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20. 보육교직원Ⅰ

반응형

20. 보육교직원Ⅰ

1. 보육교직원의 유형
- 영유아보육법 제1장 제2조에 따르면 보육교직원은 어린이집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어린이집의 관리ㆍ 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자로서 어린이집의 원장 및 보육교사와
그 밖의 직원으로 규정되어 있음.
- 영유아보육법 제3장 제 17조~제20조에는 보육교직원의 배치, 직무, 임면, 결격사유 등과 어린이집 원
장의 자격, 보육교사의 자격, 어린이집 원장의 보수교육,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등 보육교직원에 대해
규정되어 있음.
- 보육교직원에는 원장, 보육교사, 영양사, 간호사, 조리원,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치료사 및 특
수교사, 관리인 및 운전기사, 사무원, 미화원, 상담사 혹은 사회복지사 등이 있음.

 

2. 보육교직원의 자격 요건
- 보육교직원에 대한 국가 수준의 자격관리는 영유아보육법 제21조 및 동법 시행령 제 21조(별표 1),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시행령 제5조에 근거하여 대학교 등의 관련 기관에서 법정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자격증을 발급함.

 

1) 원장
- 제18조에 의하면 어린이집 원장은 영유아보육법 어린이집의 운영을 총괄하고 보육교사와 그 밖의
직원을 지도ㆍ 감독하며 영유아를 보육하는 사람을 말함.
-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증은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다양함.
-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제21조 별표1에 따른 자격 기준을 갖추어야 하며, 반드시 사전직무교육을
이수해야 함.
-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기준은 아래의 표를 참조.

 

2) 보육교사
- 영유아보육법 제18조에 의하면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 및 건강관리,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어린이집의 관리ㆍ 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며, 원장이 불가피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
을 경우 그 직무를 대행하기도 한다로 명시됨.
- 보육교사는 영유아보육법에 따른 자격 기준을 갖출 경우 1~3급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음.
가. 보육교사의 자격기준
- 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은 아래의 표를 참조.

 

<표 11-1>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기준

어린이집 유형 자격 기준
일반 어린이집 1) 보육교사 1급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의 보육 등 아동복지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
2) 「유아교육법」에 따른 유치원 정교사 1급 자격 또는 같은 법에 따른 특수학교
(유치원 과정을 말한다)의 정교사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의 보육 등 아동
복지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
3) 유치원 원장의 자격을 가진 사람
4) 「초ㆍ 중등교육법」에 따른 초등학교 정교사 자격 또는 같은 법에 따른 특수학교
(초등학교 과정을 말한다)의 정교사 자격을 취득한 후 5년 이상의 보육 등
아동복지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
5)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사회복지사 1급 자격을 취득한 후 5년 이상의 보육
등 아동복지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
6) 「의료법」에 따른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후 7년 이상의 보육 등 아동복지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
7)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7급 이상의 공무원으로 보육 등 아동복지업무에
5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람
가정 어린이집 1) 일반기준에서 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
2) 보육교사 1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후 1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
영아 전담
어린이집
1) 일반기준에서 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
2)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후 5년 이상의 아동간호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제32조에 따른 장애영유아 어린이집 중 12명 이상의
장애영유아를 보육할 수 있는 어린이집
1) 일반기준에서 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서 대학(전문대학을 포함한다)에서
장애인복지 및 재활 관련 학과를 전공한 사람
2) 일반기준에서 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서 장애영유아 어린이집에서 2년 이
상의 보육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
대학 또는
교육훈련시설이
운영하는
어린이집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전문대학을 포함한다) 또는 법 제21조제2항제2호에
따른 교육훈련시설이 운영(위탁 또는 부설 운영을 말한다)하는 어린이집
1) 가목에 따른 일반기준에서 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
2)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대학의 조교수 또는 교육훈련시설의 전임교수 이상으로서
보육 관련 교과목에 대하여 3년 이상의 교육 경력이 있는 사람

<표 11-2> 보육교사의 자격기준

등급 자격 기준
1급 가.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으
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승급교육을 받은 사람
나.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 관련 대학원에서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하고 1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으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승급교육을 받은 사람
2급 가. 전문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보육 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한 사람
나. 보육교사 3급 자격을 취득한 후 2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으
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승급교육을 받은 사람
3급 고등학교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를 졸업한 사람으로서 보건복지부령
으로 정하는 교육훈련시설에서 정해진 교육과정을 수료한 사람

출처: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제21조 별표1


- “보육업무 경력”이란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력을 말함.
(1)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력
① 어린이집에서 어린이집의 원장, 보육교사, 특수교사 또는 치료사로 근무한 경력
②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장, 보육전문요원, 특수교사, 대체교사 또는 일시보육
담당 보육교사로 근무한 경력
③ 법 제26조의2제2항에 따른 일시보육서비스지정기관에서 기관의 장 또는 일시보육 담당 보육교
사로 근무한 경력
(2) 「유아교육법」에 따른 교육과정과 방과후 과정을 운영하는 유치원에서 원장, 원감, 수석교사 또
는 교사로 근무한 경력
(3) “아동간호업무 경력”이란 병원의 소아청소년과나 신생아실, 보건소 모자보건센터, 초등학교 보
건실 등에서 근무한 경력
- “보육 및 아동복지업무 경력”은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제21조 별표1을 참고하면 됨.

 

나. 보육 관련 교과목 및 학점 기준(제12조제1항 관련)
- 2016년 보건복지부는 보육교사의 인성과 자질을 향상시켜 전문성을 높이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면 교육을 강화하여 보육교사의 자격 기준을 17과목 51학점으로 높였음.

 

(1) <표 11-3> 대학 등에서 이수하여야 할 교과목 및 학점 일반

영역 교과목 이수과목(학점)
가. 교사 인성 보육교사(인성)론, 아동권리와 복지 2과목(6학점)
나. 보육 지식과
기술
필수 보육학개론, 보육 과정, 영유아 발달, 영유아 교수방법론, 놀이
지도, 언어지도, 아동음악(또는 아동동작, 아동미술), 아동수학지도
(또는 아동과학지도), 아동안전관리(또는 아동생활지도)
9과목(27학점)
선택 아동건강교육, 영유아 사회정서지도, 아동문학교육, 아동상담
론, 장애아 지도, 특수아동 이해, 어린이집 운영 관리,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보육정책론, 정신건강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간호학, 아동영양학, 부모교육론, 가족복지론, 가족
관계론, 지역사회복지론
4과목(12학점)
이상
다. 보육 실무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보육실습 2과목(6학점)

출처: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12조 제1항 별표4

 

※ 비고
1. 교과목의 명칭이 서로 다르더라도 교과목의 내용이 비슷하면 같은 교과목으로 인정하고, 다목의
교과목 중 보육실습은 교과목 명칭과 관계없이 보육실습기관과 보육실습기간의 조건을 충족하면 보
육실습으로 인정한다.
2. 각 교과목은 3학점을 기준으로 하되, 최소 2학점이여야 한다.
3. 17과목 이상, 51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2) <표 11-4> 대면 교과목

영역 교과목
가. 교사 인성 보육교사(인성)론, 아동권리와 복지
나. 보육 지식과 기
놀이지도, 언어지도, 아동음악(또는 아동동작, 아동미술), 아동수학지도(또는 아동
과학지도), 아동안전관리(또는 아동생활지도)
다. 보육 실무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보육실습

출처: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12조 제1항 별표4


※ 비고
1. 대면 교과목은 8시간 이상 출석 수업과 1회 이상 출석 시험을 실시한다.
2. 다목의 교과목 중 보육실습에 관한 기준은 다음 각 목에 따른다.
가. 보육실습은 이론수업과 보육현장실습으로 운영한다.
나. 보육현장실습은 6주 이상 240시간 이상을 원칙으로 하되, 2회에 나누어 실시할 수 있다.
다. 보육교사의 자격을 취득하려는 사람이 보육실습을 시작하는 때에 보육정원이 15명 이상이고 법
제30조제1항에 따른 평가에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등급 이상을 받은 어린이집 또는 방과후
과정을 운영하는 유치원에서 보육교사 1급 또는 유치원 정교사 1급 자격을 가진 사람이 보육실습
을 지도해야 한다. 이 경우 실습 지도교사 1명당 보육실습생은 3명 이하로 한다.
라. 보육실습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 사이에 한 경우에만 인정하며, 보육실습시간은 하루 8
시간으로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가 있다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경우로서 하루에 실습
한 시간이 6시간 이상인 경우에는 실제로 실습한 시간을 인정한다.
마. 보육실습의 평가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 평가서에 근거하여 하되,
평가점수가 80점 이상인 경우에만 보육실습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한다.

 

3. 보육교직원의 자질 및 역할

 

1) 원장
- 어린이집을 대표하며 보육교직원을 통솔하고 어린이집 제반 업무를 총괄하는 책임자. 원장의 인간
관, 보육철학, 영유아 발달에 관한 지식, 시설관리능력 등이 교직원들간의 팀워크 유지와 어린이집
운영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어린이집 운영의 성패를 좌우하게 됨.
- 또한 영유아, 부모, 교사와 직원,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므로 그에 적합한 자질
을 갖추어야 함.
- 예산편성, 시설관리, 보육교직원 관리, 기록보관, 원아모집 및 접수업무,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지역
사회와의 협력, 자금조달, 영양관리, 아동보호 등 광범위한 역할을 담당함.
가. 어린이집 원장의 자질
① 영유아를 사랑하고 이해하는 태도: 구성원인 성인들을 지도 감독하는 능력도 있어야 하지만 더 우선적인 것은 일차적으로 영유아를 온정과 사랑으로 대할 수 있어야 함. 영유아는 자신의 권리
를 스스로 내세우기가 어려운 존재이므로 권익을 대변하는 도덕성을 갖춰야 함.
② 지역사회 봉사자
③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과 리더십: 영유아, 부모, 지역사회 인사들과 상호작용하는 능력과 리더십이
있어야 하며 교직원들과도 원만한 관계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함. 지도력은 구성원 각자의 서로
다른 생각들을 하나의 공동의 목적과 연합시키기 위해 지도자 자신이 가진 힘을 창조적으로 사용
할 수 있을 때 발휘될 수 있음.
④ 민주적이고 올바른 의사결정: 교직원, 학부모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합리적이고 민주적이
며 보육 목표 달성을 위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해야 함.
⑤ 신체적ㆍ 정신적 건강: 모든 분야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처리하는 데 신체적 에너지가
필요하며,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편견을 갖지 않고 건강하고 건전한 관계 형성함.
⑥ 자기계발 및 발전 추구: 통찰력,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지니고 있어 현재 처해진 상황을 이해하고 대
처하며 앞으로 일어날 다양한 상황을 예측하고 준비하는 능력이 필요함.

 

나. 어린이집 원장의 역할
- 최종 책임자이며 의사결정자로서의 권한을 갖고 있는 원장의 역할은 매우 중요함.
① 올바른 보육철학과 아동관: 원장은 자신의 보육철학을 정립하고 올바른 아동관으로 아동의 인격
과 개성을 존중해야 함. 올바른 보육철학을 반영한 장ㆍ 단기 목표를 계획하고 관리해야 함.
② 영유아 요구를 관찰하고 적절하게 반응: 영유아 어린이집 생활 적응을 돕고 등ㆍ 하원 시 원아들
의 건강 및 기분 상태를 점검하고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역할을 담당함.
③ 우수한 보육교직원 채용과 인력관리 및 근무환경 개선: 유쾌한 분위기에서 능률적으로 일하도록
교직원들에 관한 원칙, 기준을 세워야 함.
④ 체계적으로 행정적인 사무와 운영을 담당하며 예산 및 재정관리: 예산 및 재정은 투명하고 합리
적으로 처리해야 함. 또한 원아들의 입ㆍ 퇴소 및 교직원들의 채용ㆍ 복무와 관련된 서류를 확보하
고 보관함. 보육료 수납 및 예산편성을 집행하고 필요한 교재ㆍ 교구 구입, 배열 및 관리 등의 업
무 수행.
⑤ 부모와 지역사회와의 상호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역할: 부모와 관계 유지 위해서 영유아 성
장, 발달에 대해 상의하고 부모교육, 부모참여수업, 부모교사제도, 가정통신문 발송 등을 실시함.
지역사회 인사의 보육활동 참여 및 지역사회 자원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계속적인 교류 추진.

<표 11-5> 어린이집 원장의 역할

영역 내용
원아 관리 ㆍ 모집, 입소, 퇴소 및 졸업 관리: 졸업 후 현황 파악
ㆍ 출ㆍ 결석 관리
ㆍ 보건위생 및 안전: 아동 건강검진, 소방훈련, 방역 등
ㆍ 영양관리: 아동 주식 및 간식 식단 점검 및 식자재 관리
ㆍ 아동의 가족 및 가정 실태 파악
보육활동 ㆍ 보육프로그램 관리
ㆍ 주제 및 연령 등을 고려한 보육환경 관리
ㆍ 교재ㆍ 교구 및 시청각 자료 관리
ㆍ 교육일지, 관찰기록 관리 및 활용
ㆍ 현장학습 및 행사운영 관리
ㆍ 외부 전문가 및 자원봉사자 등 인적 관리
보육교직원
관리
ㆍ 채용 및 퇴직 관리
ㆍ 경력 및 재직 관리
ㆍ 교직원 배치 및 업무분장
ㆍ 복리후생: 교직원 사회보험 및 퇴직적립금, 건강검진 등 관리
ㆍ 교직원 연수 관리: 어린이집 내외 교육 참석 및 교육이수경력 관리
ㆍ 근태상황
ㆍ 교직원 회의 개최 및 피드백
ㆍ 교직원 업무 및 능력평가
ㆍ 교직원 면담 실시
시설ㆍ 설비
관리
ㆍ 실외 놀이시설, 건물 내ㆍ 외벽, 보일러실, 주방설비 등에 대한 안전점검 및
시설유지관리
ㆍ 비품, 소모품 구입 및 유지관리
사무 및
재정관리
ㆍ 문서관리
ㆍ 어린이집 예ㆍ 결산 관리 및 증빙 처리
부모 관리 ㆍ 부모교육 및 상담: 오리엔테이션, 부모 워크숍, 강연, 수업참관, 개별상담 등
지역사회와
의 협력
ㆍ 지역사회 요구 파악
ㆍ 지역사회 자원 활용
ㆍ 어린이집 관련 단체나 협회, 행정관서 등과 관계 유지
ㆍ 지역사회 봉사활동
ㆍ 지역사회와의 정보교환

출처: 보육학개론, 윤매자외


2) 보육교사
가. 보육교사의 자질
① 신체적 건강: 영유아들의 활동량이 많아지고 끊임없이 보호하고 상호작용을 해나가야함.
② 심리적 안정감: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어야 함. 영유아의 다양한 행동에 대
한 보육교사 자신의 긍정적, 부정적 감정을 잘 인식하고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면서 영
유아들에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함.
③ 이해심, 인내심, 융통성: 영유아기 발달적 요구와 특성이 개인차가 크기 때문. 그리고 발달 특성
상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할 때도 있음. 무조건 인정하고 인내하는 것은 아니고 목적이 있는
행동과 아닌 행동을 구분하여 목적이 있는 행동에 대해서는 관찰하며 지켜봐 주는 과정에서 인내
심이 필요함.
④ 확신감, 추진력, 책임감: 따라서 교육과 보호에 있어 최선의 방법은 확신감, 추진력, 책임감을 가
지고 진행해야 함.
⑤ 대인관계능력: 원장, 동료교사, 기타 보육교직원, 부모와의 원만한 관계를 위해서 노력해야 함.
⑥ 자기건강(Self Health) 유지: 자신이 에너지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내적 자원을 갖는 것. 매일 일과
를 진행해 나가면서 자신에게 부과된 일이 과중하게 여기면서 쉽게 소진되고 그 결과는 영유아에
게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는 행동으로 나타남. 이때 보육교사는 자신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거나
자신의 중심, 즉 내면의 소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학습할 수 있어야 함.
⑦ 전문적 자질: 발달 상황에 맞는 적절한 자극과 도움을 위해서 전문적인 지식이 필수로 요구됨.
전문적 자질이란 교사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태도와 능력. 매일 반복되는
일과에 안주하지 않고 질 높은 보육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함.
- 그 외에도 따뜻함, 친근감, 생동감, 관용, 성실함, 융통성, 온화함, 낙천주의, 창의성, 독창성 등의 개
인적 자질이 필요함.

 

나. 영아 담당 보육교사의 역할(2세 이하)
- 영아들도 학습능력에 있어 주변을 탐색하고, 언어를 배우고, 사물의 관계성 알기 등 많은 것에 관
심을 가지며 이를 통해 학습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함.
- 일상생활이 바로 교육과정이고 교육과 양육은 각각 다른 시간에 이루어지기보다 일상적인 생활과
놀이 속에서 함께 이루어짐.
- 발달을 잘 알고 있는 민감한 성인이 영아의 특정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따뜻하고 민감하게 반응
하여 영아의 일상적인 경험을 교육적 경험으로 연결하는 일이 필요함.
① 정서적 유대관계(애착)수립
- 발달적 특성상 안정감, 신뢰감 형성이 우선임. 다양한 반응에 대해 따뜻함, 민감함, 신속함으로 대
처함으로 안정된 애착관계를 형성해야 함. 보육교사는 영아에게 의미있는 양육자가 되어야 함.
- 보육교사를 신뢰하면 자신이 속한 세상을 신뢰하고 학습의 동기유발을 일으키는 주요한 요인이
됨. 반면 보육교사가 반응에 신속하게 반응하지 않거나 냉담할 때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지 못함.
- 영아전담 보육교사는 더욱 영아와의 상호작용에서 정서적 유대관계를 수립해야 함.
② 성취감을 느끼는 환경준비와 상호작용
- 보육교사는 영아가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여 활동을 수행하고 경험함으로써 만족감, 성취감을 느끼
도록 환경을 준비하고 상호작용해야 함.
- 인과관계를 알거나 시행착오를 통해 탐구하는 자료를 충분히 제공해 주어야 인지발달을 증진시킴.
-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다양한 놀잇감을 가지고 연습해 볼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함. 환경은 가정
과 같은 비형식적인 분위기의 환경이 필요함.
- 인지적 발달은 정서적 안정과 관계가 깊음. 의미있는 양육자와의 정서적 유대관계 확립 시 자유로
운 탐색이 일어나나 불안정하고 부정적인 관계일 때 보육교사를 신뢰하지 못하고 탐구 행동이 제
한받고 위축됨.
③ 개인차 인식
- 개개인의 개별적 특성 및 기질을 알고 상호작용에 임해야 함.
- 교사가 준비한 활동을 주입하기보다는 개개인의 행동 관찰을 통해 흥미와 관심을 따라가며 그에
따라 접근하는 융통성이 필요함.
④ 신체적ㆍ 생리적 특성과 요구에 반응

- 영아기 주요 발달과업은 수유, 이유, 배변학습, 식습관 형성 등. 사전에 가정과 의사소통으로 수유
패턴을 확인하고 안정된 장소에서 일관된 방식으로 실시함. 영아의 욕구는 수시로 변화하기 때문
에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함.
- 배변학습은 괄약근의 조절이 가능한 18개월 이후에 시작하며 자신의 대소변 행위를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준비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필요함.
- 개인차를 고려하여 다른 영아나 타인의 배변 행위를 모델링을 통해 배변훈련보다는 배변학습의
개념으로 접근함.
⑤ 정서적 대화
- 자신이 말을 이해하기 전에도 정적이고 격려하는 목소리를 알아차림.
- 18~24개월 영아들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손짓, 억양, 몸동작, 다양한 얼굴표정 등의 비언어적
행동이 언어적 표현과 함께 사용됨.
- 부모와 형식적ㆍ 비형식적으로 의사소통함으로써 부모와 보육 프로그램의 동반자 관계를 형성해야 함.

 

다. 유아 담당 보육교사의 역할(3~5세)
① 보호자
- 장시간 기관에 머무는 유아의 모든 측면을 보호하는 역할로 가장 기본적인 것.
- 가정에서 돌보고 이루어져야 할 일을 보육교사가 대신하는 일이 많음.
- 단순 교육의 대상으로만 유아들을 보아서는 안되며 일과 전반에서 심신의 위축이나 고통을 함께
공감해 주며 보호해 주어야 함.
② 교수 조직자
- 보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해야 함.
- 교육목적을 잘 달성하도록 내용을 선정하고, 활동을 조직하고 관련 자료를 탐색하여 최대한 이용
하는 역할을 해야 함.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평가하는 일도 함.
③ 상호작용자
- 교사는 매일의 일과 속에서 전반적인 행동을 관찰하고 적절한 개입과 상호작용으로 학습의 진보
가 일어나도록 도와야 함.
- 상호작용 동안에 사회적 행동에 대한 중재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 유아들끼리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도록 함으로써 다른 유아가 자신과는 다른 관점으로 문제를 해
결하는 것을 관찰하고 서로 상충되는 관점을 상호교환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기회 제공.
- 일상의 생활습관과 친구관계에서의 문제해결, 지적인 영역에서 상호작용하며 학습을 돕기도 함.
-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이 일어나므로 다양한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활 속에서 내면화되도
록 해야 함.
④ 자료제공자
- 유아의 학습은 구체적 사물을 통해서 이루어지므로 발달에 적합한 최적의 경험을 하도록 탐구와
활동을 자극하는 매력적인 환경을 구성하고 그에 맞는 자료 제공이 필요함.
- 주변 다양한 환경에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야 함.
⑤ 질문자
- 효과적인 질문가가 되어야하는데 질문에는 개방적인 질문과 조건적인 질문이 있음. 좋은 질문으
한 가지 이상의 답을 가지고 있는 개방적인 질문임.
- 유아들의 사고와 언어발달을 위해 토의기술을 이용함.
⑥ 평가자 및 기록자
- 프로그램 계획, 실행하는 역할과 함께 운영과정에서 유아가 나타내는 행동을 평가하고 기록해야 함.
- 주간, 일일교육계획안을 토대로 매일 실시된 활동의 평가를 기록함으로써 유아의 활동 성취도, 적
절성,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다음 활동에서 유아에 대한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3) 기타 교직원의 자질 및 역할
- 어린이집에는 교직원과 비교직원이 있음. 기타 교직원으로는 보육내용에 직접적으로 많은 관련을 갖
지는 않으나 영유아의 생활을 돕는 비교직원인 영양사, 간호사, 기사, 사무원 등이 있음.
- 기타 교직원들도 어린 영유아를 늘 만나고 있음. 그래서 보육에 대한 신념과 영유아의 복지와 안녕
을 위해 일하려는 노력과 헌신된 마음이 필요함.
가. 기타 교직원의 자질
① 신체적ㆍ 정신적 건강
② 윤리의식과 도덕적 양심: 올바른 윤리의식과 기본적인 선악에 대한 판단의식을 갖추어야 함.
③ 영유아의 복지와 안녕에 대한 관심: 영유아는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으며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존재.
④ 영유아의 주변 상황을 파악하는 민감성
⑤ 공동의 목적 달성을 위한 협력하는 마음

 

나. 기타 교직원의 역할
① 영양사
-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 점심과 간식을 통해 영유아들이 하루에 필요한 영양과 칼로리를 제공하는
균형잡히고 위생적인 식단을 계획하고 제공해야 함.
- 식사와 간식 식단은 영양이 풍부하고 메뉴가 다양해야 함. 계절에 맞고 신선하고 질 좋은 식재료
를 구입하고 검수하며 주방의 위생상태를 잘 유지해야 함.
- 원장, 영양사는 아침 조회 시 조리사, 급식 담당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결과를 기록함.
- 영양사를 두고 있지 않은 100인 미만의 영유아를 보육하고 있는 시설은 보육정보센터, 보건소 또
는 영양관련 전문단체 등의 영양사의 지도를 받아 식단을 작성해야 함.
② 조리사(취사부)
-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34조(급식관리)에 따르면 급식은 어린이집에서 직접 조리하는 것을 원칙
으로 하기 때문에 취사부는 조리실을 정기적으로 소독하고, 부패되기 쉬운 음식물은 철저하게 관
리하는 역할을 해야 함.
- 주방 바닥은 건조하게 유지하고 식기류 등 주방기구 관리와 식품재료를 위생적으로 보관해야 함.
- 본인의 건강과 위생관리, 특히 손과 손톱, 두발의 위생 상태를 잘 관리해야 함.
- 조리시에는 위생복, 위생모 착용. 지나친 화장이나 장신구 착용은 하지 않음.
③ 관리인 및 운전기사
- 관리인은 어린이집의 시설 설비, 보수, 관리, 경비를 담당함.
- 통원버스가 있는 경우 운전기사가 그 역할을 담당하기도 함.
④ 간호사 및 의사
- 어린이집은 간호사, 의사를 두고 영유아의 건강 및 질병을 관리할 수 있음.
- 특히 하루 일과를 시작하면서 영유아의 일반적인 건강 상태, 안색, 발열, 상처자국 등 건강점검을
실시함.
- 안전사고 발생 시 응급처치를 하도록 체온계 등 간단한 의료기구와 비상약품을 준비해 둠. 약 투
여시 담당 의사의 처방을 받은 후 투약하고 투약시간, 영유아의 상태를 문서화된 기록지(투약일
지)를 정확히 기록해 둠.
- 영유아보육법 제32조(치료 및 예방조치)에 의하면 원장은 제 31조에 따른 건강진단 결과 질병에
감염되었거나 감염될 우려가 있는 영유아에 대하여 보호자와 협의하여 질병의 치료와 예방에 필
요 조치를 해야 함.
- 연 2회 신체검사를 실시하고 키, 몸무게, 가슴둘레 등 기록을 보관함.
- 전염성 질환의 발생 시기, 예방 접종 종류와 시기를 시설장, 보육교사에게 알리고 실시함.

- 대부분 어린이집은 보육교사가 간호사, 의사의 역할을 대신하는 경우가 많음.
⑤ 사무원
- 어린이집에 오는 영유아들의 입학원서, 생활 기록부, 원아 보육료에 대한 수입과 지출 등의 재정
에 관한 문서를 기록하고 보관하는 행정적인 업무를 맡음.
- 기본적으로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사랑으로 대하는 것이 필요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