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평가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교육평가 요점 정리 10. 조사연구법

반응형

10강 조사연구법

1. 평정척도법

개념 평정 = rating
척도 = scale
숫자가 부여된 유목이나 연속적 숫자로 평정하는 것
특정 행동의 출현 유무만 아는 체크리스트의 보완
훈련된 관찰자에 의해 사용되는 것이 좋음
관찰자가 행동을 평정할 때 오류를 범할 수 있음
평정의 오류 관찰자가 평정을 할 때 일반적으로 보이는 오류 경향
대상자에 대한 이해 정도에 따라 나타나는 평가 오류
개인의 경험이나 이해에 따라 나타나는 평가 오류
관용의 오류 관찰 대상을 관대하게 평가하는 경향
아는 사람에게 실제보다 높게 점수를 주는 경향
중심화 경향의 오류 중간 수준 혹은 보통으로 평가하는 경향
극단적으로 평정하지 않으려는 평가자의 습관
평정을 좋게 하려고 하는 경향과 맞물려있음
후광 효과 평정 시 주위의 어떤 요소가 작용하여 평정하는 것
대상에 대한 사전 정보나 호감 등으로 평정하는 것
과대 혹은 과소 평정을 하는 경향
논리의 오류 논리적으로 서로 유사한 문항은 비슷하게 평정
서로 관련 있어 보이는 문항은 비슷하게 평정
검사 문항에 대한 평정자의 판단에 의한 오류
비교의 오류 대상의 특성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평정하는 경향
대상의 특성을 자신과 유사 또는 정반대로 평정하는 경향
근접성의 오류 가까이 구성된 문항은 비슷하게 평정하는 경향
평정 문항이 비슷한 경우 나타나는 오류
평정척도의 유형 숫자형 평정척도 행동범주에 연속적인 숫자를 부여하여 평정
문항 구성과 평정척도 사용이 가장 용이한 형태
: 유아가 사회적 상황에서 또래들과 놀이를 주도하는 편입니까?
아주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도표형 평정척도 평정단서를 수직선이나 수평선상에 제시하여 평정
기술적인 유목에 가로나 세로 선을 첨가한 것
숫자 없이 시각적인 척도에서 평정하는 것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평정척도 형태
어의미분법: 유목을 양쪽 끝에 배치하여 제시한 것
서로 반대되는 형용사를 나열함: () 교재 2108-9
: 남편이 자녀에게 필요한 장난감을 사주십니까?


항상 그렇다 대체로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기준형 평정척도 평정자에게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는 형태
상위 1% 처럼 능력, 특성을 타인과 비교하여 평정



중복형 평정척도 평정할 항목들을 나열하고 평정하는 것
평정 항목을 평가의 별개 지표로 바라보는 것
: 교재 211페이지 8-11 참조
강제선택형 평정척도 가장 적절하다고 여기는 항목에 반드시 표시하는 것
한 개 혹은 두 개 이상을 선택하게 하는 것
: 김희태는 어떤 사람인지 해당되는 것에 모두 표하시오.
친절하다 , 협동적이다, 훌륭한 지도자이다, 열심히 일한다.
고려할 점 항목은 가능한 한 명확한 용어로 간결하게 작성
단어의 의미가 여러 척도에서 중복되지 않게 함
평균’, ‘우수’, ‘아주와 같은 일반적인 용어는 사용하지 않음
가치판단적인 용어는 사용하지 않음
신뢰로운 측정법을 사용할 수 있으면 사용하지 않음
평정할 특성은 행동 구분이라는 확신으로 평정함
장점 만들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함
특별한 훈련없이 누구라도 실시할 수 있음
한꺼번에 많은 영역을 평가할 수 있음
현실과 그 사람의 지각의 차이를 알아볼 수 있음
반복해서 사용하면 시간흐름에 따른 변화를 알아냄
단점 평정자 오류나 편파가 생길 수 있음
모호한 용어는 반응 혼란과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음
행동 원인이나 전후 사정을 알려주지 않음
항목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쉽지 않음

2. 조사연구법

개념 survey research
기술적 연구의 대부분을 차지함
대표집단인 표본을 표집하여 연구하는 형태
특징 관심 대상이 되는 집단에 대한 기술
다양한 요인들의 관계 검증
변인과 변인 간의 차이 이해
변인과 변인 간의 인과관계 이해
종류 사실발견 연구 특성, 사건, 현상의 사실을 알아보는 것
실태조사, 현상 조사, 의견조사 등
: 유아건강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조사
가설검증 연구 설정한 가설이 맞는지 틀리는지를 확인
검사도구 타당성, 신뢰성, 자료수집 객관성 등이 필요
조사 조건과 상황을 적절히 통제해야 함
가설의 예: 유아 자긍심이 높으면 놀이성이 높을 것이다.
규준 설정 연구 어떤 조건이나 상태 등의 결정 목적
규준(norm)을 설정하고자 하는 연구
규준: 객관적 기준을 의미함
: 1. 취학 전 유아들의 연령별 신장 및 체중 조사
2. 자아개념 심리검사 규준 제작
3. 남아와 여아의 도덕판단에 대한 규준 형성
자료수집 방법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평정척도 등

3. 발달연구법

개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이해
발달경향, 발달속도, 발달유형 등의 이해
시간의 경과에 따른 인간 변화의 이해
인간의 변화를 바탕으로 발달의 자극 조건을 조성
특징 인간 발달을 이해하고자 함
발달의 변화를 이해하고자 함
인간을 대상으로 함
종류 종단적 연구 longitudinal research approach
동일한 대상을 오랜 기간동안 계속 추적, 관찰하는 연구
연령 증가에 따른 발달의 변화를 연구하는 것
인간 발달을 이해하는데 아주 좋은 방법
종단적 연구의 :
  목적 초기 경험과 후기 행동 간의 인과관계 규명
개인 및 집단의 변화양상의 구체적인 파악
  장점 유아의 발달적 변화 양상을 밝혀낼 수 있음
시간 흐름에 따른 변화를 이해할 수 있음
  단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감
조사 대상의 선정과 관리가 용이하지 않음
반복 검사로 인한 측정의 신뢰성에 문제가 발생
조사대상의 특성이 시간의 경과로 달라질 가능성이 있음
횡단적 연구 cross-sectional research approach
연령이 다른 여러 집단을 동시에 표집하여 실시
동시적으로 여러 연령을 선택하여 발달특징을 조사
연령 집단간 차이를 발달 변화의 지표로 간주함
  목적 연령에 따른 보편적 발달 특징을 알아내고자 함
연령에 따른 발달의 변화지표를 이해하고자 함
  장점 단 시간 내에 시행되어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어감
연령별 발달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 수 있음
  단점 발달의 변화과정을 엄밀하게 알려주지 않음
표집의 편파가능성이 있어 결과의 적용가능성에 무리
  종단적 연구 횡단적 연구
  개인차를 규명할 수 있음
유아의 성장에 따른 행동변화 과정의 획득
 

성장과 발달의 일반적인 경향의 발견
성장과 발달의 적절한 시기 발견
개인차는 규명하지 못함
발달의 성장곡선 획득

 

 

4. 면접법

개념 interview
대화를 바탕으로 평가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
응답자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할 경우 심층정보 획득 가능
특징 면접자와 피면접자 사이의 신뢰감 형성이 중요
면접자의 면접 기술에 대한 훈련이 필요
구조적인 형식에 관계없이 자료를 수집할 수 있음
유형 구조적 면접 structured interview
원하는 정보에 대한 질문을 사전에 정해놓고 실시
: 전화면접을 통한 여론조사
비구조적 면접 unstructured interview
질문이 사전에 결정되어 있지 않음
정보를 얻기 위해 면접 과정에서 융통성있게 질문
질적 연구에서 많이 활용함
반구조적 면접 semi-structured interview
질문들이 미리 정해져 있음
면접 진행 형태는 비구조적인 면접 형태를 취함
개인 면접 1:1 면접, 부모면접, 유아면접 등
면접자와 응답자 단독으로 실시되는 면접
집단 면접 1명의 면접자가 다수 응답자를 질문하는 방식
1 : 다수
심층 면접 in-depth interview
비구조적, 비형식적인 면접법
질적 연구에서 많이 활용
참여관찰을 통해 면접이 이루어짐
초점집단 면접 focus group interview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면접
특정 주제의 자유토론으로 반응, 느낌 등의 획득
초점집단 구성을 위한 구성원의 수는 대략 10명 정도
절차 준비과정 시간과 필요한 자료의 준비
목표와 관련한 질문 준비
응답자와 연락하여 면접 장소를 정함
면접 기록용지와 보조도구(혹은 기구)를 준비함
면접 과정 질문과 자료 등으로 면접하여 정보를 얻는 것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면접함
녹음기 등 보조도구 사용은 미리 허락 받음
면접자는 응답자보다 더 많은 말을 하지 않음
면접자는 기록에만 치중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음
기록 과정 면접 후 수집된 자료를 기록하는 것
응답자의 반응을 정리함
추가 정보가 필요하면 추후 질문하여 기록
면접 내용에 대한 비밀 유지가 필요함
장점 질문이 자연스럽고 인위적이지 않으며 융통성이 있음
분명치 않은 대답, 언어적 반응을 심도있게 알아봄
의견, 태도 및 반응의 근원을 파악할 수 있음
면접 대상자로부터 본인의 정확한 반응을 얻음
면접을 할 수 있는 누구에게나 실시할 수 있음
질문지보다 회수율이 높고 무응답 가능성이 낮음
면접 도중에 면접 대상자의 행동, 반응도 관찰함
글자를 모르는 사람에게도 적용할 수 있음
3자의 개입을 막을 수 있음
단점 응답자의 표정, 몸짓 등으로 해석 왜곡이 가능
자유 응답이 많으면 결과 처리가 어려워짐
자유 응답으로 해석이 다양해질 수 있음
응답자가 핵심 사안에 대해 언급회피 가능성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감
면접 장면 간의 동일성을 보장하기 어려움
면접자의 요구나 의도에 맞추는 경향

 

5. 질문지법

개념 기술적 연구의 대표적 형태
조사연구에서 많이 사용함
질문지를 배부하여 응답을 알아보는 방식
절차 질문지 개발 목적의 명료화 검사목적을 연구목적에 따라 먼저 설정함
검사도구의 타당도 확보와 연결되어 있음
개발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문항의 작성 평가 목적을 반영하는 질문 문항을 구성함
구성한 질문 문항에서 최종 문항을 추출함
작성한 문항들의 점검 목적이 잘 반영되어 있는지 점검
예비검사를 실시하여 내용의 오류를 점검
예비 검사에서 알아볼 내용들 검사도구의 안내문에 관한 내용
각 문항에 관한 내용
검사의 실시 요령 및 지시문에 관한 내용
검사도구의 구성 형태에 관한 것
평가 실시시간의 적절성 검토
문항에 부적절한 표현이 있는지 검토함
반응자의 일반적 및 구체적인 반응에 관한 내용
검사도구의 안내문에 들어갈 내용들 평가 목적과 내용 안내
평가 문항의 실시 방법 안내
평가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혜택 안내
개인정보 처리 과정과 내용 및 비밀보장 안내
문항에 대답하지 않을 권리에 대한 안내
참여하지 않아도 불이익이 없음에 대한 안내
질문지 회수 방법에 대한 안내
질문지 실시의 주체자와 연락방법에 대한 안내
발견된 문제점의 수정 및 보완
검사도구의 제작 완성 및 검사 실시 한 문항에 한 가지 질문을 함
가능하면 긍정적인 용어로 진술함
응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어휘를 사용함
응답자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만 요구함
종류 구조적
질문지
폐쇄적 질문지
응답이 가능한 질문으로 구성된 질문지
쉽게 반응을 얻을 수 있음
문항에 없는 의견, 인식, 태도 등은 알 수 없음
선택요구형 선택문항을 주고 하나를 선택하는 것
분류형 준거 혹은 유목에 따라 응답하는 것
순위형 주어진 답지에 순서를 매겨 응답하는 것
체크리스트형 해당되면 체크, 해당 안되면 No 체크
평정척도형 어떤 것에 대한 반응을 등급으로 표시하는 것
비구조적
질문지
개방형 질문지
자유응답을 하게 하는 질문으로 구성된 것
응답자의 판단, 느낌, 생각, 태도 등을 알 수 있음
문항 반응이 다양하면 분석이 용이하지 않음
자유응답에 반응하지 않는 경향으로 정보 획득에 애로
반구조적
질문지
구조적 질문 + 비구조적 질문을 섞은 질문지
비구조적 질문지보다 융통성은 있음
장점 비용이 적게 들고 경제적임
응답 형태가 제시되어 쉽고 정확하게 답할 수 있음
빠른 시간에 정보를 객관적, 정확히 획득할 수 있음
응답자의 익명성을 보장할 수 있음
큰 집단을 대상으로 동시에 실시할 수 있음
단점 실시 과정과 응답의 융통성이 부족함
응답의 회수율이 낮음
모집단을 대표하는 집단의 추출이 용이하지 않음
일정 이상의 교육수준이 요구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