재 106)

중국의 경우와 비슷하게 조선후기까지도 그 가치를 인정하지 않으려 했음

전문적인 이야기꾼과 세책가의 등장, 인쇄술의 발달로 소설책이 본격적으로 상품화되면서 소설의 지위는 점차 격상되기 시작함

근대 초기 이광수나 김동인 등은 근대소설의 핵심적 요소로서 묘사에서의 리얼리즘을 강조함 : 현재 소설의 개념은 대체적으로 19세기 이후 서양의 장르론에 입각한 개념임

이후 소설은 삶의 재현을 벗어나 예술적인 창조와 형상화로 영역을 심화시킴

 

2) 소설의 본질(교재 107)

소설의 정의 : 현실에 바탕을 두고 작가의 상상에 의해 그럴듯하게 꾸며 낸 이야기를 화자를 통해 언어를 매개로 전달하는 문학

(1) 현실의 구체적 재현(교재 107) : 소설이 현실을 반영하지만 현실은 아님(이인화 󰡔영원한 제국󰡕, 공지영 󰡔도가니󰡕 )

(2) 상상으로 꾸며 낸 것(교재 108) : 소설은 허구(fiction)(콜롬비아 작가 마르케스 󰡔백 년 동안의 고독󰡕 - 환상적 리얼리즘, 마술적 리얼리즘)

(3) 그럴듯함(개연성)의 세계(교재 110) : 허구를 그럴듯하게 만들어 내는 요소. 문학에서의 허구는 개연성(蓋然性, probability)을 띤 허구임

(4) 이야기를 서술한 것(교재 111) : 소설은 이야기를 본질적인 요소로 삼고 있는 서사장르임

(5) 누군가에 의해 말해진 것(교재 112) : 화자(narrator)는 이야기를 매개하고 이를 독자에게 전달하는 매우 중요한 미학적 요소이자 서술 전략의 핵심임

 

2. 소설의 주제와 문제의식

1) 주제의 개념(교재 113)

(1) 주제는 작품 속에서 작가가 나타내려고 하는 중심 사상이며, 소재를 다루어 나가는 통일된 원리이자 작가가 소재에 대하여 느낀 인생의 의미를 구체화시킨 것임

(2) 주제는 작품의 통일된 원리로서 작품의 요소요소에 스며들어 있어야 함

(3) 주제와 제재를 구분해야 함 : 주제는 목적, 제재는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나 과정을 말함

 

2) 주제와 문제의식(교재 114)

(1) 주변에 널려 있는 소설의 제재를 작가가 주제의식 또는 문제의식으로 포착하여 새롭게 해석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해야만 하나의 작품이 될 수 있음

(2) 웨인 부스 󰡔소설수사학󰡕 : 작가들의 관심구조를 설명함

지적 혹은 의식론적 관점(철학적, 사변적인 성격), 미적 혹은 질적 관심(문장에 대한 세심한 주의, 상징이나 위트, 아이러니 등), 실제적 관심(인물에 대한 감탄, 부정, 긍정, 비판 등)

3. 소설의 요소

1) 플롯론(교재 117)

(1) 플롯의 개념(교재 117)

플롯은 이야기를 형상화하는 구성(기술) 혹은 그 결과로서의 사건의 틀을 말함

노드롭 프라이 : 이야기가 앞마당에 내던져진 잡초와 돌들이라면 플롯은 차창을 통해 시선을 집중시키는 나무들과 집이라고 비유함

플롯은 총체적인 사건들의 연속, 동적인 구조임 : 선택과 배열의 원리

인과적 배열 : 스토리는 시간적 서술, 플롯은 인과적 서술임

(2) 플롯의 유형(교재 120) : 단순구성, 복합구성, 피카레스크 구성

단순구성 : 단편소설에 많이 사용되는 플롯으로 단일한 주제하에 주제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작품의 통일성 있는 구성법을 말함

복합구성 : 둘 이상의 플롯을 진행시켜 사건이 교차되고 동시에 진행되는 등 복잡한 구성으로 장편소설의 플롯이 대부분임(이광수의 󰡔무정󰡕 ). 그러나 집약은 통일성 있게 진행되어야 함

피카레스크 구성 : 독립된 여러 가지 사건이 인과관계에 의해서가 아니라 연속해서 전개되는 플롯을 말함. 중심인물은 변하지 않음(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3) 플롯의 진행(교재 122) : 평면적 진행, 입체적 진행, 평행적 진행

평면적 진행 : 사건을 시간의 흐름대로 진행하는 것. 과거의 로맨스나 우리나라 고대소설

입체적 진행 : 선조적인 시간 순서를 따르지 않고 소설 내적 원리에 따라 사건을 진행시키는 것으로 분석적 진행이라고도 함(김소진 고아떤 뺑덕어멈)

평행적 진행 : 두 가지 사건을 동시에, 평행적으로 진행시키는 것(안정효 󰡔하얀 전쟁󰡕 )

 

2) 인물론(교재 123)

(1) 인물의 개념(교재 123)

소설이 인물은 이야기의 진행에서 행위를 만들어 내는 주체자로 정의됨

소설의 인물은 중요한 사건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정도만의 정보와 행동, 그럴듯하게 짐작할 수 있을 정도의 기질이나 태도 등이 그려지기만 하면 됨

인물은 소설의 기본 요소인 언어, 묘사, 행동, 대화 등의 결합에 의해 구성됨

소설의 인물은 실재의 인물을 닮았으면서 동시에 허구적이라는 이중성을 지님

(2) 인물의 유형(교재 125)

포스터의 인물 유형 분류 :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로 나눔

평면적 인물 : 인물의 특징적인 한 면만을 집중적으로 제시할 때 조성됨. 현대소설에서는 주로 부차적 인물로 등장하지만 의도에 따라 풍자적, 알레고리적 작품의 주인공이 되기도 함

입체적 인물 : 인물의 여러 면을 상황에 따라 발전, 변화시켜 다각적으로 제시할 때 조성됨. 행동하는 인물의 성격으로 알맞으며 비극적 역할에 알맞음

전형적 인물 : 집단성을 대표하는 인물(무정의 이형식, 삼대의 조상훈, 운수좋은 날의 인력거꾼 김첨지 등)

개성적 인물 : 한 개인을 다른 개인들과 구별 짓는 내적 특질. 근대소설 이후 중요한 요소가 됨(표본실의 청개구리의 젊은 학생 등)

(3) 인물 제시의 방법(교재 127)

등장인물의 명명

- 명명법은 인물의 성격을 선명하게 해 주며, 성격에 생명감을 불어넣어 주고 개성을 부여함

- 등장인물의 이름 자체가 그 인물의 성격을 나타내기도 함 : 󰡔천로역정󰡕의 주인공 크리스천,

페이스풀, 엔비 등, 오영수의 갯마을의 주인공 해순(海順)

- 이름이 작품의 분위기를 드러내는 경우 : 이효석 화분의 유라, 나오미, 마리, 주리 등

- 이름 대신 영문 이니셜을 붙인 경우 : 카프카 심판의 요제프 K, 하일지 경마장 가는 길

RJ,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의 김, , 사내 등, 이상 날개의 이름 없는 인물들

이상의 작품에서 이름을 주지 않은 것은 현대사회의 인간이 개성을 잃고 익명화되었으며

다른 인간들 혹은 사회와 정상적인 관계가 단절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줌

- 별명으로 지칭함 : 김성한 박쥐, 달팽이, 채만식 코삐뚤이 삼복이와 노랑수염 백주사

(미스터 방), 이무영 안달군(안달소전)

별명은 특히 인물의 희극적 결함을 강조하여 결점에 종속시켜 유형화하는 효과를 줌(풍자)

직접 제시

- 화자가 직접적으로 인물에 관한 정보를 요약하여 제시하는 방법

- 평면적이고 전형적인 인물을 형상화할 때 적절함

- 화자의 개입으로 사건의 진행을 방해할 수 있으며 인물에 대한 정보가 추상적인 수준의

서술이 될 수 있다는 문제가 있음(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

간접 제시

- 인물의 행동이나 대화를 통해 그 인물에 대한 정보를 간접적으로 제시하는 것

- 사실주의 소설의 등장 이후 많은 소설가가 이 방법을 선호함

- 언어행위를 중심으로 다른 인물에게 주는 반응 등을 극적으로 드러내는 방법임

-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인물의 희화화 : 인물의 성질과 표정 등을 과장해서 기괴하게 그림으로써 인물의 결점을 부각시킴(이무영 굉장씨)

 

3) 시공간적 배경(교재 131)

(1) 배경 : 작품 내의 행동과 행위의 주체자들에게 시간적·공간적 세계를 부여해 주는 소설의 요소

(2) 배경의 기능(교재 132)

소설의 실체성과 구체성 부여, 작품의 입체감 부여(조정래 태백산맥, 오정희 중국인 거리, 공지영 도가니, 황석영 삼포가는 길), 등장인물의 내적 상태 투영(특히 심리주의 소설에서 중요함, 김승옥 무진기행)

(3) 시공간의 성격과 변화(교재 134)

19세기 이후 근대소설에서는 인물 행위의 사실성을 사실적 시공간을 통해 부여 주려고 함

낭만주의 문학, 알레고리 소설은 주제를 드러내기 위해 상징적 시공간을 보여주기도 함

포의 어셔가의 몰락, 톨스토이 부활, 염상섭 표본실의 청개구리의 시공간 등

 

4. 소설의 서술방법

1) 말하기와 보여 주기(교재 135)

(1) 말하기

화자의 말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 : 직접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요약하여 서술함

독자의 반응을 능률적으로 통어, 장황한 사건을 요약하여 이야기함으로써 서술 속도를 조정함

느슨하고 산만하며 지루한 서술이 될 수 있음

(2) 보여주기

대화나 행동을 통해 작중인물의 성격이나 사건의 전개를 전달하는 방법

독자가 스스로 이야기의 추이를 뒤쫓을 수 있게 해 주어,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해석을 할 수 있게 한다는 이점이 있음

인물의 심층적인 내면을 서술하거나 사건을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음

 

2) 시점(교재 137)

(1) 시점의 개념(교재 137)

시점 : 정해진 사건을 전달하는 과정에 드러난 화자의 시각, 세계관, 관심과 이익을 말함

드러난 화자와 숨은 화자 : 화자가 직접 드러난 작품(이인성 당신에 대해서-메타소설, 김동인 광염소나타), 화자가 직접 드러나지 않은 작품(조지 오웰 󰡔1984󰡕 )

누가 이야기하느냐화자’, ‘누가 보느냐초점화라고 함(소설 소나기에서는 초점자인 소년, 초점화 대상이 되는 소녀, 작품 외부의 화자가 서로 결합되어 있음)

(2) 시점의 유형(교재 143)

워렌과 브룩스의 이론 : 1인칭 주인공, 1인칭 관찰자 시점, 전지적 시점, 3인칭 관찰자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 전체적인 통일성, 응집력으로 독자에게 신뢰감과 친근감을 줄 수 있으나, 객관성이나 타당성이 부족해짐. 주로 심리소설, 일기체나 서간체 소설 등에서 많이 쓰임

1인칭 관찰자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보다 객관성, 신빙성이 높아지는 반면 관찰과 경험의 기회가 제한되어 있음. 화자가 주인공과 대립관계에 있는 경우(채만식 치숙), 어린아이 화자의 경우(주요섭 사랑손님과 어머니)도 있음

전지적 작가 시점 : 가장 전통적인 시점으로 화자가 일관된 관점에 의해 이야기의 내용을 통제하고 서술을 진행하는 시점. 올림푸스적 시점이라고도 함

작가 관찰자 시점 : 화자의 서술을 최대한 자제하기 위해 장면 제시의 기법 주로 사용하며, 극적 시점이라고도 함. 인물의 내면을 그리기 어렵고 심오한 사상 전달이 자유롭지 못함

반영자-인물 시점 : 화자의 존재가 잘 드러나지 않는 대신 한 인물의 경험과 시선, 목소리를 통해서 이야기가 진행됨. ‘반영자내적 초점화자라고도 부름. 슈탄젤은 인물 시각적 서술이라고 지칭함(하성란의 곰팡이꽃)

3) 어조(교재 148)

(1) 어조 : 한 작가(내포작가)가 이야기의 서술 속에 제시되는 어떤 사건이나 상황 등에 대해서, 또 듣는 사람(독자)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가지고 말을 하는가를 지칭함

(2) 어조는 독자들에게 화자에 대한 신뢰감을 가지게 만들거나 웃음 혹은 연민의 감정을 자아내면서 일관성 있게 이야기를 전달하고 궁극적으로는 그 작품 전체의 미학적 특성을 결정지음

(3) 어조는 서술이나 묘사를 통해서 드러날 수도 있고, 인물 간의 대화를 통해서도 드러날 수 있음

 

5. 소설 유형론(교재 150)

소설의 유형 분류

소설 사적 전개와 문예사조에 의해 : 리얼리즘 소설, 자연주의 소설, 모더니즘 소설, 포스트모더니즘 소설 등으로 분류

주제와 소재 차원에서 : 역사소설, 지식인소설, 농민소설, 도시소설 등으로 분류

기교나 양식에 따라 : 서정소설, 성장소설, 풍자소설, 탐정소설, 환상소설, 패러디소설 등으로 분류

 

1) 장편소설과 단편소설(교재 151)

(1) 장편소설(novel) : 원고지 700장 이상의 단행본 분량의 소설

18세기 이후 서구에서 발전한 문학 장르로서 상당한 길이를 가진 산문체의 허구적 이야기

작가는 사회와 개인에 대한 사실주의적 해석, 삶에 대한 뛰어난 통찰력이 필요함

주제와 사상에 초점을 둠 : 다양한 등장인물, 복잡한 플롯의 뒤얽힘, 광범위한 배경, 등장인물에 대한 지속적이고 정밀한 탐구 등이 가능한 장르임

다양한 인물과 다양한 경험이 등장하므로 구성적인 통일성이 부족해질 수도 있음

(2) 단편소설(short story) : 원고지 20~70장 내외의 길이로 된 소설

짧은 분량의 허구적인 산문 이야기로서 플롯과 사회적 관심, 이데올로기가 결핍되어 있음

삶에 대한 총체적인 통찰이 부족하게 느껴지기도 함

압축적 구성과 소설적 기교에 초점을 둠

 

2) 노블, 로맨스, 고백, 해부(교재 154) : 노드롭 프라이의 분류

  소설의 유형 소설의 성격
  노블(novel) 외향적·개인적 시대적·사회적 맥락 속의 개인
  로맨스(romance) 내향적·개인적 인간 심리의 원형
  고백(confession) 내향적·지적 자서전적 소설
  해부(anatomy) 외향적·지적 사회 비판, 풍자소설

(1) 노블 : 주인공은 한 사회나 집단을 대표하는 인물로 그려짐. 근대의 산물이라는 의미에서 근대대소설로 번역함

(2) 로맨스 : 양식화된 인물, 인간 심리의 원형을 나타내는 데까지 확대되는 인물 창조. 다소 비현실적인 인물이 등장함(페르소나)

(3) 고백 : 사상적·종교적·철학적인 산문 가운데에서 고백 형태의 서사를 발견할 수 있음. 고백체 소설, 허구적 자서전, 예술가 소설

(4) 해부 : 인간의 여러 가지 정신적 태도를 지적으로 풍자하고 냉소하면서 인생을 해부하고 비판하는 양식. 인물보다 사건을 매개로 하여 전개될 수 있는 사상이나 관념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비판에 초점을 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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