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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강 관찰기록의 유형
1. 일화기록법
개념 | 일화기록 = anecdotal records 일화를 관찰하여 분석하는 것 자연적인 상황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시간 순서대로 기록 눈으로 본 행동이나 사건을 사실적이고 구체적으로 기록 행동이나 사건에 대한 관찰자의 판단을 기록하는 것은 아님 관찰행동의 맥락, 대상의 특성, 행동 등의 정보수집에 효율적 관찰행동 이외의 예기치 않은 행동, 사건을 기록할 때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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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방법 | 특정 사건, 행동, 발생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록 가능하면 관찰과 동시에 기록: 상황보존이 용이 관찰행동을 대단위, 중간단위, 소단위로 나누어 기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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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위 | 관찰장면, 관찰분위기 등 전체적인 상황 | ||
중단위 | 관찰장면, 상황, 대상자 등 구체적 상황 | ||
소단위 | 관찰대상의 상호작용, 행동 등 세세한 관찰 | ||
일화기록에 포함되는 내용들 | 관찰 대상의 배경정보 | 누구, 누구와, 복장, 표정 등 | |
관찰 상황의 배경정보 | 언제, 어디서, 무엇으로 등 | ||
관찰 대상 및 주변인의 행동과 언어 표현 및 반응 관찰 대상의 이차적 행동 및 부가적 행동들 얼굴 표정, 몸짓, 상호작용에 사용된 매체 주변인들의 얼굴 표정, 정서 상태, 사용되는 놀잇감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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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할 점 | 내용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객관적인 자세나 태도를 유지함 행동이나 사건에 대해서만 기록함 주관적인 판단이라고 여겨지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음 - 미정이는 무척이나 아름다운 인형으로(X) - 성주는 인형으로 호식이를 아주 심하게 때린다(X) 일화와 일화에 대한 관찰자의 해석은 구분하여 기록함 - 일화의 객관성 확보를 위함 - 일화는 원자료이며 원자료와 해석은 달라야 함 관찰행동은 관련 사건, 상황에서 여러 번 관찰하여 기록함 가능하면 관찰한 모든 것을 기록하려고 하는 태도를 가짐 주제어, 대표어, 요약어 등으로 기록하면 효율적으로 기록 일화는 사례이므로 다음 내용은 주의하도록 함 - 어떤 행동이나 사건을 일반화하지 않음 - 일반화 대신에 특정 사례에만 결과를 적용하도록 함 - 행동이나 사건에 대해 자의적으로 비판하지 않음 - 행동이나 사건을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서술하지 않음 일화기록 시 특정 사건, 행동,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록 한 번에 한 가지 사건만을 기록함 사건은 행동 발생 직후에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함 관찰 후 전사(transcription)는 반드시 필요함 핵심 단어나 문장을 메모하고 관찰 후 전사 발생 순서대로 기록, 관찰 소요 시간도 함께 기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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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기록할 수 있음 행동의 발생 상황, 발생 배경을 고려한 유아의 행동 이해 유아의 연구에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음 유아교사가 사용하기에 좋은 평가방법 관찰초점 유아 이외의 다른 유아도 함께 평가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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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관찰의 객관성을 유지하기가 어려움 관찰 행동의 분석이 상대적으로 용이하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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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 ‘승희와 미정이는 함께 소꿉놀이를 하고 있다. 미정이는 밥상을 차리고 승희는 인형을 돌본다. 미정이가 상에 수저를 하나씩 놓고 있는 동안 승희는 인형에게 우유를 주며 인형에게 무엇인가를 이야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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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해석 | 주요행동: 소꿉놀이 주요행동의 하위 행동: 밥상을 차리고 인형을 돌봄 하위 행동의 구체적 표현: 우유를 주며 뭔가 이야기함 |
2. 표본기록법
개념 | specimen description 지속적 관찰법이라고도 함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관찰 관찰 대상이나 장면을 미리 정해놓고 관찰하는 것 미리 정한 관찰 장면에서 일어나는 것을 집중적으로 기록 |
특징 | 관찰 대상 유아의 행동이나 상황을 있는 그대로 수집 관찰 대상 유아의 행동이나 상황을 가능한 많이 수집 제한된 시간과 상황에서 연속적인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 제한된 시간과 상황에서 관찰하는 것이 일화기록법과 차이 |
장점 | 행동의 자세한 기록으로 유아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음 관찰을 간단하게 실시할 수 있음 사건 및 행동의 전후 관계를 알 수 있음 |
단점 | 기록과 평가에 시간이 많이 걸림 주관적인 해석이나 추론이 나타날 수 있음 한 번에 적은 숫자의 유아를 관찰해야 함 수집된 자료의 분류와 분석이 쉽지 않음 |
3. 시간표집법
역사 | Olson이 정상아의 습관적인 행동을 연구하고자 개발 짧은 시간 관찰하고 그 행동을 일상행동 표본으로 간주 그 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를 측정함 행동의 길이 지속 정도를 측정함 기록시간을 정확히 하려고 분침이 있는 시계를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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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son: 6개 범주로 나누어 5분간 20회 관찰 - 습관을 구강행동(손가락 빨기, 깨물기) - 콧구멍 후비거나 코를 긁적거리기 - 머리카락을 잡아당기거나 꼬기 - 눈을 비비거나 눈 깜박거리기 - 귀를 잡아당기거나 눌러대기 - 성기 만지작거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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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관찰연구: Parten(1932)의 모래놀이 연구 | ||
기록방법 | 조작적 정의를 통한 관찰행동의 사전 결정 | |
조작적 정의 (operational definition) |
- 다양하게 규정되는 용어를 소통가능한 개념으로 만듦 - 오해의 가능성이 있는 개념은 필요함 - 예: 때리는 행동: 상대방을 손으로 치는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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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 장면과 관찰의 시간 간격을 결정함 | - 관찰장면: 관찰행동이 들어있다고 여겨지는 상황 - 시간간격: 전체 관찰시간의 구분, 10초-15초 간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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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행동의 기록방법 결정 | - 10초 관찰, 5초 기록 / 15초 관찰, 10초 기록 - 관찰시간에 나타나는 행동을 행동목록에 체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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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사항 | 자주 나타나는 행동에 대해서만 적합함 관찰이 가능한 행동일 경우 사용함 관찰 행동의 조작적 정의가 사전에 필요함 관찰 목적을 바탕으로 관찰함 관찰대상 수, 관찰초점, 횟수, 시간 등을 사전에 정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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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특정 행동과 문제에 초점을 맞춰서 관찰할 수 있음 행동 발생빈도의 결정 및 빈도에 대한 정보수집에 도움 행동발생 빈도 정보로 평정척도 등의 척도를 개발할 수 있음 단시간 내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서술적 방법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절약됨 관찰 대상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고 관찰과 기록이 가능 관찰 대상과 사전에 라포를 형성하지 않아도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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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자주 나타나는 문제나 행동으로 관찰이 제한됨 관찰행동의 발생 상황이나 맥락 정보를 얻을 수 없음 행동 발생빈도에 초점을 두어 행동 간 상호관계를 못 밝힘 코딩 체계를 숙지하지 못하면 관찰 정보를 얻지 못함 미리 정한 행동범주만 사용하므로 관찰의 편파 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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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
4. 사건표집법
개념 | 사건 표집 = event sampling 특정한 사건이 관찰 대상임 사건이 발생하면 사건 맥락, 전후 관계 등을 자세히 기술 일화기록과 비슷하나 일화기록과 달리 사건발생을 기다림 자료수집에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릴지 미리 알 수 없음 |
기록방법 | 관찰하려는 행동에 대한 명확한 조작적 정의가 필요 관찰 행동에 대한 관찰 장소와 시간을 사전에 정함 관찰 행동을 서술적 기록 혹은 주제어 기록인지 정함 기록용지는 가능한 쉽게 기록할 수 있도록 작성 관찰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기술하도록 함 관찰 대상자의 행동, 언어적 표현, 분위기 등도 함께 기술 |
장점 | 관찰 행동과 상황에 대한 자연적인 정보를 제공함 사건의 전후 맥락 및 부가적 상황에 대한 정보 제공 빈번하게 나타나지 않는 행동의 관찰 가능 빈번하게 나타나지 않는 행동의 특성을 밝힐 수 있음 관찰 행동을 기다려 기록하므로 자료수집 시간을 절약 |
단점 | 사건 이전의 상태나 상황으로부터 일화를 분리시킴 시간표집법처럼 자료를 쉽게 수량화할 수 없음 |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의 비교
시간표집법 | 사건표집법 | |
관찰목적 | 행동이나 사건을 이해하고자 함 | |
관찰대상 | 행동이나 사건의 빈도, 지속시간 | 행동 순서나 전후 관계 및 맥락, 흐름 |
기록방법 | 행동목록표와 같은 기록용지 이용 세기표나 체크로 기록 |
일화기록처럼 기술함 세기표, 체크, 서술방식으로 기록 |
관찰방법 | 특정 시간단위에 초점을 둠 | 특정 사건에 초점을 둠 |
특징 | 자주 나타나는 행동의 관찰 정해진 시간 내에 관찰, 기록 행동의 존재유무에 관심 |
자주 나타나지 않는 행동 정해진 시간은 없음 행동순서나 전후관계, 특성이해 관심 |
문제점 | 행동 흐름이나 전후관계는 이해 못함 | 자료의 수량화 곤란으로 신뢰도가 떨어짐 |
5. 체크리스트
개념 | 행동목록 = checklist 관찰행동을 행동목록으로 열거하고 행동발생 유무를 표함 알아보고자 하는 행동이나 특성이 나타나면 행동을 표함 질문지 조사연구, 면접법, 시간표집법 등에서 많이 사용 관찰 행동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자 할 때 많이 사용함 시간 흐름에 따른 행동 변화를 알아보고자 할 때 많이 사용 유아의 행동을 누가적으로 작성할 수 있음 |
기록방법 | 무엇을 관찰할 것인지를 사전에 결정하는 것이 중요함 관찰 가능한 구체적 행동들이 리스트로 작성되어야 함 리스트는 상위개념과 하위개념으로 구분하는 것이 좋음 나열된 행동목록을 체크하는 형식도 존재함 체크리스트는 논리적으로 구성되어야 함 체크리스트는 관찰 목적에 맞도록 구성되어야 함 |
유의할 점 | 문항은 관찰 가능한 행동을 조작적으로 기술해야 함 문항은 관찰행동을 포괄하고 상호배타적이며 중복되지 않게 함 행동목록의 순서나 위치를 논리적으로 조직 이름, 날짜, 특정 반응 등을 기록할 수 있는 칸을 남겨 둠 |
장점 | 간단하고 쉽게 적용할 수 있음 관찰 대상 유아의 행동 유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기록 행동 발달 및 유아 개인의 단계적 발달상을 기록 특별한 훈련 없이 누구라도 쉽게 사용 가능 |
단점 | 행동 출현 유무는 알지만 행동빈도, 질적 정보는 모름 내용을 수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행동목록의 체계적 작성에 시간과 노력이 들어감 관찰자의 경험에 따라 체크리스트 유용성이 결정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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