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서양 및 우리나라의 보육사상과 역사와 보육제도
1. 현대의 보육사상
- 20세기에 들어 다양한 심리학 이론이 등장.
- 1920년~1960년 사이에 영유아교육학자들은 여러 교육이론으로부터 영유아교육과 보육현
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함.
- 다양한 사회변화에 부응하는 제도, 기관,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설립ㆍ 추진됨.
- 연령별 보육ㆍ 교육기관이 발달. 다양한 교육방법.
- 다양한 영유아 대상의 연구들.
- 인지발달이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발달을 위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
1) 몬테소리
-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
- 생리적ㆍ 심리적 현상의 분석에 기반을 둔 교육방법을 개발함.
- 빈민아동을 위한 어린이집을 설립. 자신이 개발한 교구 활용.
가. 영유아관
- 영유아는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능동적, 자발적인 존재.
- 유아존중사상.
- 유아는 독자적인 존재.
- 자연주의 사상에 기초함.
- 내면의 발달 단계에 따라 학습이 이루어지며 발달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음.
나. 교육목적
- 지적이며 창조적이고 활동적인 유아 본래의 천성이 일탈되지 않고 그대로 신장되도록 돕는
- 교육의 목적은 정상화에 이르는 것.
- ‘정상화된 어린이’
다. 교육내용
- 프뢰벨의 교육사상 중 작업을 통한 자기활동의 원리를 받아들여 자신만의 교구를 개발함.
- 자기오류의 수정.
- 질서와 순서를 알아내는 교구.
- 교구는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표현.
① 일상생활훈련
-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이고 개인적인 기술.
- 구체적 작업의 습득과 운동 조정을 통해 독립심, 자립심을 육성하며 이 과정을 통해 의지
력, 집중력, 질서감이 발달됨.
② 감각 교육
- 감각의 발달 및 형성을 도와 명확하고 강한 지성의 기초를 확립하는 것.
③ 언어 교육
- 모국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하는 기초능력을 기르는 것.
④ 수 교육
- 지적 발달을 자극하기 위해 논리적으로 사물을 생각해 가는 힘을 기르는 것.
⑤ 문화 교육
- 지리, 생물, 역사, 과학, 음악 등의 영역을 학습함.
라. 교육방법
① 민감기
- 유전에서의 계획된 기간.
- 감각적 자극에 매우 민감한 0~6세 사이에 나타남.
- 민감기에는 어떤 특정 행동을 반복하여 그것에 집중적으로 관심을 갖게 됨.
- 여러 유형의 민감기. 질서에 대한 민감기(1개월~2세), 세부에 대한 민감기(1~2세), 양손 사용에 대
한 민감기(18개월~3세), 걷기에 대한 민감기(18개월~3세), 언어에 대한 민감기(0~3세)
- 감각적 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고안한 교구는 민감기에 따라 적절히 사용될 수 있음.
② 흡수정신
- 흡수하는 정신 능력을 통해 환경을 받아들이고 스스로 경험하면서 배움.
- 무의식적 단계: 보기, 듣기, 맛보기, 냄새 맡기, 만지기 등의 감각 자극을 무의식적으로 흡수, 3세까지
- 의식적 단계: 무의식적 흡수정신에서 이루어진 기본 능력을 통합하고 좀 더 정교하게 새로운 것
학습. 3~6세까지.
③ 준비된 환경
-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이끌어 줄 자극을 주는 교육적 환경.
- 성인이 계획해 주는 환경.
- 시설, 설비, 교재, 교구 등의 물리적 환경 뿐만 아니라 영유아, 또래, 부모, 교사 등의 인적환경도
포함됨.
- 교사의 역할은 준비된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
④ 자동교육
- 자발적인 성장동기를 가지고 교구 및 교재의 작업 활동을 통해 자발적인 학습과 인격형성.
- 자기 수정적 교구.
- 교사는 지적해서는 안됨.
* 교사가 준비한 환경 안에서 유아의 자발적인 선택에 의한 자동교육방법을 중시함.
* 유아는 자신의 발달단계에 적절한 교구와 상호작용하거나 작업의 과정을 통해서 스스로 발달하고 성
장하는 존재로 보았음.
* 유아는 끊임없이 자신을 창조해 나가는 무한한 잠재능력을 지닌 존재.
2) 듀이
- 20세기를 대표하는 미국의 진보주의 사상가.
- 진보주의와 실용주의 교육철학을 교육에 적용하고자 함.
- 1896년 대학부속의 ‘실험학교’를 설립함.
- 전통적인 학교교육 지적.
- 프뢰벨의 기본 정신, 교육에 대한 철학, 영유아에 대한 존중과 놀이의 중요성은 인정하였으나 이상
주의적 교육 방법은 비판함.
가. 영유아관
- 영유아는 선하고 순진무구한 존재.
- 영유아도 문제해결을 위해 자신의 지적능력을 사용하며 환경에 따라 행동하며 배우고 경험하는 존재.
- 풍부한 가능성으로 발전하는 존재. 가소성.
나. 교육목적
-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개조. 교육은 생활 그 자체임.
- 교육을 통해 아동의 일상생활 활동을 촉진시켜야 함.
- 교육목표도 아동의 구체적인 경험으로부터 나와야 함.
- ‘성장’을 강조함.
- 교육목적에서 충족되어야 할 세 가지
① 각 개인이 지니고 있는 상황을 토대로 설정.
② 융통성 있는 설정.
③ 개방적이어야 함.
다. 교육내용
- 학교의 교육내용은 학습자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경험중심 교육과정.
- 직접 경험과 경험의 재구성을 강조함.
- 교과중심 교육내용에서 간과되었던 학습자의 발달과 흥미를 포함시키는 것.
- 교육내용의 가치는 서열화될 수 없음.
- 교육과정 구성의 원칙
① 탐구하고 실험할 수 있는 자유
② 성장단계에서 흥미, 태도, 능력의 변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학교 경험 제공
③ 유아 자신이 직접 문제 해결하는데 중점
④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존중해야 함
- 유아기 교육내용
① 건강생활과 관련이 있는 자극반응과 감각운동
② 사회생활과 관련이 있는 지리와 역사
③ 표현활동으로서 예술
④ 언어활동으로서 읽기, 쓰기, 의사소통, 외국어
⑤ 통합과학으로서 과학적 사고와 수학적 사고
라. 교육방법
- 학습자 중심의 교육내용이 효과적이므로 교육방법도 학습자 중심이 되어야 함.
- ‘행함으로서의 학습’을 강조.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교구나 교재와 상호작용 해야 함.
- 교육은 ‘지금 바로’ 당면하는 생활과정 자체.
- 유아교육방법
① 유아의 욕구에 따라야 함.
② 흥미를 인정해야 함.
③ 교육방법, 내용, 목적은 서로 관련되어야 함.
④ 각 유아에게 적절한 개별화방법을 존중.
⑤ 자기표현이 존중되어야 함.
* 듀이 유아교육사상은 실험주의와 경험주의 철학을 토대로 한 교육임. 유아중심 주의.
* 유아중심ㆍ 흥미중심ㆍ 경험중심의 교육방법.
2. 우리나라 불교, 유교의 영유아보육과 교육사상
- 불교, 유교, 도교는 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가치관과 교육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 종교이자 학문체계.
- 우리나라 전통사회의 아동교육사상의 공통점
* 아동을 우주적ㆍ 신적 존재로 보고 아동 자체를 완성된 하나의 인간으로 인정함.
* 태교와 조기교육을 중요시함.
* 특히 어머니의 역할을 중시함.
* 보육과 교육방법에 있어 정성이 필요함.
1) 불교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
- 불교의 영유아관
* 아동은 우주관과 진리관을 가진 독자적인 존재.
* 순수한 존재. 마음과 행동은 부처의 것과 같음.
* 아동을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신앙의 대상으로 본 경우가 있음.
- 아동을 지칭하는 단어로 영아, 동자, 영해, 초생 등이 사용됨.
- 불교적 관점에서 아동은 고정불변의 실체가 아니라 배움을 통해 변화하는 존재임.
- 불교의 교수방법
* 임신과 출산과정, 태내에서의 부모교육을 중요시함.
* 『부모은중경』에 나타난 열 가지 은혜를 통해 보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을 추론할 수 있음.
2) 유교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
- 유교의 영유아관
* 유교에서의 이상적 인간은 성인으로, 이에 도달하기 위해 지식을 습득하고 습득한 바를 생활에
실천하는 것을 중시함.
* 교육의 목표는 사람의 욕심을 제거하고 하늘이 부여한 성품을 보존하여 성인군자가 되는 것.
- 유교의 교수방법
* 일상생활의 행동거지에 대한 교육과 인간관계 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내훈』, 『사소절』, 『규범선영』 등에 나타난 3세에서 10세 사이 유아를 위한 교육내용.
① 3세부터 식사습관, 행동예절을 가르침.
② 남녀 공통으로 6세부터 수와 방위개념, 8세부터 날짜와 육갑 헤아리는 법을 가르침.
③ 7세부터 남녀 행동에 차이가 있음을 가르침.
④ 8세가 되면 어른과 아이는 구분이 없음을 가르침. 8세와 9세에는 겸손한 자세, 양보하는 미덕,
탐욕부리지 않는 자세를 가르침.
⑤ 10세가 되면 여아는 순종하는 태도, 제사일, 옷감 짜기, 의복 만들기 등을 가르치고 남아는 가
정 밖에서 교육받도록 함.
* 『사소절』에 나타난 글을 가르치는 교수방법.
① 아동의 능력을 고려해 분량을 조절함.
② 성품에 따른 교육을 하되 엄격함은 금해야 함.
③ 아동기의 특성을 고려해야 함.
④ 인내하고 위엄과 사랑으로 대해야 함.
3. 우리나라 도교, 소파 방정환의 영유아보육과 교육사상
1) 도교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
- 도교의 영유아관
* 『노자』에서 ‘영아’ 또는 ‘적자’로 표기되어 있는 아동은 도와 자연의 상징임.
* 영아를 몸과 마음이 도에 따라 움직이는 존재라고 보았음.
* 영아는 자연의 원리를 가장 잘 체득한 사람.
- 도교의 교수방법
* 생명이자 자연인 몸을 중시하였고 따라서 ‘양생’을 강조함.
* 양생을 중시한 점은 도교의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 저서들에도 나타남. 양생을 위한 임신 중 태교
나 출산관리법, 아동 양육법 등이 제시됨.
* 교사는 기교와 지식보다는 자연의 이치에 따라 아동을 가르쳐야 함.
2) 근대 소파 방정환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
- 우리나라 아동운동, 아동문학의 선구자.
- 잡지 『어린이』를 포함한 아동출판운동, 동요보급 및 동화구연 등의 예술문화운동, 색동회와 소년운
동협회 등의 소년단체 조직.
- 태아부터 하나의 인간으로 존중하는 동학적 아동관의 영향을 받았음.
- 아동의 고유한 세계를 인정함.
- 환경의 중요성. 좋은 환경의 제공과 나쁜 환경의 제거는 내적 성장력을 잘 발휘시킬 수 있음.
- 소파의 영유아관
* 아동을 선한 존재로 보았음. 자연의 자태, 하늘의 그림자.
* 하나의 인격체로 인정함.
- 소파의 교수방법
* 흥미의 원리.
* 표현의 원리.
* 동화, 미술, 동요의 적극적 활용.
4. 세계 여러나라 보육의 역사와 제도
1) 미국
- 자녀양육 문제를 국가적 책임이라기보다는 개별 가족의 문제로 보는 경향이 있음.
- 간접적인 방법으로 지원함.
가. 보육환경의 일반적 특징
① 주법에 기초함
- 연방정부 차원의 지원은 극빈층이나 장애아보육에 집중됨.
- 주마다 다른 보육규정.
② 최소한의 보호와 안전관리
- 보육시설에 대한 법적 규정은 최소한의 기본 위생과 안전 대비책 수준에 불과함.
③ 민간단체 주도의 보육사업
④ 민간단체에 의한 평가인증
⑤ 민족적 다양성 강조
나. 보육 현황
- 법적으로는 기관 보육시설과 가정 보육시설로 나뉘어짐.
- 보육은 국가 경제를 위한 우선 사안으로 보고 무상보육을 실시함.
- 빈곤층 영유아에게는 헤드스타트 프로그램과 조기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을 운영함.
2) 영국
- 유럽에서 가장 늦게 보육제도가 발달하였으나 정책이나 제도는 빠른 속도로 발전함.
가. 보육환경의 일반적 특성
① 정부의 적극적 개입
- 무상보육을 받는 유아 수와 무료 보육시간을 확대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공립 보육기관을 폐쇠
하는 모순된 정책이 실시되고 있음.
- 보육시설과 유형에 상관없이 인가된 곳에 다니는 유아들은 누구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 취업한 부모의 자녀에 대한 보육비는 세금 공제의 혜택.
② 보육비 인플레이션 현상
- 2003년 이후 보육비는 해마나 크게 인상되어 OECD국가 중 평균 가계 소득 대비 최상위권.
나. 보육현황
① 옵스테드
- 보육에 관한 제반 문제는 옵스테드라는 정부기관이 관리함.
- 보육의 질적 수준 관리.
- 2008년부터 옵스테드에 등록된 0~5세의 유아를 위한 모든 보육시설은 유아기 기초 단계라는 정부
보육지침에 따라 운영됨.
② 다양한 보육유형
- 차일드 마인더: 보육교사가 자신의 집에서 5세 미만 유아는 최대 3명, 8세 미만의 아동은 최대 6
명까지 돌보며 시간당 보육료를 받음.
- 가정보모: 부모는 가정보모를 고용하여 자신의 집에서 자녀를 돌봄.
- 오페어: 영유아가 있는 가정에 입주하여 약간의 보수를 받으며 언어를 배우는 젊은 미혼여성(가끔
은 남성도 있음).
- 크레슈: 8세 이하 자녀를 둔 부모가 일시적으로 활동하는 동안 해당 기관에서 운영하는 임시 보육시설.
- 너서리 클래스, 너서리 스쿨: 3~5세 유아를 돌보는 곳, 2세반부터 입학이 가능한 지역도 있음.
- 데이 너서리: 운영시간이 오전 8시~저년 7시까지로 종일제, 1년에 50주 동안 보육서비스를 제공함.
- 플레이 그룹, 프리스쿨: 지역사회나 비영리 단체 등에서 부모 자원봉사의 형태로 운영됨. 3~5세아
를 대상으로 매일 혹은 1주일에 며칠간 하루 2시간에서 4시간 정도 운영. 교사 1인당 최대 8명.
- 예비학교: 초등학교 입학 전의 4, 5세 유아가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초등학교에서 운영함.
- 키즈클럽: 학교 운영 시간 외에 5~12세의 초등학생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프로그램.
- 슈어스타트 아동센터: 저소득층의 5세 미만 유아에게 교육, 보건서비스를 포함하는 종일제 보육
프로그램 제공함. 임신한 여성이나 5세 미만 영유아의 부모나 영유아를 돌보는 사람 이용 가능.
3) 프랑스
- 오랜 역사를 토대로 비교적 보육제도가 잘 정비되어 있음.
- 3세가 되면 모든 유아가 무료로 공립 유아교육과 보육을 받을 수 있음.
가. 보육환경의 일반적 특징
① 연령별 행정부서의 이원화
- 국가가 일괄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하는 공립 보육체제로서 행정부서가 교육부와 복지부로 이원화.
- 교사는 정부가 관리함.
② 출산여성을 위한 복지제도
- 출산휴가 제도가 잘 되어 있음.
- 자녀 연령이 3세가 될 때까지 부모 중 한 사람이 유급의 육아휴직을 할 수 있음.
- 직장 여성인 경우 3년 동안 탁아모에 대한 일부 비용을 정부가 지원.
- 아이를 키우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는 경우에는 사회보장기금에서 매월 생활비를 지급함.
나. 보육현황
-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전 계층의 가족이 혜택을 받음.
- 3세 이전에는 크레슈에 맡기거나 자격을 갖춘 보육교사에게 개별적으로 맡기며, 2세반 또는 3세부
터는 유아학교인 에콜 마떼르넬에 보냄.
- 다양한 보육유형
* 집단보육: 2개월~3세 미만의 취업 부모의 자녀를 하루 11시간까지 돌봐줌.
* 가정보육: 자격을 갖춘 보육교사가 자기 집에서 최대 3명까지 돌봄
* 부모협동보육: 부모가 자격을 갖춘 교사를 채용하여 공동 보육형태로 운영.
* 시간제보육: 2개월~6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시간제로 제공. 주로 3세 미만의 유아가 이용.
* 에콜 마떼르넬: 보육과 교육을 통합한 기관으로 공립 기관이며 초등학교 체제 속에 포함됨.
4) 스웨덴
- 평등과 연대의식에 기초한 보육정책.
- 저비용, 정부의 체계적 관리, 양질의 보육프로그램, 가족의 폭넓은 선택 등으로 요약가능
가. 보육환경의 일반적 특성
① 유급휴가제도 정착
- 부모 모두 유급의 육아휴가와 10일간의 출산휴가.
- 부모는 자녀가 출생하면 최장 480일 동안 육아휴가 사용 가능. 어머니 60일, 아버지 60일 그 외
기간은 부모 중 한 사람이 사용.
- 유자녀 가정은 월 14만원 정도의 아동수당을 받음.
- 12세 이하 자녀가 아플 경우 연간 120일까지 임시 휴가를 사용.
② 공공성 강화
- 정부나 국민 모두 보육을 공적인 문제로 취급함.
- 보육료는 정부가 지원하거나 무료, 보육을 교육제도로 인식함.
나. 보육현황
- 보육정책은 가족 복지정책의 핵심 사업.
- 1995년부터 0~12세 취업모 자녀는 지방 정부의 지원으로 보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법제화.
- 1996년부터는 의무교육 이외의 보육시설은 교육부의 교육국에서 관리함.
- 보육시설의 유형
* 유아원: 부모가 직장이나 학교를 다니는 1~5세 유아가 이용함. 연중무휴.
* 유아학교: 유아원에서 초등학교로의 전이를 돕는 데 목적이 있음.
* 개방유아원: 정부 보조로 1~7세 영유아를 둔 비취업 부모가 보육교사와 함께 유아교육학자의 자문
을 받아 영유아와 집단 활동을 함.
* 놀이센터: 6~9세 아동이 학교생활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학교 수업 전후나 공휴일에 학습, 놀이활동 제공
5. 세계 여러나라의 보육제도가 주는 시사점
- 보육정책은 그 나라의 노동정책, 가족 정책등과 맞물려 있으나 가족을 지원하고 아동의 건강한 발달
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임.
- 그러나 보육정책의 수립이나 시행의 여건은 나라마다 다름.
- 실효성 있는 보육정책을 위해서는 재정확보가 중요하며 지속 가능성이 필요함.
- 연대책임을 강조하는 나라와 자유주의적 복지정책을 실시하는 나라들은 보육 정책에 차이가 있음.
- 한국의 경우 2018년 기준 아동가족 분야 공공 지출은 GDP비 1.2%로 OECD 평균 2.2%에 비교하여
매우 낮은 수준임.
- 우리나라도 재정 건전성을 바탕으로 책임 있고 지속 가능한 보육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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