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보육프로그램 I
1. 몬테소리 프로그램
- 프랑스 심리학자인 이타르와 세강의 영향을 받아 정신지체아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음.
- 로마 시내에 있는 정신이상자 수용소를 찾아다니면서 이들의 치료방안에 대해 연구하다가 나름대로
교구와 교육방법을 개발하였음.
- 1907년 로마의 산로렌조의 빈민가에 최초의 ‘어린이집’을 열고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개발한 교육방
법을 일반아동에게도 적용함.
- 유아는 자신의 성숙기제에 따라 스스로 학습한다는 자동교육의 개념 제시함.
- 유아가 지니고 있는 내적인 생명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유아가 자유롭게 순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성장해야 한다고 하였음.
- 영적인 태아라는 의미를 두 가지로 구분함. 육체적인 태아기, 정신적인 태아기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가. 민감기
- De Vires의 이론을 근거로 인간의 민감기를 설명함. 생물과 인간의 유사한 점을 실험과 관찰에 의
하여 증명하였음.
- 어떤 특정한 과제를 완수하고자 하는 열망이 강하며 완수할 능력이 있는 유전적으로 계획되어 있는 기간.
- 유아에게 있어 민감기란 발달단계 중 1단계와 2단계인 0~6세 사이에 해당된다고 하였음.
<표 9-1> 몬테소리의 발달단계
1단계(0~3세) | 무의식의 성장과 흡수기 | |
0~6개월 | 뇌의 비상한 발달, 두뇌의 조절, 머리와 어깨를 일 으켜 세울 수 있고, 손으로 붙잡는 기능이 발달됨 |
|
6개월 | 도와주면 앉을 수 있으며, 물건을 잡을 수 있음 | |
6~12개월 | 소뇌의 신속한 발달과 균형으로 원하는 물건을 잡 을 수 있음 |
|
12~18개월 | 활동의 순환 단계이며 물건을 운반할 수 있음 | |
18~24개월 | 경험에 의한 조절이 가능함 | |
24~30개월 | 오래 걸을 수 있음 | |
2단계(3~6세) |
의식적인 흡수기 | |
3~5.5세 | 촉각의 민감기 | |
3~6세 | 맛과 냄새의 민감기 | |
3.5~4.5새 | 쓰기의 민감기 | |
4.5~5세 | 읽기의 민감기 | |
3단계(6~9세) | 자기 문화 내에서 학문적ㆍ 예술적 능력 함양 | |
4단계(9~12세) | 의식적으로 우주 만물에 대해 배우는 시기 | |
5단계(12~18세) | 관심 있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시기 |
나. 흡수정신
- 유아가 강한 적극성을 가지고 환경 속에 있는 정신의 양식이 될 만한 요소를 흡수하여 스스로 경
험하며 배우는 무의식적인 정신상태.
- 유아들로 하여금 자연적인 충동을 따르도록 권장하였음.
- 유아는 선천적으로 특유한 정신적 본성을 가지고 태어나며, 성인에 의해 가르침을 받기보다는 스스
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경험을 통해 배우게 됨.
다. 준비된 환경, 준비된 성인, 자유
- 준비된 환경: 아동발달에 장애가 될 요소가 완전히 배제된 채 잘 정리되어 있고 아름다우며 단순하
고 아동의 활동과 집중에 도움이 되는 환경
- 준비된 성인: 아동을 환경과 연결해 주는 안내자.
- 자유: 자신을 스스로 통제하며 논리적인 사고과정에 의해 선택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것.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 국제 몬테소리협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3~6세용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섯 가지로 분류됨.
가. 일상생활훈련
- 유아의 일상생활에서 행해지는 활동으로 독립심, 올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교구.
- 개인관리: 유아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기회를 가질 수 있는 활동.
- 환경관리: 교실에서 자신들의 환경을 보호하도록 배우는 활동.
- 사회적 관계
- 동작의 조정과 분석
나. 감각교육
- 단일감각과 복합감각을 훈련하도록 되어 있음. 손을 사용함.
- 추상적인 개념이 구체적인 형태로 전달되도록 고안됨.
- 시각
* 차원지각을 위한 교구는 꼭지 달린 원기둥, 꼭지 없는 원기둥, 분홍 탑, 긴 막대, 갈색 계단
* 색깔 지각을 위한 교구는 색깔판
* 형태지각을 위한 교구는 기하도형 서랍, 기하도형 카드, 직사각형 상자, 삼각형 상자, 작은 육각형
상자, 큰 육각형 상자, 직사각형 상자
- 촉각
* 근육촉각을 위한 교구는 거칠고 부드러운 판, 촉각판 맞추기, 직물상자, 곡물 및 단추 종류 분류하기
* 입체감을 위한 교구는 기하학적 입방체, 비밀주머니
* 온도감을 위한 교구는 온도병, 온도판
* 중량감을 위한 교구는 무게판
- 청각: 소리상자, 종
- 미각: 맛보기 병
- 후각: 냄새 맡기 상자
다. 수학교육
- 십진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를 형성하여 0의 기능과 일 단위부터 백만 단위까지의 위계를
이해함. 가감승제 개념의 기초 습득. 다양한 모양의 교구를 감각적으로 탐색하면서 기하에 관한 기
초를 다짐.
- 숫자막대, 모래종이 숫자카드, 숫자막대와 카드, 방추형 막대상자, 수의 기억 게임, 수세기와 카드,
구슬막대 소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분수, 기하의 도입 등의 활동이 이루어짐.
라. 언어교육
- 구두 언어교육: 노래하기, 질문하기 게임, 보고 말해보기,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기, 사건이나 활동을
이야기하기 등
- 읽기와 쓰기를 위한 교육: 모래종이 글자, 움직이는 자ㆍ 모음, 음성 사물상자, 음성 카드, 표음문자,
어려운 단어 분류하여 읽기, 단어 기능, 읽기 분석, 받아쓰기 등
마. 문화교육
- 사회속에서 인간 학습의 여러 가지 양상, 습관, 예술, 문학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사진과 세계지도
를 이용한 생물, 지리, 역사, 미술, 물리, 음악에 관한 활동을 하도록 되어 있음.
바. 교구
- 유아의 자아형성과 정신적 발달을 내적으로 돕기 위한 것.
- 교구의 다섯 가지 원리
* 교구 사용 과정의 오류는 교구 중 한 측면에서만 나타나야 함.
* 교구 디자인, 사용방법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진행하도록 구성됨.
* 교구는 아동이 앞으로 학습할 것에 대해 간접적으로 준비하도록 고안됨.
* 어떤 개념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교구 사용에서 시작하여 점차 추상적으로 표현하는 교구로 옮겨감.
* 스스로 학습하도록 만들어짐. 오류의 통제는 교구에 내재됨.
- 교구는 스스로 선택해서 가져다 사용하고 사용한 교구는 다른 아이를 위해 원위치에 정리함.
- 유아는 교구를 하는 중에는 교사나 친구의 방해를 받지 않을 권리가 있음.
- 유아가 어떤 교구를 처음 사용할 때는 교사가 기초 수업을 통해 교구를 소개하고 무엇을 할 수 있
는지 제시해 줌.
- 교구가 유아 발달에 의미가 있으려면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함.
사. 몬테소리 교육 준비
- 유아는 자신에게 부여된 자유를 활용하는 데 필요한 자기수양을 갖추려면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므
로 프로그램 적용 전에 교사가 모델이 되어 준비훈련을 하게 됨.
아. 환경 구성
- 최선의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교육의 주된 목표이기 때문에 환경을 매우 중요하게 여김
- 자유로움, 구조와 질서, 현실과 자연에 대한 이해, 아름다움, 공동체 의식을 강조함.
자. 평가
- 관찰과 기록을 통해 아동의 성취를 평가함
3) 몬테소리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가. 관찰자로서의 역할
- 몬테소리 교사로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유아를 관찰하는 일.
- 몬테소리는 유아를 다룰 때 엄밀히 검사하는 것 이상으로 잘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음.
- 인간생명의 존엄성에 바탕을 둔 관찰을 강조함.
나. 준비된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 아동발달의 수준에 맞고 현실과 유리된 것이 아닌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함.
- 교구를 철저히 알아야 하며 교구의 제시에 적합한 시기를 알고 있어야 함.
- 3단계 교수법
* 1단계: 대상물을 제시하고 사물의 이름을 설명 없이 단순하게 구성해주는 단계.
* 2단계: 유아의 마음 속에 추상적인 개념이 습득되었나를 시험해보는 단계.
* 3단계: 대상물의 명칭을 기억시키고 발음시켜보는 단계.
다. 자유를 보장하는 역할
- 자유는 유아가 환경 내의 규칙들을 스스로 내면화해서 자립의 길로 나아가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
다고 보았음.
라. 가치세계로의 안내자로서의 역할
- 유아가 지닌 본래의 활동욕구가 가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신뢰하는 교사나 부모로부
터의 애정 어린 자극이 필요함.
마. 집중현상으로 이끌어가는 역할
- 교사는 환경의 준비와 제공뿐 아니라 유아가 준비된 환경에서 작업을 통하여 정상화 되도록 지도해야 함.
- 일탈된 유아를 집중 현상으로 끌어들여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임.
2. 발도르프 프로그램
-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19세기 중엽 유럽의 자유학교운동의 흐름 속에서 슈타이너(1861~1925)의 인지
학적 인간학에 기초하여 시작됨.
- 1919년에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가 설립되었고, 발도르프 유치원은 1926년 설립됨. 21세기의 오늘날
에 이르기까지 개혁교육 또는 대안교육의 모델이 됨.
- 발도르프 교육학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 이해에 기초를 두고 있음.
- 슈타이너는 교육이란 인간 본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함.
- 인간을 신체(body), 혼(soul), 영(spirit) 등 세 가지 요소의 통합체라고 주장함.
- 인간은 네 가지 구성체(물질체, 생명체, 감정체, 자아체)로 이루어졌다고 보았음.
- 인간의 발달단계를 유아기(신체의 단계), 아동기(영혼의 단계), 청소년기(정신의 단계)의 3단계로 구분함.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가. 모방과 본보기 교육
- 교사나 부모는 모태와 같은 교육환경을 형성하여 본보기가 되어야 함.
- 교사가 진지한 태도로 삶에 필요한 작업을 하면 유아는 모방을 통해 계절, 일상생활을 체험하면서
자신의 신체 형성에 충분히 몰두하게 됨.
나. 감각 중시 교육
- 자연물로 이루어진 놀잇감을 제공하여 유아에게 적합한 색깔로 된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의 신체동
작감각을 충분히 경험하는 라이겐을 하고 있음.
다.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
- 리듬은 삶의 근원적인 힘을 체험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임.
- 교육자는 들숨과 날숨이 반복되는 하루 일과를 형성함으로써 리듬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생활습
관을 형성해야 함.
- 3~4주 동안 한 가지 일을 계속해서 반복하며 아동의 내적인 호흡작용을 고려한 반복적인 리듬이
담긴 하루 일과로 진행됨.
라.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과 감성교육
- 완벽하게 만들어진 놀잇감을 제공하는 대신 나뭇가지나 나무토막, 단순하게 만들어진 눈, 코, 입이
없거나 점만 찍힌 인형을 제공함.
- 동화도 가급적 그림없이 들려주고 인형극의 인형도 옷의 색깔만으로 상징적으로 표현하도록 상상
의 여지를 남겨둠.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가. 환경구성
- 유아는 자신의 주변 환경에서 신뢰와 안정을 필요로 하고 교육기관에서 공간적 환경의 질서가 요구됨.
- 유아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특별한 주의 없이 자신의 습관에 따라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욕구를
표현하면서 행위 하면 자신을 발견하고 의식할 수 있음.
① 실외 환경
- 지붕은 대부분 원형, 곡선의 형태.
- 실외환경(정원)에는 유아들이 자유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과 잔디, 모래 등이 있음.
- 식물, 동물들을 직접 가꾸면서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꾸며짐.
② 실내 환경
- 실내는 밝고 넓게 트여 있고 자연적인 색감들로 채워짐.
- 구조화된 놀잇감, 비디오, TV시청은 상상력의 시간과 기회를 빼앗아 유아를 과민하고 집중력이 부
족하게 만든다고 보았음.
- 직접 만든 수공예품이나 자연에서 수집한 교구를 선호함. 바느질, 조각, 매듭, 바구니 짜기 등을
통해 교사에 의해 놀잇감이 만들어짐.
- 나무로 만든 블록, 나무 그릇, 천연 염료로 염색한 천, 자연에서 주워온 것, 일상에서 사용되는 생
활용품(부엌기구, 다리미 등)들이 제공됨.
- 인형은 교사, 부모가 자연섬유로 만든 천을 이용하거나 나무토막 등을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만들
거나 발도르프 학생들이 만들어 바자회를 통해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을 구입해 활용하기도 함.
- 요리, 설거지, 빨래, 진흙놀이, 모래놀이 등을 하게 됨
나. 예술활동
- 발도르프 유치원은 예술적이고 실천적인 교육을 강조함.
- ‘두뇌적인 인간’ 보다는 ‘율동적인 인간’, ‘손발을 가진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형태화 하고자 함.
- 예술에 잠기면서 글자를 익히고 수의 비밀을 알아내고 동물이나 식물의 영위를 느끼며 인간의 행
위를 이해하도록 함.
- 단순한 신체표현과는 다른 ‘몸을 움직이는 시간’, 즉 ‘오이리트미’가 있음.
① 수채화 그리기
- 그림그리기를 할 때 유아들은 준비를 스스로 하게 되며 각 연령의 아동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행동을 하게 됨. 그림을 그리는 동안이나 끝난 후에 교사나 다른 유아에게 색깔이나 그림 내용에
관해 이야기 함.
- 그림은 유아의 내적 표현이며 색깔의 본질적인 체험임.
- 주제를 주지 않고 교사가 모범으로 그림.
- 크레용, 물감을 주로 이용하며 생동감 있는 그림을 경험하도록 해야 함.
- 독특한 방식으로 수성물감을 이용하여 물감이 번지는 그림그리기를 하기도 함.
② 오이리트미
- 슈타이너에 의하여 창조된 하나의 예술로서 ‘볼 수 있는 언어’, ‘볼 수 있는 노래’
- 전문 교사가 복장은 천사와 같은 차림으로 흰 옷을 입고 독일어의 모음과 자음, 음절, 단, 소리들
을 이용해서 몸짓과 같은 동작을 하는 것.
③ 손으로 형태 만들기
- 밀랍이나 점토로 형태를 만들게 함.
- 인형 만들기, 절기음식 만들기, 수놓기, 조각, 바느질, 놀잇감 만들기, 명절 등 특별한 날 준비하기 등.
- 유아는 교사의 진지한 예술활동을 통해 인간생활에 필요한 모든 문화적인 행위, 조형과정을 직ㆍ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됨.
- 노동의 가치, 물건제조과정, 만든 물건의 소중함, 자연과 더불어 사는 즐거움 등을 배우게 됨.
- 유아의 자발적 참여를 위해 재료가 담긴 바구니는 항상 준비해야 함.
- 유아의 모방을 염두에 두고 작업에 임하며 절대 지시하여 결과물을 요구하면 안 됨.
④ 동화 및 극놀이
- 교사의 지도하에 이야기와 극놀이가 매일 매일 이루어지고 한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일주일 내내
반복함.
- 2~4주간 같은 시간에 같은 동화를 그림 없이 들려줌.
- 인형극도 상상력을 최대한 일깨우는 데 주안점을 둠.
⑤ 라이겐
- 리듬활동의 하나로 시나 동화, 노래를 가지고 신체적인 움직임을 표현하는 것.
- 치료적 효과, 수학, 기하 교육에 필요한 기초능력을 발달시킴.
⑥ 노래
- 슈타이너는 6~8세경까지는 5도 음정으로 이루어진 꿈꾸는 듯한, 끝이 없는 듯한 음으로 이루어진
노래가 유아의 감성과 맞는다고 보았음.
다. 하루일과
- 혼합연령집단으로 학급이 구성됨.
- 자연스럽게 거닐 수 있는 자연적인 공간이 필수적임.
<표9-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일일 일과와 일주일 일과
시간 | 주요내용 |
09:30~10:40 | ㆍ 등원 및 자유놀이(상상놀이, 요리하기, 그림 그리기, 수채화 그리기, 수작업(수공예)-바느질하기, 달팽이끈 말기 등) |
10:40~11:00 | ㆍ 정리정돈 및 손 씻기 |
11:00~11:30 | ㆍ 노래 부르기 ㆍ 기름 바르기 ㆍ 아침기도(동작기도 시) ㆍ 라이겐 |
11:30~12:30 | ㆍ 바깥 놀이(숲 속 산책, 모래놀이) |
12:30~12:50 | ㆍ 자연주의 스토리텔링 |
12:50~13:30 | ㆍ 점심식사, 양치질하기, 귀가 |
요일 | 주요내용 |
월 | 자연가꾸기(숲 속 휴지 줍기, 나무 가꾸기) |
화 | 학기별 특별활동(유아명상, 감각통합놀이 등) |
수 | 자유놀이시간-수채화 그리기 |
목 | 오이리트미 |
금 | 자유놀이시간-청소하기/동화시간-밀랍놀이 |
3) 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 교사의 임무는 ‘무엇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본래 가지고 있는 자연적인 힘을 ‘이끌어 내는 것’
- 발도르프 교사는 자기수양, 자기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교사와 영혼과 정신과 신체를 통합하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필요로 함.
- 북미발도르프연합회는 발도르프 교사가 사상가, 예술가, 과학자, 시인, 환경론자, 음악가의 역할을 감
당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함.
- 교사는 본보기로서 유아들 앞에 서서 지도함. 활동은 교사의 자극으로 시작되지만 강요 없이 소집단
으로 행하여지므로 모든 유아에게 효과적임.
- 같은 선생님이 계속 맡는 담임제도를 택하여 유치원의 경우 3~5세 3년간, 학교의 경우는 1학년~8
학년까지 8년 간 같은 선생님이 계속 담임을 맡음.
- 동료협의체의 일원이 됨.
3.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 1886년 듀이가 세운 실험학교에서 시작되었으며 교사의 안내하에 학급의 모든 아동이나 소집단의
아동, 개별 아동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를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형태임.
- 킬패트릭은 듀이의 이론적 바탕 위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체계화함.
- 많은 학자들이 프로젝트에 대해 연구했지만, 비판을 받고 1930년대 급성장을 보였던 진보주의 교육
의 쇠퇴와 함께 프로젝트 접근법되 쇠퇴하게 됨.
- 1960~1970년대에 영국, 미국 등에서 개방교육이 활발해지면서 스포젝트 방법은 개방교육의 핵심이
됨. 그 후 1980년대 말부터 캐츠와 차드에 의해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세계 각국에 널리 소개
되었고 ‘project Approch’라는 용어로 오늘날 유아교육 현장에 맞게 재조직화 되었음.
-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 구체적인 경험에 의한 학습, 교사ㆍ 또래ㆍ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
습 등을 주요한 특징으로 강조함.
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철학
① 생활과 분리되지 않는 교육
② 전인발달의 도모
③ 유아와 교사 간의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지는 교육
④ 공동체 정신을 살리는 교육
⑤ 현실 상황에 대처하는 적극적 도전의식
나. 프로젝트 접근법의 방법
① 집단토의: 학급 전체가 모이거나 몇 명씩 소집단으로 모이는 것은 교사의 지도와 서로의 의견 교
환을 위해 유용함.
② 현장활동: 직접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를 이해할 때 가장 잘 학습할 수 있음. 그러므로 유아
의 연령이 낮을수록 프로젝트의 내용은 유아의 가정과 밀접하게 연관된 사물을 포함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③ 표현: 유아들은 개인적 경험을 통해 획득한 정보를 검토하고 조직적으로 정리함. 각자 경험과 견
해에 있어서의 차이점에 대해 논의하고 앞으로 조사해야 할 질문 사항을 작성함.
④ 조사: 다양한 자원을 사용하면서 주제에 대해 조사함.
⑤ 전시: 유아들의 활동에 관한 내용을 벽면이나 게시판에 전시하는 것은 유용한 자원을 제공할 뿐
아니라 다른 친구들과 함께 각각의 활동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상호 공유하도록 함.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적
* 지식의 획득: 행동지식, 표상지식, 사건지식, 대본지식
* 기능의 습득: 신체적 기능, 사회적 기능, 의사소통 기능, 학문적 기능
* 성향의 개발: 지적 성향, 흥미, 사회적 성향
* 느낌: 긍정적 정서, 자신감, 성취감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가. 준비-도입-전개-마무리
활동 | 1,2단계 프로젝트의 준비와 도입 |
3단계 프로젝트의 전개 |
4단계 프로젝트의 마무리 |
토의 | ㆍ 주제에 대한 현재의 지식과 경험 나누기 |
ㆍ 현장견학과 이차적 자원을 통한 활동계획 ㆍ 현장견학에 대한 검토 |
ㆍ 행사를 위한 활동계획 ㆍ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검토와 평가 |
현장 활동 |
ㆍ 부모와 함께 주제망에 대한 경험하기 또는 의사소통하기 |
ㆍ 현장견학 ㆍ 전문가와의 만남 |
ㆍ 외부 사람을 초청하여 프로젝트 활동 평가 |
표현 | ㆍ 주제에 대한 이전의 경험을 그리기, 쓰기, 구성활동, 역할놀이 등 |
ㆍ 현장스케치 ㆍ 그리기, 쓰기, 수활동, 지도 만들기 |
ㆍ 프로젝트 활동과정 요약, 정리하기 |
조사 | ㆍ 주제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 ㆍ 작성했던 질문거리 조사 | ㆍ 관심과 질문의 확장 |
질문 만들기 | ㆍ 현장학습과 이차적 자원을 통한 조사연구 ㆍ 심화된 질문 만들기 |
||
전시 | ㆍ 주제에 대한 개인적 표현을 전시하거나 함께 이야기 나누기 |
ㆍ 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표현하여 전시하거 나 함께 이야기 나누기 ㆍ 프로젝트 활동과 기록하기 |
ㆍ 프로젝트의 전체 과정을 통한 학습 결과를 요약하 여 전시하며, 발표하기 |
① 준비
- 영유아의 관심이나 흥미에 따라 탐구할 주제 선정.
- 교사는 주제가 유아들의 ‘지금 바로’와 연결되는지 고려해야 함.
ㆍ 유아의 사전경험과 교사의 지식을 기초로 예비주제망 구성
ㆍ 주제와 관련된 정보 출처 점검표 작성
* 1차 정보원: 사람, 실물, 장소, 사건, 과정
* 2차 정보원: 책, 잡지, 팸플릿, 화보, 비디오테이프, 사진
② 도입
- 주제가 선정되면 교사는 예비프로젝트망 또는 개념지도를 미리 조직해봄.
- 프로젝트의 구상과정에 유아들을 참여시킴.
- 경험 나누기 및 표현하기, 교사와 유아의 공동주제망 완성하기, 질문목록 구성하기.
ㆍ 동기유발(관심유발) - 비디오(영상자료)이야기
ㆍ 경험표현
* 교사경험
* 유아경험-말로 표현하기, 그림 그리기, 모형 만들기
ㆍ 교사와 유아의 주제망 구성
* 브레인스토밍
* 유목화 - 소주제 주제망 작성
ㆍ 질문목록 작성
③ 전개
- 주제에 대한 의문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활동들.
- 중심활동은 현장견학이나 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해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조사ㆍ 탐구하고 경험을
표현하는 활동임.
- 현장견학 후 토의시간을 갖고 견학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눔.
- 현장에서 그린 스케치는 보다 상세한 그림으로 완성시키거나 도표를 작성하여 비교하거나 조형물
을 구성하는데 사용함.
- 서적을 조사하여 새로운 질문을 제기할 수도 있음.
ㆍ 현장견학 사전준비(토의-가능한 방법: 주변사람, 책, 실물)
ㆍ 현장활동 조사(관찰, 전문가 면담, 스케치, 그림, 글)
ㆍ 현장견학 사후활동(자세히 그리기, 쓰기, 역할놀이, 책을 통한 조사활동, 실험하기 등)
④ 마무리
- 마무리 행사준비와 전시회 및 발표회.
- 프로젝트 진행 중 여러 결과물을 교실의 벽이나 선반에 전시함.
- 어린 유아들의 경우 자신들이 만든 구성물을 이용하여 극놀이를 함.
ㆍ 전시를 위한 준비: 결과문 발표 및 토의
ㆍ 초대장, 포스터 만들기
ㆍ 전시
ㆍ 전시 후 마무리: 프로젝트 전 과정 토의
나. 일과 운영
- 등원 및 실내 자유선택활동시간, 간식시간, 프로젝트 활동시간, 점심시간, 낮잠시간, 실내 외 자유선
택활동 및 특별활동시간, 하원시간으로 구성됨.
-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도입 단계에서는 계획된 활동시간에만 프로젝트가 이루어지고, 유아
가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빈도가 높아지는 진행단계에 이르면 프로젝트 활동시간 이외에도 많은 시
간을 프로젝트 활동에 할애함.
다. 환경구성
- 유아의 실생활과 분리되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진행되기 위해서 기존의 영역별 구성을 유지하는 것
이 좋음. 필요시에는 환경구성에 변화를 주는 융통성을 발휘하도록 함.
라.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 유아가 행동하는 모든 공간이 학습의 장이 될 수 있음. 특히 가정은 유아가 많은 시간을 보내는 생
활공간으로 가정과 연계된 프로젝트 활동은 부모와 자녀가 프로젝트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
공하여 프로젝트 진행의 활성화에 기여함.
- 다양한 직업과 취미, 경력을 소유하고 있는 부모들이 프로젝트 활동을 지원할 수 있음.
- 지역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음.
4)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
- 민감한 관찰자와 안내자로서의 교사 역할이 중요함.
① 준비 단계: 유아의 다양한 생각을 격려하고, 흥미와 호기심을 유도하는 활동 지원.
- 유아들과 주제를 진행하기 전에 주제망을 구성해봄.
- 주제에 관한 기본어휘와 중심개념을 정리함.
- 주제와 관련된 학습활동, 활동 목록안을 작성함.
- 자원 목록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준비할 자원을 미리 준비함.
- 부모들에게 프로젝트에 대해 알리고 협조를 구함.
② 전개 단계: 적합한 자원을 조달, 활동 결과물을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추후 활동으로 연결.
- 교사와 유아, 유아들 간에 주제에 대한 경험과 지식 공유가 충분히 이루이지도록 함.
- 유아의 이전 경험을 말, 그림, 신체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도록 함.
- 브레인스토밍과 유목화, 주제망 구성하기를 진행함.
- 주제에 대해 궁금함을 갖고 유아 스스로 조사해보도록 격려함.
③ 전개 단계
- 유아들의 활동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그에 적절한 지도를 함.
- 활동에 필요한 학습자료를 준비하고 현장견학, 전문가 초빙 시 유아들과 사전계획을 잘 세움.
- 프로젝트의 방향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안내함.
- 필요한 경우 체계적인 교수를 통해 학급기술이나 표현기법을 지도함.
- 그룹 토의 시간, 회상시간 등을 계획하여 유아들 상호 간에 활동과정을 공유하도록 함.
④ 마무리 단계
- 주제망과 질문 목록을 검토하여 다루어진 내용을 평가함.
-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유아들이 계획한 활동이 잘 마무리되었는지 알아봄.
- 전시회나 발표회를 준비할 때 모든 유아가 골고루 참여하도록 안배함.
- 전시회가 끝난 후 유아들의 작품을 잘 모아둠.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 영유아 수에 비해 교사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교사가 프로젝트 활동에 관심 가지지 않는 개별
유아를 배려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어려움.
- 다양한 물적ㆍ 인적 지원체제가 부족하여 열악한 환경을 해결하기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의 충분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함.
- 영유아 교육활동에 대한 사회의 전반적인 인식 증진이 필요함.
- 지속적인 교사교육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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