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보육학개론 요점 정리 12. 보육과정

반응형

12. 보육과정

 

1. 보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1) 보육과정의 개념
- 보육의 개념은 사회발전이나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변화되어 왔음.
- 보육철학과 사회문화적 규범에 따라 보육의 목적과 목표가 설정되고, 보육사업의 정책이 개발ㆍ 적용
되어 왔지만 일관된 보육철학은 영유아의 자율성을 키우는 것이며 전인 발달을 도모하는 것.
- 보육과정이란 보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의 어원은 라틴어의 ‘쿠레레(currer)’임.
어원적 의미에서의 보육과정이란 영유아가 성취해야 할 분명한 교육 목적하에 보육기관에서 학습하
는 교육내용과 학습해가는 전과정을 의미함.
- 현재 영유아 보육은 가정 외 보육기관에서 보육담당자가 영아와 유아를 보호(care)하고 교육
(education)하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을 의미함.
-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호하고 교육하기 위한 활동에 대한 목적 및 목표의 설정, 활동내용의 선정과
조직, 활동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 등에 관한 전체적 계획과 조직 또는 전체적 설계도’가 영유아 보
육과정임.
- 우리나라의 경우 유아교육과 보육, 보육과정과 프로그램이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음.

 

가. 유아교육 대 보육
- 유아교육 관련 종사자들은 유치원은 3~5세, 어린이집은 0~5세로 그 대상이 구분되어 있지만 원래
유아교육의 대상은 출생부터 5세(또는 6세)까지의 유아이며(NAEYC, 1991) 유아의 발달적 특성상
보호와 교육을 구분할 수 없다고 주장함.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육활동 안에는 보호와 교육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음.
- 유아교육 관련 종사자들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육과정은 동일하며 단지 운영시간에 따른 차이, 기
본보육과 연장보육, 방과후반의 차이만 존재한다고 여기는 경향이 있음.
- 우리나라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서로 구분되는 이원체계로 운영되고 있음. 서로 적용되는
법도 다르며 관할 부서도 다름.
- 보육과정과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은 국가와 문화에 따라 다르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도 변화됨.

 

<표 6-1> 보육과 유아교육의 차이

  보육 유아교육
대상연령 출생~5세 3세~5세
기관명칭 어린이집 유치원
주무부서 보건복지부 교육부
해당법 영유아보육법 유아교육법
운영시간 24시간 보육까지 해당됨 방과후반까지 해당됨
교육 및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누리과정
기관구분 국공립, 법인, 직장, 가정, 민간 어린이집 국립, 공립, 사립 유치원

나. 보육 프로그램 대 보육과정
- Robison과 Schwartz(1982)의 유아교육과정 분류
①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②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겪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③ 교수계획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④ 교수요목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⑤ 프로그램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 이들 분류 중 특별히 유아교육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개념은 프로그램으로서의 유아교육과정임.
- 프로그램이란 특정 이론에 의해 조직된 교육과정 모델로, 일반적인 교육과정 개념보다는 구체화되
고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한 협의의 과정임.
- 미국유아교육협회(NAEYC, 1991)에서도 유아교육과정을 유아가 학습하는 내용 및 교육목표를 성취
해가는 과정이라 하며 교사의 역할 등과 같이 교수ㆍ 학습이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체계적이며 조
직적인 틀이라고 정의함.
- 프로그램이 특정 이론을 토대로 제시된 하나의 보육과정 모델이라면, 보육과정이란 보육기관에서
영유아가 보호받고 학습해가는 과정, 즉 보육과 관련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일련의 포괄적이며
전반적인 과정임.
- 보육과정에는 일련의 철학(목적)과 내용, 학습방법, 평가가 포함됨.
- 최근에는 종래의 교육과정과 달리 기관에서 교사가 의도한 경험(표면적 교육과정)외에 우연히 다른
경험을 통해서도 학습한다(잠재적 교육과정)는 포괄적 의미에서의 교육과정을 강조함.

영유아 보육과정이란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방법,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 경험 등의 요소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계획되고 조직된 학습의 총체

 

2) 보육과정의 특성
“영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 교육을 통하여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ㆍ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 영유아보육법 제 1조 -


가. 보육과정 대상의 다양성
ㆍ 영유아는 발달 특성상 연령과 개월수에 따른 차이가 크다.
ㆍ 장애아와 일반영유아 모두 보육대상에 포함된다.

 

- 영유아보육법에 의하면 출생부터 2세까지는 영아, 3세부터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은 유아로 규
정되어 있음(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28조).
- 대상은 0~5세의 영아와 유아를 포함하며 장애아와 일반아를 포함하고 요보호상황과 영유아와
일반가정의 영유아를 포함하므로 대상의 발달적ㆍ 교육적 요구를 고려함.
- 영유아의 다양한 발달과제와 경험 등을 고려하면서 연령에 따른 연계성과 계열서의 측면도 강조되
어야 함.
- 보육과정은 보호자의 경제적ㆍ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
로 운영됨. 기존 사각지대였던 장애아보육과 영아보육까지 모두 보육대상으로 포함함.
- 장애아어린이집과 일반 영아어린이집의 설치와 운영에 국가적인 지원을 하고 있음

 

나. 보육과정 내용의 다양성
ㆍ 영유아는 발달 특성상 개인차가 크다.
ㆍ 보호서비스를 포함함
ㆍ 보육과정 내용은 연령과 수준별로 구분한다.
ㆍ 영유아와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출생 지역, 민족 배경 등
에 따라 차별하지 않는다.

 

- 영유아는 다른 연령 때보다 발달적 차이가 매우 큼. 동일한 연령 범위 내에 있어도 월령에 따른 차
이가 매우 큼. 월령에 따라 보육활동이 차별화될 수 있또록 보육고자정이 마련되어야 함.
- 종일의 보육활동을 위한 계획, 영유아의 일상생활 전반을 포함하는 특징이 있음.
- 보육과정 내용은 영유아의 발달적 다양성과 영유아의 보호 및 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여야
하기 때문에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함.
- 또한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는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고 명시하고 있음.

 

다. 보육운영의 다양성
- 보육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보육시간은 다양하게 운영됨.
- 유치원도 방과후반으로 확대 운영되고 있지만 반일제로 운영되는 측면이 많이 있음. 그러나 어린이
집은 부모의 선택에 의해 기본반과 연장반으로 융통성 있게 운영됨. 또한 시간연장형, 24시간 어린
이집, 방과후어린이집도 있음.
라. 보육과정 목적의 포괄성
- 보육은 대리양육적ㆍ 보충적 관점에서 벗어나 부모와 사회가 함게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복지적ㆍ 지지적 서비스의 차원으로 나아가고 있음.
- 가정 및 부모의 역할을 일정 시간 대리 수행하고 보완한다는 점에서 가정 및 부모와의 연계가 중
요함.
- 보육과정은 아이들을 위한 내용 뿐 아니라 부모와 가족을 위한 부모교육과 가족 지원까지를 포괄함.

 

2.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및 구성원리

 

- 영유아 보육과정은 크게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4단계로 이루어짐.
* 보육의 목표: 보육과정이 추구해가는 방향설정(why)
* 보육과정의 내용: 영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돌보아야 하는가(what)
* 보육과정의 방법: 보육의 목표에 따른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how)
* 보육과정의 평가: 실행된 보육과정이 목표를 수행하였는지, 영유아에게 적절하였는지를 평가함. 이를
토대로 다음 보육과정을 계획하는 기초자료로 사용됨.

 

1)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 그동안 유아교육과정과 영유아보육과정은 내용(what)과 방법(how)에만 관심을 두고 보육목표(why)는
등한시한 경향이 있었음

 

가. 보육목표
- 보육서비스가 등장하게 된 배경 및 현재의 존재이유, 보육대상 및 보육수요자의 특징과 요구가 반
영됨.
- 장기적 목표와 단기적 목표로 나누어짐.
* 장기적 목표: 장시간에 걸쳐 획득되는 목표. 보육과정의 철학적ㆍ 이론적 관점이 반영됨.
* 단기적 목표: 장기적 목표를 구체화한 목표. 단기간의 보육활동 목표.
- 교육목표 설정 시 보육기관이 지향하는 이념과 시대적ㆍ 사회적 요구 그리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해야 함.
- Kohlberg와 Mayer(1972)는 유아교육의 이념을 낭만주의, 문화전달주의, 진보주의의 세 가지 교육사
조로 분류함.
* 낭만주의: 환경보다는 유아의 내적 본성을 강조하는 성숙주의 발달의론을 토대로 교육과정이 구성됨.
* 문화전달주의: 환경을 강조하는 행동주의적 관점하에 학교에서의 성공이나 사회적응에 성공하기
위한 기술과 지식습득을 목표로 함.
* 진보주의: 듀이의 진보주의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 유아와 주변 환경과의 능동적 상
호작용을 강조함.
- 보육목표는 현 시대의 사회의 요구를 반영해야 함. 오늘날 가장 큰 사회적 요구는 영유아에 대한
질 높은 보육임.
- 어머니들은 초등학교 준비교육과 영어교육에 대해 보육기관에서 선행학습을 기대함.
- 보육목표 계획 시 교사는 자신의 교육관과 발달이론을 토대로 시대에 따른 사회적 요구를 반영함
과 동시에 영유아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아야 함.

 

나. 보육내용
- 성숙주의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상호작용론적 관점 중 교사가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서 보육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
- 교사는 자신이 세운 보육목표와 일관성 있는 보육내용을 선정해야 함.
- 보육활동에 대한 계획에 있어서 영유아의 발달은 영유아 자신의 직접적 경험과 활동을 통하여 이
루어지므로 영유아가 무엇을 경험할 것으로 기대하는지를 신중히 고려해야 함.
- 보육활동 계획 시 영유아가 직접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마련되어야 하며 현재 발달수준에
서 수행할 수 있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는 활동을 선정하여 구성해야 함.
- 계속성의 원리, 계열성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가 고려되어야 함.
* 계속성의 원리: 보육목표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함.
* 계열성의 원리: 영유아의 선행 경험을 토대로 점차 확장되어가야 함.
알고 있는 것에서 모르는 것으로,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보다 추상적인
것으로 나아가야 함.
* 통합성의 원리: 여러 영역과 연관되어 활동시간에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함.
발달과 학습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짐.
- 경험에 대한 계획, 활동계획, 학습계획이 잘 짜여 있는 경우 다양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

 

다. 보육방법
- 보육과정을 어린이집 현장에 적용하고 실행하는 구체적인 교수ㆍ 학습 과정임.
-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는 방법이 제시되어야함.
- 국내의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보육과 유아교육의 교수ㆍ 학습 방법(백혜리 외, 2006; 이기숙, 1999;
이순형 외, 2005; 이원영ㆍ 이영자, 주영희, 1991)

 

① 놀이중심 원리
- 놀이는 영유아에게 있어 최적의 교육방법.
- 놀이의 장점 중 하나는 영유아 스스로 내적 동기에 의해 놀이를 한다는 것.
- 친구들과 함께 놀이함으로써 사회적 규칙을 형성함.
- 영유아의 놀이는 매우 기발함. 기발한 상상력으로 놀이를 함.
- 놀이는 아이들에게 가장 유용한 교육적 전략임.
② 실물과 체험 위주의 학습
- 아이들은 연령이 어릴수록 언어보다는 활동과 경험을 통해 인지발달이 이루어짐. 피아제는 영아기
의 인지발달시기를 감각운동기라 칭하였음.
- 영유아는 다양한 감각과 대근육ㆍ 소근육 활동을 통해 인지를 발달시킴.
- 그림보다는 사진에, 사진보다는 구체적인 실물에 더 집중하고 이를 더 잘 기억함.
- 자유놀이 시간에는 아이들이 활동할 수 있는 교구가 영역별로 다양하게 준비되어야 함.
- 다양한 활동과 자료들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함.
- 능동적으로 활동과 상호작용에 참여함으로써 효율적인 학습을 함.
- 여러 활동 시간에 실물교육, 체험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
- 다양한 교수방법과 교수자료를 활용해야 함.
③ 주제중심의 탐구학습
- 유아는 관심 있는 주제를 접할 때 그 주제에 대해 강한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주제를 탐색함.
- 주제에 대한 탐색과정을 통해 유아는 주제와 관련된 주변의 사건과 개념의 구성요소 및 속성을
파악함.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 활동으로 표현되기도 하는 주제중심 탐구학습 프로그램
에서는 유아가 스스로 사물이나 사람 또는 개념에 대한 탐구활동을 통해 지식을 습득함. 다양한
매체를 사용한 자발적인 표상활동을 통해 지식을 획득하고 자신이 이해한 것과 주제탐구 과정을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정리, 발표함.
④ 통합의 원리
첫째, 영유아의 흥미영역(언어영역, 수 영역, 조작 영역, 과학 영역, 음률 영역, 역할 영역, 도서 영역
등)의 활동이 한 주제(일안, 주안, 단원명, 프로젝트 주제명 등)를 중심으로 계획됨.
둘째, 어린이집에서 일어나는 하루 일과의 모든 활동이 한 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짐.
그러한 하루 일과속에서 동적/정적활동, 실내/실외 활동, 개인/대ㆍ 소집단 활동. 교사 주도/영유
아주도 활동 등 균형이 이루어져야 함.
셋째, 영유아의 모든 발달 영역(신체, 사회, 정서, 인지, 언어 등)이 서로 균형 있게 발달하도록 활동
을 계획ㆍ 실행함. 표준보육과정이나 누리과정에서도 각 발달 영역에 따라 구분하여 서로 균
형 있게 발다할 수 있도록 모든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도록 제시됨.
넷째, 보호와 교육이 모든 일과시간과 활동에 함께 포함되어야 함.
다섯째, 가정과 어린이집, 지역사회간의 유대가 강화되어 함께 협력해야 함.

 

라. 보육평가
- 조직한 활동경험이 실제로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하고 있는가를 체계적으로 조사하는 과정.
- 보육평가를 통해 나타난 내용을 토대로 새 보육과정을 다시 계획함.
- 어린이집의 원장과 교사는 보육과정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 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수준을 파악해야 함.
- 보육평가는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와 영유아평가로 이루어짐

 

①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
-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각 어린이집에서 주기적으로 보육과정 구성과 운영에 관한 모든 내용을
평가하는 것.
- 보육과정의 장기적ㆍ 단기적 목표가 적절한가.
- 어린이집에서 실시하고 있는 모든 보육내용과 교수ㆍ 학습 방법이 영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 요구
에 적합한가
- 활동과 교수ㆍ 학습 방법이 학습을 촉진하고 통합적으로 운영되는가
- 평가 결과가 다음단계의 보육과정 수립에 반영되었는가
② 영유아에 대한 평가
-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특성과 발달 정도를 평가하는 것.
- 성장과 변화를 질적이고 종합적으로 기술하는 동시에 총체적으로 평가함.
- 다양한 관찰기록(일화기록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 흥미 영역 평가, 표준화 검사)과 작품분석
(포트폴리오), 부모면담 등 여러 평가방법을 사용함.
- 결과는 생활기록부에 작성하여 보관하고 학부모와의 면담자료로 활용함.

 

2) 구성원리
- 보육과정 구성자는 분명한 철학을 갖고 영유아에게 필요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유아가 주도할
수 있는 학습을 위한 보육과정을 구성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함.
- 영유아 보육과정의 구성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원리는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토
대로 한 발달적 요구에 부응하는 보육임.
- 발달에 맞지 않는 보육과정은 영유아들이 흥미를 갖지 못하고 집중하지 못하게 됨.
-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언어적 발달에 편중되지 않도록 기여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유능하고 존중받는 사람으로서의 자기 존중감을 발달시키도록 도와줘야 함.
- 영유아는 신체적 안전, 심리적 안정, 환경탐색, 사회적 관계의 확장, 지적탐구, 창조의 요구를 가지고
있음.
- 발달적 요구는 발달시기에 따라 강조되는 측면이 다르므로 보육과정을 구성할 때 시기별 발달수준
과 발달적 요구를 반영해야 함.

 

<표 6-2> 시기별 발달수준과 발달적 요구

- 보육과정은 영유아뿐 아니라 가정의 유형이나 여건, 부모의 기대를 고려해야 하고 동시에 가정 및
부모와 협력관계속에 영유아를 보육해야 함.
- Clark(2003)의 보육 프로그램 구성의 원리
① 발달에 적합한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현재 발달수준에 맞는 작업을 할 기회를 제공해야 함. 새로
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도전의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만 함.
②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욕구와 흥미에 기초하여 계획되어야만 함.
③ 보육과정은 언어발달의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만 함.
④ 보육과정은 다양하게 감각을 이용하는 활동과 경험을 제공해주어야만 함.
⑤ 보육과정의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자료들은 실제적이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만 함.
⑥ 보육과정은 발달에 적합하게 다음과 같은 활동을 포함해야만 함.

ㆍ 극화놀이
ㆍ 조작놀이
ㆍ 조형활동
ㆍ 쌓기놀이
ㆍ 과학/감각놀이
ㆍ 음률활동
ㆍ 집단활동
ㆍ 언어/도서

⑦ 모든 학습활동은 구체적이고 영유아에게 적절해야만 함.
- 보육과정에서 수행된 활동들을 자신의 일상적인 경험으로 관련지을 수 있어야 함

 

3. 영유아보육과정의 접근유형
1) 성숙주의적 접근법
- 성인의 문화적 압력 없이 자연스러운 환경 속에서 전개된다는 성숙주의 입장에 근거함.
- 루소, 프뢰벨의 아동중심 철학에 뿌리를 두고 프로이트, 에릭슨의 정신분석이론, 게젤의 성숙주의 발
달이론, 로저스의 인본주의 등의 심리학적 이론이 바탕이 됨.
- 헤드스타트 이전의 전통적인 아동중심 프로그램들이 이 접근에 속함.
- 유아의 내적 가능성에 따른 ‘전인적 발달’에 목적을 두고 있음. 사회ㆍ 정서적 특성을 강조함.
- 성숙 수준을 넘어선 성취를 강조하는 것이나 성숙을 촉진시키기 위한 성인의 지나친 개입은 불필요
할뿐 아니라 발달에 역효과를 가져온다고 봄.
- 허용적이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해야 함.
- 영유아를 정서적 측면에서 성인과 다른 연약한 존재로 봄.
- 교사는 허용적 분위기의 영유아의 자발적인 활동과 놀이중심의 경험을 강조하게 됨.
- 집단구성은 일반적으로 발달이 유사한 영유아들로 편성.
- 흥미와 성장단계에 따른 자연스러운 학습기회의 제공이라는 소극적이고 비형식적인 교수방법을 사
용함.

 

2) 행동주의적 접근법
- 영유아의 발달이 주로 외부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기능과 지식을 직접 가르침으로써 가장 잘 발
달된다고 보는 행동주의적 관점에 근거함.
- 로크의 환경론에 철학적 뿌리를 두고, 손다이크, 왓슨, 스키너, 반두라 등의 행동주의 심리학적 이
론을 바탕으로 함.
- B-E프로그램 등 빠른 시간 안에 계획적 강화에 의해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상당히 구조화
된 소수의 프로그램들이 이 접근법에 속함.
- 지식이나 기술의 습득에 목적을 둠.
- 교사의 교수방법은 직접적인 교수와 집중적인 훈련을 중심으로 체계적 강화의 사용으로 행동을 적
극적으로 통제함.
- 3R(읽고 쓰고 셈하기)과 같은 학습 위주의 내용을 전개함.
- 집단구성은 일반적으로 같은 학습수준의 소집단으로 이루어짐.
- 교사는 적극적이며 행동을 지시하고 수정하고 강화함.

 

3) 구성주의적 접근법
- 영유아의 발달이 그들의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며 주로 유아와 환경 사이에서 일
어나는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는 구성주의적 관점에 근거함.
- 듀이의 진보주의 철학에 뿌리를 두고 피아제의 인지주의 심리학에 토대를 둠.
-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이나 와이카트 프로그램 등이 이 접근법의 대표적 프로그램.
- 인지적 능력과 태도의 발달에 목적을 둠.
- 교사의 교수방법은 영유아의 구체적 경험을 통한 발견학습을 중심으로 하나 때로는 직접적인 교수
등 지식의 유형에 따른 다양한 교수방법을 사용함.
- 영유아와 성인의 인지구조는 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교사는 영유아의 인지구조에 부합되게 교사가
물리적ㆍ 사회적 세계에 대한 적극적 탐색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보고 있음.
- 교사는 영유아 인지수준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통해 목적적 교수활동을 계획, 제공해야 함.
- 집단구성은 수준이 다른 다양한 또래 집단에서의 상호작용으로 소집단 또는 개별적으로 구성됨.

 

<표 6-3> 발달과 학습에 대한 세 가지 이론에 근거한 접근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