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15. 보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반응형

15. 보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1. 보육과정의 계획


1) 보육과정의 운영이해

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숙지

 

나. 보육계획 수립
- 영유아, 부모,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하여 필요와 요구에 부응하는 적절한 보육프로그램을 계획해야 함.
- 교사는 보육일수, 보육시간에 관한 내용을 숙지해야 함.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23조에 제시되
어 있으며 주 6일, 평균 12시간 이상 운영함을 원칙으로 하되 보호자의 근로시간 등을 고려하여
조정 운영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음.
- 보육계획은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으로 나누어 보육활동 시작 전에 미리 계획하고 각 보
육실의 시간대별로 활동이 선정된 일일보육계획과 실행이 반영된 보육일지를 작성함.

 

다. 보육과정 실행
- 일과운영 과정에서 교사는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이 적용되도록 실행하며,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함.

 

라. 보육과정 평가
- 하루 일과를 통해 보인 반응과 활동 결과를 객관적으로 기록하여 다음의 일과 운영에 반영함.
- 일일, 주간(또는 월간), 연간 보육 프로그램을 평가하여 다음 보육 계획에 반영함.

 

2) 보육과정의 운영계획(연간, 월간, 주간, 일일)
- 연간계획은 보육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목적과 철학에 기초되어야 함.
- 월간계획 및 주간계획은 연간계획에 기초를 두어 작성하며 일일계획은 주간계획안으로부터 세워져야 함.
- 일일계획안은 매일매일의 모든 활동이 구체적으로 포함되어 있어야 함.

 

가. 연간보육계획
- 어린이집에서 1년 동안 이루어지는 전체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포괄적인 계획.
- 연령별로 다루어야 할 생활주제, 보육의 목표, 연간 행사 일정 등을 계획하는데 근간이 됨.
- 영유아들에게 흥미있는 주제나, 계절, 어린이집이나 지역사회의 행사 등을 근거로 작성함. 연간 보육계획

 

수립에서 어떤 주제를 선정하는가에 따라 그 어린이집이 영유아의 연령이나 흥미, 발달 적합성, 계절,
어린이집이나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하여 질적인 보육과정을 실천하는가에 대한 중요한 기준이 됨.
- 연간계획안 작성시 고려할 사항(삼성복지재단, 2004).
* 전년도에 실시되었던 기록을 중심으로 주제, 활동내용이 적절했는지, 실시기간은 적정했는지 이루
어진 시점이 적기였는지를 평가한 후 이를 기초하여 연초에 작성함.
* 연간보육계획에 기초하여 각 연령별로 소주제의 내용을 결정함.
* 연간 주제 선정 시에 유아들이 친숙하게 접하게 되는 주제에서 추상적인 주제로 확대되도록 고려함.
* 어린이집의 지역적 특성, 국가적인 특별한 행사 등의 교육적 가치를 판단하여 주제로 선정함.
* 연간계획에 기초하여 월간 및 주간계획, 일일계획을 작성함.
* 어린이집 특성 상 여름, 겨울에도 방학을 실시하기 어려우므로 연간보육계획안을 계절적 특성에
맞도록 계획하여 교사와 영유아들이 무리한 일정에 의해 지치는 일이 없도록 고려함.
- 우리나라 국가수준 표준보육과정에서는 0세부터 5세까지의 연령범위를 0~1세, 2세, 3~5세로 구분
하여 보육내용을 제시하고 있음.

 

<표 7-1> 2세아 연간보육계획 선정 주제 예시

나. 월간보육계획
- 월간보육계획은 연간 교육계획에 기초하여 작성하며, 한 달 동안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 및 행사들
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세부적인 내용들을 계획하는 것.
- 월간계획 수립 시 영유아의 특성과 능력, 어린이집 및 지역사회의 필요와 요구, 교육적 필요, 계
절, 공휴일이나 기관의 행사일정 및 견학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활동으로 안배함.
- 다른 학급의 교사와 정보를 나누고 협의하여 계획하고 운영함으로써 공간이나 교재, 교구의 중복사
용으로 인한 실수를 피해야 함.
- 만 0세의 경우는 발달 특성상 몇 가지 활동을 계획하여 같은 활동을 여러 번 반복하기 때문에, 주간보육계획
안을 따로 계획하지 않고 월간보육계획에 기초하여 반복적인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함.

 

<표 7-2> 2세 월간보육계획의 예시
주제: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다. 주간보육계획
- 연간 및 월간계획에 기초하여 작성하며 일일계획이 모여져서 주간 계획이 됨. 주간계획은 다음 일
주일 동안 실시할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준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 한 주간에 실시될 특정한 활동들이 구체적으로 계획되어야 하며 보육내용에 가장 적절한 환경구성
을 기재함.
- 한 주일 간의 계획에는 실내ㆍ 외 자유선택활동, 대ㆍ 소집단 활동 및 기본생활습관에 관한 보육내용
이 자세히 기록되어야 하며 일일활동 중 자유선택활동과 대ㆍ 소집단 활동의 균형, 지난 주 보육내
용과 다음 주 보육내용과의 연계 등을 점검해볼 수 있도록 함.
- 각 연령마다 별도로 준비하여 계획하든지 한꺼번에 계획하든지 간에 연령별로 중점을 두어 실시할
환경구성이나 활동을 각각 명기해 놓는 것이 좋음.
- 주간교육계획 시 고려할 사항(삼성복지재단, 2004).
* 월간보육계획에 기초하여 작성함.
* 유아의 능력과 흥미, 지역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특색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
* 한 주간 진행되는 활동들을 요일별로 자유선택활동, 대ㆍ 소집단 활동, 기본생활습관 등으로 나누
어 명확하게 제시해 놓음.


<표 7-3> 2세 주간보육계획의 예시

라. 일일보육계획
- 일일보육계획은 주간보육계획을 중심으로 작성하면서 영유아들의 활동에 대한 관심 정도나 날씨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계획함.
- 오전과 오후의 일과가 연계를 이루어 영유아들의 흥미를 지속시키고 통합적으로 운영되도록 계획함

 

<표 7-4> 2세 일일보육계획의 예시

2. 보육과정의 하루 일과 계획 및 운영
- 식사, 낮잠, 휴식, 배변 등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동시에 전인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함.
- 일과 계획 및 운영의 기본원리
① 영유아의 발달 수준
② 영유아들의 기본적인 욕구 충족과 신체적인 보호를 위한 기본생활 측면이 모두 고려되어야 함.
생리적, 신체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도록 계획되어야 함.
③ 영유아들이 하루 종일 가정이 아닌 보육기관에 있게 되므로 오후에는 가정에서 느낄 수 있는 따뜻
함, 편안함, 안정감이 고려되도록 해야 함.
④ 영유아가 기관에서의 생활로 인해 피로가 쌓여서 심신의 건강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함.
오후까지 긴 시간 동안의 일과에 대한 적응 정도가 각 영유아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 해야 함.
⑤ 영유아들이 건강, 영양, 안전, 위생 등의 기본생활습관이나 사회생활에 필요한 습관과 태도의 기초
를 형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⑥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의 개별적 요구와 특성, 지역사회의 특성을 보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일과운영
에 반영해야 함.
- 일과계획은 프로그램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과 활동들을 담아내야 함.
- 교사는 반드시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발달에 적합한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해
야만 함. 일과표는 하루를 조직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

 

가. 좋은 하루 일과 계획이란 어떤 것인가(Clark, 2003)
① 하루 일과는 반드시 영유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지속적이면서 융통성이 있어야 함.
② 하루 일과는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이 균형을 이루어야만 함.
③ 하루 일과는 자유선택활동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만 함.
- 영유아 스스로 놀이를 시작하고 참여한다.
- 영유아를 위해 계획되고 제공된 소집단 활동에 참여한다.
- 대집단 활동에 참여한다.
- 교사가 감독하고 주도하는 활동에 참여한다.

④ 하루 일과는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의 양을 제공해야만 함.
⑤ 영유아를 위한 하루 일과는 반드시 개인적인 욕구에 기초해야만 함.

 

나. 하루 일과를 계획해야 하는 이유(Clark, 2003)
① 좋은 일과계획은 하루가 부드럽게 진행되도록 도움.
② 사건의 순서를 세워야 하기 때문임.
③ 각 활동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되는지 알려줌. 그러나 융통성이 있어야 함.
④ 영유아가 예견하는 것을 배우도록 도와야 함. 이후 활동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은 영유아로 하여금 자신
들의 환경을 신뢰하고 탐색하고 학습하는 데 안정감을 느끼도록 도움.
⑤ 영유아가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관찰함으로써 자기 주변의 세상에 대한 감각을 키
우도록 도움.
⑥ 영유아가 시간에 대한 감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
- 일정한 시간 동안 놀이한 후에 놀잇감을 정리한다.
- 식사 후에는 이를 닦는다.
⑦ 영유아가 자신들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알도록 도움.

 

다. 하루 일과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사항
① 등원
- 등원이나 귀가시간은 부모의 출, 퇴근시간이나 사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음.
- 등원 시 영유아가 전날 밤 어떻게 지냈는지 부모를 통해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교환함.
- 투약 요하는 영유아가 가져온 약품은 투약시간과 용량을 점검한 후 정확하게 표시에서 활동실에 마련
된 약품 바구니나 냉장고에 따로 담아둠.
- 맞벌이 부모의 경우 어쩔 수 없이 아파도 등원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교사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함.
- 교사는 도착하는 대로 가장 먼저 눈높이를 맞추고 인사를 나누어 반갑게 맞이해 줌으로써 부모와 편안
한 분위기 속에서 헤어질 수 있도록 돕고 영유아가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해 줌.
② 실내ㆍ 외 자유선택활동
- 실내 자유선택활동
*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에 맞는 활동실을 구성해야 함. 각 연령에 적합한 놀잇감, 교재와 교구를 흥
미 영역별로 계획ㆍ 준비하고 영유아가 자신에게 흥미 있는 활동을 개별적으로 선택하여 놀이하도록 도와줌.
* 실내놀이 중 영유아와 교구, 또래,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골고루 이루어지도록 해야 함. 행동 관찰하여
적절히 도와줌으로써 영유아의 직접발달을 촉진시킴.
* 자유놀이시에는 자유롭게 놀이하는 실내자유선택활동 시작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음. 오후의 놀이는 오
전에 이루어졌던 놀이나 활동을 심화ㆍ 확장하도록 계획하는 것이 좋으며 놀이실 이외의 장소에서 변
화를 주어 놀이하도록 해주는 것도 바람직함.
- 실외 자유선택활동
* 실외놀이 시간은 실내에서 장시간을 보내는 영유아들에게 제한된 실내의 공간에서 벗어나 마음껏 뛰
고 놀이하면서 긴장감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임.
* 하루 일과 중 실외놀이 시간을 충분히 할애하여 흥미, 요구에 맞게 자유롭게 놀 수 있도록 계획
할 필요가 있음.
* 어린이집 내에 실외공간이 없는 경우에는 인근 지역에 있는 공원이나 놀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
설관계자에게 미리 의뢰해 놓거나 가끔 동네 한 바퀴를 돌아보며 산책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음.

③ 대ㆍ 소집단 활동
- 대집단 활동
* 대ㆍ 소집단 활동은 학급 전체가 동일한 학습활동을 동시에 진행하는 시간임. 0~2세의 영아는 가급적
대집단 활동은 계획하지 않는 것이 좋음.
* 모두가 알아야 할 내용의 활동을 다 함께 함으로써 소속감과 일체감을 느낄 수 있음.
* 교사는 대집단으로 모일 적절한 장소를 선택해야 하며, 넓고 카펫이 깔려 있는 곳이 적절함.
- 소집단 활동
* 긴 하루 동안에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을 대집단 활동으로 구성한다면 영유아들은 오랫동안 주의집중
을 해야 하므로 긴장감과 피로감을 느낄 수 있게 됨.
* 소집단으로 활동을 진행하면 대집단에서 보다 교사와의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많이 할 수 있으므로 긍
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음.
* 영유아들도 대집단 활동에서 보다 더욱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활동에 참여하게 됨.
④ 정리ㆍ 정돈
- 유아들이 정리ㆍ 정돈을 하는 데에는 연령 간의 능력 차이가 있으므로 교사는 각 연령의 유아들이 잘
참여하도록 배려해야 함. 놀잇감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연령별로 각각의 교구장에 배치해야 함.
- 정리ㆍ 정돈 시간 동안에 교사는 어린 연령의 유아들은 도와주면서 전체 영역에서 유아들이 고르게 참
여하여 치우도록 정리함.
- 정리ㆍ 정돈이 끝나면 항상 화장실에 다녀오도록 함.
⑤ 식사와 간식
- 식사와 간식은 균형 있는 영양 섭취, 심리적인 면에서 영유아에게 즐거운 경험이 되도록 해야 함.
- 집을 떠나 식사를 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서두르지 말고 서서히 적응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 부모의 이른 출근으로 아침을 먹지 못하고 등원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오전 간식 시간은 융통성 있
게 운영해야 함.
- 오전간식은 10시 30분 이전에 먹도록 하고, 오전 간식의 경우에 10시 30분 이후에 간식을 먹으면 점심
식사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이 시간 이후는 피하도록 함. 오후 간식은 저녁 식사 시간이 늦을 것을
대비하여 좀 더 든든한 내용으로 준비하거나 양을 많이 주도록 함.
- 영양사의 자문을 얻어 영양소가 골고루 섭취되도록 균형 잡힌 식단을 연구해서 제공해야 함.
- 준비된 간식, 점심은 놀이상황을 살펴가며 융통성 있게 제공해 주어야 함.
- 영유아는 간식, 점심을 먹기 전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고 음식 먹을 준비를 도와야 함.
- 먹을 때 대집단보다는 소집단(5~6명 정도)이 함께 모여 먹도록 함.
- 기본적인 식사예절을 익히도록 도와주며 골고루 먹도록 하며 혼자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해주지만 교사
외 도움의 필요한 유아는 적절한 도움을 주도록 함.
- 식사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도록 지도하며, 양치질을 한 다음 동화책 읽기, 그림 보기, 조용한 놀이
로 휴식을 취하게 함.
- 항상 같은 장소에서 간식, 점심을 먹는 것보다는 장소에 변화를 주고자 시도할 수도 있음.
⑥ 휴식 및 낮잠
- 활동량이 많은 영유아의 경우 하루 일과에서 휴식과 낮잠은 건강관리를 위해 매우 중요한 시간.
- 월령, 연령에 따라 휴식과 낮잠의 양도 각기 다름.
- 낮잠 시 방에 어둡게 커튼을 치고 조용한 자장가를 들려줌.
- 영아의 경우는 수면이 하루 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므로 중요한 활동으로 세밀하게 계획 되어져야함.
- 편안함, 안정감을 느끼도록 자기 전에 수유와 이유, 식사 등을 하고 기저귀를 갈아주어 수면 도중 깨지
않도록 해야 함.
- 3세의 경우 4, 5세보다 휴식시간이 좀 더 많이 요구됨.
- 유아는 낮잠 전 스스로 화장실에 다녀오게 하고 잠자리가 준비되면 자리에 들어가 이불을 덮고 눕게 함

- 잠이 안 든 유아나 낮잠을 거부하는 유아는 따로 쉬게 함.
- 잠에서 일어난 유아는 이불을 정리하고 잠자리가 정리되면 화장실에 다녀오도록 함.
- 영유아가 잠을 자는 동안 성인은 반드시 함께 있어야 함. 왜냐하면 갑작스러운 상황 발생이나, 주위에
성인이 없을 때 불안, 공포를 느낌.
- 휴식 후의 활동은 가급적 집단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음. 영유아마다 휴식시간의 길이가 달라서 동시에
집단으로 모이기 힘듬.
- 교사는 정해진 휴식시간 이외의 놀이 시간에도 유아들의 상태를 잘 관찰하여 활동이 비능률적이고 신
경질적이며, 짜증을 내고, 불안한 상태를 보이면 곧 휴식을 취하도록 개인적인 배려를 해주어야 함.
- 영유아마다 각 개별 수면 습관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부모를 통하여 조사하거나 빨리 파악하여 적절히
도와주어야 함.
- 교사는 반드시 휴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들과 부모들도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도와야 함.
⑦ 배변 및 손씻기
- 영아의 경우 배변은 대ㆍ 소변 훈련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거의 개인적인 욕구에 따라 이루어짐.
- 영아 교사는 수시로 기저귀를 점검하고 갈아주며 특히 수유와 이유 직후, 수면 전에는 기저귀를 갈아줌.
- 교사는 기저귀를 갈아주거나 대ㆍ 소변 보는 것을 도와준 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씻도록 함.
- 영유아들도 간식과 식사 전, 배변이나 실외놀이 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 함.
⑧ 평가 및 귀가
- 집으로 돌아가기 전 영유아들은 다 함께 모여 하루 일과에 대한 평가시간을 가지게 됨. 필요에 따라
10~15분 정도 간단하게 함.
- 귀가지도 시에는 특별 전달사항이나 집에 가져갈 것을 알려주고 경우에 따라서는 다음날 활동을 미리
소개하거나 집에서 알아올 것에 대해 안내하기도 함.
- 교사는 등원시간과 비교하여 영유아에게 특별한 변화가 없는지를 살펴본 후 연락사항이 있으면 준비해
야 함. 부모가 자녀를 데리러 올 때 하루 종일 지낸 일 중에서 특별한 일이 있다면 부모에게 알려야 함.
- 만약 버스를 타고 귀가를 하는 경우에는 버스가 부모에게 도착하기 전 전화를 통하여 알리도록 함.
- 하루 일과를 마친 교사들은 함께 그날의 일과를 평가해야 함.
- 계획한대로 이루어진 것과 그렇지 못한 것, 일과 운영상 좋았던 점과 그렇지 못한 점, 다음 날에 반영
해야 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음날의 일과를 계획하고 활동 준비물, 교실상황 점검 및 보수 등 준
비를 해야 함.

 

3. 교사의 역할
- 교사의 역할은 매우 다양한데, 보육실 환경을 구성하는 것, 계획안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 영유아와
상호작용하고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것 모두 교사의 역할임.
가. 대리양육자로서의 역할
- 장시간 기관에서 생활하는 영유아는 부모님 대신 아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양육하는 대리양육자임.
- 부모와 분리되어 하루 종일 생활하므로 교사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함.
- 생리적 욕구를 보살펴주는 양육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지님으로써 발달상 문제나 문제행동 등을 보이는 유아를 판별하여 적절한 교
육과 치료를 받도록 도와줄 수 있음.

 

 

나.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 유아는 교사와 상호작용뿐 아니라 또래, 교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 발달함. 또한 일방적 교수
보다는 놀이활동을 통해 동기가 유발되므로 유아의 놀이를 촉진하는 환경구성이 중요함.
- 유아의 등원 전 보육실을 청결히 유지하고 교구를 준비하여야 함.
- 영아의 경우 기저귀 가는 영역, 수유 영역, 낮잠이나 휴식 영역, 탐색 영역, 언어 영역, 대근육 영역
으로 구성되어 있음.
- 유아의 경우 역할 영역, 블록 영역, 소꿉놀이 영역, 언어 영역, 도서 영역, 조작 영역, 수 영역, 과학
영역, 음률 영역, 요리 영역, 컴퓨터 영역, 목공 영역, 모래놀이 영역, 실외놀이 영역 등과 같이 구성됨.
- 흥미영역의 구분은 교구장, 책상, 칸막이를 사용함.
- 교실 내 흥미 영역 배치는 유아들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도와주고 시각적 차단으로 안정감
을 가지고 놀이에 집중하게 함.
- 기능적으로 잘 분류된 영역과 적절한 배치는 유아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교구가 어느 영역에 있는
지 쉽게 찾도록 도움.

 

다.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 교사는 등원 시 유아의 기분상태를 파악하고 부모와 유아에 대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유아의 하
루 일과운영에 참고함.
- 이야기나누기, 동화와 같은 대그룹 모임과 요리, 과학활동과 같은 소그룹 모임에서도 교사는 유아
와 상호작용이 실시됨.
- 특히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은 소그룹이나 일대일로 이루어지므로 매우 중요함.

 

라. 일상생활 모델로서의 역할
- 영유아는 발달 특성 상 타인에 대한 모방능력이 높음.
- 교사의 언어나 행동을 가정에서 그대로 모방하여 표현하게 됨.
- 특히 성인의 특이한 언어습관이나 잘못된 행동은 더 쉽게 그리고 빨리 모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
에 교사는 바른 언어습관과 행동을 보여주어야 함.

 

마. 관찰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 일부 교사는 교육과정 내용을 계획하고 교실에서 실시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반면, 평가에
대해서는 유아의 행동관찰만이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 교사의 평가과정은 새로운 보육과정을 계획하는데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바. 부모 및 지역사회교류자로서의 역할
- 질 높은 보육은 영유아가 속한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지원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 어린이집에서는 기관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하고 연초에 부모교육을 실시해야 함.
- 부모교육은 부모간담회, 부모의 수업참여 활동, 개별면담, 수업에 보조자료나 부모로서의 참여, 부
모특강 등이 있음.
- 어린이집과 지역사회는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상호보완적 협력관계임.
- 어린이집의 현장학습은 지역사회에서 제공하는 가장 구체적인 지원임.
- 어린이집으로 소방관, 의사 등의 지역사회 인사가 사전 협의를 통해서 방문하도록 계획함으로써 교
사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물적, 인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