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0강 조사연구법
1. 평정척도법
개념 | 평정 = rating 척도 = scale 숫자가 부여된 유목이나 연속적 숫자로 평정하는 것 특정 행동의 출현 유무만 아는 체크리스트의 보완 훈련된 관찰자에 의해 사용되는 것이 좋음 관찰자가 행동을 평정할 때 오류를 범할 수 있음 |
|
평정의 오류 | 관찰자가 평정을 할 때 일반적으로 보이는 오류 경향 대상자에 대한 이해 정도에 따라 나타나는 평가 오류 개인의 경험이나 이해에 따라 나타나는 평가 오류 |
|
관용의 오류 | 관찰 대상을 관대하게 평가하는 경향 아는 사람에게 실제보다 높게 점수를 주는 경향 |
|
중심화 경향의 오류 | 중간 수준 혹은 보통으로 평가하는 경향 극단적으로 평정하지 않으려는 평가자의 습관 평정을 좋게 하려고 하는 경향과 맞물려있음 |
|
후광 효과 | 평정 시 주위의 어떤 요소가 작용하여 평정하는 것 대상에 대한 사전 정보나 호감 등으로 평정하는 것 과대 혹은 과소 평정을 하는 경향 |
|
논리의 오류 | 논리적으로 서로 유사한 문항은 비슷하게 평정 서로 관련 있어 보이는 문항은 비슷하게 평정 검사 문항에 대한 평정자의 판단에 의한 오류 |
|
비교의 오류 | 대상의 특성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평정하는 경향 대상의 특성을 자신과 유사 또는 정반대로 평정하는 경향 |
|
근접성의 오류 | 가까이 구성된 문항은 비슷하게 평정하는 경향 평정 문항이 비슷한 경우 나타나는 오류 |
|
평정척도의 유형 | 숫자형 평정척도 | 행동범주에 연속적인 숫자를 부여하여 평정 문항 구성과 평정척도 사용이 가장 용이한 형태 예: 유아가 사회적 상황에서 또래들과 놀이를 주도하는 편입니까? ①아주 그렇다 ②그렇다 ③보통이다 ④그렇지 않다 ⑤전혀 그렇지 않다 |
도표형 평정척도 | 평정단서를 수직선이나 수평선상에 제시하여 평정 기술적인 유목에 가로나 세로 선을 첨가한 것 숫자 없이 시각적인 척도에서 평정하는 것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평정척도 형태 어의미분법: 유목을 양쪽 끝에 배치하여 제시한 것 서로 반대되는 형용사를 나열함: (예) 교재 210의 8-9 예: 남편이 자녀에게 필요한 장난감을 사주십니까? 항상 그렇다 대체로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
기준형 평정척도 | 평정자에게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는 형태 상위 1% 처럼 능력, 특성을 타인과 비교하여 평정 |
|
중복형 평정척도 | 평정할 항목들을 나열하고 평정하는 것 평정 항목을 평가의 별개 지표로 바라보는 것 예: 교재 211페이지 8-11 참조 |
|
강제선택형 평정척도 | 가장 적절하다고 여기는 항목에 반드시 표시하는 것 한 개 혹은 두 개 이상을 선택하게 하는 것 예: 김희태는 어떤 사람인지 해당되는 것에 모두 표하시오. 친절하다 , 협동적이다, 훌륭한 지도자이다, 열심히 일한다. |
|
고려할 점 | 항목은 가능한 한 명확한 용어로 간결하게 작성 단어의 의미가 여러 척도에서 중복되지 않게 함 ‘평균’, ‘우수’, ‘아주’와 같은 일반적인 용어는 사용하지 않음 가치판단적인 용어는 사용하지 않음 신뢰로운 측정법을 사용할 수 있으면 사용하지 않음 평정할 특성은 행동 구분이라는 확신으로 평정함 |
|
장점 | 만들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함 특별한 훈련없이 누구라도 실시할 수 있음 한꺼번에 많은 영역을 평가할 수 있음 현실과 그 사람의 지각의 차이를 알아볼 수 있음 반복해서 사용하면 시간흐름에 따른 변화를 알아냄 |
|
단점 | 평정자 오류나 편파가 생길 수 있음 모호한 용어는 반응 혼란과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음 행동 원인이나 전후 사정을 알려주지 않음 항목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쉽지 않음 |
2. 조사연구법
개념 | survey research 기술적 연구의 대부분을 차지함 대표집단인 표본을 표집하여 연구하는 형태 |
|
특징 | 관심 대상이 되는 집단에 대한 기술 다양한 요인들의 관계 검증 변인과 변인 간의 차이 이해 변인과 변인 간의 인과관계 이해 |
|
종류 | 사실발견 연구 | 특성, 사건, 현상의 사실을 알아보는 것 실태조사, 현상 조사, 의견조사 등 예: 유아건강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조사 |
가설검증 연구 | 설정한 가설이 맞는지 틀리는지를 확인 검사도구 타당성, 신뢰성, 자료수집 객관성 등이 필요 조사 조건과 상황을 적절히 통제해야 함 가설의 예: 유아 자긍심이 높으면 놀이성이 높을 것이다. |
|
규준 설정 연구 | 어떤 조건이나 상태 등의 결정 목적 규준(norm)을 설정하고자 하는 연구 규준: 객관적 기준을 의미함 예: 1. 취학 전 유아들의 연령별 신장 및 체중 조사 2. 자아개념 심리검사 규준 제작 3. 남아와 여아의 도덕판단에 대한 규준 형성 |
|
자료수집 방법 |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평정척도 등 |
3. 발달연구법
개념 |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이해 발달경향, 발달속도, 발달유형 등의 이해 시간의 경과에 따른 인간 변화의 이해 인간의 변화를 바탕으로 발달의 자극 조건을 조성 |
|||
특징 | 인간 발달을 이해하고자 함 발달의 변화를 이해하고자 함 인간을 대상으로 함 |
|||
종류 | 종단적 연구 | longitudinal research approach 동일한 대상을 오랜 기간동안 계속 추적, 관찰하는 연구 연령 증가에 따른 발달의 변화를 연구하는 것 인간 발달을 이해하는데 아주 좋은 방법 종단적 연구의 : |
||
목적 | 초기 경험과 후기 행동 간의 인과관계 규명 개인 및 집단의 변화양상의 구체적인 파악 |
|||
장점 | 유아의 발달적 변화 양상을 밝혀낼 수 있음 시간 흐름에 따른 변화를 이해할 수 있음 |
|||
단점 |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감 조사 대상의 선정과 관리가 용이하지 않음 반복 검사로 인한 측정의 신뢰성에 문제가 발생 조사대상의 특성이 시간의 경과로 달라질 가능성이 있음 |
|||
횡단적 연구 | cross-sectional research approach 연령이 다른 여러 집단을 동시에 표집하여 실시 동시적으로 여러 연령을 선택하여 발달특징을 조사 연령 집단간 차이를 발달 변화의 지표로 간주함 |
|||
목적 | 연령에 따른 보편적 발달 특징을 알아내고자 함 연령에 따른 발달의 변화지표를 이해하고자 함 |
|||
장점 | 단 시간 내에 시행되어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어감 연령별 발달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 수 있음 |
|||
단점 | 발달의 변화과정을 엄밀하게 알려주지 않음 표집의 편파가능성이 있어 결과의 적용가능성에 무리 |
|||
종단적 연구 | 횡단적 연구 | |||
개인차를 규명할 수 있음 유아의 성장에 따른 행동변화 과정의 획득 |
성장과 발달의 일반적인 경향의 발견 성장과 발달의 적절한 시기 발견 개인차는 규명하지 못함 발달의 성장곡선 획득 |
4. 면접법
개념 | interview 대화를 바탕으로 평가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 응답자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경우 심층정보 획득 가능 |
|
특징 | 면접자와 피면접자 사이의 신뢰감 형성이 중요 면접자의 면접 기술에 대한 훈련이 필요 구조적인 형식에 관계없이 자료를 수집할 수 있음 |
|
유형 | 구조적 면접 | structured interview 원하는 정보에 대한 질문을 사전에 정해놓고 실시 예: 전화면접을 통한 여론조사 |
비구조적 면접 | unstructured interview 질문이 사전에 결정되어 있지 않음 정보를 얻기 위해 면접 과정에서 융통성있게 질문 질적 연구에서 많이 활용함 |
|
반구조적 면접 | semi-structured interview 질문들이 미리 정해져 있음 면접 진행 형태는 비구조적인 면접 형태를 취함 |
|
개인 면접 | 1:1 면접, 부모면접, 유아면접 등 면접자와 응답자 단독으로 실시되는 면접 |
|
집단 면접 | 1명의 면접자가 다수 응답자를 질문하는 방식 1 : 다수 |
|
심층 면접 | in-depth interview 비구조적, 비형식적인 면접법 질적 연구에서 많이 활용 참여관찰을 통해 면접이 이루어짐 |
|
초점집단 면접 | focus group interview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면접 특정 주제의 자유토론으로 반응, 느낌 등의 획득 초점집단 구성을 위한 구성원의 수는 대략 10명 정도 |
|
절차 | 준비과정 | 시간과 필요한 자료의 준비 목표와 관련한 질문 준비 응답자와 연락하여 면접 장소를 정함 면접 기록용지와 보조도구(혹은 기구)를 준비함 |
면접 과정 | 질문과 자료 등으로 면접하여 정보를 얻는 것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면접함 녹음기 등 보조도구 사용은 미리 허락 받음 면접자는 응답자보다 더 많은 말을 하지 않음 면접자는 기록에만 치중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음 |
|
기록 과정 | 면접 후 수집된 자료를 기록하는 것 응답자의 반응을 정리함 추가 정보가 필요하면 추후 질문하여 기록 면접 내용에 대한 비밀 유지가 필요함 |
|
장점 | 질문이 자연스럽고 인위적이지 않으며 융통성이 있음 분명치 않은 대답, 언어적 반응을 심도있게 알아봄 의견, 태도 및 반응의 근원을 파악할 수 있음 면접 대상자로부터 본인의 정확한 반응을 얻음 면접을 할 수 있는 누구에게나 실시할 수 있음 질문지보다 회수율이 높고 무응답 가능성이 낮음 면접 도중에 면접 대상자의 행동, 반응도 관찰함 글자를 모르는 사람에게도 적용할 수 있음 제 3자의 개입을 막을 수 있음 |
|
단점 | 응답자의 표정, 몸짓 등으로 해석 왜곡이 가능 자유 응답이 많으면 결과 처리가 어려워짐 자유 응답으로 해석이 다양해질 수 있음 응답자가 핵심 사안에 대해 언급회피 가능성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감 면접 장면 간의 동일성을 보장하기 어려움 면접자의 요구나 의도에 맞추는 경향 |
5. 질문지법
개념 | 기술적 연구의 대표적 형태 조사연구에서 많이 사용함 질문지를 배부하여 응답을 알아보는 방식 |
|||
절차 | 질문지 개발 목적의 명료화 | 검사목적을 연구목적에 따라 먼저 설정함 검사도구의 타당도 확보와 연결되어 있음 |
||
개발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문항의 작성 | 평가 목적을 반영하는 질문 문항을 구성함 구성한 질문 문항에서 최종 문항을 추출함 |
|||
작성한 문항들의 점검 | 목적이 잘 반영되어 있는지 점검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내용의 오류를 점검 |
|||
예비 검사에서 알아볼 내용들 | 검사도구의 안내문에 관한 내용 각 문항에 관한 내용 검사의 실시 요령 및 지시문에 관한 내용 검사도구의 구성 형태에 관한 것 평가 실시시간의 적절성 검토 문항에 부적절한 표현이 있는지 검토함 반응자의 일반적 및 구체적인 반응에 관한 내용 |
|||
검사도구의 안내문에 들어갈 내용들 | 평가 목적과 내용 안내 평가 문항의 실시 방법 안내 평가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혜택 안내 개인정보 처리 과정과 내용 및 비밀보장 안내 문항에 대답하지 않을 권리에 대한 안내 참여하지 않아도 불이익이 없음에 대한 안내 질문지 회수 방법에 대한 안내 질문지 실시의 주체자와 연락방법에 대한 안내 |
|||
발견된 문제점의 수정 및 보완 | ||||
검사도구의 제작 완성 및 검사 실시 | 한 문항에 한 가지 질문을 함 가능하면 긍정적인 용어로 진술함 응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어휘를 사용함 응답자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만 요구함 |
|||
종류 | 구조적 질문지 |
폐쇄적 질문지 응답이 가능한 질문으로 구성된 질문지 쉽게 반응을 얻을 수 있음 문항에 없는 의견, 인식, 태도 등은 알 수 없음 |
||
선택요구형 | 선택문항을 주고 하나를 선택하는 것 | |||
분류형 | 준거 혹은 유목에 따라 응답하는 것 | |||
순위형 | 주어진 답지에 순서를 매겨 응답하는 것 | |||
체크리스트형 | 해당되면 체크, 해당 안되면 No 체크 | |||
평정척도형 | 어떤 것에 대한 반응을 등급으로 표시하는 것 | |||
비구조적 질문지 |
개방형 질문지 자유응답을 하게 하는 질문으로 구성된 것 응답자의 판단, 느낌, 생각, 태도 등을 알 수 있음 문항 반응이 다양하면 분석이 용이하지 않음 자유응답에 반응하지 않는 경향으로 정보 획득에 애로 |
|||
반구조적 질문지 |
구조적 질문 + 비구조적 질문을 섞은 질문지 비구조적 질문지보다 융통성은 있음 |
|||
장점 | 비용이 적게 들고 경제적임 응답 형태가 제시되어 쉽고 정확하게 답할 수 있음 빠른 시간에 정보를 객관적, 정확히 획득할 수 있음 응답자의 익명성을 보장할 수 있음 큰 집단을 대상으로 동시에 실시할 수 있음 |
|||
단점 | 실시 과정과 응답의 융통성이 부족함 응답의 회수율이 낮음 모집단을 대표하는 집단의 추출이 용이하지 않음 일정 이상의 교육수준이 요구됨 |
반응형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교육평가 요점 정리 12. 수행평가-포트폴리오평가 (1) | 2022.09.09 |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교육평가 요점 정리 11. 질적 평가 연구 (3) | 2022.09.08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교육평가 요점 정리 9. 관찰기록의 유형 (0) | 2022.09.07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교육평가 요점 정리 8. 관찰법 (0) | 2022.09.07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교육평가 요점 정리 7. 평가도구의 양호도 (0) | 2022.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