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14. 표준보육과정과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

반응형

14. 표준보육과정과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

1. 제 4차 표준보육과정과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


1) 제 4차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첫째,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둘째,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셋째,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넷째,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다섯째, 영유아, 교사, 원장,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한다.

 

2)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
첫째,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개정 누리과정은 국가 수준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공통적 기준을 제시하는 한편, 지역, 기관 및 개인 수
준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운영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둘째,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셋째,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누리과정 운영에서 유아의 건강과 행복, 놀이를 통한 배움의 가치가 최대한 존중되어서 반영된다는 것
을 뜻함. 놀이중심을 추구한다는 것은 유아 주도 놀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임.

 

넷째,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유아는 스스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하며,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대해 책
임지는 경험을 하면서 자율성을 기를 수 있음. 유아는 호기심으로 주변 세계를 탐색하고 탐구하며 재밌
는 상상을 하기도 하고 본인의 방식으로 놀이를 변형하고 창조하면서 창의성을 기르게 됨.
다섯째, 영유아, 교사, 원장,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한다.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와 교사, 어린이집과 유치원, 각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와 가정의 협력과 참여를 통
해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임.

 

2. 제 4차 표준보육과정과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보육목표


1) 제 4차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추구하는 인간상, 보육목표
가. 목적
ㆍ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
성하는 데 있다.

 

나. 추구하는 인간상
ㆍ 건강한 사람
ㆍ 자주적인 사람
ㆍ 창의적인 사람
ㆍ 감성이 풍부한 사람
ㆍ 더불어 사는 사람

 

다. 목표
(1) 0~2세
ㆍ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한다.
ㆍ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한다.
ㆍ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른다.
ㆍ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기른다.
ㆍ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2) 3~5세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2) 개정 누리과정의 목적, 추구하는 인간상, 보육목표

 

가. 목적
ㆍ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나. 추구하는 인간상
ㆍ 건강한 사람
ㆍ 자주적인 사람
ㆍ 창의적인 사람
ㆍ 감성이 풍부한 사람
ㆍ 더불어 사는 사람

 

다. 보육목표
ㆍ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습관을 기른다.
ㆍ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른다. 다른 사람과 생활하는 동안 자신의 생각을 자
신있게 표현하며 주어진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ㆍ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유아가 주변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상상하며 융통성 있는 발상의 전환을 지원함.
ㆍ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유아는 자신이 느낀 아름다움과 경이로움,
시적인 감수성을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며 자연과 문화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지고 향
유하는 경험이 필요함.
ㆍ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놀이를 통하여 다른 사람과 협력하며

소통하는 방법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공동체 의식과 민주 시민의 역량을 키워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함.

 

3. 제 4차 표준보육과정과 개정 누리과정의 편성과 운영

 

1) 제 4차 표준보육과정
가. 편성ㆍ 운영
ㆍ 어린이집의 운영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ㆍ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ㆍ 하루일과에서 바깥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ㆍ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ㆍ 영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ㆍ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ㆍ 교사 연수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수ㆍ 학습
ㆍ 영유아의 의사 표현을 존중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ㆍ 영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ㆍ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ㆍ 영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ㆍ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사, 영유아와 환경 사이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ㆍ 각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영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ㆍ 개별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ㆍ 영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다. 평가
ㆍ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ㆍ 영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ㆍ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ㆍ 평가의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표준보육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2) 개정 누리과정

 

가. 편성ㆍ 운영
ㆍ 1일 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ㆍ 일과 운영에 따라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다. 각 기관의 실정과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융통성 있
게 편성, 운영함
ㆍ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ㆍ 하루 일과에서 바깥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유아
주도의 놀이 흐름에 따라 융통성 있게 일과를 운영한다.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놀이시간을 2시간
이상 확보하되, 날씨나 계절, 기관의 상황, 유아의 관심사와 놀이 특성 등을 고려
ㆍ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ㆍ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놀이하도록 조정

하여 운영한다. 또한 발달지연 또는 장애유아도 또래 유아와 함께 하는 경험이 필요하므로 더불어
생활하고 함께 놀이하도록 지원.
ㆍ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ㆍ 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

 

나. 교수학습
ㆍ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유아 주도 놀이는 유아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유롭게 이끌어 가는 놀이를 의미함. 교사는 지원. 유아 주도 놀이는 성인의
간섭과 통제가 최소화되고 유아가 다양한 놀이 환경과 만날 때 활발하게 나타남.
ㆍ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교사는 다양한 방식으로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도
록 돕고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함. 교사가 활동을 운영할 때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의 내용과 연계
하여 유아가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함.
ㆍ 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ㆍ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놀이중심 교
육과정에서는 환경 간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함. 환경은 유아의 놀이가 활성화되는 배경이자 유
아가 다양한 배움을 경험하는 원천이 됨.
ㆍ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유아는 놀이를 하며 이미 5개 영
역을 통합적으로 경험하게 됨. 5개 영역의 내용은 정해진 생활 주제 이외에도 유아의 관심과 흥미
에 따라 다양하게 통합될 수 있음.
ㆍ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유아의 건강 상태, 날씨나
계절, 기관의 상황 등에 따라 하루 일과를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음.
ㆍ 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다. 평가
ㆍ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평가의 목적은 누리과
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운영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는 데 있음. 자율적 평가 계획을 수립함.
ㆍ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 일상생활, 활동 속
에서 유아 고유의 특성이나 의미 있는 변화를 발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유아의 배움과 성장을 돕
기 위해 평가할 수 있음.
ㆍ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유아평가 시 유아들의 실제 놀이모습을 계
획안에 기록하거나 놀이 결과물과 작품 등을 일상적으로 수집하고 놀이시 관찰할 때 메모나 사진
등으로 기록한다. 누리과정 운영 평가시에는 기관별, 학급별 상황이나 필요성에 따라 적합한 방법
을 선택하여 누리과정 운영을 평가함.
ㆍ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4. 제 4차 표준보육과정과 개정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및 내용

 

1) 제 4차 표준보육과정 구성의 중점
가. 영ㆍ 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한다.
나. 0~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다.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라.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ㆍ 0~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ㆍ 3~5세 누리과정은 신체운동ㆍ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
로 구성한다.
마. 0~5세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바.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 제 4차 표준 보육과정 0~2세 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각 영역을 비교하여 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표 7-1> 제 4차 표준보육과정과 개정 누리과정의 영역 비교

0~1세, 2세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기본생활
신체운동 신체운동ㆍ 건강
의사소통 의사소통
사회관계 사회관계
예술경험 예술경험
자연탐구 자연탐구

 

2)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

 

가. 0~1세, 2세 영역별 목표 및 내용
(1) 기본생활 영역
① 0~1세 목표: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ㆍ 건강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ㆍ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② 2세 목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ㆍ 건강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ㆍ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③ 내용

내용범주 0~1세 내용 2세 내용
건강하게
생활하기
ㆍ 도움을 받아 몸을 깨끗이 한다.
ㆍ 음식을 즐겁게 먹는다.
ㆍ 하루 일과를 편안하게 경험한다.
ㆍ 배변 의사를 표현한다.
ㆍ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해 본다.
ㆍ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먹는다.
ㆍ 하루 일과를 즐겁게 경험한다.
ㆍ 건강한 배변 습관을 갖는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ㆍ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하고 생활 한다.
ㆍ 안전한 상황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해 본다.
ㆍ 위험하다는 말에 주의한다.
ㆍ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ㆍ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해 본다.

ㆍ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2) 신체운동 영역
① 0~1세 목표: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ㆍ 감각 탐색을 즐긴다.
ㆍ 신체활동을 즐겁게 경험한다.
② 2세 목표: 감각을 활용하고 신체를 인식하며 신체활동을 즐긴다.
ㆍ 감각을 활용하고 신체를 인식한다.
ㆍ 신체활동을 즐긴다.
③ 내용

내용범주 0~1세 내용 2세 내용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ㆍ 감각적 자극에 반응한다.
ㆍ 감각으로 주변을 탐색한다.
ㆍ 신체를 탐색한다.
ㆍ 감각 능력을 활용한다.
ㆍ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신체활동 즐기기 ㆍ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ㆍ 기본운동을 시도한다.
ㆍ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ㆍ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ㆍ 기본 운동을 즐긴다.
ㆍ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3) 의사소통 영역
① 0~1세 목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의 기초를 마련한다.
ㆍ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ㆍ 읽기와 쓰기에 관련된 관심을 가진다.
ㆍ 책과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② 2세 목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ㆍ 일상생활에서 듣기와 말하기를 즐긴다.
ㆍ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ㆍ 책과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
③ 내용

내용범주 0~1세 내용 2세 내용
듣기와 말하기 ㆍ 표정, 몸짓, 말과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ㆍ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말
소리를 낸다.
ㆍ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를 표
현한다.
ㆍ 표정, 몸짓, 말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ㆍ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고 말한다.
ㆍ 표정, 몸짓, 단어로 의사를 표현한다.
ㆍ 자신의 요구와 느낌을 말한다.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ㆍ 주변의 그림과 상징에 관심을 가진다.
ㆍ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ㆍ 주변의 그림과 상징, 글자에 관심을
가진다.
ㆍ 끼적이기며 표현하기를 즐긴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ㆍ 책에 관심을 가진다.
ㆍ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ㆍ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한다.
ㆍ 말놀이와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


(4) 사회관계 영역
① 0~1세 목표: 나를 인식하고,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맺는다.
ㆍ 나를 고유한 존재로 안다.
ㆍ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 교사와 함께 지낸다.
② 2세 목표: 나를 알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ㆍ 나를 알고 긍정적으로 여긴다.

ㆍ다른 사람과 즐겁게 지내기 위한 태도를 기른다.

 

③ 내용

내용범주 0~1세 내용 2세 내용
나를 알고
존중하기
ㆍ 나를 인식한다.
ㆍ 나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
ㆍ 나와 친숙한 것을 안다.
ㆍ 나와 다른 사람을 구별한다.
ㆍ 나의 감정을 표현한다.
ㆍ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한다.
더불어 생활하기 ㆍ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ㆍ 또래에게 관심을 가진다.
ㆍ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ㆍ 반에서 편안하게 지낸다.
ㆍ 가족에게 관심을 가진다.
ㆍ 또래와 함께 놀이한다.
ㆍ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반응한다.
ㆍ 반에서의 규칙과 약속을 알고 지킨다.

(5) 예술경험 영역
① 0~1세 목표: 아름다움을 느끼고 경험한다.
ㆍ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ㆍ 예술적 경험을 표현한다.
② 2세 목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ㆍ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관심을 가진다.
ㆍ 예술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한다.
③ 내용

내용범주 0~1세 내용 2세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ㆍ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ㆍ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ㆍ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ㆍ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ㆍ 소리와 리듬, 노래로 표현한다.
ㆍ 감각을 통해 미술을 경험한다.
ㆍ 모방 행동을 즐긴다.
ㆍ 익숙한 노래와 리듬을 표현한다.
ㆍ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ㆍ 미술 재료와 도구로 표현해 본다.
ㆍ 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한다.

(6) 자연탐구 영역
① 0~1세 목표: 주변 환경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ㆍ 일상에서 탐색을 즐긴다.
ㆍ 주변 환경을 탐색한다.
ㆍ 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② 2세 목표: 주변 환경과 자연을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ㆍ 일상에서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ㆍ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ㆍ 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③ 내용

 

내용범주 0~1세 내용 2세 내용
탐구 과정
즐기기
ㆍ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ㆍ 사물과 자연 탐색하기를 즐긴다.
ㆍ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
심을 가진다.
ㆍ 사물과 자연을 반복하여 탐색하
기를 즐긴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ㆍ 친숙한 물체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ㆍ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ㆍ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ㆍ 규칙성을 경험한다.
ㆍ 친숙한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감각
으로 탐색한다.
ㆍ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ㆍ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ㆍ 규칙성에 관심을 가진다.
ㆍ 주변 사물을 같고 다름에 따라
구분한다.
ㆍ 생활 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자연과 더불어
살기
ㆍ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ㆍ 날씨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ㆍ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ㆍ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3) 누리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
가. 신체운동ㆍ 건강
(1) 목표: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
ㆍ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ㆍ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ㆍ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신체활동 즐기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루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나. 의사소통

 

(1)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ㆍ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ㆍ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ㆍ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듣기와 말하기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고운 말을 사용한다.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다. 사회관계
(1) 목표: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ㆍ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ㆍ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ㆍ 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제에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더불어 생활하기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친구와 어른께 예의바르게 행동한다.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사회에 관심 가지기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라. 예술경험

 

 

(1) 목표: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ㆍ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ㆍ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ㆍ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노래를 즐겨 부른다.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예술 감상하기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마. 자연탐구
(1) 목표: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ㆍ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ㆍ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ㆍ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
(2) 내용

내용범주 내용
탐구과정 즐기기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자연과 더불어 살기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5. 국가수준 보육과정의 현장 적용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국가가 주체가 되어 제정ㆍ 개정하고 고시하는 교육과정으로 학교에서 교육과
정을 편성ㆍ 운영할 때 필요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지역 및 기관 수준, 학급(반)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도 존중함.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만들어서 주어지는 교육과정이 아니라 직접 실천하는
각 학교 수준에서 편성ㆍ 운영하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임.
- 표준보육과정의 기본 전제에도 제시되어 있듯이 아동을 개별적인 특성이 있는 고유한 존재로 바라보
고, 환경과 자발적으로 상호작용하고자 하는 능력과 의지를 갖춘 자율적인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기본 철학임.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은 현장의 교사들에게 하나의 지침으로서 받아들여져야 함.
- 기본 지침으로 활용하되, 아동의 자발적인 탐색과 활동을 존중하고, 환경을 통해 아동의 흥미를 유발
하는 교육이 되어야 함.
- 개정 누리과정의 취지에서도 나타나듯이 유아가 놀이 경험을 통해 즐거움 속에서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도록 하며, 교사주도의 활동은 지양해야 함.
-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가는 교육과정을 추구함으로써 유치원과 어린이집
은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는 공통성을 바탕으로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실천해 나갈 수
있음.
- 누리과정의 실행 주체인 교사는 국가가 제시하는 유아ㆍ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기초로 하되 자율적으
로 유아와 함께 만들어나가는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