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보육의 과제와 전망
1. 보육의 과제
1) 보육대상
- 보육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보육욕구를 지닌 대상자를 만족시키는 것이므로 보육사업을 공급자 중
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음.
- 저소득층이나 중산층 영유아, 장애영유아, 휴일시간제나 종일제 또는 야간제 어린이집을 필요로 하
는 보육대상자들의 욕구에 맞추어 시설 이용의 편의성, 접근 용이성,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등을 개
선해 나가야 함.
2) 보육교직원
- 정부주도적인 보육사업의 급성장으로 인해 어린이집이 양적으로는 확장되었으나 상대적으로 보육교
직원의 질은 이에 상응하지 못하고 있음.
- 질높은 보육서비스를 위해서 보육교직원의 자질이 우수하여야 하며 교직원들이 전문직에 상응하는
수준의 처우를 받아 만족도가 높아질 때, 서비스 수요자가 보다 안정되고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
공받을 수 있을 것임.
- 그러나 보육서비스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보육교직원의 자격기준 및 보수교육체계는
아직도 미비한 실정임.
- 또한 보육교사와 원장에 대한 근무여건 및 처우는 매우 열악하여 전문직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거의
갖추지 못하고 있음.
- 특히 보육서비스를 직접 실행하는 보육교사는 영유아에 대한 교육과 지도방법을 구성하고 선택하며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보육교사를 전문적으로 양성하고 지속적인 재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해야 함.
- 보육교직원은 영유아보육법 제18조 2에 따르면 영유아를 보육함에 잇어 신체적 고통이나 고성ㆍ 폭
언 등의 정신적 고통을 가하여서는 안됨.
3) 보육환경
가.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는 연구결과들이 제시되고 있음.
- 최근 더 어린 나이부터 장시간 가정이 아닌 장소에서 영유아는 생활하게 되면서 질적 상호작용에
대한 욕구는 더 커지고 있음. 어린이집 평가에서도 상호작용 영역을 강조하고 있음.
- 영유아보육법에 명시되어 있는 교사 대 아동의 비율은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이며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보육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을 더 낮출 필요가 있고 시
설의 총 영유아 수를 일정 이하로 권장할 필요가 있음.
나. 물리적 환경
- 영유아들이 안정감을 느끼고 자신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조직하고 구성하는
것은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함.
- 잠자고 놀이할 공간으로 영유아당 4.29m² 정도의 최소 면적이 영유아보육법에 의해 규정됨.
- 실내외 놀잇감과 재료의 이용과 활동의 배열은 교사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있고 이로 인
해 영유아의 움직임은 특정한 영역 이내로 제한됨. 그러나 영유아의 욕구를 중심으로 공간이 구성
되어야 함.
4) 보육 프로그램
- 현재 영유아를 위한 보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계속적으로 실험, 개발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아
직까지 체계화된 보육 프로그램이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 국내에서 개발된 여러 가지 프로그램, 외국의 여러 프로그램이 앞다투어 소개되고 유행처럼 급속히
확산되면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실험하듯 적용하는 곳이 있음.
5) 보육과정
- 한 국가의 보육과정은 그 나라 보육의 방향을 규정하고 나아가 미래의 경쟁력인 국가구성원을 길러
내는 기반이 됨.
- 우리나라도 0~5세까지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이 개발, 보급되었음.
- 그러나 표준적인 일과구성에 맞추느라 보육과정을 영유아가 자율적으로 즐기지 못하고, 신속하고 효
율적으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서만 진행된다면 영유아 개인의 상황, 욕구와 기대는 거부되거나 무시
되기 쉬움.
- 영유아기 학습에서 끊임없이 논의되는 것은 아이들에게 무엇이 좋고 나쁜가 혹은 무엇이 아이들에
게 가장 좋은가 하는 문제임. 아이들이 반드시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 언제 그리고 어떻게
평가되어야 하는지 등은 아직도 논쟁의 초점임.
- 보육과정과 교수법에서 아동의 권리가 가장 기본적이며 원칙이 되어야 함.
6) 보육정책
가. 민간주도의 어린이집
- 우리나라 어린이집은 국공립어린이집 및 법인어린이집보다 민간어린이집의 비율이 지나치게 높음.
- 어린이집 증가가 민간어린이집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현상은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했음. 보육정책
의 의사결정에 시장원리가 지나치게 작용할 위험이 있음.
- 국공립어린이집의 지속적인 확대가 필요하며 한편으로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민간 어린이집과 가
정 어린이집이 국공립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 관리할 것이 요구됨.
나. 다양한 어린이집의 부족
- 보육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어린이집이 부족함. 영아 전담 어린이집, 24시간 보육, 휴일보육, 야
간보육, 시간제보육, 장애아보육 등 다양한 수요에 맞는 어린이집이 부족함.
- 특히 12개월 미만의 영아를 보육하는 어린이집이 부족함. 그 결과로 영유아를 둔 보호자의 22%는
자녀를 보낼 만한 어린이집이 없다고 생각함.
- 자녀를 양육하면서 취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어린이집이 더
욱 필요함.
- 가정폭력 및 부모의 학대로부터 격리가 필요한 영유아를 보호하고 심리치료, 일상생활 지도, 피해
영유아의 가족치료 등을 통해 영유아가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위기시설이 필요함.
7) 부모참여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 어린이집은 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부모와 지역사회에 다양한 방법으로 알리고 보육과정 운영
시 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가정과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조를 얻을 수 있음.
가. 부모참여
- 부모는 보육보조자 또는 의사결정자로서 참여하고 부모교육에 참여함으로써 어린이집의 조직과 목
표, 철학 등을 공유할 필요가 있음.
- 영유아를 위한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부모들이 어린이집과 긴밀한 연계성을 유
지할 수 있어야 함.
- 보육 효율성 측면에서 어린이집의 긴밀한 연계성은 영유아 발달에 필수적이며 부모와 어린이집에
서 제공받는 경험이 유사할수록 영유아의 발달은 더 촉진됨.
- 부모들은 자녀의 경험에 대해 알 필요가 있고 자녀와 친밀하게 상호 대화하는 방법, 상담 및 정보
공유등이 필요함.
나. 지역사회와의 협력
- 영유아보육법 제25조의 2에 의하면 지역사회는 보육환경을 모니터링하고 개선을 위한 컨설팅을 하
기 위하여 부모모니터링단을 구성ㆍ 운영할 수 있음.
- 지역사회의 자원을 구체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으므로 지역사회에 있는 공
통 자원뿐 아니라 그 지역만의 독특한 자원을 이용할 필요가 있음.
2. 보육의 전망
1) 보육대상
- 보육 목표를 아동의 행복추구권의 보장과 미래 세대에 대한 인적 자본의 투자라는 공공성에 둔다면
현재 사보육 중심의 보육은 공보육 중심으로 전환 되어야 함.
- 집중적으로 보육의 도움이 필요한 계층이나 영유아에 대한 보육도 더욱 강화되어야 함.
- 영국의 슈어스타트
① 부모와 영유아가 함께하기
- 모든 가족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영유아와 부모 모두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보육서
비스에서 우선으로 할 것은 부모와 영유아가 함께하는 시간을 제공해 주는 것.
② 모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 모든 가족에게 동일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구를 인식하고 이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③ 보육서비스 제공 시점의 유동성
- 보육서비스 접근이 용이하도록 계획되어야 함.
④ 조기에 시작하기
- 출산 전 방문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함.
⑤ 정중하고 투명한 보육
⑥ 지역 중심의 보육
- 영유아보육 교직원과 전문가들은 부모와의 상담을 통해서 보육내용이나 보육방법에서 우선순위를
조정해야 함.
⑦ 결과 중심적인 보육
2) 보육교직원
- 보육교직원은 전문적인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높은 직업윤리
를 유지해야 할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그 지식을 공유하며 아동의 권리 옹호자로서 봉사
해야 함.
-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구성요소
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향상시키기
② 영유아와 가족들의 옹호자로서 봉사하기
③ 영유아 전문가로서의 윤리의식 가지기
④ 전문적인 지원시스템 구축하기
3) 보육환경
가.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 영유아의 건강한 사회정서발달에 결정적이며, 교사의 음성과 태도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가치에 대
한 메시지를 전달받음.
- 민감하고 반응적인 교사는 영유아에게 안전하고 정서적인 환경을 제공해줌으로써 자율감의 발달을
돕고 만족감과 행복감을 줌.
- 반면 교사와 영유아 간의 갈등적 관계는 영유아의 행동문제로 이어지는 등의 부정적 효과를 발생
시키는 것으로 나타남.
- 긍정적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을 낮추는 것이 중요함.
나. 물리적 환경
- 또한 어린이집 환경을 개선하여 영유아의 건강과 영양, 안전관리가 강화되어야 함.
- 감각운동적 탐색을 통해 자율감, 주도성을 증진시키고 놀이를 통해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며 건강과
안전을 유지하는 환경이 되도록 배려해야 함.
- 실외환경은 영유아의 자연학습 장소로 유용하며 휴식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장소임. 실외놀이에서
유아들이 여러 가지 신체활동을 자유롭게 해 볼 수 있으며, 모래놀이, 물놀이 등 다양한 감각놀이
도 할 수 있게 됨.
- 놀이터 규정을 강화하여 영유아 1인당 실외놀이터 공간을 넓히도록 하는 것이 영유아의 발달을 고
려할 때 꼭 필요한 과제임. 그 외에도 안전사고의 위험에 더욱 관심을 두어야 함.
4) 보육 프로그램
- 영유아 연령, 발달, 지역적 특성, 문화적 배경, 개인적 특성을 존중하여 시행되어야 하고 동시에 양
질의 표준보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보육프로그램은 보육개념이 보육 및 교육의 통합에 기초하여 영유아의 발달 원리에 적합할 때 그리
고 보편성과 다양성의 원리를 충족시킬 때 보육의 질에 기여할 수 있으므로 균형 잡힌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임.
- 영유아의 권리옹호를 위해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다문화주의와 반편견교육을 함께 고
려하는 것이 발전적일 것임.
- 제도적으로 성, 인종, 장애에 대한 차별이 지속되는 사회에서 편견을 방관하는 것은 옳지 못하며
영유아기부터 적극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는 데 근거하고 있음
5) 보육과정
- 보육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문제는 ‘질’에 대한 논의로 무엇이 제공되며, 어디에 제공되고, 누
구에 의해서 제공되며, 무엇에 영향을 끼치는지 등의 문제를 포괄하고 있음.
- 영유아와 일하는 보육교직원의 자격, 핵심 설비, 물리적 환경과 시설, 핵심 커리큘럼, 교육학적 실제
등을 결정함. 질은 단순하지만 많은 측면을 포괄하는 면을 가진 개념임.
- 우리나라 개정 영유아보육법에는 보육서비스 자체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사항이 포함되어 있음.
6) 보육정책
- 보육정책은 기본적으로 영유아에 대한 보호와 교육 등 영유아의 삶의 질과 관려되어 있고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와도 깊은 관련이 있음.
- 우리나랍 보육정책의 방향은 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확대를 통해 보육서비스의 공공성, 보편성, 전
문성, 효율성을 성취하는 것임. 국가의 근간이 되는 인적 자원 육성의 면에서 인간발달의 기초가 결
정되는 영유아기에 적절한 보호와 교육이 제공되어야 함.
- 여성의 경제활동참여를 높이고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보육서비스가 중요함.
-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보육비용 지원 확대, 다양한 보육서비스 제공, 전달체계 조성 등의 측면은 보
육정책의 핵심이 되어야 함.
7) 부모참여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 최근 부모참여를 포함하는 포괄적 보육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포괄적 보육서비스란 영유아 개인의 발달에 따른 욕구를 충족시키는 보육을 위해서는 영유아만을
대상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가족과 여러 환경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적극적인 개념의 보육임.
-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의 운영관리에서는 지역사회와의 협력, 영유아와 가족의 문제에 대한 이해와
지원을 명시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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