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국가수준 보육과정
1. 국가수준의 보육의 목표와 내용
1) 국가수준의 보육목표와 보육내용
- 보육의 목표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이고, 내용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도하는 것.
- 보육내용은 유아발달의 여러 측면을 다룬 것이기도 함.
- 세계 각국은 국가수준에서 보육(교육을 포함한)에 관련하여 어린이집의 목적, 보육의 목표, 보육의
내용 등에 대한 최소의 지침을 제시하고 있음.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 혹은 통합교육과정의 지침 혹은 규준을 제시하여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도록 하고 있음.
- 국가 공식 교육과정은 여러 연령집단 간에 보다 동일한 질적 수준 보장, 현장에서 교직원 지원, 부
모와 교직원의 의사소통을 도움, 영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 간의 연속성 보장.
- 덴마크 2004년, 영국 2006년, 핀란드 2003년, 스웨덴 1998년에 0~6세를 위한 교육적 구성 틀이나
공식 교육과정을 개발함.
- 각국의 국가 수준 보육과정 혹은 교육과정은 단위 교실에서의 교육과정과 동일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 우리나라의 국가수준 보육과정은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임.
2) 보육내용에서 영역의 의미
- 보육내용에서 영역의 의미는 영유아가 몸에 익힐 것으로 기대되는 항목이 분야별로 정리된 것.
- 영역은 원에서의 생활이나 놀이를 통하여 다양한 체험을 쌓아가는 가운데 총합적으로 달성되어 감.
- 보육내용에서의 영역은 초등학교의 교과와는 성격이 다름.
- 분야별로 각각을 다루고 확장해 가는 것이 아니라 아동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발달의
측면을 키워가는 것.
- 영유아 보육내용에서는 하나의 활동이 영유아가 경험핳는 것은 하나의 영역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
라 다양한 영역에 걸쳐 다양한 항목이 적용됨.
- 영역은 아동들에게 경험시키고 싶은 것이기 보다는 아동들이 경험하고 있는 것을 읽어내는 방법, 관
점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임.
3) 보육내용에 담긴 보육의 기본 원리
가. 생활을 통한 경험 중시의 원리
- 영유아 한 사람 한 사람의 생활리듬을 중요시하고, 자신의 선택에 의한 놀이와 탐색으로 경험하고
배우는 것을 존중함.
- 건강하고 안전한 정서적 생활이 가능한 환경을 마련해주고, 자기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함.
나. 개별화의 원리
- 발달을 이해하고 한 사람 한 사람의 발달과정에 대응하는 보육을 하는 것.
- 아동의 개인차를 충분히 배려하는 것.
다. 통합적 발달의 원리
- 놀이나 생활경험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여러 영역의 발달이 분절되지 않고 상호연관성을 가지
고 발달한다는 것을 기본으로 함.
2. 연령별 보육내용의 핵심
- ’보육계획‘과 ’표준보육과정‘은 보육내용을 구성하는 것으로서 일종의 지침임.
- 보육내용을 결정하기 위해 교사는 아동의 현 상태를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을 선별해야 함.
- 실천에서는 아동의 흥미나 욕구와 같은 그때그때의 상황이 최우선이 되어야 하고 계획은 유연하고
발전적이 되어야 함. 결국 계획은 실천을 바탕으로 재구성되고 아동과 함께 만들어 가는 것.
1) 0~2세 보육내용 – 영아기보육의 핵심
가. 애정적인 상호관계
- 3세 미만 아동의 보육은 친근한 사람과의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과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뿌리내리는 것이 중요함.
- 교사는 부모 다음으로 의존하는 존재이고 동시에 관심과 애정과 신뢰를 주는 상대임. 아기는 부모
처럼 자신을 보살펴 주는 교사를 전폭적으로 신뢰함.
- 기본적 신뢰관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애정적이고 긍정적인 분위기의 환경이 보육의 기본적 전제가 됨.
(예시) 어린이집에서 벽지를 찢는 행동. 벽지를 찢는 것은 분명히 칭찬받을 일은 아님. 그러나 2센티 정도가 이미 벗겨진 벽지를 보고 2세 영아가 어떤 일을 하는 것일까? 2세 영아의 발달 특징을 알고 있다면 이 시기의 아동은 호기심이 왕 성하다는 것, 활동이 매우 격렬하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음. 그렇다면 벽지가 떨어진 상황에 놓여 있는 환경구성에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음. 한 가지 측면만을 보고 아동을 꾸짖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했다‘는 것과 ’바람직하지 않은 사람‘은 다름. 3세 미만 아동에게 ’바람직
하지 않은 행동‘을 했다는 것을 전달해야 할 경우에는 가능하면 따뜻하게 안아주면서, ’벽지를 찢는
것은 나쁜 일‘이라고 말해줘야 함. 그리고 벽지 전체를 새로 붙여야 하기 때문에 다시는 하지 않기
로 약속을 해야 함.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이해한 아동은 정말로 자신이 ’좋은 아이‘라는 사실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어함. 다른 아이의 실패를 놀리는 등과 같은 행동을 하는 집단의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
다면 신뢰관계를 구축할 가능성이 적음.
- 영유아의 보육환경은 긍정적이고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이어야 함. “안돼’, ”나빠“와 같은 부정적인
언어가 많이 들리는 영유아가 안심하고 수용되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 어려움.
- 교사는 인간을 상대로 하는 전문직에 종사하고 있는 입장에서 ‘애정적인 상호관계’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직 중에서도 특수성이 있다고 볼 수 있음.
- 큰 가능성을 가지고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준비를 하는 영유아시기의 아이들에게 있어 교사는 영
유아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생활해야 함.
나. 기본적 생활습관 길러주기
- 배변, 식사 등의 기본적 생활습관을 몸에 익히게 하는 것은 보육의 중요한 영역임.
- 양육 핵가족으로 인하여 정해진 식사시간이나 식사예절이 가정에서 사라져가고 있음. 기본적인 생
활습관에 대한 태도와 예절을 보육시설에서 담당해줄 것을 기대함.
- 배변훈련의 시기는 늦춰졌지만 만 3세 이전에는 유아용 배변기를 스스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해
야 함.
- 영아의 기본생활인 식사와 배설, 수면을 교육하는 것은 가정과 보육시설에서 담당해야 하는 양육의
중심이기 때문에 기본적 생활습관을 어린이집에서 지도할 필요가 있음.
다. 언어적 상호작용
- 미래를 만들어 가는 힘의 기초를 배양하는 것이 보육의 목적이기 때문에 이를 위하여 활동이 풍부
하게 전개되도록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함.
- 보육조건이나 보육환경이 열악한 경우에 언어적 상호작용이 없이 교사가 일방적인 말만 한다든
지 기계적으로 아기를 사물 취급하게 된다면 신뢰관계 수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장난 걸기’, ‘말 걸기’등은 보육의 모든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함.
라. 쾌적한 생활 만들기
- 어린이집의 1, 2세 영아집단을 관찰해보면 다른 아동을 깨문다든지, 머리카락을 잡아당긴다든지, 다
른 아이를 누르고 넘어뜨린다든지 하는 아이가 있음. 깨무는 행위가 잠시 나타났다 사라지는 경우
가 있는가 하면, 장기간 계속되는 아동도 있음.
-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는 1, 2세 영아가 자신의 불유쾌한 기분이나 요구를 표시하는 수단으
로 울거나, 소리 지르거나, 깨물거나 함. 불유쾌한 기분의 원인이 무엇이 있는지 알 필요가 있음.
- 어린이집의 공간이나 교사 등과 애착 관계가 형성되지 않아서 생기는 스트레스도 있음.
- 2세 후반이 되면 유아와 교사의 1대 1의 관계 다음으로 또래의 관계가 강해지게 됨.
마. 놀이를 통한 정서의 건전한 발달
- 3세 미만 유아는 어린이집에서 놀이를 통하여 언어, 정서, 인지 등의 정신발달이 이루어짐.
- 3세 미만 아동은 감각기관을 사용하는 놀이, 손가락 등의 미세 운동을 촉진하는 놀이가 주가 되고
걷기를 시작하게 되면 탐색놀이 등이 중심이 됨.
- 영아기는 기본적으로는 한 사람 한 사람이 따로따로 놀이하면서 교사와도 1대 1로 노는 것이 적절함.
바. 개인차의 배려
- 3세 미만의 시기는 발달의 변화가 매우 급격한 시기로 식사도 수유에서 이유식으로 일반식으로 옮겨감.
- 보행은 누워서 뒤집기, 앉기, 엉금엉금 기기, 서기, 걷기의 순으로 성장함.
- 언어의 획득도 하루하루 진보하며 발달의 변화가 두드러질 뿐 아니라 개인차도 매우 큰 시기임.
- 발달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여 개별적인 보육을 하는 것이 필요함.
- 개인차를 배려하기 위해서는 일반 아동의 발달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현재 맡은 아동을 통찰하
는 힘이 전제되어야 함.
- 개인차를 배려한 환경은 고정적인 것이 아님.
사. 가정과의 연계
- 3세 미만은 특정 성인과 애정적인 안정된 인간관계를 수립해야 하는 시기로서 이를 위하여서도 개
인차를 배려하기 위해서도 가정과의 연락이 반드시 필요함.
- 가정과 보육시설의 연락을 도모하기 위하여 신뢰관계를 전제로 한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중요함. 식
사, 배설, 수면 등을 보호자와 교사가 함께 공유해야 함.
- 보육 현장에서는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 여러 가지 환경을 조성하여 준비함.
* 알림장
* 키즈노트
* 개인면담
* 참관수업
* 행사
- 일상적인 연락, 행사와 같은 의사소통을 통하여 교사와 보호자가 아동의 실제 모습을 보여주고 서
로의 보육관을 전달하게 됨. 함께 협력하여 아동을 양육해 나감.
- 부모와의 의사소통에서 아동 자신도 교사와 보호자가 신뢰와 화합의 관계라는 것을 느끼면서 안
심하게 됨.
2) 3~5세 보육내용-누리과정
가. 신체운동ㆍ 건강-건강은 모든 발달의 기초
- 유아의 정신과 신체의 건강한 발달은 영유아의 발달에서 가장 기초적인 요건임.
- 누리과정에서 ‘신체운동ㆍ 건강’의 목표를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라고 말하고 있음.
- 기관에서의 식사는 함께 먹는 기회를 갖게 해주는데, 같은 장소에서, 같은 것을 먹는 것으로 이를
통하여 여러 가지 측면의 발달을 기대함.
* 친구들과 같은 것을 먹는 것으로부터 식사에 대한 관심이 길러지고 사회성 발달이 촉진됨.
* 요리활동을 통해서 식재료에 대한 관심이 넓어지고 농작물 재배에도 시야가 넓어질 수 있음.
* 편식이나 채소를 싫어하는 유아는 함께 하는 식사를 통해 극복하고 노력하는 자세를 가지게 됨.
- 최근 유아의 운동능력 저하에 대한 우려의 소리가 높아지므로 신체운동을 위해서 ‘바깥놀이’를 강
조하게 됨.
- 의도적ㆍ 의식적으로 신체를 움직이는 환경을 만들어서 적극적으로 해야 함.
나. 사회관계-사람과 관계 맺는 힘
- 타인과의 관계 형성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기초를 형성해 나감.
- 누리과정의 사회관계 영역은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를 목표로 함.
- 3세 정도 되면 교사와 유아의 관계는 애착행동에서 정신적인 의존의 관계로 변화해 감.
- 또래관계가 나타나는데, 초기에는 특정의 2,3명의 친구를 사귀다가 점차 범위가 넓어짐.
- 3세는 소꿉놀이를 많이 하게 됨.
- 4, 5세는 사회의 다양한 인간관계를 이해하고 규칙을 인식하게 됨. 그리고 학급의 일원으로서의 자
각도 싹트게 되어 스스로 어떤 역할을 한 것에 대한 기쁨과 만족감을 느끼게 됨.
- 교사는 유아들이 규칙 있는 놀이를 하면서 협력하고 결속하는 즐거운 경험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
이 필요함.
- 타인과의 생각 차이를 통해서 자기 실현과 자기 억제를 조정하게 됨.
- 교사는 다양한 ‘분쟁’장면에 부딪힐 수 있음. 유아들의 인간관계와 그 발달과정은 복잡하므로 ‘분쟁’
을 중재하는 일은 매우 어려움.
- ‘분쟁’의 해결을 위해 조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충분하게 그 배경을 탐구하고 생각할 필요가 있음.
- 주의해서 살펴봐야 할 것은 ‘분쟁’이나 ‘싸움’이 ‘따돌림’이나 ‘폭력’이 되는지 살펴봐야 함.
- 가정이라는 한정된 인간관계에서 많은 수의 또래들과의 생활을 체험하는 가운데 집단생활은 유아
의 자발성과 의욕을 길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
다. 자연탐구-호기심ㆍ 탐구심으로 환경과 상호작용
- 자연탐구는 유아들이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현상과 주위의 사물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하는 영역임.
- 유아교육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환경’은 배우는 대상으로서의 환경
임. 외부세계의 사물이나 사상에 대하여 유아들의 보는 방법, 생각하는 방법을 구축해 가는 것.
- 누리과정에서의 자연탐구 영역은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유아들이 주위의 여러 가지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하고 궁금해하고 변화과정을 살펴보는 등의 능동
적인 탐색활동을 함으로써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것.
- 유아들의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사물과 사건을 직접 분류, 비교해 보고 관계를 찾아보
는 등의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하여 수학적인 기초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됨.
- 교사는 유아가 구체적 조작을 통하여 경험을 축적하고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지식을 쌓아가
기 때문에 학습을 위하여 환경을 계획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함.
- 예) 모래놀이
* 교사는 유아들의 발달에 맞춰 유아 개개인이 발달이 일어나도록 모래놀이터에 여러 도구를 추가
하거나 제거 하는 일을 할 수 있음.
* 3세 아동: 모래놀이는 모래의 감촉을 즐기면서 모래의 성질을 이해하는 것이 중심이 됨.
* 4세 아동: 몇 명이 집단으로 강을 만들고 물을 흘려 보낸다든지 등을 하기도 함. 어떻게 하면 물
이 모래에 스며들지 않는지 탐구해 봄. 관을 어떻게 연결하면 물이 흐를까를 유아들이 탐색하게 함.
* 5세 아동: 규모가 더 커져서 모래로 댐과 산을 만들고 물통, 호스, 도시락 보트, 모래나 흙을 운
반하는 차 등을 사용하고 처음부터 계획을 세워서 필요한 것을 구하고 협동하는 활동이 됨.
- 음료수 가게놀이에서는 꽃잎이나 나뭇잎 등을 으깨어서 예쁜 색의 음료수를 마들고, 색의 합성이나
그릇의 부피를 통해 양의 개념을 깨달아 감.
- 산책길에 주워 온 나무 열매나 다양한 색의 나뭇잎을 가지고 여러 모양을 만들다든지, 그릇에 담아
보면서 수 감각을 익혀감.
- 살아 있는 생명에 대한 존중은 막연한 상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며 현실에 직면하도록 도와줘야
함. 생명의 소중함을 알게 하고 자신이 살아 있는 것을 실감하게 하는 경험이 필요함.
- 어린이집에 작은 텃밭이 있어서 고구마, 토마토 등을 기르고 있다면 함께 참여하여 키우게 하
는 것이 좋음.
라. 의사소통-생각ㆍ 감정의 언어표현과 상대방 말 듣기
- 누리과정에서 의사소통 영역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는 것을 목표로 함.
- 3세부터 5세경의 유아는 사고작용의 신호로 언어를 사용하게 됨.
- 4, 5세가 되면 비교적 긴 대화도 잘 들을 수 있고 재미있는 언어놀이도 좋아하게 됨.
- 기관에서의 생활과 놀이를 통하여 언어를 몸에 익혀감.
* 교사와의 상호작용. 그 외에도 교사와의 자연스러운 언어적 상호작용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짐.
* 집단생활을 하는 기관에서는 기관에서만 통용되는 언어도 필요함. 무궁화반, 토끼반 같은 명칭들은
그 학급에 속한 유아들에게 소속감을 느끼게 해줌.
* 또래와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언어가 발달함.
* 집단생활을 통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표현하고 전달하면서 상대의 의견, 생각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음.
- 유아는 환경을 통해 다양한 문자, 기호, 표지에 관심을 두고 그 의미를 이해하게 됨.
- 교사는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문자에 대하여 흥미나 관심을 두도록 유
도할 수 있음.
마. 예술경험-아동은 백 가지 언어로 표현
- 누리과정에서는 예술경험의 목표를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라고
하고 있음.
- 유아의 표현은 신체적 표현, 음악(음, 노래, 연주), 언어, 그림, 조형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나타남.
- 자신이 표현한 내용을 유아 자신이 반성하고 표현의 방법을 탐색하고 생각하는 자세도 갖게 되며
다른 유아의 감성, 사고 표현을 접할 수 있음.
- 교사는 유아가 자유롭게 자신을 충분히 표현하도록 수용적이며 발달이나 경험에 적합한 환경을 준
비해 주어야 함.
- 표현의 활동 영역은 무한히 넓음. 교사가 환경을 구성해주는 것 자체가 유아에게 어떤 방법으로 표
현할 것인지의 방법을 선택하게 하는 역할을 함.
- 교사는 신체를 통한 표현, 악기에 의한 표현, 그림, 모래놀이, 물놀이, 진흙놀이, 다양한 소재를 사
용하는 조형놀이 등의 환경을 구성하고 경험을 준비하여 유아가 표현을 발전시키도록 도와야 함.
- 교사는 유아 발달의 일반적인 특징도 고려하여 유아의 환경이나 개성에 따라 개인차를 고려하면서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함.
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개발
- 보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에 해당하는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
는 내용을 포함하여 보육의 틀을 제공함.
- 우리나라는 국가 수준에서 제시되는 보육내용을 표준보육과정이라고 부름.
- 표준보육과정은 0~2세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과 3~5세 유아를 위한 유치원과의 공통 누리과정으로
나뉘어짐.
1) 0~2세 보육과정
-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됨.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 각 영역은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내용과 신체, 언어, 사회, 인지,
정서 등 전인적 발달을 위해서 영유아가 갖춰야 할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함(보건복지부, 2013).
- 2020년 9월 1일부터 제 4차 표준보육과정으로 시행됨.
2) 3~5세 보육과정
- 2013년 3월부터 시행되었고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모든 3~5세 유아에게 공정한 교육의 기회
를 제공하기 위한 국가가 제시하는 최적의 교육과정에 대한 지침임.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교육과정 중 만 3~5세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능력과 소양을 기를
수 있는 공통내용을 선정한 과정임.
3) 표준보육과정 개발의 기본 원리
- 축적된 과학적 연구와 실증적 자료를 바탕으로 영유아에 대한 관점, 영유아 환경과의 관계, 학습과
발달에 대한 관점 등을 중심으로 개발됨.
- 개발의 기본 원리
첫째, 모든 영유아는 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발달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구성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
둘째,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짐.
셋째, 영유아는 학습속도, 기질, 상황, 사전경험, 환경에 따라 개인차를 가지고 있고 영유아의 최적 발
달을 위해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활동이 제공되어야 함.
넷째,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은 보육환경과 보육교사, 또래, 가족이나
지역사회 구성원 등.
다섯째, 영유아는 교사 중심의 대집단활동보다 자신의 선택에 의한 놀이와 탐색을 통해 지식, 기술
및 태도를 가장 잘 습득할 수 있음.
여섯째,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는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또래나 교구와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
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세심한 관찰을 통해 개별적으로 적합한 지원을 제
공함.
4) 표준보육과정의 개발과정
-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이후 보육교사들은 유치원교육과정을 참고하거나 간헐적으로 발간해
오던 몇몇 보육과정 적용 자료집 등에 의존해 보육을 해왔었음.
- 보육 수요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일정 수준의 질이 보장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보육현장의 질적
수준 향상의 기초마련을 위한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 및 보육 프로그램 개발이 요청됨.
- 요청에 따라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과 동법 시행규칙에 따라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
정을 개발, 보급하였고 어린이집에서는 이에 따라 보육하도록 명시하게 됨.
- 2006년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이 입법화(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에 의해)되었고,
2007년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인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이 고시됨.
- 2012년 제 2차 표준보육과정 개정을 시행하였는데 5세 누리과정을 도입함에 따라 유치원 교육과정
과 공통으로 5세 누리과정을 별도로 제정하고 나머지 나이인 0~4세를 대상으로 한 개정이었음.
- 2013년 3월부터 시행된 3차 표준보육과정은 확대 도입되는 만 3~5세 누리과정에 맞추어 개편됨.
- 이후 2018년부터 유아교육계와 보육계의 협력으로 현장 및 학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2019 개정 누
리과정을 확정ㆍ 발표함.
- 2020년부터는 유아중심ㆍ 놀이중심의 개정 누리과정으로 전환되어 실천하게 되었음.
- 3~5세 누리과정 고시개정에 따라 보육과정의 일관성을 높이기 위해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0~2세
포함)고시도 동일한 방향으로 개정하게 되었음.
- 제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는 2020년 9월 1일부터 시행하게 됨.
<표 6-5> 표준보육과정의 개정 과정표
표준보육과정의 개정 | 내용 | |
2004. 1 | 영유아보육법 전문 개정 | 표준보육과정 개발의 근거 마련 |
2005. 11 | 표준보육과정 연구 | 표준보육과정 개발을 위한 연구, 공청회, 자문 등 실시 를 통해 연구 완성 |
2007. 1 | 표준보육과정 고시 |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고시 |
2011. 9 | 5세 누리과정 고시 |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어린이집과 유치원 5세 를 위한 공통과정으로 5세 누리과정을 제정 고시함 |
2012. 2 | 제 2차 표준보육과정 개정 고시 | 5세 누리과정 제정과 더불어 0~4세를 포함하여 제 2차 표준보육과정을 고시함(보건복지부고시 제2012-28) |
2012. 7 | 3~4세 누리과정 제정 고시 및 5세 누리과정 개정 고시 |
보건복지부와 교육과학기술부가 함께 5세 누리과정 개정과 더불어 3~4세 누리과정을 제정하여 고시함 |
2013. 1 | 제 3차 어린이집 표준 보육과정 개정 고시 |
0~1세, 2세,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을 포함하여 전체 적으로 개정 고시 |
2018. 7 | 개정 누리과정 확정ㆍ 발표 | 2020년부터 ‘유아중심ㆍ 놀이중심’의 개정 누리과정으로 전환 |
2020. 4 | 제 4차 어린이집 표준 보육과정 개정 |
제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개정 |
2020. 9 | 제 4차 어린이집 표준 보육과정 시행 |
9월 1일부터 제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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