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교육평가 요점 정리 8. 관찰법

공갱! 2022. 9. 7. 07:59
반응형

8. 관찰법

1. 관찰법의 이해

개념 어떤 행동을 인위적인 조작없이 자연적인 상태에서 보는 것
자연적인 상태에서 그 안에 들어있는 의미를 관찰하는 것
구체적인 상황에서 어떤 대상의 행동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것
유아교사가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방법의 하나
직관교수법, 실물교수법에서 사용하는 교수-학습방법
유아에게 적합 :
- 관찰자의 존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 않음
- 유아와 관련한 현상의 이해와 정보획득 연구로 가능
- 윤리 문제를 야기할 때
- 유아의 개인행동 발견에 유용
- 유아의 특정행동을 오랜 기간 파악하고자 할 때
- 유아 부모와의 면담활용에 유용
유용성 자료수집 활동을 거부할 때
자료수집 능력이 부족할 때
예비조사를 하고자 할 경우
생각, 감정 등을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
다른 평가방법으로 얻어진 정보의 이해나 해석의 보조 자료로 활용
장점 관찰 대상의 능력이나 교육 정도에 제한받지 않음
어린 유아의 발달과 변화에 대한 정보를 얻는 데 적당
관찰대상과 친밀성을 유지하여 자료를 심층적으로 수집함
비교적 자세하고 풍부하며 생생한 정보를 많이 수집함
조사연구나 실험연구보다 비언어적 행동의 자료 수집에 유용
행동이나 사건의 전후 맥락을 파악할 수 있음
비교적 간단한 훈련으로도 관찰을 실시할 수 있음
실험연구를 위한 연구가설 설정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음
단점 관찰자의 주관이나 편견, 선입견이 개입될 수 있음
객관적인 관찰이 쉽지 않음
관찰 대상행동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함
양적 측정이 힘들며 자료분석 정확도의 확보가 곤란
관찰대상 집단에 대한 사전 승인 문제가 요구됨
관찰자에 의해 관찰 상황이 변화될 수 있음
관찰할 동안 관찰 대상자의 행동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음
다른 방법에 비해 시간과 경비가 많이 들어감
객관적인 정보를 확보하기에 어려움이 있음

 

2. 관찰법의 종류

통제와 조작 여부: 통제적 관찰, 비통제적 관찰
통제적 관찰 실험실 관찰
일상에서 일어나지 않는 행동을 인위적으로 일으켜 관찰
어떤 행동을 조작하고 변화시켜 나타나는 것의 관찰
관찰대상과 장소 및 방법을 사전에 결정하여 관찰
비통제적 관찰 자연적인 관찰
인위적인 조작이나 통제가 없는 관찰
행동 발생을 있는 그대로 관찰
행동 발생 상황, 발생 장면, 조건 등을 고려한 관찰
참여관찰이 일반적인 형태
관찰장면에 관찰자 존재 여부 : 참여관찰, 비참여관찰
참여관찰 관찰자가 관찰대상자와 상호작용하며 관찰
비참여 관찰 관찰자가 관찰대상자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관찰

1)통제적 관찰

관찰조건과 장면을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이루어지는 관찰

실험실 조건에서 이루어지는 관찰

실험실 관찰 인위적인 조건의 적용가능성을 관찰
조건에 따른 행동변화를 관찰함
가외변인의 개입 상황을 통제해야 함
스키너 박스 내부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일정 크기의 규모로 된 상자
행동이 나타나도록 장치를 하고 나타나는 행동을 관찰
배고픈 쥐가 상자 안을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음식을 발견함
음식이 나오는 레버를 계속 작동하여 음식을 확보함
행동은 그 행동이 일어나게 하는 상황에 의해 반복 학습됨
애착 실험 관찰 유아와 어머니가 실험실 방에 들어옴
낯선 이가 들어와 어머니와 대화함
유아가 남고 어머니가 나갈 때의 반응을 살핌
어머니가 다시 들어와서의 반응을 살핌

 

2) 비통제적 관찰

관찰조건, 장면 통제, 조작이 없는 상황에서 관찰

자연적인 상황에서 관찰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참여관찰이 주로 이루어짐

비통제적 관찰 시 고려할 점

- 관찰하고자 하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함

- 관찰 장면을 정함

- 사건의 전후 맥락을 고려하여 관찰함

- 관찰한 것과 주관적인 생각을 구분하여 기록함

 

3) 참여 관찰

관찰자가 관찰대상자와 함께 상호작용하면서 관찰

관찰자와 피관찰자 사이의 상호작용도 관찰

구성원의 심층적인 현상을 관찰함

장점 : 심층적, 포괄적 자료 수집 가능 / 구체적인 상황에서 관찰 가능

단점 : 시간이 오래 걸림 / 수집한 자료의 양이 방대함 / 타당성, 객관성 확보가 어려움

 

4) 비참여 관찰

관찰자가 관찰장면 외부에서 관찰

일방경 관찰, 멀리 떨어진 곳에서 관찰

관찰할 동안 구성원과 상호작용을 하지 않음

구성원들 사이에 나타나는 것을 관찰

사건의 흐름, 현실, 원인, 주변환경 등에 초점

: 놀이치료시간에 노는 유아의 관찰

장점 : 보다 객관적인 자료 수집 가능 / 관찰시간이 상대적으로 절약됨

단점 : 정보 수집에 제한이 있을 수 있음 / 맥락과 관련한 변화의 이해에 어려움

참여관찰 비참여 관찰
관찰자가 관찰 장면에 존재함
관찰자는 관찰장면에서 역할 수행과 상호작용 관찰자는 관찰 대상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

 

3. 관찰법의 절차

관찰 준비 관찰을 위해 사전에 준비함
관찰목적과 관찰 방법 등의 결정
관찰 실시 관찰이 실제로 이루어짐
자료수집의 과정
관찰할 때 주의사항의 숙지가 필요함
관찰 기록 자료를 기록하는 것
관찰과 동시에 기록 가능
관찰과 기록을 번갈아 가능
관찰 후 기록 가능
관찰 평가 기록한 것을 바탕으로 자료 분석
분석한 것을 통한 결론 생성

관찰은 위의 절차가 순환적으로 이루어짐

1)관찰 준비 단계

관찰을 위해 필요한 것들의 준비와 점검
준비하고 점검할 것들 관찰 대상자와 관찰 장소 결정
관찰 장면과 관찰 시간의 결정
관찰 기록방법의 결정
관찰기록의 보조도구 사용 문제
보조 관찰자의 문제
관찰자 훈련문제
보조 관찰자 관찰을 보다 객관적으로 만드는 역할
관찰자 일치도가 필요한 경우 보조 관찰자 사용
관찰자 훈련이 필요함
관찰자 훈련 관찰 기록방법의 구체 사항들에 대한 이해와 적응
보조관찰자를 사용하면 반드시 실시되어야 함
관찰자 일치도를 보고해야 하면 반드시 실시되어야 함
관찰을 전문적으로 하기 위해 실시되어야 함
관찰자 훈련 내용 관찰 목적의 이해
관찰 시 관찰자의 위치
코딩의 종류, 코딩 및 관찰 기록방법
주관의 배제 방법
사전 예비 관찰의 실시 관찰자의 훈련 상황의 점검
관찰방법의 오류문제 확인
관찰 진행과정의 점검

2)관찰 실시

관찰장면, 관찰상황, 관찰행동 등의 구체적인 설정이 필요
관찰할 행동을 관찰단위로 구분하여 관찰함
대단위 관찰 장면, 관찰 분위기 등 전체적인 상황
중단위 관찰 상황, 관찰대상자 등에 대한 상황
소단위 관찰 대상자의 언어, 행동, 표정 등
관찰은 대단위, 중단위, 소단위 절차의 진행이 효율
관찰 상황에 따라 중단위, 소단위가 혼용되어 관찰
관찰 기록방법에 따라 관찰단위가 달라질 수 있음
관찰 목적에 따라 관찰단위가 달라질 수 있음
체크리스트 관찰의 소단위를 사용함
일화기록 세 가지 단위를 다 사용 가능
관찰 요령 관찰 목표에 따른 관찰 대상자의 행동을 관찰
관찰 대상자와 상호작용하는 사람을 관찰함
관찰 대상자의 언어와 행동을 관찰함
관찰 대상자의 몸짓, 표정을 관찰함
관찰 대상자 주변인들의 언어와 행동을 관찰
관찰 대상자 주변인들의 표정, 몸짓 등을 관찰
관찰의 분위기를 파악함
주 관찰 대상자의 관찰과 동시에 주변인도 관찰
관찰 시 관찰자의 위치 관찰 장면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곳에 위치함
교실의 경우 가장 개방된 곳에 위치함
놀이터의 경우 관찰대상자 부근에 위치함
관찰 대상자의 상황에 따라 위치를 조절함
비참여관찰: 주변 상황, 관찰 대상 행동을 잘 보는 위치
참여관찰: 상호작용 정도나 관찰 장면에 따라 변함

3)관찰 기록

관찰 기록의 개념 현상에 대한 상태를 글로 표현한 것
관찰한 내용의 기록과 보관
원자료(raw data)의 수집
관찰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는 배제되어야 함
관찰의 세부사항이 체계적으로 계획되어야 함
관찰의 모든 내용은 기록되어야 함
관찰 기록의 방법 코딩 기록 체크리스트나 평정척도
주제어 기록 관찰하면서 주제어로 간략히 기록
전사 관찰 후 관찰내용을 빠짐없이 옮겨 기록
관찰 기록의 요령 관찰과 동시에 기록 관찰하면서 주제어로 기록
관찰과 기록 병행 관찰과 기록을 일정 시간동안 번갈아 실시
관찰 후 기록 주제어로 기록한 관찰 내용을 모두 기록
관찰 기록 관찰 장소, 일시, 이름, 성별, 연령
관찰 장면과 관찰 맥락
관찰 대상자의 언어, 행동, 움직임, 몸짓, 표정 등
관찰 대상자 주변 인물의 행동과 언어
관찰 대상자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관찰에 사용되는 놀잇감, 기타
관찰 기록의 종류 서술적 관찰 기록
기호를 이용한 관찰 기록
매체를 이용한 관찰 기록
서술적 관찰 기록 기본적인 관찰기록 방법
관찰한 사실을 글로 자세하게 기록하는 것
관찰한 사실을 전부 기록하지 못할 가능성
언제라도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음
일화기록법, 표본기록법 등에서 주로 사용됨
기호를 이용한 관찰 기록 관찰한 사실을 기호로 표현하여 기록하는 것
기호에 대한 사전 숙지가 있어야 함
시간표집법,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등에서 많이 활용
기호 기록을 위한 지침 관찰 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가 있어야 함
조작적 정의에 따른 세부 행동들이 목록이 정해져야 함
행동목록을 나타내는 기호를 관찰 전에 숙지해야 함
: 때리는 것-GH, 밀치는 것-GP
매체를 이용한 관찰 기록 사진기, 녹음기, 비디오 등의 장치를 이용한 기록
다른 관찰기록방법의 보조 방법으로 많이 활용됨
포트폴리오 평가에서 많이 활용됨
보관의 장점이 많은 관찰기록 방법임
기록이 쉽고 보관이 용이함
내용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음

4)관찰과 관찰 기록의 예

관찰장면 유아들의 자유선택활동시간
관찰목적 사회적 관계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 이해
관찰대상 4세에서 만 5세 유아 17
관찰행동 실내외 자유선택활동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관찰장면의 설정 2명 이상의 유아가 서로 상호작용을 시작하면 관찰을 시작
일부 유아가 옮겨 상호작용이 일정시간 동안 없으면 끝냄
유아의 장소 이동이 상호작용의 일부이면 추적하면서 관찰
관찰단위 대단위 자유선택활동시간의 일반적 모습에 대한 관찰
중단위 관찰대상 유아의 개략적 행동 파악
소단위 관찰대상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세세하게 관찰
관찰 기록방법 일화기록의 방법
매체(녹음기)를 활용
구체적인 관찰 기록 방법 관찰과 동시에 주요 용어로 일화를 기록함
녹음기는 상호작용중인 유아 주변에 놓고 녹음
관찰 후 다음 관찰 전에 관찰기록일지에 전사

5)관찰 평가

관찰내용에 대한 의미 분석과 결과 도출
관찰 도중 평가와 관찰 종료 후 평가
관찰 도중 평가 관찰 대상자의 행동 분석
다음 관찰 대상자의 선정
관찰 방법 및 절차의 분석과 보완
관찰 장면과 맥락의 분석과 보완
관찰 장소와 시간의 분석과 보완
관찰 기록 방법의 보완
관찰 도중에 이루어지는 평가는 관찰단계와 순환 관계임
관찰 종료 후 평가 평가 목표에 따른 평가 결과의 도출
관찰 대상의 전반적인 행동 특징
관찰 대상과 관찰 맥락과의 상호작용 분석
관찰된 행동과 맥락의 관련성 도출
관찰된 상황과의 상호연관성 분석
관찰된 상황과 교육과의 관계성 분석
평가 목표에 따른 행동의 의미와 시사점 도출

 

 

4. 관찰법의 문제점

1)관찰자의 영향

관찰자가 관찰로 필요한 자료를 얻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

관찰자로 인해 관찰대상자 행동이 과잉 혹은 부자연스럽게 됨

관찰자 영향의 최소화 방법 : 라포(rapport) 형성: 참여관찰의 경우 반드시 요구됨

일방경(one-way mirror)을 통한 관찰

2)관찰의 신뢰도

개념 한 관찰자가 다른 관찰자와 유사하게 평가했는가
한 관찰자가 측정대상에 따라 일관성있게 측정했는가
의미 관찰 신뢰도는 관찰의 일치정도를 의미함
관찰 신뢰도는 관찰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종류 관찰자 간 신뢰도, 관찰자 내 신뢰도
관찰자 간 신뢰도 inter-observer reliability
여러 관찰자가 한 가지 현상을 평가한 일치 정도의 파악
: 피겨 스케이팅의 점수 계산
관찰 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와 관찰자 훈련이 필요함
관찰자간 일치도를 지향함
관찰자 내 신뢰도 intra-observer reliability
한 관찰자가 같은 장면을 여러 번 본 결과의 일치 정도
동일 장면을 여러 번 보므로 매체기록에 의한 관찰임

3)관찰기록 보조도구

관찰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관찰기록의 객관성 확보는 중요하므로 보조도구를 사용

관찰의 정확성과 객관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을 사용함

사진기, 녹음기, 비디오테이프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