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19. 보육환경Ⅱ

반응형

19. 보육환경Ⅱ

 

1. 보육환경의 구성
1) 실내환경
가. 현관
- 등원하면서 처음으로 접하는 공간이고 친구와 교사와 마나는 공간이자 부모와 헤어지는 공간이므
로 기분 좋고 유쾌한 기분이 들도록 구성해야 함.
-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도록 현관에서 보육실로 가는 통로의 색, 조명 등은 집과 같이
- 어린이집의 행사 등을 알리기 위한 행사안내 게시판을 비치함.
- 공간의 면적에 따라 식물을 배치할 수 있음.
- 공간이 허락되면 의자, 테이블을 설치할 수도 있음.
- 여닫이 문이 안전함. 현관문 손잡이가 영유아의 허리와 눈높이 사이에 위치하도록 함.
- 큰 유리문은 장단점이 있음.
나. 보육실
- 다양한 흥미영역, 활동영역으로 구성됨.
- 놀이나 활동 특성에 따라 다양한 재료들을 모아 영역별로 배치한 공간으로 보육목표, 프로그램 형
태,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 수준과 흥미 등에 따라 다르게 구성됨.
다. 실내 놀이실
- 바깥활동이 어려운 경우에 활용되거나 실내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하는 공간임.
- 미끄럼틀, 평균대, 매트, 볼풀 등의 놀이기구를 이용하는 대근육활동 및 체육활동, 율동뿐 아니라
인형극 공연, 발표회와 같은 활동을 실시하기도 함.
- 부모교육 장소 등으로도 활용되기도 함.
- 지하에 위치한 경우는 환기, 채광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2) 실내활동 지원 공간
가. 영유아 휴식 공간
- 보육실에서 지치거나 심리적, 신체적 스트레스가 있는 영유아가 행동을 멈추고 휴식을 취하거나 감
정을 달래는 곳.
- 조용하고 아늑한 창가, 계단 밑, 텐트 등으로도 구성함.
- 별도 공간 마련이 어려운 경우 보육실 한편에 만들어 휴식공간으로 활용함.
나. 수납공간
- 영유아 물건 보관, 깨지기 쉽거나 위험한 물건 보관, 교사용 수납장, 수납장을 둘 수 있음.
- 개방된 선반, 닫힌 선반, 내부가 보이는 정리장 등이 있음.
- 영유아 사물함에는 가방, 신발, 외투, 작품 보관, 영유아가 물건을 쉽게 꺼내고 스스로 정리하도록
신체 크기에 맞아야 함.
다. 관찰실
- 영유아 행동을 관찰하는 곳.
- 보육실 한쪽 구석, 별도 공간에 일방경 설치, 창이나 칸막이를 이용하여 공간적으로 분리되지만 시
각ㆍ 청각으로는 분리되지 않을 수 있음.

 

3) 가정과 같은 공간
가. 기저귀 가는 영역

 

- 보육실 내에 별도의 공간을 마련함.
- 별도로 둘 경우에는 조용하고 편안하고 아늑한 느낌이 들도록 구성하며 씻기는 장소가 가까운 것
이 좋음.
- 안전, 위생적으로 기저귀를 갈 수 있도록 시설 및 설비를 갖추어야 함.
나. 화장실과 욕실
- 세면대, 변기, 욕조, 샤워기 등을 갖추어야 함.
- 청결하고 위생적이며 사용하기 편리하고 아늑한 느낌이 들도록 구성함.
- 화장실 바닥재는 영유아의 안전을 위해 미끄럽지 않은 재질을 사용함.
다. 조리실 및 식사 영역
- 청결하고 위생적인 공간이어야 하고 조리사만이 사용하는 조리실과 영유아 및 보육교사와 같은 성
인이 함께 사용하는 학습용 조리실이 있음.
- 학습용 조리실의 조리대는 영유아쪽의 바닥을 높여 키가 맞도록 할 수 있음.
- 식당은 조리실 옆에 배치하여 직접 배식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좋음.
라. 낮잠 자는 영역
- 안락하고 조용한 공간으로 구성해야 함.
- 별도의 낮잠 자는 영역이 있는 경우 먼저 잠에서 깬 영유아가 다른 영유아의 잠을 방해하지 않고
보육실이나 유희실로 갈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임.
- 침구류는 면제품의 침구를 개별적으로 준비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문이 있는 장을 구비하여
보관함.
- 창문에 커튼, 블라인드 설치함.

 

4) 서비스 공간
가. 양호실
- 놀이 중 다쳤거나 아플 때 간단히 치료를 받고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곳.
- 응급처치에 필요한 의약품이나 기타 물품 수납장, 침대 등을 비치함.
- 원장, 보육교사의 감독이 쉽고 화장실과 가까운 곳에 두는 것이 좋음.
나. 세탁실
- 더러워진 옷이나 이불, 침대 커버, 수건 등을 세탁하기 위해 반드시 세탁실을 갖추어야 함.
- 급ㆍ 배수시설이 잘 되어야 하며 안전관리상 영유아들이 드나들 수 없도록 장금장치를 해야 함.
- 바닥은 청소하기 쉬운 재질을 사용해야 함.

 

5) 사무관리 공간
가. 원장실 및 교사실
- 원장실은 원장이 어린이집 운영과 관리를 위해 사무를 보는 공간. 방문객이 쉽게 드나들 수 있는 곳
에 위치함.
- 교사실은 보육교사가 수업 준비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
나. 자료실
- 교수용 자료를 보관하는 으로 자료 보관 및 탐색을 위한 시설 및 설비와 수업에 활용할 슬라이드,
비디오테이프, CD 시청 장치 등을 갖춤.
다. 상담 및 회의실
- 부모와 교사가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곳.
마. 방문자 및 부모 대기실
- 비정기적으로 어린이집을 방문하는 사람과 영유아를 데릴러 오는 부모가 대기하는 공간.

 

6) 실외 놀이터
- 실외 놀이에서 영유아는 실내에서 하기 어려운 다양한 신체 활동 등의 대근육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음.
- 영유아의 발달 수준 및 연령에 적합하도록 각종 놀이시설을 설치해야 하고 활동적인 놀이와 조용한
놀이, 구조화된 놀이와 모험적이며 창조적인 놀이, 혼자놀이와 대ㆍ 소집단 놀이를 균형있게 하도록
구성해야 함.
- 위치는 밝고 따뜻한 남향이 좋고, 실내ㆍ 외 연결이 잘 되어 물건이나 놀잇감을 옮기기 쉽고 화장실
사용이 편리해야 하며 보육교사들이 영유아의 활동을 관찰하고 감독하기에 용이해야 함.
- 안전에 주의해야 하며 놀이규칙을 지키도록 지도함.
- 더운 여름에 장시간 햇볕에 노출되지 않도록 그늘을 만들어 줌.
- 신체 활동영역, 자연학습영역, 물ㆍ 모래놀이 영역 등으로 나누어 구성할 수 있음.
- 그 외에도 실외놀이터에는 놀이기구와 놀이용품을 보관하는 창고, 보관함, 통로 등이 있어야 함.
- 통로는 다른 영역으로 가는 전이 공간, 자전거 등과 같은 탈것이 다니는 길, 각 놀이영역을 탐색하
기 위한 공간 등으로 사용됨. 통로는 사용 목적에 따라 표면 처리를 달리하는 것이 좋음.

 

2. 연령별 보육환경의 구성
- 영유아 연령에 따른 보육실은 영유아가 서로 방해받지 않고 놀이하도록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영역
별로 구성함.
- 흥미영역 구성 시에는 Frost가 제시한 환경 구성 원리를 적용할 수 있음. (보육학개론, 조성연 외 참조)

활동적이며 건조한 영역
(역할, 쌓기, 음률 영역)
활동적이며 물이 있는 영역
(조형, 요리 영역)
조용하고 건조한 영역
(언어, 수ㆍ 조작 영역)
조용하고 물이 있는 영역
(과학 영역)

 

 

1) 연령별 흥미영역 및 놀이영역 구성의 예
- 보육실 공간은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특성, 놀이에 따라 놀이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음.
- 놀이영역은 어린이집의 보육프로그램 특성,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맞게 구성된 놀이공간임.

 

가. 흥미영역 구성의 예
<표 10-1> 연령별 흥미영역 구성 (출처: 2020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 한국보육진흥원)

연령 흥미영역 구성
만 0세
신체영역, 언어영역, 감각ㆍ 탐색영역
만 1세
신체영역, 언어영역, 감각ㆍ 탐색영역, 역할 및 쌓기놀이 영역
만 2세
신체영역, 언어영역, 감각ㆍ 탐색영역, 미술영역, 음률영역, 역할 및 쌓기놀이
영역
만 3~5세
언어영역, 미술영역, 음률영역, 수ㆍ 조작 영역, 과학영역, 역할놀이 영역, 쌓
기놀이 영역

<표 10-2> 연령별 영역구성 배치 (출처: 2007 평가인증조력프로그램. 보육정보센터)

나. 놀이영역 구성의 예
- 놀이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연령 및 발달수준 등을 고려하여 보육실을 놀이영역으로 구성.
- 각 어린이집에서 실시하는 보육프로그램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해당 어린이집에서 실시하는 보육
프로그램이 잘 이루어질 수 있는 보육실 환경을 어린이집 특색에 맞게 구성함.
- 놀이영역 구성의 예: 물감놀이, 점토놀이, 팽이놀이, 가게놀이, 공룡테마파크놀이 등
- 보육실의 공간이나 여건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유사한 성격의 놀이 및 활동이 이루어지는 영역을
통합하여 구성할 수 있음.

 

2) 영아반의 보육환경 구성
- 출생 후 36개월 미만 영아기는 일생 중 가장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이며 환경의 영향에 가장 민감한 시기.
- 신뢰감 형성을 기초로 대소근육의 발달과 탐색활동을 통한 감각, 자조 기술, 언어 등 발달과업을 수행함.
- 영아들이 주로 생활하는 실내 보육환경은 영아들의 3A’s형성에 가장 중요한 요인임.
- 영아반은 일상생활 관련 공간과 놀이 공간으로 나누어 구성함.
- 영아반은 모든 흥미영역을 구성하기에 보육실이 협소할 수 있으므로 몇 개의 영역을 통합하여 구성
하기도 함.
가. 일상생활 관련 구성
① 기저귀 가는 영역
- 안정감, 편안함,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어야 함.
- 세면대 또는 화장실 근처에 비치함. 기저귀, 종이, 수건, 파우더, 물휴지, 바닥에 까는 종이나 천
등의 필요 물품은 보육교사가 꺼내기 쉬운 곳에 둠.
② 화장실
- 영아의 배변 훈련을 도와주기 위해 보육실 가까이 또는 보육실 내에 설치하는 것이 좋음.
- 영아의 안전을 위해 미끄럼 방지 장치를 하거나 깔판을 깔아둠.
- 변기, 세면대, 샤워시설을 마련함. 1세 영아는 기저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배변훈련을 시작
하기도 하므로 보육실 내에 이동식 변기를 마련하거나 화장실 내에 영아용 변기를 준비함.
- 부득이하게 성인용 변기 사용 시 영아용 보조변기를 부착하고 변기 옆에 보조계단을 준비하여 혼
자 변기를 사용하도록 준비함.
- 남아, 여아가 공동으로 사용하고 변기 사이에 낮은 칸막이를 설치하여 개별 공간을 확보함.
- 세면대 옆에는 손쉽게 사용 가능한 깨끗한 수건, 물비누 등을 비치함.
- 화장실 문의 손잡이는 영아가 사용하기 편리한 모양, 크기로 하고 문에 손이 끼이지 않도록 손끼
임 방지와 고정 장치를 설치함.
③ 수유 및 이유 영역
- 일반적으로 어린 영아는 교사가 먹여주고 걸음마기 영아는 스스로 먹는 경우가 많음.
- 뒷정리가 용이하도록 싱크대 가까이 배치하는 것이 좋음.
- 우유병, 물병, 이유식 용기에 이름을 써 둠.
- 전자레인지, 살균소독기, 냉장고 등을 마련하여 준비를 위해 보육실 밖으로 나가지 않는 것이 좋음

- 이유를 하는 영아를 위해서 영아가 편히 앉아 먹을 수 있는 작고 낮은 탁자, 식탁의자를 준비하고
수유하는 영아는 보육교사가 수유하기에 편한 흔들의자, 소파를 마련함.
④ 급ㆍ 간식 영역
- 식사와 간식 전후에 사용한 책상 표면을 깨끗이 닦아야 함.
- 놀이활동 책상에서 급ㆍ 간식을 하므로 영아 신체크기에 맞도록 해야 함.
⑤ 낮잠 자는 영역
- 영아는 하루 중 많은 시간 동안 잠을 자기 때문에 편안하게 잠 잘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함.
- 놀이공간과 분리되어야 하며 보육교사가 잠자는 영아를 관찰하기 쉬운 곳이어야 함.
- 12개월 미만의 영아는 소리가 나는 모빌을 달아 주거나 손 또는 발로 차거나 잡아당기거나 누르
거나 할 수 있는 놀잇감을 침대 옆이나 벽면에 부착하도록 해 줌.
- 1~2세 영아는 개별 침대나 요를 마련하고 침대 시트와 베개 등을 보관하는 수납 공간을 마련함.
- 커튼, 블라인드를 설치하고 밝기 조절 가능한 조명과 편안하게 잠들도록 조용한 음악을 틀기 위한
CD 플레이어 등을 준비해 둠.
⑥ 휴식 영역
- 교사가 영아를 쉽게 관찰하는 곳에 배치하고 보육실 입구보다는 안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음.
- 폭신한 깔개나 넓은 매트, 쿠션, 푹신한 의자나 소파, 소음이 적은 인형 등의 장난감을 구비해 둠.
- 영아를 안아서 휴식을 취하게 해 줄 수도 있으므로 보육교사용 안락의자, 흔들의자를 준비할 수도
있음. 보육실이 협소한 경우 언어영역과 휴식영역을 함께 사용.

 

나. 흥미영역
① 대근육 활동영역
- 영아는 대근육 활동으로 신체 조절 능력, 운동기술을 획득함. 넓고 안전한 공간 마련.
- 바닥에 충격을 흡수하는 카펫, 고무나 스펀지 매트, 매트리스 등을 깔아주어야 함.
- 1세 이후에는 실외활동이 가능하므로 실외에도 대근육 활동공간 마련.
② 감각(탐색) 및 조작놀이 영역
- 감각(탐색)놀이 영역에는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탐색하고 손과 눈의 협응, 소근육 발달을 위해 모
양, 크기, 색, 질감 등이 다양한 교구를 준비함.
- 놀잇감은 독성이 없고 삼킬 수 없을 정도로 크며(3.5cm이상) 소독을 자주 할 수 있는 재질로 된 것.
- 영아시기 개월수가 증가하면 조작놀이 영역에 각종 퍼즐, 구슬꿰기, 바느질하기 등의 놀잇감과 동
식물 기르는 공간.
- 어렵지 않고 간단한 것이 좋으며 종류별로 플라스틱통에 담아 보관하여 쉽게 꺼내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함.
③ 언어영역
- 보육교사와 함께 다양한 언어적 경험을 할 수 있음.
- 천으로 된 벽걸이 책꽃이, 촉감책, 헝겊책, 인형 등을 영아의 월령에 맞게 구비함.
- 1세를 전후로 말을 하기 시작하면 언어발달을 도와주는 다양한 교구, 자료를 제공해줌.
- 2세 영아는 어휘가 급속히 발달하며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하고 간단한 의사소통도 가능함.
짧고 굵은 크기의 연필이나 색연필, 커다란 종이나 다양한 색깔의 종이, 잘 찢어지짖 않는 종이 등
을 마련해줌.
④ 쌓기영역
- 대ㆍ 소근육 발달뿐 아니라 색, 모양, 크기, 부피, 분류, 서열화 등의 개념을 발달시킴.
- 다양한 종류의 블록과 쌓기놀이 시 필요한 소품을 준비해줌.
⑤ 역할놀이 영역
- 다양한 소꿉놀이 용품, 각종 모형 교통기관, 가족 인형 등의 역할놀이 놀잇감 준비.
- 2세경 상상놀이를 시작하므로 영아 신체 크기에 맞는 소꿉용품, 다양한 재질의 인형, 모형, 인형침대, 병원놀이 등 의상과 소품 준비.
⑥ 표현영역(미술ㆍ 음률영역)
- 미술영역은 물을 자주 사용하므로 싱크대 가까이 배치함. 책상이나 바닥에 쉽게 닦을 수 있는 비
닐 재질의 깔판을 깔아주고 작품을 말리거나 보관하고 전시하는 별도의 공간 마련.
- 1세는 끼적거리기를 할 수 있으므로 전지나 큰 스케치북을 벽면에 붙여 두고 무독성 크레파스, 색
연필을 끈에 고정해 둠.
- 특성이 다른 재료를 준비해주어 질감과 성질의 차이를 느끼도록 해줌.
- 음률영역은 다양한 소리를 직접 경험하고 음악에 맞춰 몸을 흔들고 움직이며 노래를 부르도록 충
분한 공간을 마련함.
- 리듬악기, 북, 탬버린, 마라카스 등의 다양한 타악기, 다양한 소리가 녹음된 테이프, 녹음기 준비.

 

3) 유아반의 보육환경 구성
가. 일상생활 관련 구성
① 식사 및 간식 영역
- 보육교사의 도움을 받아 급식 준비를 할 수 있음.
- 별도의 배식대를 마련하는 경우는 바닥의 높이를 조절하여 유아, 성인이 서로 편한 위치에서 배식
하도록 함.
② 낮잠 자는 영역
- 가정과 같은 편안한 분위기로 가리개나 커튼 설치, 환기장치.
- 침구는 정기적 세탁, 햇볕을 쬐어주고, 침대시트와 베개를 보관하는 수납장 필요함.
- 낮잠을 자지 않으려는 유아는 조용히 책을 읽거나 휴식을 취하도록 함.
③ 화장실
- 실내외의 활동 영역과 가까운 곳에 위치.
- 폐쇄형의 화장실 문은 폐쇄감이 들지 않도록 칸막이를 낮게 설치하는 것이 좋음.
- 변기는 유아의 신체 크기에 맞도록 함.
- 대소변을 보고 난 후 급ㆍ 간식 전에 손을 씻어야하므로 세면대를 설치하고 비누, 수건 비치.

 

나. 흥미영역 구성
① 언어영역
- 문해활동을 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줌.
- 보육실 내 가장 조용하고 밝은 곳에 배치함.
- 말하기ㆍ 듣기 자료: 다양한 동화 자료, 각종 인형, 그림 자료, 녹음 자료 등을 제공.
- 읽기 자료: 쉬운 문자가 있는 그림책, 사물이름 카드 등
- 쓰기 자료: 다양한 필기도구, 크기와 재질이 다른 종이, 쓰기에 사용되는 각종 도구.
② 수ㆍ 조작영역
- 조각 수가 더 많고 크기가 더 작은 블록이나 퍼즐류, 일상생활 훈련 자료, 각종 게임판 등을 제공해줌.
- 단추, 구슬, 작은적목 등의 분류할 수 있는 자료, 포개지는 컵이나 인형 등과 같은 순서짓기 자료,
수 막대, 숫자판 등의 수 세기 자료, 패턴블록, 구슬꿰기 등의 패턴자료 등을 준비해줌.
③ 과학영역
- 탐색하고 조사하면서 과학적 개념을 익힘.
- 개별, 소집단 활동을 하도록 조용한 공간을 마련해줌. 물이 필요하므로 미술영역, 세면대 또는 화
장실 가까이에 배치함.
- 온도계, 체중계, 자, 저울, 계량컵과 스푼 등의 다양한 측정도구와 돋보기, 자석, 프리즘, 현미경 등
의 과학도구, 어항, 금붕어, 토끼, 개구리, 달팽이, 거북이, 고구마, 양파, 꽃 등의 동식물, 표본류나 사전, 과학도서류 등을 비치함.
④ 미술영역
- 다양한 질감의 색깔과 종이류, 물감류, 크레파스, 매직 등의 그리기 자료, 밀가루 반죽, 점토, 찰흙
등의 조소 자료, 접착제, 폐품류 등 제공.
- 물을 사용하므로 세면대, 화장실 가까이 배치하고 바닥은 쉽게 닦을 수 있는 재질을 사용함.
- 개인용 기본 미술 재료가 들어 있는 사물함, 작품 전시 공간 제공.
⑤ 역할놀이영역
- 다양한 역할놀이와 협동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병원놀이, 은행놀이, 미장원놀이, 시장놀이, 주유소
놀이, 우주탐험, 소방관놀이 등의 의상과 소품 제공.
-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용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영역과 떨어져 배치. 쌓기놀이와 연계하여
활동이 진행되기도 하므로 쌓기놀이와는 인접하여 배치.
⑥ 쌓기영역
- 대소근육, 창의적인 구성력, 사회적 기술, 색, 모양, 크기, 부피, 분류, 서열화, 공간관계, 균형 등의
개념을 발달시킴.
- 유니트 블록, 종이 블록, 우레탄 블록, 속이 빈 블록, 와플블록 등의 다양한 종류와 블록, 타원형
커브, 원기둥, 연결용 경사로, 널빤지 등의 보조활동자료, 각종 모형차, 트럭, 비행기, 동물, 사람
등의 다양한 소품 함께 제공.
- 선반에 블록 모양그림을 붙여주거나 각각 모양을 붙여놓은 플라스틱 바구니 제공.
- 소음을 줄이기 위해 바닥은 카펫, 매트를 깔아줌.
- 통행이 적은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고, 놀이를 위한 충분한 공간 제공과 명확한 경계 구분을 해주
어 다른 영역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해줌.
⑦ 음률영역
- 타악기, 리듬악기, 건반악기, 국악기 등의 다양한 악기와 여러 장르의 노래 테이프와 녹음기, 이어
폰, 카세트나 CD플레이어 등의 기자재, 리듬막대, 스카프 등을 비치함.
- 쉽게 정리정돈할 수 있도록 악기장에 악기 모양 그림을 붙여줌.
- 소리를 흡수하고 앉아서 활동할 수 있도록 바닥에는 카펫, 매트를 깔아줌.
⑧ 컴퓨터영역
- 주변의 빛이 모니터 화면에 반사되지 않으며 열, 습기, 먼지, 자기장 등을 피할 수 있는 곳에 구성함.
- 신체 크기에 맞는 책상에 컴퓨터를 설치해주고 컴퓨터 1대 당 2개의 의자 배치하여 함께 사용.
- 조작 방법에 대한 그림 설명서 부착하고 프린터도 설치해 줌.
- 소프트웨어는 사용하기 쉽고 재미있으며 반응시 적절한 효과가 나오는 것으로 제시함.
⑨ 요리영역
- 요리과정을 통해 수, 과학, 언어, 사회 등의 여러 영역의 학습 내용도 함께 배울 수 있음.
- 신체크기에 적합한 작업대와 그릇을 씻는 개수대 및 환기시설을 설치해줌.
- 다양한 조리기구와 용기 등을 제공하고 반드시 보육교사의 감독하에 안전하게 활동하도록 함.
⑩ 대근육활동영역
- 유희실 내에 신체적 욕구를 충분히 만족시켜주는 평균대, 미끄럼틀, 뜀틀, 매트, 공, 오르기 교구,
덤블링, 암벽 등을 제공해줌.
⑪ 물놀이, 모래놀이 ,목공놀이 영역
- 이 영역은 활동성, 소음, 영역내 비치되는 자료의 특성 상 실외놀이터에 배치되는 경우가 많음.
- 물놀이 영역은 바닥 청소가 쉽고 급ㆍ 배수시설이 잘 되는 곳에 배치함. 바닥에 미끄럼 방지 필요.
물이 새지 않도록 주변 벽과 바닥은 방수처리가 필요함. 물음 담는 그릇, 병, 뜨고 가라앉는 놀잇
감, 호스, 분무기, 깔때기, 물레방아 등의 물놀이용 소품과 비닐앞치마, 수건 등을 준비.
-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 놀이하도록 실내에 모래놀이 영역을 마련하기도 함. 햇빛을 받아 모래가 잘 마르도록 창가 근처에 배치하고, 서서 활동하도록 준비함. 놀이 후 씻도록 간이 샤워시설이나
세면대와 가까운 곳에 배치함. 실내에 설치 시 모래 대신 쌀, 마카로니, 콩 등을 사용하기도 함.
- 목공놀이영역은 망치, 톱, 못, 나사 등과 같은 도구와 나무, 스티로폼 등의 재료를 가지고 구조물
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함. 위험한 연장을 사용하므로 반드시 보육교사의 감독하에 놀이가 이루
어져야 함. 수납장은 반드시 안전장치를 해두어야 함. 다른 활동을 방해하지 않고 유아의 행동이
복잡하지 않은 보육실 한쪽 구석에 설치함. 보육교사가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감독하며 한번에 참
여하는 유아의 수는 4~5명으로 제한함.

 

3. 보육환경의 평가
- 어린이집의 실내ㆍ 외 환경은 계속적인 평가와 관리가 필요함.
- 교사, 원장, 보육교직원은 환경에 잘 유지되고 더 좋은 환경이 되도록 평가하고 수정해야 함.
- 고려해야 할 점 (보육학개론, 윤매자 외)
ㆍ 안전한 공간인가?
ㆍ 위생과 청결이 유지되고 있는가?
ㆍ 영유아의 건강에 해가 되는 부분은 없는가?
ㆍ 놀이 영역 구성은 발달과 학습이 촉진될 수 있도록 유지되고 있는가?
ㆍ 교육적인 놀잇감은 적시에 투입되고 있는가?
ㆍ 영유아의 흥미가 이미 사라진 공간이 방치되고 있지 않은가?
ㆍ 영유아와 성인(교사)모두가 편리하고 안락하고, 심미감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인가?
- 평가는 필요에 따라 장ㆍ 단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안전 관련 내용은 즉시 수정이 필요함.
- 놀이 환경은 영유아 놀이활동을 관찰한 후 평가가 이루어지고 다음 계획 시 참고사항으로 반영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