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보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1. 보육과정의 계획
1) 보육과정의 운영이해
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숙지
나. 보육계획 수립
- 영유아, 부모, 지역사회 특성을 고려하여 필요와 요구에 부응하는 적절한 보육프로그램을 계획해야 함.
- 교사는 보육일수, 보육시간에 관한 내용을 숙지해야 함.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23조에 제시되
어 있으며 주 6일, 평균 12시간 이상 운영함을 원칙으로 하되 보호자의 근로시간 등을 고려하여
조정 운영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음.
- 보육계획은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으로 나누어 보육활동 시작 전에 미리 계획하고 각 보
육실의 시간대별로 활동이 선정된 일일보육계획과 실행이 반영된 보육일지를 작성함.
다. 보육과정 실행
- 일과운영 과정에서 교사는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이 적용되도록 실행하며,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함.
라. 보육과정 평가
- 하루 일과를 통해 보인 반응과 활동 결과를 객관적으로 기록하여 다음의 일과 운영에 반영함.
- 일일, 주간(또는 월간), 연간 보육 프로그램을 평가하여 다음 보육 계획에 반영함.
2) 보육과정의 운영계획(연간, 월간, 주간, 일일)
- 연간계획은 보육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목적과 철학에 기초되어야 함.
- 월간계획 및 주간계획은 연간계획에 기초를 두어 작성하며 일일계획은 주간계획안으로부터 세워져야 함.
- 일일계획안은 매일매일의 모든 활동이 구체적으로 포함되어 있어야 함.
가. 연간보육계획
- 어린이집에서 1년 동안 이루어지는 전체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포괄적인 계획.
- 연령별로 다루어야 할 생활주제, 보육의 목표, 연간 행사 일정 등을 계획하는데 근간이 됨.
- 영유아들에게 흥미있는 주제나, 계절, 어린이집이나 지역사회의 행사 등을 근거로 작성함. 연간 보육계획
수립에서 어떤 주제를 선정하는가에 따라 그 어린이집이 영유아의 연령이나 흥미, 발달 적합성, 계절,
어린이집이나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하여 질적인 보육과정을 실천하는가에 대한 중요한 기준이 됨.
- 연간계획안 작성시 고려할 사항(삼성복지재단, 2004).
* 전년도에 실시되었던 기록을 중심으로 주제, 활동내용이 적절했는지, 실시기간은 적정했는지 이루
어진 시점이 적기였는지를 평가한 후 이를 기초하여 연초에 작성함.
* 연간보육계획에 기초하여 각 연령별로 소주제의 내용을 결정함.
* 연간 주제 선정 시에 유아들이 친숙하게 접하게 되는 주제에서 추상적인 주제로 확대되도록 고려함.
* 어린이집의 지역적 특성, 국가적인 특별한 행사 등의 교육적 가치를 판단하여 주제로 선정함.
* 연간계획에 기초하여 월간 및 주간계획, 일일계획을 작성함.
* 어린이집 특성 상 여름, 겨울에도 방학을 실시하기 어려우므로 연간보육계획안을 계절적 특성에
맞도록 계획하여 교사와 영유아들이 무리한 일정에 의해 지치는 일이 없도록 고려함.
- 우리나라 국가수준 표준보육과정에서는 0세부터 5세까지의 연령범위를 0~1세, 2세, 3~5세로 구분
하여 보육내용을 제시하고 있음.
<표 7-1> 2세아 연간보육계획 선정 주제 예시
나. 월간보육계획
- 월간보육계획은 연간 교육계획에 기초하여 작성하며, 한 달 동안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 및 행사들
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세부적인 내용들을 계획하는 것.
- 월간계획 수립 시 영유아의 특성과 능력, 어린이집 및 지역사회의 필요와 요구, 교육적 필요, 계
절, 공휴일이나 기관의 행사일정 및 견학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활동으로 안배함.
- 다른 학급의 교사와 정보를 나누고 협의하여 계획하고 운영함으로써 공간이나 교재, 교구의 중복사
용으로 인한 실수를 피해야 함.
- 만 0세의 경우는 발달 특성상 몇 가지 활동을 계획하여 같은 활동을 여러 번 반복하기 때문에, 주간보육계획
안을 따로 계획하지 않고 월간보육계획에 기초하여 반복적인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함.
<표 7-2> 2세 월간보육계획의 예시
주제: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다. 주간보육계획
- 연간 및 월간계획에 기초하여 작성하며 일일계획이 모여져서 주간 계획이 됨. 주간계획은 다음 일
주일 동안 실시할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준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 한 주간에 실시될 특정한 활동들이 구체적으로 계획되어야 하며 보육내용에 가장 적절한 환경구성
을 기재함.
- 한 주일 간의 계획에는 실내ㆍ 외 자유선택활동, 대ㆍ 소집단 활동 및 기본생활습관에 관한 보육내용
이 자세히 기록되어야 하며 일일활동 중 자유선택활동과 대ㆍ 소집단 활동의 균형, 지난 주 보육내
용과 다음 주 보육내용과의 연계 등을 점검해볼 수 있도록 함.
- 각 연령마다 별도로 준비하여 계획하든지 한꺼번에 계획하든지 간에 연령별로 중점을 두어 실시할
환경구성이나 활동을 각각 명기해 놓는 것이 좋음.
- 주간교육계획 시 고려할 사항(삼성복지재단, 2004).
* 월간보육계획에 기초하여 작성함.
* 유아의 능력과 흥미, 지역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특색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
* 한 주간 진행되는 활동들을 요일별로 자유선택활동, 대ㆍ 소집단 활동, 기본생활습관 등으로 나누
어 명확하게 제시해 놓음.
<표 7-3> 2세 주간보육계획의 예시
라. 일일보육계획
- 일일보육계획은 주간보육계획을 중심으로 작성하면서 영유아들의 활동에 대한 관심 정도나 날씨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계획함.
- 오전과 오후의 일과가 연계를 이루어 영유아들의 흥미를 지속시키고 통합적으로 운영되도록 계획함
<표 7-4> 2세 일일보육계획의 예시
2. 보육과정의 하루 일과 계획 및 운영
- 식사, 낮잠, 휴식, 배변 등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동시에 전인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함.
- 일과 계획 및 운영의 기본원리
① 영유아의 발달 수준
② 영유아들의 기본적인 욕구 충족과 신체적인 보호를 위한 기본생활 측면이 모두 고려되어야 함.
생리적, 신체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도록 계획되어야 함.
③ 영유아들이 하루 종일 가정이 아닌 보육기관에 있게 되므로 오후에는 가정에서 느낄 수 있는 따뜻
함, 편안함, 안정감이 고려되도록 해야 함.
④ 영유아가 기관에서의 생활로 인해 피로가 쌓여서 심신의 건강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함.
오후까지 긴 시간 동안의 일과에 대한 적응 정도가 각 영유아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 해야 함.
⑤ 영유아들이 건강, 영양, 안전, 위생 등의 기본생활습관이나 사회생활에 필요한 습관과 태도의 기초
를 형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⑥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의 개별적 요구와 특성, 지역사회의 특성을 보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일과운영
에 반영해야 함.
- 일과계획은 프로그램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과 활동들을 담아내야 함.
- 교사는 반드시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발달에 적합한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해
야만 함. 일과표는 하루를 조직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
가. 좋은 하루 일과 계획이란 어떤 것인가(Clark, 2003)
① 하루 일과는 반드시 영유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지속적이면서 융통성이 있어야 함.
② 하루 일과는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이 균형을 이루어야만 함.
③ 하루 일과는 자유선택활동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만 함.
- 영유아 스스로 놀이를 시작하고 참여한다.
- 영유아를 위해 계획되고 제공된 소집단 활동에 참여한다.
- 대집단 활동에 참여한다.
- 교사가 감독하고 주도하는 활동에 참여한다.
④ 하루 일과는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의 양을 제공해야만 함.
⑤ 영유아를 위한 하루 일과는 반드시 개인적인 욕구에 기초해야만 함.
나. 하루 일과를 계획해야 하는 이유(Clark, 2003)
① 좋은 일과계획은 하루가 부드럽게 진행되도록 도움.
② 사건의 순서를 세워야 하기 때문임.
③ 각 활동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되는지 알려줌. 그러나 융통성이 있어야 함.
④ 영유아가 예견하는 것을 배우도록 도와야 함. 이후 활동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은 영유아로 하여금 자신
들의 환경을 신뢰하고 탐색하고 학습하는 데 안정감을 느끼도록 도움.
⑤ 영유아가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관찰함으로써 자기 주변의 세상에 대한 감각을 키
우도록 도움.
⑥ 영유아가 시간에 대한 감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
- 일정한 시간 동안 놀이한 후에 놀잇감을 정리한다.
- 식사 후에는 이를 닦는다.
⑦ 영유아가 자신들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알도록 도움.
다. 하루 일과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사항
① 등원
- 등원이나 귀가시간은 부모의 출, 퇴근시간이나 사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음.
- 등원 시 영유아가 전날 밤 어떻게 지냈는지 부모를 통해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교환함.
- 투약 요하는 영유아가 가져온 약품은 투약시간과 용량을 점검한 후 정확하게 표시에서 활동실에 마련
된 약품 바구니나 냉장고에 따로 담아둠.
- 맞벌이 부모의 경우 어쩔 수 없이 아파도 등원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교사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함.
- 교사는 도착하는 대로 가장 먼저 눈높이를 맞추고 인사를 나누어 반갑게 맞이해 줌으로써 부모와 편안
한 분위기 속에서 헤어질 수 있도록 돕고 영유아가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해 줌.
② 실내ㆍ 외 자유선택활동
- 실내 자유선택활동
*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에 맞는 활동실을 구성해야 함. 각 연령에 적합한 놀잇감, 교재와 교구를 흥
미 영역별로 계획ㆍ 준비하고 영유아가 자신에게 흥미 있는 활동을 개별적으로 선택하여 놀이하도록 도와줌.
* 실내놀이 중 영유아와 교구, 또래,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골고루 이루어지도록 해야 함. 행동 관찰하여
적절히 도와줌으로써 영유아의 직접발달을 촉진시킴.
* 자유놀이시에는 자유롭게 놀이하는 실내자유선택활동 시작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음. 오후의 놀이는 오
전에 이루어졌던 놀이나 활동을 심화ㆍ 확장하도록 계획하는 것이 좋으며 놀이실 이외의 장소에서 변
화를 주어 놀이하도록 해주는 것도 바람직함.
- 실외 자유선택활동
* 실외놀이 시간은 실내에서 장시간을 보내는 영유아들에게 제한된 실내의 공간에서 벗어나 마음껏 뛰
고 놀이하면서 긴장감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임.
* 하루 일과 중 실외놀이 시간을 충분히 할애하여 흥미, 요구에 맞게 자유롭게 놀 수 있도록 계획
할 필요가 있음.
* 어린이집 내에 실외공간이 없는 경우에는 인근 지역에 있는 공원이나 놀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
설관계자에게 미리 의뢰해 놓거나 가끔 동네 한 바퀴를 돌아보며 산책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음.
③ 대ㆍ 소집단 활동
- 대집단 활동
* 대ㆍ 소집단 활동은 학급 전체가 동일한 학습활동을 동시에 진행하는 시간임. 0~2세의 영아는 가급적
대집단 활동은 계획하지 않는 것이 좋음.
* 모두가 알아야 할 내용의 활동을 다 함께 함으로써 소속감과 일체감을 느낄 수 있음.
* 교사는 대집단으로 모일 적절한 장소를 선택해야 하며, 넓고 카펫이 깔려 있는 곳이 적절함.
- 소집단 활동
* 긴 하루 동안에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을 대집단 활동으로 구성한다면 영유아들은 오랫동안 주의집중
을 해야 하므로 긴장감과 피로감을 느낄 수 있게 됨.
* 소집단으로 활동을 진행하면 대집단에서 보다 교사와의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많이 할 수 있으므로 긍
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음.
* 영유아들도 대집단 활동에서 보다 더욱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활동에 참여하게 됨.
④ 정리ㆍ 정돈
- 유아들이 정리ㆍ 정돈을 하는 데에는 연령 간의 능력 차이가 있으므로 교사는 각 연령의 유아들이 잘
참여하도록 배려해야 함. 놀잇감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연령별로 각각의 교구장에 배치해야 함.
- 정리ㆍ 정돈 시간 동안에 교사는 어린 연령의 유아들은 도와주면서 전체 영역에서 유아들이 고르게 참
여하여 치우도록 정리함.
- 정리ㆍ 정돈이 끝나면 항상 화장실에 다녀오도록 함.
⑤ 식사와 간식
- 식사와 간식은 균형 있는 영양 섭취, 심리적인 면에서 영유아에게 즐거운 경험이 되도록 해야 함.
- 집을 떠나 식사를 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서두르지 말고 서서히 적응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 부모의 이른 출근으로 아침을 먹지 못하고 등원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오전 간식 시간은 융통성 있
게 운영해야 함.
- 오전간식은 10시 30분 이전에 먹도록 하고, 오전 간식의 경우에 10시 30분 이후에 간식을 먹으면 점심
식사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이 시간 이후는 피하도록 함. 오후 간식은 저녁 식사 시간이 늦을 것을
대비하여 좀 더 든든한 내용으로 준비하거나 양을 많이 주도록 함.
- 영양사의 자문을 얻어 영양소가 골고루 섭취되도록 균형 잡힌 식단을 연구해서 제공해야 함.
- 준비된 간식, 점심은 놀이상황을 살펴가며 융통성 있게 제공해 주어야 함.
- 영유아는 간식, 점심을 먹기 전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고 음식 먹을 준비를 도와야 함.
- 먹을 때 대집단보다는 소집단(5~6명 정도)이 함께 모여 먹도록 함.
- 기본적인 식사예절을 익히도록 도와주며 골고루 먹도록 하며 혼자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해주지만 교사
외 도움의 필요한 유아는 적절한 도움을 주도록 함.
- 식사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도록 지도하며, 양치질을 한 다음 동화책 읽기, 그림 보기, 조용한 놀이
로 휴식을 취하게 함.
- 항상 같은 장소에서 간식, 점심을 먹는 것보다는 장소에 변화를 주고자 시도할 수도 있음.
⑥ 휴식 및 낮잠
- 활동량이 많은 영유아의 경우 하루 일과에서 휴식과 낮잠은 건강관리를 위해 매우 중요한 시간.
- 월령, 연령에 따라 휴식과 낮잠의 양도 각기 다름.
- 낮잠 시 방에 어둡게 커튼을 치고 조용한 자장가를 들려줌.
- 영아의 경우는 수면이 하루 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므로 중요한 활동으로 세밀하게 계획 되어져야함.
- 편안함, 안정감을 느끼도록 자기 전에 수유와 이유, 식사 등을 하고 기저귀를 갈아주어 수면 도중 깨지
않도록 해야 함.
- 3세의 경우 4, 5세보다 휴식시간이 좀 더 많이 요구됨.
- 유아는 낮잠 전 스스로 화장실에 다녀오게 하고 잠자리가 준비되면 자리에 들어가 이불을 덮고 눕게 함
- 잠이 안 든 유아나 낮잠을 거부하는 유아는 따로 쉬게 함.
- 잠에서 일어난 유아는 이불을 정리하고 잠자리가 정리되면 화장실에 다녀오도록 함.
- 영유아가 잠을 자는 동안 성인은 반드시 함께 있어야 함. 왜냐하면 갑작스러운 상황 발생이나, 주위에
성인이 없을 때 불안, 공포를 느낌.
- 휴식 후의 활동은 가급적 집단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음. 영유아마다 휴식시간의 길이가 달라서 동시에
집단으로 모이기 힘듬.
- 교사는 정해진 휴식시간 이외의 놀이 시간에도 유아들의 상태를 잘 관찰하여 활동이 비능률적이고 신
경질적이며, 짜증을 내고, 불안한 상태를 보이면 곧 휴식을 취하도록 개인적인 배려를 해주어야 함.
- 영유아마다 각 개별 수면 습관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부모를 통하여 조사하거나 빨리 파악하여 적절히
도와주어야 함.
- 교사는 반드시 휴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들과 부모들도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도와야 함.
⑦ 배변 및 손씻기
- 영아의 경우 배변은 대ㆍ 소변 훈련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거의 개인적인 욕구에 따라 이루어짐.
- 영아 교사는 수시로 기저귀를 점검하고 갈아주며 특히 수유와 이유 직후, 수면 전에는 기저귀를 갈아줌.
- 교사는 기저귀를 갈아주거나 대ㆍ 소변 보는 것을 도와준 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씻도록 함.
- 영유아들도 간식과 식사 전, 배변이나 실외놀이 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 함.
⑧ 평가 및 귀가
- 집으로 돌아가기 전 영유아들은 다 함께 모여 하루 일과에 대한 평가시간을 가지게 됨. 필요에 따라
10~15분 정도 간단하게 함.
- 귀가지도 시에는 특별 전달사항이나 집에 가져갈 것을 알려주고 경우에 따라서는 다음날 활동을 미리
소개하거나 집에서 알아올 것에 대해 안내하기도 함.
- 교사는 등원시간과 비교하여 영유아에게 특별한 변화가 없는지를 살펴본 후 연락사항이 있으면 준비해
야 함. 부모가 자녀를 데리러 올 때 하루 종일 지낸 일 중에서 특별한 일이 있다면 부모에게 알려야 함.
- 만약 버스를 타고 귀가를 하는 경우에는 버스가 부모에게 도착하기 전 전화를 통하여 알리도록 함.
- 하루 일과를 마친 교사들은 함께 그날의 일과를 평가해야 함.
- 계획한대로 이루어진 것과 그렇지 못한 것, 일과 운영상 좋았던 점과 그렇지 못한 점, 다음 날에 반영
해야 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음날의 일과를 계획하고 활동 준비물, 교실상황 점검 및 보수 등 준
비를 해야 함.
3. 교사의 역할
- 교사의 역할은 매우 다양한데, 보육실 환경을 구성하는 것, 계획안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 영유아와
상호작용하고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것 모두 교사의 역할임.
가. 대리양육자로서의 역할
- 장시간 기관에서 생활하는 영유아는 부모님 대신 아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양육하는 대리양육자임.
- 부모와 분리되어 하루 종일 생활하므로 교사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함.
- 생리적 욕구를 보살펴주는 양육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지님으로써 발달상 문제나 문제행동 등을 보이는 유아를 판별하여 적절한 교
육과 치료를 받도록 도와줄 수 있음.
나.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 유아는 교사와 상호작용뿐 아니라 또래, 교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 발달함. 또한 일방적 교수
보다는 놀이활동을 통해 동기가 유발되므로 유아의 놀이를 촉진하는 환경구성이 중요함.
- 유아의 등원 전 보육실을 청결히 유지하고 교구를 준비하여야 함.
- 영아의 경우 기저귀 가는 영역, 수유 영역, 낮잠이나 휴식 영역, 탐색 영역, 언어 영역, 대근육 영역
으로 구성되어 있음.
- 유아의 경우 역할 영역, 블록 영역, 소꿉놀이 영역, 언어 영역, 도서 영역, 조작 영역, 수 영역, 과학
영역, 음률 영역, 요리 영역, 컴퓨터 영역, 목공 영역, 모래놀이 영역, 실외놀이 영역 등과 같이 구성됨.
- 흥미영역의 구분은 교구장, 책상, 칸막이를 사용함.
- 교실 내 흥미 영역 배치는 유아들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도와주고 시각적 차단으로 안정감
을 가지고 놀이에 집중하게 함.
- 기능적으로 잘 분류된 영역과 적절한 배치는 유아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교구가 어느 영역에 있는
지 쉽게 찾도록 도움.
다.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 교사는 등원 시 유아의 기분상태를 파악하고 부모와 유아에 대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유아의 하
루 일과운영에 참고함.
- 이야기나누기, 동화와 같은 대그룹 모임과 요리, 과학활동과 같은 소그룹 모임에서도 교사는 유아
와 상호작용이 실시됨.
- 특히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은 소그룹이나 일대일로 이루어지므로 매우 중요함.
라. 일상생활 모델로서의 역할
- 영유아는 발달 특성 상 타인에 대한 모방능력이 높음.
- 교사의 언어나 행동을 가정에서 그대로 모방하여 표현하게 됨.
- 특히 성인의 특이한 언어습관이나 잘못된 행동은 더 쉽게 그리고 빨리 모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
에 교사는 바른 언어습관과 행동을 보여주어야 함.
마. 관찰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 일부 교사는 교육과정 내용을 계획하고 교실에서 실시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반면, 평가에
대해서는 유아의 행동관찰만이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 교사의 평가과정은 새로운 보육과정을 계획하는데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바. 부모 및 지역사회교류자로서의 역할
- 질 높은 보육은 영유아가 속한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지원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 어린이집에서는 기관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하고 연초에 부모교육을 실시해야 함.
- 부모교육은 부모간담회, 부모의 수업참여 활동, 개별면담, 수업에 보조자료나 부모로서의 참여, 부
모특강 등이 있음.
- 어린이집과 지역사회는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상호보완적 협력관계임.
- 어린이집의 현장학습은 지역사회에서 제공하는 가장 구체적인 지원임.
- 어린이집으로 소방관, 의사 등의 지역사회 인사가 사전 협의를 통해서 방문하도록 계획함으로써 교
사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물적, 인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음.
'보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17. 보육프로그램2 (0) | 2022.08.01 |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16. 보육프로그램1 (0) | 2022.07.31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14. 표준보육과정과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 (0) | 2022.07.30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13. 국가수준 보육과정 (0) | 2022.07.30 |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12. 보육과정 (0) | 2022.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