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유아교육평가 요점 정리 11. 질적 평가 연구

공갱! 2022. 9. 8.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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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강. 질적 평가 연구

1. 질적 평가연구의 기초

(, quantity) (, quality)
비교와 측정을 통해 인식되는 관계적 속성
절대적인 속성을 가지지 않음
의사소통을 위해 부여된 이차적 속성
수를 바탕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특성을 가짐
본질, 사물이나 현상의 본질과 의미, 속성 혹은 근본
비교하기 이전의 상태 또는 측정하기 이전의 상태
개별적 사물의 고유한 속성으로 내재적 속성
사람의 됨됨이를 이루는 근본 바탕
개념 기술적 해석이나 분석적 설명을 통해 현상의 분석, 이해 방법
자연적 상황에서 있는 그대로 현상을 묘사하여 이해하고자 함
의도적 개입, 조작 등이 없는 상태에서 나타나는 현상의 이해
현상의 본질, 의미를 맥락을 통해 이해하고자 하는 평가 방법
맥락
(context)
상황, 분위기 등의 뜻
관계성, 연관성: 환경과 상황, 역할 등의 요소들이 서로 연결된 것
현상 및 사건의 발생원인, 과정, 분위기, 상황 등의 모습
어떤 일이 일어나는 서로 관련된 조건과 요소
맥락의 특징 맥락은 같은 상황으로 존재하지 않음
자연발생적임
맥락의 변화에 따라 의미나 본질들도 달라짐
시간 연속적인 흐름을 지님
구성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의미와 속성을 지님
평가의 질적 측면 사물이나 현상의 본질 혹은 속성을 밝히고자 함
고유 가치나 과정
본질적 의미
: 유아들의 상호작용, 교사역할에 대한 의미
있는 그대로를 바라보고 평가함 맥락에 따른 현재의 모습
시간 흐름에 따른 변화의 모습
교육에서 질의 강조 이유 개체성 및 독특성의 이해
주변 현상과의 관련성의 이해
현상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이해
소외된 측면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추구
방법 포트폴리오 평가, 관찰평가, 면접평가 등
위치 질적 연구, 질적 평가, 질적 평가연구의 혼용
양적 연구로 이해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이해 추구
교육 현상의 본질과 의미 이해를 추구
세부 사례에 대한 자료 축적을 추구함
교육현상의 변화에 대한 관련 요인들의 이해를 추구함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일반적인 비교

질적 연구 양적 연구
사건, 현상의 본질과 의미 이해
구체적 사례에 초점을 둠
일반적이고 대표적인 사실의 축적
전체 현상에 대해 설명하고자 함
개방된 연구구조를 이용함
구성주의와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근거함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고자 함
미리 정해진 연구구조를 이용함
실증주의와 경험주의에 근거함
객관적 일반화를 지향함
발생적 연구 설계임
의문에 대한 대답을 탐구함
자연적 상황에서 관찰과 면접으로 연구함
조작이나 통제를 하지 않음
관찰과 면담
다양한 자료나 방법을 이용함
귀납적 탐구 방법
타당하고 신뢰로운 연구 방법
객관적인 절차를 강조함
연역적 탐구 방법
사전에 정해져 있는 연구 구조
가설설정과 검증이 사용됨
조작과 통제를 중요하게 생각함
실험처치를 활용함
전체 집단에 일반화를 지향하지 않음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고자 함
전체 집단에 일반화를 지향함
객관화를 지향함
구분 질적연구 양적 연구
의미 : 고유하고 내재적인 속성, 측정 이전 상태 : 비교와 측정으로 인식되는 속성
특징 주관성(개방성과 독특성) 추구 객관성(보편성과 일반적 성향) 추구
연구맥락 연구맥락과 현상을 일치시키려 함
있는 그대로 파악하려 함
연구맥락과 현상을 가급적 분리함
통제가능한 변수를 통제하여 파악함
일반화 일반화를 시도하지 않음 결과를 전집에 일반화시켜야 함
연구구조 체계적이나 절차적이지 않은 연구방법 사용 체계적, 절차적인 연구방법 사용
연구도구 참여관찰과 심층면접. 연구자 자신 타당하고 신뢰로운 검사 도구 사용
연구과정 과정 지향적, 귀납적 탐구방법 결과 지향적, 연역적 탐구방법

 

2. 질적 연구의 특징

1)질적 연구의 개념적 특징

연령, 학년에서 배워야 할 내용의 달성 정도를 측정
사물과 현상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추구
관찰법, 면접법 등을 활용하여 총체적으로 이해
연구자의 눈과 귀로 자료를 수집하여 해석함
- 연구자의 눈과 귀로 현상을 이해함
- 연구자의 객관적 태도가 중요함
- 연구자는 평가나 연구의 주된 통로
의미 중심의 이해 현상의 본질 파악
맥락의 변화에 따른 의미 파악
주관성 파악 연구 참여자의 내적 상태
내적 상태의 변화, 본질 등의 이해에 초점
자료 수집 장소 자연적인 상황, 실험실 상황은 아님
결과를 위해 조작을 하지 않는 상황
참여자 관점의 이해 자연적인 상황에서 이해하고자 함
참여자의 관점, 생각, 역할 등의 이해

2)질적 연구의 방법적 특징

오랜 기간의 현장 참여 며칠 동안 일어나는 현상은 일회성인 것
장기간 일어나는 현상은 본질과 의미에 가까움
발생적 연구설계 연구 진행상황에서 나오는 문제를 알아보는 연구설계
구체적인 질문을 미리 정하지 않고 연구함
질문은 연구를 진행하는 도중에 나옴
귀납적 자료 분석 모든 현상이나 사건을 낱낱이 살핌
그것을 바탕으로 결론에 도달함
반영성 지향 현상은 어떤 의미를 반영함
인간은 현상과 상호작용함
현상의 본질 이해에 도움이 됨
맥락에 근거함 맥락은 상황, 흐름, 분위기 등을 말함
맥락에 근거한 자료나 정보를 이해하려 함
해체를 통한 재구성 기존에 형성된 이론을 따르지 않음
현장에서 나온 정보를 통해 본질을 이해하려 함
현장 이론의 형성 기존에 형성된 이론을 따르지 않음
현장에서 나온 정보를 통해 본질을 이해하려 함

 

 

3. 질적연구의 역사

전통적 시기 1900년대 초기 ~ 2차 세계대전
객관적 형태의 질적 연구방법 지향
실증주의적 패러다임에 근거한 현장 경험 연구
타당성, 신뢰성, 객관성을 지향함
모더니스트의 시기 2차 대전 이후~ 1970년대
질적연구방법이 형성된 시기
사회적 실재, 자연주의, 문화인류학적 관점이 가치를 두던 시기
사회적 과정에 대한 엄격한 질적연구가 이루어짐
현상학, 문화인류학, 비판 이론, 페미니즘 등이 나타남
후기 실증주의의 시기
내적 및 외적 타당도에 신경을 쓰던 시기
혼합된 장르의 시기 1970년대 초기 ~ 1986년까지
패러다임, 방법, 전략들을 통한 시기
배경 이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구성주의 등
사용된 장르 : 근거이론접근법, 사례연구, 문화인류학, 역사적 연구, 자서전, 기호학
표상 위기의 시기 1980년대 중반 이후
심각한 혼란 시기
질적연구의 고전적 기준인 객관성이 무너짐
비판이론이나 페미니즘의 인식론이 공고히 된 시기
근거이론에 대한 반대로 해석적 관점이 나타남
고전적 질적 연구방법의 입지가 좁아진 시기
, 계층, 인종 등의 문제를 다룸
반성적 질적 연구 형태로 나타남
내러티브가 나타난 시기 1980년대 후반 ~ 1990년대 말
포괄적이고 넓은 narratives가 나타나는 시기

 

4. 질적 연구의 과정과 방법

1)전체 절차 문헌고찰 연구문제 설정 현장관찰 자료수집 자료정리 및 분석 (연구문제 파생 자료수집)해석
절차가 고정되어 있는 것은 아님
2)연구과정의 특징 연구과정이 고정적이지 않음
연구과정이 융통성이 있으며 순환적임
개략적인 연구주제로 시작함
현장에서 자료수집하며 세부 연구문제를 연구함
자료수집 기간에도 관련 문헌을 고찰함
연구에서 발견한 것들을 비교, 검토함
자료수집과 동시에 자료를 분석함
소수의 연구대상으로 연구가 한정됨
3)자료수집의 방법 자료 수집의 방법은 관찰과 면접
참여 관찰을 지향함
관찰(Spradley, 1980) : 기술적 관찰, 집중관찰, 정선관찰
면담 : 심층면담, 반구조적 면담
심층면담 : 대화를 통해 현상과 본질을 이끌어내는 것 / 비형식적 면담
4)자료 분석 반영적 사고를 사용하여 분석함
동시성, 상호작용성, 창의성을 활용함
반영적 사고 연구자의 느낌, 견해, 생각
연구과정, 연구내용에 대한 연구자의 생각
동시성 자료 수집과 자료 분석을 함께 진행함
분석을 통한 새로운 자료수집으로 나아감
상호작용성 이전 수집 자료와 현재 자료의 비교 검토
현상 및 의미의 포화를 유도함
창의적 사고 판단중지를 통한 새로운 관점 유도
비판적 사고로 자료를 창의적으로 분석함

5)타당도와 신뢰도

양적연구에서는 신뢰도와 타당도
질적연구에서는 신뢰성과 타당성
내용 참다운 값(truth value) 내적 타당도
적용가능성(applicability) 일반화의 문제
일관성(consistency) 신뢰도
중립성(neutrality) 객관도

6)질적 연구의 타당성

자료 수집 과정과 자료 해석의 타당한 정도
링컨과 구바의 타당성(Lincoln & Guba, 1985): 신빙성,
전이가능성, 확실성, 확증성
신빙성(credibility) 높이기 오랜 기간 동안 현장 참여, 지속적 관찰, 삼각측정
연구과정의 외부 검토: 동료 보고
부적 사례 분석
예비적 검토 활동: 참조자료의 사용
직접 검사 : 구성원 점검
전이가능성(transferability) 높이기 비슷한 맥락에의 전이
확실성(dependability)을 높이기 누적적인 자료수집, 단계적 반복
확증성(confirmability)을 높이기 삼각측정, 반영적 사고기록

 

5. 사례 연구

case study
개인, 집단, 기관 등을 정밀하게 알아보는 것
사례로 문제 진단, 해결 방안 등을 알아보고자 함
필요한 정보 수집을 위해 사용함
사례 어떤 현상에 대한 본보기
어떤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샘플
사례의 독특성이 있어야 함
사례의 독특성: 현상 이해에 필요한 성질이 있어야 함
장점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제공함
특정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에 도움을 줌
단점 특수한 사례에 대한 결과이므로 일반화에 한계가 있음
많은 사례를 동시에 연구하기는 곤란함
외면 사실에 치중하여 내면의 본질을 간과할 가능성

 

6. 근거이론 접근법

출현 글레이저(Glaser)와 스트라우스(Strauss)가 개발함
병원에서 환자의 죽음에 대한 연구를 하면서 나타남
초창기에 개발된 질적 연구 방법
개념 현장 이해를 위한 질적 연구
질적연구 방법론의 제 2시기 연구방법
특정 상황에 관련된 이론, 구조의 생성 및 발견
개인 및 집단의 행동, 신념, 태도 등의 심층 조사
현상에 대한 반응 및 행동을 이해하고자 함
활용도 : 정보 범주의 개발 / 이론적 명제 혹은 가설 형성
의미 현상 설명 이론, 현장 지향적 이론
현장 자료를 통해 추출된 개념들로 형성되는 것
자료의 체계적 수집과 분석: 이론 발견, 개발, 잠정적 입증
개인 및 집단 행동, 신념, 태도, 가치 등으로 삶의 이해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을 만드는 것
mid-range 수준의 이론 체계를 제시함
- 일목요연하게 조직화된 현상의 설명
- 현장과 관련된 현상을 설명함
특징 이론적 설명을 형성하기 위해 귀납적 방법을 적용함
질문은 자료로부터 생성되고, 전제되고, 분석됨
결과의 질은 연구자의 이론적 민감성에 많은 영향을 받음
독특한 자료 분석 방법이 있음
연구과정 관찰, 인터뷰, 포커스 그룹, 기록 등을 주로 사용함
자료수집을 위해 현장을 방문하여 면접도 실시함
현장 정보수집, 분석, 현장 재방문 등이 엉킴
자료수집과 분석은 동시에 실시함
자료 코딩은 순환적, 변화가 허용되며 지속적임
미시적 분석(줄단위 분석)과 코딩이 사용됨
코딩 방법 :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적 코딩
개방코딩(open coding) 자료를 개념의 조그만 부분으로 쪼개고 이름 붙이기
줄 단위로 분석하기
현상 정보를 이용하여 분석하기
축코딩(axial coding) 자료를 더 추상적인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개방코딩을 통해 나온 개념들을 범주로 개발하기
다른 자료와 비교하여 범주로 정함
선택적 코딩(selective coding) 핵심범주/기본적 사회과정을 끄집어내는 것
사회과정, 현상 설명의 핵심적이고 중심적 주제를 끄집어냄
유의점 연구자는 가능한 이론적 아이디어나 관념들을 배제해야 함
범주들의 포화시점, 이론의 구체화 정도 등의 결정이 필요함

 

7. 문화기술적 연구

ethnography
인간 문화는 다른 동물들과 구별할 수 있는 유일한 특성
문화기술을 통해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고 봉사하고자 함
문화 또는 사회 집단이나 체계에 대한 기술과 해석
문화가 사회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를 기술하고 해석
연구 과정과 그 결과 산물을 포함함
개념 과정으로서의 문화기술지 참여관찰을 자료 수집 기법으로 사용함
장기간에 걸쳐 사람들의 삶에 동참하여 해석함
사람들로부터 배우는 삶의 과정
산물로서의 문화기술지 과정을 통해 사람 혹은 집단을 결과적으로 이해하는 것
사람, 집단 구성원의 행동, 신념, 이해, 태도, 가치 등의 기술
특징 Boas, Mead 등의 인류학자의 비교문화 연구를 통해 발전
사회는 객관적이지 않고 참여자들의 주관적 의미가 있음
귀납적 사유, 주관성, 발견, 과정과 맥락을 중시함
사회맥락에 있는 맥락의 흐름과 변화, 관점을 도출함
연구자가 집단의 일부분이 되어 문화, 행동 등의 의미 이해
참여자들을 공동 연구자로 간주하여 상호작용함
참여자 관점에서 현지 문화를 이해하고자 함
귀납적 접근 구체적 사실들의 관찰과 해석
현장의 구체적 사례에 근거하여 해석함
장기간 관찰, 몰입된 참여관찰, 면접 등으로 이해
문화기술적 연구의 방법적 특징 맥락적 연구
현상학적으로 접근
연구자의 직접적인 현장 참여 관찰
내부자 관점과 외부자 관점의 통합
포괄적이고 전체적인 시각으로 연구
연구과정 문화적인 환경 맥락 안에서 인간 이해와 파악이 목적
현지인과 친밀한 관계 형성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 수집과 해석함
방법 및 절차 문화공유 집단이나 개인에 대한 자세한 기술
주제 또는 관점들에 의한 문화공유 집단에 대한 분석
사회적 상호작용의 의미와 사회생활에 대한 해석
관찰, 면접, 기타 관련 자료와 문헌 등
관찰과 면접 비참여관찰 유아들을 대상으로 연구할 때 효과적임
비참여관찰은 구경꾼과 같은 특징을 가짐
참여자의 상황 보존 및 흐트러뜨리지 않기 위해 실시
참여관찰 현장에서 참여자들과 연구자가 함께 생활하면서 관찰
기술관찰, 집중관찰, 선택관찰이 있음
기술관찰 연구자가 연구상황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을 때
일어나고 있는 사건을 살펴보며 있는 그대로 기록
공간, 물건, 행동, 활동, 사건, 행위자 등의 체계적 기술
집중관찰 특정한 문화영역에 초점, 기술관찰에서 선택한 현상의 집중 관찰
선택관찰 관찰로 나타나는 현상을 집중적으로 관찰하고자 할 때
특정한 현상에 초점을 맞추어 관찰
면접 우연적이고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짐
비구조화된 심층면접을 보통 사용함
참여자의 관점을 이해하고자 다각적이고 구체적인 질문
반구조화된 면접을 사용하기도 함
구조적인 질문으로 기본 정보를 끌어낼 수 있음
대조, 확인 질문 등의 질문을 사용할 수 있음
다른 자료의 검토 서류 검토, 비디오테이프 검토, 작품 검토
포트폴리오 자료가 구성됨
자료 기록 주제어 기록 개략적인 주요 용어로 기록
관찰과 동시에 기록하며 주요 용어를 사용하여 기록
전사 transcription
상황, 사건, 과정 등을 보다 자세하게 기록, 정리하는 것
기록 방법 대상자 분별의 원칙: 누가 어떤 말을 했는가 등의 구별
그대로 원칙: 나타난 그대로, 말한 그대로 기록함
구체적 원칙: 현상을 보다 구체적으로 기록함
자료 정리 방법 현지조사 후 녹음 자료를 전사하고 나머지 자료들을 모음
자료 속 제보자 문화나 개념을 찾고자 자료의 체계적 정리
자료를 연구관련 정보, 맥락관련 자료, 기초자료 등으로 정리
자료분석 방법 행간분석과 초점분석
자료의 차이점과 유사점 비교, 대조
의미의 발견과 구조를 형성함
사용 가능 자료분석 방법들 분류 분석
원인 연쇄 분석 계획과 결정 분석
가치분석
대화분석
적용의 유의점 탐색개념 이외에 사회적 문화적 체계의 의미에 근거해야 함
연구자가 현지인처럼되어 연구를 완성 못할 수도 있음
연구자가 연구에서 타협할 가능성도 있음

 

8. 해석학

해석 interpretative
어떤 것을 이해할 수 있게 해석하는 것
해석학적인 접근을 통칭하는 것
해석학 hermeneutics
문화나 문장이 다른 패러다임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해석
엄밀한 논리성을 바탕으로 문장이 의미하는 바를 분석적으로 해석
해석학적 접근 hermeneutical interpretative
관찰과 면담을 통해 이론을 구축하는 방법
사실, 이론에 대한 현상의 해석 과정을 통해 이해
문장의 논리적인 해석을 추구
개념 인간성의 상호이해, 상호 일치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
인간의 삶 속에 들어있는 인간의 행동을 해석하기 위한 것
인간의 문화적 행위를 객관화하려는 연구방법
역사 17세기 성서 연구를 통해 학문의 영역으로 들어옴
성서연구를 통해 실제, 사건 등의 내용을 이해하고자 함
절대적 실재의 표상 및 발견가능의 전제를 바탕으로 발전
논리 실증주의의 불신과 극복 방법으로 대두됨
유형 문헌적 해석법 기록된 말인 문헌의 해석을 하는 것
저자가 전달하려고 하는 의미 해석에 노력을 기울임
객관적 의미를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대화체나 이야기의 해석 진리의 해석에 관한 것
진리와 함께 하면서 아직 드러내지 않은 현상을 해석함
해석을 위해 고려해야 할 것 문장의 문법적인 요소를 초월함
문장의 권위 있는 구조를 초월하도록 함
문법적인 것과 심리적인 것의 균형을 지속함
청중의 평가를 고려함
화자의 진술이 해석자의 마음에서 분석되고 명백한지를 고려
내용 학습과 상황을 계속적으로 인식함
화자의 목적과 관점을 결정함
해석자의 편견을 인식하도록 함

 

9. 현상학

개념 주어진 현상의 발생적구성적 근원을 탐구하는 학문
인식주체가 경험하는 의식 작용을 탐구하는 철학적 방법론
사물의 현상과 외양에 대한 연구이자 본질을 발견하고자 함
목적 인간적인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
명상적 사고를 기초로 행동 본질을 설명하고자 함
현상의 경험과 본질을 서술하는 것
이론이나 모델을 만들고 설명을 하는 것은 아님
본질적으로 살아있는 경험의 의미, 구조, 본질을 밝힘
연구의 특징 본질적 불변구조(본질), 경험의 중심 기저의 의미 탐색
의식의 지향성을 강조함
경험의 기술과 분석으로 경험의 의미를 밝히고자 함
살아있는 경험의 의미, 구조, 본질을 밝히고자 함
사람들의 체험의 의미와 의식의 구조를 기술하고 탐색
귀납적이고 기술적인 연구의 방법
환원의 방법론, 구체적 진술로 가능한 의미를 탐색함
연구자들은 모든 편견을 제쳐두고 탐색함 판단을 중지(epoch)
통찰, 상상, 보편적 구조에 의존함
판단 중지(epoch) 괄호치기
연구자가 수집한 자료에 개인적인 판단을 제거하는 것
개인 경험, 선입견이 해석에 개입되는 것의 배제
환원(reduction) 원래 있는 본연의 것으로 되돌리는 것
현상의 본질을 파악하려는 연구자의 자세와 태도
현상의 본질을 다른 의미의 본질, 의미로 재창조하는 것
경험을 서로 묶거나 별개 것으로 새롭게 재범주화함
연구방법의 과정 참여자 선정 목적적 표집
자료수집의 원리 ice-breaking 또는 rapport 형성
심층적 면담기법과 참여관찰로 자료수집
참여자의 풍부한 진술을 위해 적절한 질문면담 사용
자료의 내용, 출처를 항상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함
윤리적 고려 참여로 생길 수 있는 위험, 혜택을 참여자에게 고지
참여자 정보에 대한 비밀 유지와 익명성을 보장함
참여자가 참여과정에서 원하면 빠질 수 있어야 함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함
사전에 서면 또는 구두로 동의를 받도록 함
자료분석의 절차 내용의 정확성 확보
본질적 의미들의 분리
의미에 대한 분석
개념들의 전개와 확대
비교와 검토 실시
자료분석은 자료 수집과 동시에 이루어짐

-->참고: 질적 연구방법들의 비교

  현상학 근거이론 문화기술지
초점 현상 본질의 이해 자료에 근거한 이론개발 문화, 사회집단 기술, 해석
기원 철학, 사회학, 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사회학
자료분석 진술, 의미, 경험 기술 개방, , 선택코딩 기술, 분석, 해석
내러티브 경험의 본질을 기술 이론 혹은 이론적 모델 집단,개인의 문화행동기술
자료처리 자료파일을 형성, 조직화
읽기와 메모 전체 텍스트를 읽고, 여백 노트를 만들고, 최초의 코드를 형성
기술 경험의 의미를 기술   사회적 배경, 행위자, 사건들의 기술, 현장을 그림
분류 의미 진술을 찾아 나열
진술을 의미로 묶음
축코딩: 인과적 조건, 결과
개방코딩: 범주, 속성
주제와 유형화된 규칙을 찾기 위해 자료를 분석
해석 본질’, 경험의 전반적인 기술을 발전시킴. 선택코딩과 이야기 전개.
조건적 매트릭스의 발전
결과를 해석하고 이해
보고와 시각화 경험의 본질진술과 의미 제시 시각적 모형이나 이론제시. 명제 제시. , 그림, 스케치가 첨가된 이야기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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