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보육환경Ⅰ
1. 보육환경의 의미
1) 보육환경의 의미
- 영유아가 가정을 떠나 집단생활을 경험하는 최초의 장소.
- 물리적인 환경과 심리적인 환경도 모두 고려해야 하는 것이 전체적인 보육환경을 이해할 수 있음.
가. 영유아를 위한 공간 구성
ㆍ 영유아의 잠재력과 능력을 키우는 공간
ㆍ 호기심을 표현하는 공간
ㆍ 영유아가 혼자 또는 또래와 성인이 함께 탐색하는 공간
ㆍ 전반적인 보육활동이 실행되고 스스로 구성하는 존재로 지각되는 공간
ㆍ 사람들과 활동하고 의사소통하는 공간
ㆍ 정체성, 자율성, 안전을 위한 공간
ㆍ 영유아의 정체성을 알고 사적인 생활이 존중받는 공간
나. 교사를 위한 공간 구성
ㆍ 영유아, 부모와 관계가 통합되고 지지된다는 것을 느끼는 공간
ㆍ 동료 교사나 부모, 다른 성인과 필요에 의한 모임이 만족스럽게 이루어지는 공간
ㆍ 교사가 사적인 생활을 가지는 공간
ㆍ 활동과정과 전문적인 발달을 지지하는 공간
다. 부모를 위한 공간 구성
ㆍ 정보를 제공하고 듣기 위한 공간
ㆍ 다른 부모와 교사를 만나고 협력하는 공간
ㆍ 자녀의 생활모습을 보고 즐기는 공간
2) Estes(2004)의 보육환경의 세 가지 차원
가. 상호작용 차원: 교사와 아동, 교사와 교사, 교사와 부모 등 여러 구성원 간에 일어남. 상호작용 차
원에서는 영유아의 발달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나. 물리적인 차원: 다양한 교재와 교구, 장난감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실내와 실외 공간에
적절한 위치에 배열하여 발달적 요구에 맞도록 하는 것임.
다. 시간적 차원: 하루일과의 계획, 여러 가지 활동에 분배되는 시간, 활동과 활동 사이의 전이 시간
등이 해당됨.
3) 보육환경의 성격
가. 발달에 적합한 환경
- 연령과 발달수준, 개인차를 고려하여 구성해야 함.
- 특히 영아를 위한 보육환경은 양육과 관련된 개별적인 욕구를 충분히 반영해 주어야 함.
- 유아를 위한 보육환경은 교육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흥미영역을 보다 세분화해야 함.
나. 안전하고 위생적인 환경
- 위험 가능성이 있는 요소는 차단되어야 함.
- 청결하고 위생적인 보육환경은 영유아의 건강에 필수적. 적절한 실내온도 및 습도, 위생적인 급ㆍ
간식 제공.
다. 균형 잡힌 환경
- 정적인 활동과 동적인 활동, 함께하는 활동과 혼자 하는 활동, 단순한 활동과 복잡합 활동, 친근감
을 주는 환경과 새로운 환경, 부드러움을 느끼게 하는 환경과 단단하고 강한 느낌을 주는 환경
등이 적절하게 포함된 공간.
라. 성인과 영유아가 함께 생활하며 지역사회 서비스도 제공해야 함
- 영유아를 위한 시설 및 설비는 영유아의 신체 크기에 맞아야 하고 보육교직원의 욕구도 충족할 수
있어야 함.
- 부모 및 지역사회의 교류의 장으로서 역할 수행을 위한 공간이 필요함.
- 지역사회 복지를 위해서 공공보육센터로의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2. 보육환경의 영향
1) 보육환경의 중요성
- 보호와 양육, 교육을 위한 공간으로 영유아가 건강한 발달과 최상의 교육적 효과를 누리도록 계획
되어야 함.
- 보육환경은 영유아 놀이, 탐색활동,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 등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어린이집에서 보내기 때문에 단순한 물리적 공간이 아님.
- Proshansky & Fabian(1987)은 장소 정체감이라는 용어로 보육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함. 장소정체감
이 자아정체감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다는 것.
- 환경 속에서 영유아의 다양한 요구가 충족되고, 영유아들은 여러 가지 사회적인 기술을 배우고 통
제력도 얻게 됨.
2) 보육환경에 주는 영향
- 좋은 보육환경은 영유아의 건강, 안전을 보장하고 발달과 학습을 촉진함.
- 좋은 보육환경에서 교사는 자신의 역할 수행을 효과적으로 하며, 보육교사와 영유아간 양질의 상호
작용이 발생함.
- 보육환경은 운영자의 교육철학과 보육목표 달성의 중요한 보육수단이 되기도 함.
- 좋은 보육환경은 영유아의 발달을 도와주고 생활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조직적이고 합리적인 환경임.
- 좋은 보육환경은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줄일 수 있고, 적절한 반응을 이끌 수 있음.
-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원아의 수가 적고 다양한 교구가 많을 때 촉진됨. 공간이 좁을 때 영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감소하고 부정적 행동은 증가함.
3) 보육환경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아동발달의 주요 영역
- 신체운동 발달: 신체운동 권장, 대ㆍ 소근육 발달
- 사회ㆍ 정서 발달: 신뢰감, 자율성, 주도성, 자존감, 자립심, 책임감 발달
- 사회적 행동 발달: 사회적 발달, 도덕적 발달
- 인지 발달: 지각 발달, 문제해결 기술 발달, 논리적 사고력 발달, 적응적 지능 발달
- 언어 발달: 듣기, 말하기, 초기 읽기 능력 강조
- 전반적인 발달: 상호작용하고 영향을 주고받음
출처: 보육학개론. 윤매자 외. 양서원(2012)
3. 보육환경의 설치기준
- 영유아보육법 제 15조 어린이집 설치기준에 따르면 어린이집을 설치ㆍ 운영하려는 자는 보건복지부
령으로 정하는 설치기준을 갖추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음.
- 보육환경의 설치기준과 관련하여 영유아보육법 및 관련법에서 규정한 사항을 충분히 숙지해야함.
1) 어린이집 입지조건
- 보육수요, 보건, 위생, 안전, 환경, 급수, 교통편의 등을 고려하여 환경부지를 선정하여야 함.
- 위험시설로부터 50m이상 떨어진 곳에 위치하여야 함.
- 어린이집 범위는 건물뿐만 아니라 전용 공간인 놀이터, 주차장을 포함하며 위험시설 범위는 시설물
이 설치된 장소 등을 포함함.
- ‘건축법 시행령’ 별표 1에 따라 어린이집을 설치할 수 있는 곳에 설치하며 영유아 20명 이하를 보
육하는 직장어린이집, 협동어린이집 및 국공립어린이집은 가정어린이집을 설치할 수 있는 곳에도
설치할 수 있음.
2) 어린이집의 규모
시설유형 | 상시 영유아 보육인원 규모 |
국공립어린이집 | 11명 이상 |
직장어린이집 | 5명 이상 |
사회복지법인, 법인ㆍ 단체 등, 민간어린이집 | 21명 이상 |
가정어린이집 | 5명 이상 20명 이하 |
협동어린이집 | 영유아 11명 이상 |
출처: 보육학개론. 정옥분 외. 학지사(2019)
3) 어린이집의 구조 및 설비기준
- 영유아의 특성에 맞도록 하여야 하며 사적용도를 위한 시설 등 영유아의 보육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시설은 설치할 수 없음.
- 하나의 건물에 설치하여야 하지만 담 또는 울타리로 둘러싸인 동일한 대지 안의 5층 이하의 여러
건물이 있는 경우 모든 건물의 전체가 어린이집으로 사용되어야 함.
- 보육실을 포함한 시설면적은 영유아 1명당 4.29m²이상으로 함.
가. 보육실
- 반별 정원을 고려하여 별도로 구획된 공간임.
- 보육실 크기는 아동의 수, 교구들의 크기와 숫자 등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임.
- 보육실 모양은 정사각형보다는 직사각형이 바림직함.
- 보육실은 건축법령상의 층수와 관계없이 해당 층 4면의 100분의 80 이상이 지상에 노출되어 있고,
1층(에 설치하여야 함. 그러나 예외사항 은 존재함.
- 보육실은 영유아 1명 당 2.64m² 이상의 공간을 확보하여야 함. 전체 정원 및 면적 산정 시에는 보
육실, 거실, 공동놀이실을 포함하여 산정함. 만약 보육실 면적이 42m²인 경우 42m²÷2.64m²=15.91
이므로 약 15명 정도가 가능함.
- 보육실에는 침구, 놀이기구 및 쌓기놀이활동, 소꿉놀이활동, 미술활동, 언어활동, 수ㆍ 과학활동, 음율
활동 등에 필요한 교재ㆍ 교구를 비치하여야 함.
- 어린이집은 환기, 채광, 온도 및 습도, 조명이 적절히 유지되고 관리하여야 하며 바닥은 난방시설을
갖추어야 함.
- 출입문은 가벼운 목재를 사용하여 영유아가 혼자 열고 닫을 수 있도록 하며, 창문은 방충망을 설치
하고 이중창으로 해야 소음이나 열손실이 적음.
- 바닥은 탄력성이 좋아 충격을 흡수하는 바닥재를 사용함으로써 위험에 대비해야 함.
- 화장실은 보육실 가까이에 있어야 영유아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음.
나. 조리실
- 채광이 잘 되도록 하고 기계 환기시설을 하여 청정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도록 하고 창문에는 방충
망을 설치하여야 함.
- 시기를 소독하고 위생적으로 취사ㆍ 조리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어야 함.
- 식기는 가급적 플라스틱보다는 시테인리스 재질의 식기를 쓰도록 하며, 소독할 수 있는 설비를 갖
추어야 함.
- 만약 영유아들이 식당이 아닌 보육실에서 식사하는 경우 음식물 반입이 용이하도록 운반대를 사용
하거나 층이 다른 경우에는 음식전용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면 편리함.
다. 목욕실 및 화장실
- 목욕실은 난방을 하여야 하며 목욕실 및 화장실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 장치를 하여야 함.
- 목욕실은 샤워설비를 갖추어야 하며 목욕실 및 화장실은 세면설비, 냉ㆍ 온수 공급 설비를 갖추어야 함.
- 화장실에는 유아의 키와 눈높이에 맞는 수세식 유아용 변기와 세면대를 설치하여야 함.
라. 놀이터
- 보육정원 50명 이상인 어린이집(12개월 미만의 영아만 보육하는 시설 제외)은 영유아 1명당 3.5m²
이상의 규모로 옥외 놀이터를 설치하여야 함.
- 옥외놀이터에 설치하는 놀이시설물은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에 의하여 놀이기구 안전검사
를 필한 제품을 사용하여아 함.
- 놀이시설물을 놀이터에 설치할 때 고려할 점
ㆍ 놀이시설물은 영유아의 신장 및 제중을 고려하고 표면도색의 독성 여부를 확인하여야 함.
ㆍ 영유아가 추락할 가능성이 있는 놀이시설물 아래와 주변의 공간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안전
장치를 설치하여야 함.
ㆍ 놀이시설물의 어떠한 부분에도 영유아의 살을 베거나 찌를 수 있는 날카로운 부분이 없도록 하여
야 함.
ㆍ 놀이시설물의 돌출 부분인 볼트와 너트는 위로 튀어나오지 않도록 해야 함.
ㆍ 놀이시설물에 구멍이나 틈이 있는 경우 영유아의 몸이 빠지거나 끼는 사고가 없도록 해야 함.
ㆍ 놀이시설물은 안전하게 설치하여야 하며 제조업자의 취급설명서에 따라 설치하여야 함.
마. 비상재해 대비시설
- 반드시 1층과 2층 이상 등 종류별 비상재해대비시설을 설치하여야 하며 설치에 관한 기준은 보건
복지부령으로 정함.
- 비상구는 상단에 비상구 유도등을 달고 잠금장치를 문 안쪽에 설치하여야 함.
- 비상 시 양 방향으로 피난할 수 있어야 함.
바.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 아동학대방지 등 영유아 안전과 어린이집 보호를 위하여 폐쇄회로 텔레비전을 설치ㆍ 관리하여야 함.
- 보육실 등을 촬영하고 모니터를 통하여 영상을 구현할 수 있으며 영상정보를 녹화ㆍ 저장할 수 있
는 기능을 갖추어야 함.
- 각 보육실, 공동놀이실, 놀이터, 식당에 1대 이상씩 설치함.
- 일정한 장소에 일정한 방향을 지속적으로 촬영하도록 설치되어야 하고 임의로 조작이 가능하거나
녹음기능이 있도록 설치되어서는 안됨.
- 저장장치는 영상정보를 폐쇄회로 텔레비전의 화질 기준 이상의 화질로 60일 이상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을 갖추어야 함.
- 잘 보이는 곳에 폐쇄회로 텔레비전의 설치목적, 촬영범위 및 촬영시간, 설치장소, 관리책임자의 성
명 및 연락처 등이 포함된 안내판을 설치하여야 함.
-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별표 1의2에 따르면 폐쇄회로 텔레비전의 관리책임자는 어린이집 원장이
됨. 다만 지정된 직원에게 폐쇄회로 텔레비전의 일상적인 관리를 하게 할 수 있음.
- 폐쇄회로 텔레비전의 영상정보는 설치 목적 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음. 임의로 조작하거
나 삭제되어서는 안됨.
사. 기타 실내설비
- 안전한 장소에 응급조치를 위한 비상약품 및 간이 의료기구 등을 비치하여야 함.
- 비상구를 제외한 모든 출입문 및 창문은 안쪽에서 잠길 우려가 없어야 하고 밖에서 쉽게 열 수 있
어야 함.
- 가구 모서리는 둥글고 표면이 매끄럽게 처리된 것이나 고무 등으로 모서리에 보호장치를 설치하여
야 함.
- 교구장, 수납장 등은 아랫부분에 무거운 비품을 보관하여야 하고, 선반을 설치할 때에는 물건이 추
락하지 않도록 지지대를 설치하여햐 함.
- 보일러 설비, 두꺼비집, 소독수, 살균제, 조리실의 칼, 가위, 포크, 랩 등은 영유아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함.
4. 보육환경 구성 시 고려할 사항
1) 어린이집의 철학과 목적
- 어린이집의 구성이나 프로그램은 기관의 철학을 반영하게 됨.
- 예로, 종교적인 기관이라면 기도시간이나 종교수업이 있을 것이고, 건강과 영양에 중점을 둔 기관이
라면 건강체크, 개인적 보살핌, 영양 면에서 우수한 식사 제공 등에 초점을 두게 됨.
- 어린이집은 유치원과 달리 아침부터 저녁까지 영유아들을 보육하게 됨. 종일제 보육은 대집단 활동
외에 따로 쉴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배려하는 것이 필요함.
2) 발달적 특성 반영
- 시설과 설비는 연령, 신체 및 발달 수준에 적합하여야 함.
- 연령 수준에 따라 복잡성의 정도를 다르게 함.
- 영아는 되도록 씻을 수 있는 장난감이 좋고, 작은 부분으로 이루어진 장난감은 삼킬 우려가 있으므
로 피해야 함. 위생상 청결을 유지하기 쉬운 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함.
- 영유아기는 발달특성 상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나, 어린이 안전사고는 발달단계에 따라 일
정한 경향을 보이며 보육교사, 보호자의 주의와 감독 강화를 통해 예방할 수 있음.
가. 2019년 어린이 안전사고 동향 분석 (한국소비자원, 2020.05.18.발간)
- 2019년 기준으로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를 통해 접수된 어린이 안전사고는
24,971건이며 전체 안전사고의 34.2%를 차지하고 있음. 최근 5년 간 어린이 안전사고 비율은 매
년 30%이상으로 우리나라 총 인구대비 어린이 인구 비중(12.5%)에 비해 매우 높아 안전사고에 취
약한 계층임을 알 수 있음.
- 최근 3년간 어린이 이물질 삼킴/흡인사고는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걸음마기가 4,791건으
로 가장 많았고 이어 유아기 1,835건, 학령기 717건, 영아기 570건 순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이물
질 삼킴/흡인 사고를 일으키는 주요 위해품목은 ‘완구’가 3,380건으로 42.7%를 차지해 가장 많았
고, ‘문구 용품 및 학습용품’이 473건, 동전 등 ‘기타 생활용품’ 364건, ‘배터리, 전지 및 악세서리’
328건 순으로 나타났다.
- 어린이가 호기심에 작은 완구, 부품, 동전, 콩 등을 삼키거나 코나 귀에 넣어 발생한 사례들이 많았음.
- 그 외 안전사고 발생 사례들이 있으므로 항상 주의를 기울이 필요가 매우 큼.
ㆍ (영아기) 추락 사고: 8개월 영아는 70cm 높이의 침대에서 떨어져 이마 부종으로 치료받음.
부닺힘 사고: 11개월 영아는 목욕 중 욕조를 잡고 일어서려다 난간에 턱을 부딪쳐 혀에 열상
을 입고 치료받음.
ㆍ (걸음마기) 미끄러짐ㆍ 넘어짐: 만 1세 여아는 거실에서 넘어지며 나무 책상모서리에 부딪혀 이마 열상으로 치료받음.
이물질 삼킴/흡인사: 만 1세 남아는 장난감 레고를 가지고 놀다가 콧구멍으로 들어가 이물로
치료받음.
ㆍ (유아기) 눌림ㆍ 끼임 사고: 만 4세 남아는 자전거 뒷바퀴에 끼여 발과 발목의 찰과상으로 치료받음.
베임ㆍ 찔림 사고: 만 6세 여아는 어린이집에서 사물함 위에 올려둔 커터 칼에 베여 손가락의
열상으로 치료받음.
- 영유아는 환경을 탐색하고 배우고자 모든 감각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에 맞게 여러 가지 감각경험
을 할 수 있는 환경제공이 필요함.
- 영유아는 또래나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감, 안락함, 자아존중감이 발달함.
- 자신의 욕구를 전달하고 다른 사람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언어를 발달시킬 기회를 가짐.
- 영유아는 성장하면서 독립적 기술, 자기 주도성, 자율성 및 책임감 획득의 기회를 가짐.
- 15개월 정도의 영아는 간단한 구조를 올라가는 것을 좋아하므로 낮은 미끄럼틀과 같이 오르내리는
기구를 제공해주는 것도 좋음.
- 영아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은 여러 개 준비하여 불필요한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함.
- 영아는 생리적 욕구에 기초한 기본적인 일상생활 공간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유아반과 달리 분명하
게 영역구분을 할 필요는 없지만 특정한 활동을 하도록 공간을 계획하는 것이 좋음.
- 영아는 환경이 너무 자주 많이 바뀌면 불안할 수 있음.
3) 영유아의 욕구
- 움직임 및 이동성의 욕구.
- 정서적 안락감의 욕구.
- 유능감의 욕구.
- 탐색적 욕구.
4) 영유아의 움직임
- 새롭게 어린이집을 건축한다면 보육실로 들어오고 나가는 데 편리한 위치에 출입문을 설치하도록 함.
- 입구 쪽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가구나 교구를 놓을때도 주의해야 함.
- 큰 가구나 기구들은 움직임의 흐름을 변화시키므로 충분히 고려해서 배치하여 영유아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며, 이렇게 분리함으로써 활동 영역이 분리되어 서로 방해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음.
- 교구장을 이용하여 동선을 조절해서 서로 영역을 침범하지 않도록 조절하기도 함. 교구장의 높이는
지나치게 높지 않고 칸막이는 피하도록 함.
- 실외영역에서는 특히 더더욱 안전성이 강조되는데, 그네 같은 기구들은 영유아의 동선을 고려하여
조금 떨어진 곳에 배치하는 것이 좋음.
5) 소음수준
- 보육실 내에서의 각 영역들의 소음 정도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시끄러운 활동 영역들은 나란히 옆
에 두지 않는 것이 좋음.
- 조용한 영역은 시끄러운 영역을 완충시킬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함.
- 주의집중을 요하는 활동을 하는 공간은 보육실 한쪽 코너에 마련하는 것이 좋음.
-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는 천장, 바닥, 벽이 소음을 흡수하도록 설계되으면 좋지만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음. 보완하기 위해 카펫, 매트 등을 사용함.
6) 수납공간
- 실내뿐 아니라 전체에 수납공간이 충분히 있어야 하며, 중앙 수납공간에 별도로 교수 학습에 필요한 재료들이나 기타 교구, 교재, 모든 연령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이나 장난감 자동차, 미술도구 등을 수납할 수 있어야 함.
- 수납공간은 대부분 문이 없는 교구장이거나 벽에 붙어 있으면서 문이 있는 형태임.
- 교구장은 영유아들의 눈높이 수준에 맞추어서 스스로 꺼낼 수 있는 높이로 만들어 날마다 사용하는
교구나 장난감을 보관함.
- 문이 있는 형태는 주로 교사가 사용하는 교재교구나, 가끔 사용하는 물품들을 보관함.
- 안전을 위하여 무거운 물건은 아래에 보관하고 가변운 것들은 위에 놓고, 여러 물건을 쌓지 않도록
해야 함.
7) 개인영역
- Harlow와 Zimmerman(1959)의 유명한 원숭이 실험에서 보면, 어미와 격리된 새끼 원숭이들을 ‘헝겊
엄마’와 ‘철사엄마’에 우유병을 부착하여 양육한 결과, 대부분 ‘헝겊엄마’곁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남.
- 러그, 쿠션, 부드러운 카펫 같은 것들로 이루어진 영역에서 따듯함, 아늑함을 느낌.
- 개인영역 없이 대집단 활동만을 계속한다면 피곤감과 긴장감을 느낄 수 있음.
- 보육실과 분리되어서 잠을 잘 수 있는 등의 개인적인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좋음.
- 혼자 놀이에 몰두하는 개별 공간 필요함.
- 실외환경을 구성하고자 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됨. 대부분의 실외기구들, 구조물이 고정되어 있
지만 딱딱한 표면이나 잔디와 같은 부드러운 표면을 골고루 배치하도록 하는 것이 좋음.
8) 다양성
- 종교, 문화, 가족, 인종 등 고정관념 없이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여러 가지 교재, 교구를 제공할 수 있음.
- 최근 다른나라에서 온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이고, 그들의 자녀들도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므로 다
문화권 영유아들을 고려하여 보육환경을 구성할 필요가 있음.
- 성역할 고정관념, 장애아동에 대한 편견도 없도록 해야 함.
- 교사가 영유아와 상호작용할 때 특정 직업에 대해서 어느 한 가지 성별로만 구분하여 이야기하기
보다는 다양하게 접근하도록 해야 함.
- 보육환경 측면에서도 영유아, 교사에게 심미적인 아름다움을 느끼도록 해야 함. 가구는 지나치게 복
잡하지 않고 단순하며 잘 디자인 된 것을 사용함.
- 벽지도 중성이나 밝은 파스텔톤을 사용하고, 그림과 사진 자료를 이용하여 포인트를 주거나 색을 더함.
- 보육실 환경이 구성되었더라도 언제든지 변할 수 있음.
- 환경이 영유아의 흐름을 방해하지는 않는지, 원하는 목적에 맞는 행동이 나타나는지, 불필요한 다툼
은 없는지 등의 상황을 고려해야 함.
- 영유아들과 의논하여 환경을 구성할 수도 있음.
9) 혼합연령반의 환경구성
- 어린 영아는 큰 유아와는 사용하는 공간의 규모나 교구가 다르므로 환경구성에 어려움이 있음.
- 영아반의 실내공간은 안전성에 신경을 써야 하고, 공간이 너무 넓거나 너무 많은 교구들로 가득 채
울 필요가 없음. 그러나 유아반은 활발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함.
- 높은 연령 유아에게는 호기심과 도전을 수용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한 반면, 어린 영아는 안전성이
최우선이기 때문임.
- 혼합연령반은 여러 구조가 고정되어 있기보다는 변경할 수 있고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음.
- 실외에서도 혼합연령반의 경우, 변경이 가능한 울타리 등으로 영역을 설치함으로써 영유아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음.
'보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20. 보육교직원Ⅰ (0) | 2022.08.02 |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19. 보육환경Ⅱ (0) | 2022.08.02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17. 보육프로그램2 (0) | 2022.08.01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16. 보육프로그램1 (0) | 2022.07.31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15. 보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0) | 2022.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