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보육프로그램2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 이탈리아 북부 지방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현재 22개의 유아학교와 13개의 영유아센터로 구성된
시립유아교육체제가 운영하는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한 질 높은 통합프로그램.
- 레지오에 밀리아 시는 성인에 대한 사회복지 차원의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아동의 기본 권리로
서의 양질의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는 가치가 통합되어 현재 수준의 유아교육체제를 형성하게 됨.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특별히 계획된 교육목표가 없음.
-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기
록화의 교육적 활용,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
경, 전문적 교사 현직 교육 등 새로운 교육방법을 계속적으로 개발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하고 있음.
- 레지오에밀리아 시에 의해 운영되는 유아 시설로는 10개의 국립 시설, 10개의 가톨릭 교회 부설 시
설, 0~3세 영유아를 위한 영유아센터 13곳과 3~6세를 위한 유아 학교 22곳을 포함하는 시립유아서
비스 체제가 있음.
- 각 기관은 2학급에서 4학급 정도로 구성되었으며 총 영유아 수는 70~80명을 넘지 않음.
- 연령 별로 영유아의 수는 다르나 5~6세반의 경우 26명이 한 학급을 이루며 두 명의 교사가 함께 일
을 함. 교사 외에도 아틀리에스타, 요리사, 상근 보조인, 시간제 보조인이 있음.
- 기관은 주 5일 오전 8시에서 오후 4시까지 운영하는 것이 원칙이나 원하는 부모를 위해서 오전 7시
30분부터 시작하거나 오후 6시 20분까지 연장 가능.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 피아제, 비고츠키, 듀이, 상징체계 접근과 같은 구성주의 원리에 기초한 교육철학과 이를 실천하면
서 이론을 구축하고 실제를 발전시키고 있음.
가. 유아관
- 유아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개입하고 관계를 맺고 자신들의 학습을 구성하고 주변 환경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탐색할 준비가 되어 있음.
- 영유아를 사회적인 존재로서 상호작용을 원하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존재로 보며 집단이 영유
아의 학습과 발달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제로 여김.
나. 체제의 관계성
- 유아는 가족과 또래 뿐 아니라 교사, 학교환경, 지역사회, 더 나아가 사회 문화적 관계안에 소속되
어 있으므로 교육은 이들 체제와의 협력과 연계 속에서 이루어짐.
다. 교육의 주체는 유아, 부모, 교사
- 유아의 요구만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 교사 모두의 권리까지 인식해야 함.
- 부모는 기본적인 원칙에 자발적으로 동조하고 자신의 아이들의 성장, 보살핌과 발달에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함.
- 교사는 교육적 내용, 목표, 실제를 결정하는 개념적 모델을 연구하고 준비하는 데 기여해야 함.
라. 핵심적 부모역할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은 제 2차 세계 대전 직후 부모공동조합 형태로 출발하였고, 부모들의
적극적인 지원, 후원하에 지금까지 운영되고 있음.
마. 문화공간으로서의 학교
- 유아들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공간은 단지 활동적인 시간을 보내는데 유용하고 안전한
장소 이상의 역할을 하도록 설계됨.
- 학교는 지식을 전수하는 장소가 아니라 학교의 공간에서 숨쉬고 있는 모든 참여자들이 함께 지식
을 구성하고 공유하는 문화적ㆍ 공동체적 공간임.
- 문화적 공간으로서 학교의 가치
① 주관성. 영유아 개인의 개성과 고유성을 의미하면서 개인과 타인간의 관계, 즉 개인은 타인과
함께 그리고 타인을 통해 형성된다고 본다는 것을 의미함.
② 다양성 혹은 차이를 인정하고 가치롭게 여김.
③ 민주주의의 가치를 중요시함. 학교 안에서 민주주의가 실천되도록 노력하기 위하여 영유아와
성인이 삶을 나누고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고 학교가 가족은 물론 지방정부인 시와 관계를
확장해 영유아교육의 참여 폭을 확장해 가고 있음.
④ ‘관계적 공간’에서의 학습에 가치를 두고 있음. 학습은 집단 내 개인 간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
에 의해서 시간, 내용, 방법이 결정되므로 학습은 ‘관계적 공간’에서 발생된다는 가치를 보여
주고 있음.
바. 소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
- 2~5명으로 구성된 소집단은 주의집중, 타인의 말 경청, 호기심과 흥미 등을 발전시키고 의문에 대
해 질문하고 반응할 수 있게 함.
- 유아가 새로운 학습과 발달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인지적 갈등의 출현을 촉진시킴.
사. 시간의 역할과 연속성의 중요성
- 짜여진 스케줄 속에서 참여를 강조하기보다는 풍부한 환경에서 또래들과 만족스럽게 활동하도록
충분한 시간을 마련해주어야 함.
아. 파트너로서의 교사
-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이 아닌 유아와 함께 즐기면서 경험을 쌓아가는 유아의 파트너.
- 가족, 지역사회와 함께 연합하여 유아의 발달을 돕는 부모와 지역사회 파트너.
자. 협동과 협력
- 각 학교에는 페다고지스타로 불리는 교육조정자가 있음.
차. 아틀리에리스타와 아틀리에
- 시각 디자인 분야에서 교육받은 선생님인 아틀리에스타는 모든 유치원에서 다른 교사들 및 유아
들과 함께 작업을 함.
- 아틀리에라고 하는 특별한 스튜디오가 구비되어 있음.
카. 기록의 힘
- 기록작업은 교사와 아틀리에스타가 함께 학급 프로젝트를 운영하면서 영유아의 프로젝트 진행 과
정을 기록화한 과정과 결과물 모두를 포함하는 것.
- 학습의욕을 고취시킴.
- 유아의 아이디어와 활동을 신중히 여기도록 해줌.
- 교사가 유아에 대한 교육과정 계획과 평가를 가능하게 해줌.
- 교사가 유아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정도에 따라 교수전략 수립과 개정을 위한 기본적인 토대와
새로운 전략 마련을 위한 자료를 제공함.
- 부모들이 학교에서 자녀들이 경험하는 것들을 친밀하고 깊이 있게 알 수 있도록 해줄 수 있음.
- 유아의 학습을 가시화할 수 있게 되며, 이는 어린 유아의 지적 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증거를 확보
할 수 있도록 촉구하는 방법일 수 있음.
2) 레지오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가.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 유아의 관심이나 학습 진행 상태와 교사의 관찰에 따른 판단에 근거해 경험 속에서 상호 협상 과
정을 통해 주제가 선정됨.
- 발현적 교육과정은 이전 활동이나 탐색에서 단순히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관찰과 재
관찰을 통해 깊이 있는 표상과 재표상을 기대하는 것.
나. 상징화 주기를 통한 다상징화
- 탐색할 주제를 관찰, 재관찰, 표상, 재표상해가면서 유아의 반영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키며 나선형으
로 전개함.
- 상징화 주기
1. 아는 것을 말로 표현하기 6. 경험 후 그리기
2. 첫 그리기와 토의 7. 확장
3. 가상해보기 8. 심화
4. 그림을 통한 개념 정의 9. 발전된 확장과 심화
5. 실제 경험
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다상징화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주요 특징은 영유아의 그림, 점토, 구조물과 같은 다양한 상징 도구 혹
은 매체를 이용한 작품들.
- 표상매체는 매체마다의 표상적 잠재력이 있기 때문에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측면에서 사고하도록 도움.
- 언어적 설명은 유아의 가설적 이론이 되고 프로젝트에서 다루어질 개념의 맥락과 동기 역할을 함.
- 이차원적인 그리기는 유아의 탐색을 돕고 유아와 교사로 하여금 주제에서 다루는 개념의 이해 정
도를 읽을 수 있게 하는 중요한 단서가 됨.
- 삼차원적인 모형 만들기는 유아의 아이디어를 기능적 맥락에서 사고하도록 자극하며 이론을 검증 하게 함.
라. 표상을 학습의 수단으로 활용
- 의사소통의 도구, 학습을 위한 수단, 사고 변화의 수단으로 그리기가 작용하기 때문에 ‘학습을 위한
그리기’라고 함.
마. 의사소통 맥락의 표상을 격려
-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표상활동을 강조하고 발표하게 하거나 사
용지침서를 만드는 단계를 포함시킴.
바. 사회적 상호작용을 활성화
- 또래집단 간, 유아와 성인 간, 환경과의 맥락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 상황
을 계획하여 실시함.
사. 활동과정과 표상물을 기록화하여 학습에 활용
- 유아의 대화, 그룹토의 내용을 녹음하고 전사하여 활자화하거나 슬라이드, 사진기, 비디오로 찍고,
유아들이 만든 결과물과 구성물을 수집, 조직하여 기록화함.
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가. 교사와 아동 간의 관계성
- 레지오 교사들은 유아들의 프로젝트 과정을 옆에서 관찰하고 보조함.
- 유아들이 당황스러워하는 부분이나 어려워하는 원인을 발견하게 될 때 실험방법이나 접근방법을
수정함으로써 당혹감이나 어려움을 잘 극복하도록 돕는 역할을 함.
나. 교사와 교사 간의 관계성
- 교사 개인적인 과점에서 레지오 교사는 연구자인 동시에 ‘평생 학습자’
- 끊임없이 연구하고 공부하는 사람들이며 이러한 교사들 간의 관계는 자신의 학습 과정, 목표, 결과
그리고 연구내용과 과정을 서로 나눌 수 있어야 함.
- 유사한 교육내용이나 교육과정이라 할지라도 예상되는 문제점들을 서로 묻고 대답하면서 불필요한
실수나 잘못을 감소시킬 수 있고 유아의 균형잡힌 발달을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지식과
영역, 전문성을 공유하는 관계를 수립할 때 레지오 교육은 의의를 찾을 수 있음.
다. 교사와 부모 간의 관계성
- 교사는 부모의 이해뿐만 아니라 적극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참여를 유도함.
- 교사와 부모는 아동을 매개로 하여 ‘확대가족’의 일원으로 함께 활동하며, 교사와 부모의 가족구성
원으로서의 관계는 아동의 바림직한 신체적ㆍ 인지적 발달과 심적ㆍ 정신적 안정감을 지속적으로 갖
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됨.
라. 페다고지스타(Pedagogista, 교육조정자)
-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 이론과 실제의 새로운 경향, 정치적이거나 행정적인 문제들에 대한
정보를 끊임없이 전달하고 교환하며 상호작용을 통하여 스스로 변하고 성장하는 일을 함.
- 교사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유아의 생활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상담하고 해결하는 중재자의 역할.
- 교사와 지역사회를 상호 연결시켜주는 역할.
마. 아틀리에스타(Atelierista, teacher in art education, 예술 담당 교사)
- 아틀리에를 책임지는 교사. 아틀리에는 아동들이 모든 상징적 언어를 페인팅, 드로잉, 진흙놀이와
같은 예술적 행위 등을 통해 습득하는 장소임과 동시에 유아의 학습과정을 성인이 이해할 수 있도
록 돕는 기능을 하는 곳.
- 아틀리에는 기록화를 위한 워크숍을 제공하기도 함.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 Mitchell과 Biber에 의해 시작되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미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유아교
육 프로그램.
- 1916년 뉴욕에 창설된 교육실험국에서 비롯되었으며 1943년 뉴욕 교육위원회와 뱅크 스트리트 대학
교와의 협력하에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과 교육과정을 통합한 프로그램으로 발전됨.
- 1960년대와 1970년대를 거치면서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더욱 발전되어 현재는 뉴욕뿐 아
니라 뉴잉글랜드, 콜로라도, 하와이 등 여러 주의 저소득층 유치원과 공립학교 저학년 아동들에게 적
용되고 있음.
- 미국 연방정부의 헤드스타트(Head Start)와 팔로우스루(Follow Through) 프로젝트의 교육모델 중 하
나로 선택되면서 미국 전역에 널리 보급됨.
- 진보주의적 교육을 위해 교사교육과 유아를 위한 실험학교 프로그램으로 시작한 뱅크 스트리트 프로
그램은 교사중심 혹은 반복훈련 위주의 기존 교육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됨.
- 뱅크 스트리트는 발달적 상호작용을 강조함. 뱅크 스트리트 접근법이라는 용어보다는 발달적 상호작
용 접근법이라는 용어가 교사들 사이에서는 더 보편적으로 사용됨.
- 유아들에게 민주적 태도, 가치와 신념을 길러주는 것을 중요하게 강조함.
- 교육연령은 3세~13, 14세이며, 발달단계에 따라 상이한 교육내용을 필요로 하는 아동의 욕구를 충족
시키기 위해 세 단계로 나뉘어 운영됨.
- 1단계: 3세, 4/5세, 5/6세반, 2단계: 6/7세, 7/8세, 8/9세, 9/10세 반, 3단계: 10~14세 반.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가. 교육목적
- 유아교육의 목적은 유능하고 자율적이며 자아존중감을 지니는 인간으로 성장하고, 자기 자신에 대
한 올바른 정체성을 형성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 협동하면서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한 기
초를 제공하는 것.
- 유아의 유능감 향상.
나. 교육목표
- 정서적 안정감과 표현력 향상, 아동의 창의성과 안전감을 최대화시키는 것.
- 인지적 숙달과 관련된 기쁨이나 자존감, 아동의 호기심을 중요하게 생각함.
- 환경과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기를 원하는 유아의 요구와 흥미에 부응함.
- 자신의 경험을 인지적 과정을 통해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촉진시킴.
- 환경(물리적ㆍ 사회적 환경)에 대한 유아의 지식을 향상시키도록 도와줌.
- 자신의 경험을 놀이를 통해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
- 자신의 충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
- 유아기에 경험하게 되는 인지적ㆍ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도록 도움.
- 유능하고 독특한 개인으로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
- 타인을 존중하고 또래와 협력하는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움.
- 정서발달과 인지발달을 포함하는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도움.
다. 교육철학
-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음.
- 인간의 학습과 발달을 서로 관련된 것으로 보고 인간발달에서 환경적 요소를 중시함.
-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 이론 등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과 상호작용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점
에서 발달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이라고 함.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 유아의 흥미, 능력, 요구 사전 경험으로 출발해 통합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구성됨.
- 유아가 알고 있는 내용을 더욱 더 깊이 이해하도록 돕는 것을 중시함. 교육내용 선정의 출발점은 유
아의 경험임.
가. 언어교육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기초활동은 유아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진행됨.
- 교사는 유아들이 서로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 동화를 듣고 자신의 경험과 연관된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또래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장려함.
-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이 글로 옮겨지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함.
- 토론을 돕기 위해 책을 읽어주거나 기본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함.
나. 사회생활교육
- 유아가 일차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자신의 가족에 관한 것에서 출발해 자신이 사는 지역, 지역이 속
한 나라, 세계 여러나라에 관한 지식으로 확장됨.
- 책임감과 협력하는 태도도 경험을 통해서 기르게 됨. 필요한 일들을 맡아서 하는 가운데 책임감을
형성하고 집단의 일원으로서 자기 역할의 중요성을 알게 됨.
- 태도의 형성은 직접 경험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봄.
다. 수교육
- 유아가 이미 일고 있는 지식에서 출발하여 유아에게 친숙한 맥락에서 이루어짐.
- 블록이나 구슬을 크기와 종류별로 분류해 바구니에 정리하는 활동, 퍼즐 조각을 형태에 따라 맞추
어 보는 활동, 각 영역에서 놀이를 하는 유아의 수를 세어보는 활동 등과 같이 매일의 놀이 속에
서 수학적 경험을 하게 됨.
- 수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고, 수학적 문제 해결에 대한 유능감 형성, 성숙한 수준의 문제해결을
하게 됨.
라. 과학교육
- 과학적 탐구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유아와 물체 간의 상호작용 못지않게 유아와 유아, 교사와 유아
간에 이루어지는 사회적 상호작용도 강조함.
- 예를들어, 소그룹 활동 동안 유아는 사전경험을 통해 이미 알고 있는 물에 대한 개념에 대해 이야
기해보고 각각의 물체를 물에 넣었을 때 일어날 일을 예측해보고, 서로의 생각을 비교해보며 결과
를 알기 위해 함께 실험해보는 과정을 되풀이하면서 과학적 법칙을 발견하게 됨.
- 과학교육으로 과학적 지식의 확장과 과학적 사고의 기초가 되는 호기심과 탐구능력이 길러짐.
마. 음악ㆍ 극화놀이ㆍ 미술교육
- 음률활동에 참여하면서 음악과 신체 움직임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게 됨.
- 극화놀이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자신이 아닌 배역을 맡아 봄으로써 타인의 입장을 보
다 잘 이해할 수 있는 역할수용능력을 형성해 나감.
- 크레파스, 물감을 사용해서 그림그리기, 찰흙이나 상자를 이용해서 구성하기, 다양한 물체를 이용한
는 콜라주 등의 미술활동을 통해 유아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느낌을 시각적으로 표현하
는 과정에 참여하게 됨.
- 그림 표현에서는 색과 모양에 대해서 탐색하는 경험과 창의성과 미적 감각의 발달을 돕고 유아의
상상력과 정서상태를 마음껏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인지적으로 재구성해 전달하는 표상능력이 발달함.
바. 감각운동교육
- 사인펜, 매직, 크레파스 등을 이용한 그림 그리기는 손과 눈의 협응력 및 손가락 근육의 힘을 기르
기에 좋은 활동.
- 콜라주, 단주 잠그기, 지퍼 올리기와 같은 활동은 소근육 발달을 위해 좋은 활동.
- 실외활동은 대근육 발달과 신체적 유능감 형성을 위해 제공됨.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 교사는 유아 발달에 대한 지식과 각 아동의 개별성을 이해해야 함.
- 교과과정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매일의 교실활동에 대하여 내용, 방법, 시간, 장소를 의미 있게 통합
하고 분석하고 이해해야 하는 의무가 있음.
가. 현장학습
- 초기부터 유아의 학습을 심화시키기 위해, 직접경험의 중요성을 알기 위해, 개념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탐색활동을 북돋아 주기 위해 이용됨.
나. 사회 교과목에 대한 강조
- 사회교육을 통해 사회적ㆍ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다양한 상호작용 기회
를 갖게 되고 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과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혀 가게 됨.
다. 언어의 역할 강조
- 말하기, 쓰기 모두 즐겁고 유용한 수단으로 제시되어야 함.
라. 과학과 수학에 대한 접근
- 수학은 실생활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여 유아가 구체적인 자료 및 교구와 상호작용하
면서 수학적 경험에 대해 스스로 유능하다고 느끼게 함.
마. 통합된 교과과정
- 스스로 의미를 창출하는 존재로 유아가 본인을 여기도록 도와주며, 통합된 교과과정을 통해 경험과
아이디어를 상호 연결해 보게 함.
바. 환경구성과 교사 역할
- 교실은 읽기, 듣기, 쓰기, 수학, 과학, 미술을 위한 영역 및 교구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음.
- 교사는 아동의 개인적 관심사와 경험을 객관적이고 질서 있는 영역의 세계와 연결 시켜주는 역할을 함.
사. 평가
- 평가를 할 때 정책적인 차원에서 평가들의 질을 가늠하며 수행에 대한 적절한 질문을 해야 함.
- 교실환경에서 평가는 시간의 경과에 따른 유아의 행동이나 활동을 엄격하고 체계적이며 반영적으
로 관찰하고 기록해야 함.
3. 우리나라의 보육 프로그램
1) 주제통합 프로그램(고려대학교)
- 2007년 고려대학교 사회정서발달연구소가 설립되면서 2002년 설립된 안암병원 직장어린이집 이후
의 보육 프로그램을 수정ㆍ 보완하여 고대-주제통합 보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킴.
- 어린이집에서 가정과 같은 편안한 정서경험을 제공하고 최대한 가정적인 분위기를 느끼도록 함.
- 영유아들이 따뜻하고 풍요로운 인간관계 형성의 보육환경 조성을 하고자 함.
- 2016년 고려대학교 캠퍼스 내 직장어린이집이 개원되면서 창의인성융합 특성화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음.
- 한국적 아동발달관을 토대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이론,
보울비의 애착이론 등과 같은 발달이론과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 듀이 등의 교육사상가 들의 철학 및
이론을 도입하여 구성함.
- 자연과의 교감, 자연탐구를 바탕으로 바른 인성을 지향한 우리 전통 양육문화의 정신을 살린 프로그
램을 활용함으로써 우리 민족의 우수한 양육문화 계승에 주안점을 둠.
- 영유아가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 주제를 가지고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교
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음.
- 연령별 신체, 정서, 사회,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같은 주제라 할지라도 연령별로 각기 다른 목표
를 지니고 있으며 고정된 주제를 가지고 있으나 매일의 주제활동의 선정이나 전개는 교사와 유아
간의 합의에 따라 융통성 있게 이루어짐.
가. 교육목표
-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여 영유아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활하도록 하는 것. 특히 사회
정서 능력 고양에 중점을 두고 있음.
- ‘바른 어린이-지(智), 따뜻한 어린이-덕(德), 건강한 어린이-체(體)’ 세 가지가 조화를 이루는 것.
나. 교육내용 및 활동 특성
① 발달에 적합한 단계별 접근: 씨앗 뿌리기-싹 트기-꽃 피우기-열매 맺기
② 주제통합적 접근: 하나의 주제에 대해 표준보육과정의 각 영역별로 주제통합 활동을 진행함.
③ 산책활동: 북악산 자락에 위치한 지리적 위치를 활용하여 일상생활에서 유아들이 자연과 친숙해
지는 기회를 제공함.
④ 부모협동 프로그램
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 1995년 부산대학교 부설 어린이집의 생태 유아교육프로그램은 영유아들의 연령과 발달수준에 적합
한 환경을 마련해주고, 자발적, 능동적으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분위기와 경험을 제공
해줌.
- 지적ㆍ 도덕적 자율성과 전인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줌으로써 부모들이 안심하고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 생태 또는 생명 중심 사상에 바탕을 둔 새로운 유아교육을 지향하며 우리 고유의 전통에 바탕을 둔
공동체 중심 유아교육과 머리과 가슴과 손이 조화된 전인적 유아교육을 지향함.
- 전통육아 사상, 단군사상과 풍류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는 상고사상과 한국에서 자생한 민족 종교(증
산교, 대종교, 원불교)의 사상, 동학, 천도교, 동양사상(유교, 불교, 도교), 그리스도교의 생명사상이 생
태유아교육이 탄생하는 데 영향을 주었음.
- 생태유아교육에서 기본 틀을 상징하는 소재는 ‘나무’
- 생태유아교육이라는 생명수는 아이살림, 교육살림, 생명살림을 통해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생명
공동체,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사람 공동체,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꿈꾸면서 크게 자
랄 수 있도록 기대함.
가. 방향
-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찾아주는 길을 모색하고자 함.
① 자연을 되찾아주는 유아교육
② 놀이를 되찾아주는 유아교육
③ 아이다움을 되찾아주는 유아교육
나. 교육과정
- 삶교육: 일상적인 삶의 현실과 관련된 모든 것
- 땀교육: 몸을 움직이면서 삶의 소중함을 체험하는 활동
- 관계교육: 사람과의 관계, 사물과의 관계, 자연과의 관계 등을 경험하는 것
- 앎교육: 일상적인 삶에 유익한 지혜교육이며 자연 속에서 사람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려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
- 감성교육: 자연을 통해서 감성을 기르고 감성적 예술행위를 통해 자연의 이치를 느껴보는 것
- 영성교육: 생명의 궁극적 존재 이유인 영성을 키워주기 위한 교육을 하는 것
다. 구성
① 산책 프로그램: 매달, 매주, 매일의 삶 속에서 이루어짐.
②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유아, 교사, 학부모, 자원봉사자, 노인 봉사자 등 유아 주변의 모든 사람들
이 참여가 가능함. 다양한 활동과 연계됨.
③ 생태미술 프로그램: 관계성(자연 혹은 사람간의 관계), 순환성(계절의 변화, 시간 흐름에 따른 자연
의 변화, 폐품을 활용한 물질의 순환을 경험하는 미술활동), 다양성(다양한 자연을 매체로 표현,
다양성 존중), 영성(생명력을 일깨우는 오감의 체험)의 방법에 따르도록 함.
④ 노인ㆍ 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 노인들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여 영유아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상
호작용 기회를 체계적으로 제공함.
⑤ 세시풍속 프로그램: 계절 변화에 따른 생활의 주기성을 알게 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알게 하며 더
불어 즐기는 놀이와 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알게 함.
⑥ 동물교감 프로그램: 원 내에 동물 우리를 두고 동물과 친밀하게 지내는 경험.
⑦ 명상 프로그램: 일상생활 속에서 체험활동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함. 침묵해보기, 온몸 깨우기, 기도해보기, 산책시간 자연의 소리에 귀 기울여 보기 등. 낮잠 시간 전 기체조로 긴장된 몸 풀고 명상
⑧ 절제ㆍ 절약 프로그램: 생태의 기본 핵심인 순환과 돌림의 경제를 인식시키고 실천하도록 도와줌.
⑨ 먹을거리 프로그램: 생명력이 깃든 먹을거리 먹도록 하는 것. 유기농산물 농장 방문, 절기에 따른
음식이나 제철 재료로 먹을거리 만들어 먹이기 등.
⑩ 도시ㆍ 농촌 교류 프로그램: 농사체험, 농악교실, 고유음식 만들기, 전통 농기구 사용법 교육, 갯벌
체험, 농촌 친구들과 편지 나누기, 민박 등
⑪ 손끝놀이 프로그램: 손놀림은 단순한 육체적인 과정이 아니라 정신적인 과정이어서 손의 사용을
통하여 머리, 마음, 손이 조화롭게 발달하는 전인적인 존재가 될 수 있음. 맨손, 생활도구, 손가락
체조하기, 바느질, 구슬 끼우기, 털실짜기 등
⑫ 몸짓놀이 프로그램: 몸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놀이.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하고 몸을 유연하게 함.
도리도리, 짝짜꿍, 곤지곤지, 잼잼, 체조 등. 우주의 힘을 신체와 영혼에 연결하여 자각하며 자신뿐
아니라 타인과의 신체접촉을 통해 끊어진 우주, 세상과 연결하려는 영혼의 시도.
3) 생활주제(단원중심 프로그램)
- 이화유치원의 교육과정은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통합적 교육과정.
-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며 그 중 사회정서적인 발달을 중시하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음.
-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참된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 듀이의 진보주의 이론, 피아제의 구성주의,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등의 철학과 아동중심 발달이
론 그리고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사상과 경험을 토대로 이루어짐.
- 생활주제란 <나와 유치원>, <봄>, <가족>등과 같이 유아가 생활하는 동안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을
비슷한 주제끼리 모아 선정한 것.
- 초기에는 ‘단원중심’의 교육과정을 진행하다가 1995년 이후 교육부의 의뢰로 제 5차 유치원 교육활
동 지도자료집을 발간하면서 ‘단원’ 대신 ‘생활주제’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음.
- 생활주제의 전개는 유아에게 가장 친숙하고 구체적이며 자주 경험하는 것으로부터 점차 먼 환경에
대한 것으로 확대해 나감.
가. 목표
- 전통적인 아동중심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추구함.
- 교육이념은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유아의 성장, 발달에 요구되는 적절한 환경과 교육과정을 통해
건전한 인간을 육성하는 것.
나.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특성
- 연령별 단계에 적합한 생활주제를 선정하여 교육함.
- 생활주제는 개방적, 허용적이며 유아의 습관 형성이나 집단 생활의 질서를 따르는 일반적인 태도들
을 강조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 창의성, 또래 유아와의 상호작용 능력, 집중력, 통제력, 소근육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있음.
- 활동특성
* 교육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발달수준, 흥미, 관심 등의 개인차 최대한 반영.
* 유아-유아, 유아-교사, 유아-교구 간에 최적의 상호작용.
* 놀이는 유아가 자신과 세상에 대해 학습하는 가장 기초적이며 중요한 수단.
* 유아의 현재와 미래의 삶에 의미 있는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교육활동 통합적 운영
* 유아의 성장과 학습에 요구되는 다양한 지원을 최적의 순간에 적절히 지원함.
다. 일과운영
- 자유선택활동: 유아 주도의 놀이시간으로 세심하게 준비된 다양한 흥미 영역에서 유아 스스로 계획
하고 선택하여 놀이하는 시간.
- 집단 교육활동: 교사가 계획한 다양한 교육활동에 유아들이 모여서 참여. 연령과 활동 종류에 따라
집단의 크기, 지속시간 등이 달라짐.
4)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의 교육과정으로서 우리나라 유치원 현장에서 보편화되지 못한 아동중심 교
육철학을 현장에 실현해보고자 한 일종의 교수법 개선운동이라고 할 수 있음.
- 코메니우스, 루소,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피아제 등의 이론 중 유아들에게 적절한 개념인 놀이와
활동, 감각교육, 개별성, 창의성, 책임감 및 독립심, 자유와 선택, 자아존중감, 개념발달, 상호작용의
중요성 등의 내용이 현장에 있는 원장과 교사들에게 이론적으로는 공감되지만 실제 운영면에 있어
서는 지켜지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아동중심 교육철학을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음.
- 이론과 실제가 아동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유아를 인격적으로 존중하며 성장이 최대한 이루어지도록
도와주고 교육현장에서 유아가 보이는 흥미, 필요를 교육의 시발점으로 해야 함.
- 교사는 고정된 주제를 전개하는 대신 주제 선정과정이나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통해 아동과 협의하
여 주제를 선정함.
- ‘통합’은 매우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 주제활동 내용을 전개해갈 때 단편적으로 분리하여 교
육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내용을 통합하고 발달 영역 간에 통합이 이루어지며 유아 개개인이 갖고
있는 지식이나 개념을 통합하는 전인교육을 의미함.
가. 교육목표
- 어린이들이 여러 가지 품성을 갖춘 전인, 즉 건강하고 창의적이며 슬기로운 어린이,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행복하고 즐겁게 지내면서 동시에 책임감 있고 협동하는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나. 활동특성
-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개념 또는 지식을 획득하는 일을 교육과정의 기본으로 삼아야 함.
- 교육내용은 유아의 발달 단계에 부합되게 선정함.
- 유아 개개인의 필요와 각종 교육내용이 갖고 있는 특수성에 맞추어 내용 및 활동을 선정함.
다. 일과운영
- 일정한 시간 구획을 두고 같은 시간대에 같은 내용과 활동이 이루어지는 종적인 시간표가 아니라
같은 시간대에 다양한 내용과 활동이 이루어지는 횡적인 시간표임.
- 가능한 한 소그룹화하여 개별화 교육이 원활히 일어나고자 하는 운영방법을 택하고 있음.
- 함께 모이기, 실내 자유선택활동, 회상하기, 실외 자유선택활동, 집단활동 등.
- 시간 차 운영은 공간활용의 낭비를 막을 수 있음.
- 서로 재능이 다른 교사와 팀티칭을 함으로써 교사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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