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평가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교육평가 요점 정리 12. 수행평가-포트폴리오평가

반응형

12강 수행평가-포트폴리오평가

개념 교육행위의 계획, 실행, 결과의 정도를 따져보는 일
지필식 검사의 여러 문제를 최소화 및 보완하는 평가
평가의 본래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평가 방법
학습자의 전인 발달을 도모하려는 평가방법
학습자의 실제 수행정도를 알아보는 평가
학습과정과 결과를 동시에 고려하는 평가
대안 평가
성격 활동의 과정에 초점을 두는 평가
다양한 평가 기법을 사용하는 평가
변화와 성장의 다양한 내용을 알아보는 평가
실재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평가
학습자를 배려하는 평가
학습자의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고려하는 평가
교사의 준비와 노력이 필요한 평가
필요성 교육목표의 변화로 인해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의 필요
학습내용과 수행 기준의 변화로 평가 다양화의 필요
평가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평가방법의 요구
평가의 실재성을 강조하고자 수행평가의 대두
학습자의 개성이나 특성을 반영한 평가의 필요와 요구
평가에서 교사역할의 실질적 변화에 따른 평가의 필요
방법 토론, 포트폴리오평가, 실험실습법, 연구보고서법, 프로젝트 등
구성적 반응평가, 결과물 평가, 활동평가, 과정평가
학습과정에 대한 밀착 평가
장점 개방형 형태의 평가방법임
다양한 사고능력을 함양시킴
협동학습을 유도하여 전인교육을 도모함
검사결과 및 문제해결과정도 분석 가능함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함
검사에 대한 학습자의 불안이 적음
단점 수행평가를 위한 검사도구의 개발이 어려움
채점 기준의 기준 설정이 용이하지 않음
채점자내 신뢰도와 채점자간 신뢰도 확보가 어려움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됨
점수 결과의 활용에 어려움이 있음

1. 수행평가

--> 전통적 평가와 대안적 평가의 비교

구분 전통적 평가 대안적 평가
학습관 학습결과에 관심 학습과정과 결과에 관심
학습자관 수동적 관점
분리된 지식과 기술을 평가함
능동적 관점
통합된 지식과 기술을 평가함
평가형태 지필검사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참평가
평가실시 일회적 평가 지속적 평가
평가내용 단일 속성 다원적 속성
평가대상 개인평가 강조 집단평가 강조

 

2. 포트폴리오 평가

개념 용기 그릇의 개념
서류철 및 서류가방
활동 노력, 변화, 성과 등의 자료를 모아놓은 서류철
시간 변화에 따른 변화 모습을 알려주는 항목들의 집합체
평가에 필요한 자료나 작품, 결과물 등이 들어있는 것
평가의 개념 포트폴리오의 자료들로 학습자를 평가하는 것
학습자의 능력, 진도, 성취, 노력 등에 대한 평가
수집된 자료로 관심, 변화, 발달, 노력 등을 따지는 것
평가의 특징 학습자들이 만든 결과물로 평가함
학습자의 장점을 명확하게 드러냄
평가과정에 학습자를 참여시킴
개별화 수업목표에 적용시키기 용이함
학습자의 성취에 대해 타인과 의사소통이 용이
평가의 목적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촉진하기 위함
유아의 다양한 능력과 수행의 증거들을 기록하기 위함
유아에게 다음 단계의 학습 활동을 안내하기 위함
교수-학습 방법의 수정 및 보완을 위함
교육과정을 수정 및 개정하기 위함
성취를 경험하게 하여 유아의 자긍심을 향상시키기 위함
부모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함
평가의 가치 효율적인 평가 도구
반성적 사고를 높이는 도구
교수계획 및 전략의 도구
의사소통의 도구
학습동기 증진 및 자율성 향상의 도구
연계 교육을 위한 정보 제공의 도구
평가 시 갖추어야 할 요소 명백하고 구체적인 평가 기준이 필요함
다양한 평가 정보원으로부터 평가자료를 수집함
다양한 정보수집 방법이 있어야 함
다양한 종류의 정보가 평가 자료로 수집되어야 함
평가의 유형 진행(혹은 학습) 포트폴리오
전시 포트폴리오
평가 포트폴리오
학습자 포트폴리오
연구 포트폴리오
전문가 포트폴리오
개인 포트폴리오
교사-제작 포트폴리오
과정 포트폴리오
장점 발달과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학습자의 장점에 초점을 둠
개별 학습자에게 적합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음
매일의 친숙한 환경 속에서 평가가 이루어짐
학습자의 긍정적인 자존감 형성에 도움을 줌
평가의 과정에 부모와 가족도 참여할 수 있음
학습자들의 협동을 장려함
단점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감
감상적 기억을 담은 상자가 될 가능성이 있음
기록물을 보관할 충분한 공간이 필요함
기록물 수집과 평가에 교사 편견이 작용할 가능성
포트폴리오의 내용 타당성 확보가 쉽지 않음
평가결과에 대한 신뢰성 및 객관성의 확보가 어려움
대규모로 실시하기 어려움

 

3. 포트폴리오 평가의 실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진행과정

목적 결정 무엇에 대한 평가 목적의 사전 결정
기간 결정 자료 및 정보의 수집 시기, 수집기간의 결정
내용물 결정 자료에 포함되는 것과 제한할 것의 결정
보관장소 결정 포트폴리오의 내용물 보관 장소의 준비
자료 수집 필요한 자료들을 포트폴리오로 수집
자료 해석 포트폴리오에 수집된 자료의 해석
결과 활용 포트폴리오평가로 얻은 정보의 활용
평가 과정의 특징 자료 수집 중에 결과 해석이 가능함
해석 중에 필요한 자료를 보완할 수 있음
해석에 대해 동료들과 의논할 수 있음

2)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성물

평가를 위해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함
유아 개인 정보 기록 유아의 개인 정보: 가족 기력, 출생 정보 등
유아의 건강기록
이전 양육기관에서 넘어온 기록들
영아기 기록물과 사진
유아의 출결사항 정보
관찰기록 정보 일화기록
발달체크리스트 및 평정척도 자료
사건표집 및 시간표집 자료
표준화된 검사의 평가 결과
유아의 작품 유아의 글쓰기 자료
유아의 언어, 읽기에 대한 녹음 자료
유아의 미술 작품
유아의 작업물 및 구성물
유아의 활동에 관한 기록물
기타 부모 참여자료 / 부모 평가기록
포트폴리오에 들어갈 것들 날짜, 내용 목차, 분류표
관찰기록 등 평가기록
학습일지
반성적 자기 평가지
작업물 및 구성물
코멘트
교사의 역할 평가 목적을 구체적으로 인지함
유아별 포트폴리오를 구성함
필요한 평가방법을 계획하거나 구안함
유아들의 학습과정을 관찰하여 기록함
평가과정에 학습자를 참여시킬 방법을 고안하고 실행
수업과정에서 교수와 평가를 통합시키는 역할을 실행
유아 작품에 대한 평가를 유아와 함께 실행함
평가를 위해 부모와 적절한 관계를 유지함
동료 교사와 작업과 분담활동을 협력적으로 진행함
부모의 역할 평가결과의 중요한 사용자로서 교사와 협력
학습자에 관한 정보생산자, 정보 제공자의 역할
정보 제공 및 공유 및 조력하는 역할
적절한 방식으로 교육하는 파트너 역할
행정가의 역할 :
- 평가결과의 대표적 소비자
- 교육과정의 목표 달성여부를 확인하는 교육과정의 지도자
- 학습과 평가를 위한 대안적 방법의 필요성을 알리는 역할
- 학습자의 평가결과를 통해 정책을 결정하는 역할
평가의 예: 자기평가 학습 준비부터 결과의 전 과정을 학습자가 스스로 평가
학습자 자신의 학습상황이나 행동을 스스로 평가
결과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한 학습방법의 개선과 조정 과정
장점 비교적 단시간에 시행될 수 있음
학습자가 직접 평가에 참여할 수 있음
학습의 동기를 촉진시킬 수 있음.
단점 자료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많은 제한을 받을 수 있음
스스로를 관대하게 평가할 수 있음
평가의 예: 동료평가 학습과정과 결과에 대한 주변 동료의 평가
학습자가 학습자를 서로 평가하는 것
활용 이유 학습자의 의사소통 기능의 개발
학습자의 협동심, 공동심, 소속감, 학습통제력 등을 함양
효과 동료간의 작품을 서로 공유함
설명을 구체화함
학습자로서 토론하고 자신의 생각을 수정함
시작 수준과 종료 수준의 비교검토로 성장의 발견
평가의 예: 교사평가 교사가 학습자를 평가함 학습자들의 목표 정하기
포트폴리오를 조직하기
학습자들의 반성을 지원하기
학습자 평가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피드백하기
교사의 자기 평가 학습자들이 학습하는 것에 대한 자기 평가
교사 자신의 교수에 관한 자기평가

 

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