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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학개론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 필수과목 아동영양학 요점 정리 1. 보육의 개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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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육의 개념 등

 

1. 보육의 개념
- 보육을 바라보는 관점은 시대적으로 변화함. 역할도 넓어지고 중요해짐.
- 보육은 아동의 건전하고 바람직한 발달을 지원하고 가족의 복지를 이바지하며 양성평등과 사회통
합이라는 사회적 이슈를 포괄적이고 통합적으로 다루는 주제.
- 빈민아동 구제를 목적으로 시행된 우리나라 보육사업은 사회적 변화에 따라 양적, 질척차원에서
교육의 개념까지 포함하는 의미로 발전함.
- 그러나 여성 취업률 증가, 지속적인 저출산 같은 사회적 여건에 의한 발전과정에서 서구의 교육모형
이 그대로 적용됨.
- 문제 인식으로 최근 보육은 아동중심, 영유아 발달을 위한 사항으로 지침이 제시됨.

 

1) 보육의 정의
- 보육(
保育): 보호하여 기른다.
가. 협의의 보육
- 성인이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생명, 안전을 보장하고 건전한 발달을 의도하는 행위로 그것
을 성립시키기 위한 조건을 만드는 것.
나. 광의의 보육
- 의도적인 행위가 아니더라도 결과적으로 유아의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아동을 둘
러싼 인적환경이나 물적환경의 광범위한 형성 작용.

 

2) 보육개념의 변화

 

가. 전통적 개념
- 유아를 보호, 양육 또는 탁아한다는 의미에서 사용됨.
- 빈곤층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상적이고 보호적인 의미가 강함.
- 역사적으로 탁아 서비스와 유아교육 서비스를 구분하는 맥락에서 형성됨.
- Caldawell(1991)은 두 가지 상이한 서비스를 묘사하는 표현들은 고정관념이라고 말함.

 

나. 현대적 개념(Educare)
- 발달적 탁아 또는 질적탁아가 요구됨.
- 부모의 경제활동을 도우면서 바람직한 아동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사회적 육아 개념으로 인식변화.
- 육아의 기능을 가족에게서 점차 사회로 이양시켜 가족, 사회와 국가가 공동으로 책임져야 함.
- 단순 보호기능을 넘어 교육을 포함하여 영유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보육의 개념으로 확대됨.
- 부모가 아닌 타인이 제공하는 대안적인 양육제도라는 넓은 의미로 이해 가능.
- 미국, 영국, 뉴질랜드 등에서는 ‘education’(교육)과 ‘care’(보호, 양육)의 두 용어를 합하여 ‘educare’
라는 용어로 사용함.
- Caldwell에 의하면 ‘Educare’ 용어가 전달하는 의미는 교육과 보호 · 양육, 둘 다를 반드시 제공해야
만 한다는 것.

- 보호 및 양육이 없이 교육시킬 수 없으며 교육시키지 않고는 진정한 보호 및 양육을 제공할 수 없음.
- 실제 보육 교사의 책무에는 보호 · 양육과 교육, 둘 다 포함됨.
- 영유아기에는 가르침과 돌봄의 기능이 내재적인 것뿐만 아니라 분리하는 것이 불가능하도록 양쪽
의 역할에 있어서 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음.
- 영유아들이 어린이집에 있든 유치원에 있든지 그 기관의 유형과는 관계없이 건강하게 발달하고 학
습을 신장하는 것은 기관의 목적이어야만 함.

 

3) 우리나라 보육개념의 변화
가. 구빈적 개념
- 최초의 보육사업은 1921년 태화기독교사회관에서 출발함.
- 빈민구제사업의 일환으로 탁아의 의미가 강함.
- 그 후 고아, 미아, 기아 등의 요보호아동이 급증하면서 단순 빈곤가정 아동의 탁아의 목적 외에
장기 수용서비스 차원으로 전개됨.

 

나. 복지적 개념
- 1961년 제정된 아동복리법은 탁아사업의 목적과 내용을 명기하였고 시행령에 탁아시설을 정의하였
고 국가적 차원에서 보육정책이 시작된 것임.
- 보육은 위탁과 보호를 목적으로 가정에서 자녀를 돌볼 수 없는 경우 가정을 대신하여 아동을 보호
하고 양육해주는 아동복지적 개념을 지니게 됨.

 

다. 통합적 개념
- 초기 어린이집은 저소득층 자녀를 보호해주는 기관이라는 인식이 지배적.
-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이 제정되면서 탁아 대신 보육이라는 명칭이 사용됨.
- 이를 계기로 3세 이전 영아는 돌보아주는 ‘care’의 의미가 강조된 반면, 3세 이후 유아는 가르치고
교육을 한다는 ‘education’의 의미가 강조됨.

 

라. 포괄적 개념
- 이후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면서 보육은 보호와 돌봄에서 한 걸음 나아가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육의 개념을 포함하는 활동으로 발전함.
- 생태학적 관점에서 실시되어야 한다는 포괄적인 관점으로 변화됨.

 

4) 보육패러다임의 변화

 

가. 선별적 보육에서 보편적 보육으로의 변화
- 1978년 탁아시설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 발표 이후 보육은 빈곤가정의 자녀를 위한 목적.
- 이후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 유휴 노동력의 활용, 잠재적인 여성 노동력 개발을 목적으로 확대됨.
- 2004년 영유아보육법의 전면 개정으로 다각적인 차원에서 보육정책이나 제도가 정비됨. 2012년
0~2세, 2013년 3~5세의 전 계층 영유아에 무상보육이 실시됨.
- 보편적 보육은 부모의 직업유무, 종교, 소득 수준이나 영유아 자신의 성별, 인종, 출생 순위, 장애
등에 따른 어떠한 차별도 받지 않고 보육서비스 받는 것.

 

나.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의 변화
- 과거 보육은 정부주도적인 공급자 중심의 보육체계.
- 다양한 형태의 보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의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없었음.
- 따라서 지방정부가 보육전달체계의 주체가 되면서 수요자 요구를 만족시키는 맞춤보육으로 변화.

 

다. 사보육에서 공보육으로의 변화
- 과거 보육의 1차 책임은 부모, 2차 책임은 국가에 있었으나 부모와 국가는 공등 책임이라는 관점
으로 변화됨.
- 소득과 관계없이 5세 이하의 모든 영유아에게 보육비 지원.
- 공공형 어린이집 운영.

 

5) 영유아보육법에 명시된 보육

“ 영유아란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말하며, 보육이라 함은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어린이집 및 가정양육 지원에 관한 사회복
지서비스를 말한다.”
- 영유아보육법 제 2조 제 1호, 제 2호 -


- 우리나라의 경우 보육의 개념은 1960년대 초부터 보호의 의미로 사용되었던 ‘탁아’ 용어가 1991년
1월에 영유아보육법을 제정하면서 ‘보육’이라는 용어로 대치되어 교육적 기능을 강조하게 됨.
- 보육의 개념이 ‘보호와 양육’이 아닌 ‘보호와 교육’으로 재개념화되었고, 어린이집 명칭도 탁아소에
서 어린이집으로 변경됨.
- 영유아는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이며 보육은 6세 미만의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통합된 개념.
처음 제정될 당시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23조에 의하면 보육시설에서의 보육내용은 교육, 영
양, 건강,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라는 보육의 여섯 가지 기본원칙에 따라 보
육계획을 포괄적으로 수립하여 실시하도록 명시함.
- 영유아보육법은 기관보육 뿐 아니라 가정보육까지도 지원의 대상이 됨을 분명히 하고 있음.
- 제 3조: 보육이 영유아의 이익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
- 제 4조: 보육의 책임.
-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대상, 목적, 교육과정 등에서 본질적으로 의미가 같으며 동질적인 서비스를 제
공하고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이원화 관리체계에 의해 운영됨.
- ‘교육을 통한 보육’, ‘보육을 통한 교육’ 으로 교육과 보육을 통합적으로 지향하는 패러다임으로 가
고 있음.

 

6) 보호 · 교육 측면의 보육
- 보호의 측면: 영양, 건강, 안전 등을 고려하여 균형있는 영양을 공급해주고 신체적 · 정신적으로 건
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함.
- 교육의 측면: 신체적 · 정서적 · 지적 및 언어적 발달에 기여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유능하고 존중받
는 사람으로서 자아존중감이 발달되도록 영유아의 잠재력 계발을 도모하는 것.
- 보육 실제에서 보호 측면과 교육 측면을 구체적으로 구분하는 것은 어려움. 보호와 교육은 상호작용
하면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부모, 가정, 국가가 부모의 취업유무나 사회적 계층과 관계없이 모든 영유아가 건전한 사회 구성원
으로 성장하도록 신체적 보호와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고 영유아의 경험과 활동을 자
극하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

- 또한 보호자의 경제적 ·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의 복지증진에 기여하는 포괄적인 복지서
비스임.

 

2. 현대사회의 흐름과 보육의 필요성
- 현대사회의 변화는 아동이 속한 가정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가족구조와 기능을 변화
시켜 가족해체 현상을 증가시킴.
-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도 증가 되어 자녀양육의 가치관이 변화됨.
- 가정 내 자녀양육 기능이 약화 되면서 보육에 대한 국가적 책임이 강화됨.

 

1) 아동의 측면
가. 아동권리의 측면
- 1989년 유엔 아동권리협약에 따르면 18세 미만 아동은 4가지 기본권(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
권)을 보호받아야 함.
- 기본권의 원칙에 따라 일반가정에서 성장하는 아동 뿐 아니라 결손가정 아동, 장애아동, 다문화 가
정의 아동 등 모든 아동은 성, 인종, 연령, 종교 등에 관계 없이 건강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교육과
보호를 받으며 양육되어야 함.
- 우리나라 어린이 헌장에도 모든 아동은 건강하게 자랄 권리가 있음을 명시함.
나. 발달의 측면
- 21세기에는 질적인 보육이 강조됨으로써 다양한 발달이론들이 소개됨.
- 영유아기는 성격 발달, 지적 발달, 언어 발달, 사회성 발달 등 모든 발달이 기초를 이루는 시기임.
- 특히 발달의 두 가지 원리인 기초성과 적기성의 원리에 따라 질적인 보육의 필요성이 강조됨.
- 발달의 기초성: 인간 특성의 기초가 유아기에 형성됨. 이후 발달의 기초가 되어 발달의 방향을 결
정 지음.
- 발달의 적기성: 특정한 발달과업의 성취에 가장 적절한 시기가 있다는 것. 발달의 각 측면마다 어
떤 특정한 발달과업의 성취를 위한 최적의 시기, 결정적 시기가 있음.
- 최근에는 두뇌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과학자들은 인간 두뇌 작용을 결정하는 것은 선천적인 요인과
더불어 후천적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표하게 됨.

 

2) 부모와 가족구조의 측면
가. 가족구조의 변화와 가족 기능의 축소
-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추진된 경제개발계획에 따라 공업화, 산업화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인구
의 도시 집중과 가족 구조 및 형태의 변화, 가족 기능의 축소 등과 같은 현상이 초래됨.
- 특히 가족구조가 핵가족화되면서 부부가 전적으로 자녀양육을 책임져야 하고 분거가족이 증가함.
- 이러한 사회현상으로 출산과 양육을 회피하는 현상이 초래되어 사회적 · 국가적 책임이 강조됨.
나. 가족유형의 다양화
- 가족해체 현상의 증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한부모가족, 조손가족이 증가하
고 분거가족, 위성가족, 다문화가족 등과 같은 다양한 가족 유형이 등장.

다. 기혼여성의 경제활동참여율 증가
- 경제성장과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직업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전문화되면서 여성의 유휴 노동력
이 필요하게 됨.
- 학력수준 향상, 여성의 취업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적 인식의 변화, 자아실현이나 자립에 대한 강한
욕구 등으로 결혼 후에도 직업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증가함.
-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도 증가하고 있음. 우리나라 여성고용률은 M자 유형을 보임.
라. 여성의 자아실현 욕구 증가
-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거나 다양한 취미생활 등 자아실현을 위한 시간을 필요로 함.
- 일시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 따라 반일제 보육, 시간제보육의 필요성이 증가됨.

 

3) 국가적 측면
가. 인력개발
- 만혼 경향과 무자녀 부부의 증가, 낮은 출산율은 미래사회의 인력수급의 문제로 이어져 이를 예방
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노력이 필요함.
- 영유아는 출생과 동시에 자신의 가족공동체에 속하며 부모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정서적 지지
와 사회화를 경험하게 됨.
- 저출산 이유 중 자녀양육 및 교육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이나 취업 시 자녀를 맡길 곳 부족, 가사
및 육아와 직장일 병행의 어려움이 지적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양질의 보육시설이 필요함.
나. 복지사회 실현 및 공보육에 대한 요구 증가
- 계층 간 차이를 없애고 정의로운 사회질서를 형성하기 위하여 출발선상의 평등, 교육받을 기회 균
등의 보장과 같은 교육복지의 실현은 영유아 개인의 인권을 보호할 뿐 아니라 가족을 지원하
고, 사회를 유지하는 기반이 됨.
- 자녀양육은 개별 가정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책임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국가가 보육 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면서 5세 이전의 모든 영유아에게 무상보육을 실시함.
- 현재 보육료 지원, 양육수당의 확대, 아동수당 확대 등 질 높은 보육서비스 제공을 실현시킬 수 있
는 다양한 보육정책의 필요가 대두됨.

 

3. 현대사회와 아동의 성장


1) 저출산사회와 아동양육
가. 또래 놀이친구의 감소
- 가까운 환경에서 자신과 비슷한 또래의 놀이친구가 감소하며 또래들과 보내는 시간이 감소됨.
- 고독한 인간의 모습이 더욱 심화됨.
나. 부모의 양육능력, 가정교육능력의 저하
- 외부의 조언이나 부모의 생각대로 자녀가 자라지 않으면 양육에서 자신감을 상실하고 양육 스트레
스를 받는 경향이 있음. .
다. 아동을 소비나 투자의 대상으로 취급할 가능성

- 조기교육이나 조기재능 발견과 같은 교육산업에 현혹되어 투자의 대상으로 바라봄.
* 부모를 사회와 공동체의 일원으로 느끼게 하면서 양육의 즐거움이나 기쁨, 고민을 공유하고 이해하는
기회가 필요함.

 

2) 정보화사회와 아동양육
- 현대사회는 정보와 네트워크 사회.
- 새로운 삶의 패턴을 요구함.
가. 가상세계에 몸을 두고 사는 아동의 모습
- 인터넷상의 가상의 게임과 가상현실과의 접촉은 아동을 가상의 세계에 사로잡히게 함.
- 감성의 발달을 저해함.
나. 기다리지 못하는 아동을 만들어냄.
- 인내하지 못하는 즉흥적인 아동을 만들어냄.
- 아동은 단발적이고 말초적인 감각적 자극을 추구하게 됨.
* 디지털시대에 태어난 아동을 이해하고, 사실과 정면으로 대면하는 것이 필요함.
* 새로운 기능을 새로운 생활과 문화의 창조적 가능성으로 연결하는 것이 요구됨.

 

3) 도시화사회와 아동의 성장
- 우리나라는 1970년대 이후 고도 경제성장 시기부터 도시화 경향이 두드러짐.
가. 건강상의 문제
- 도시화에서 주목하는 문제는 환경호르몬.
- 자연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이 제한되면서 다양한 정서적 성장과 발달이 저해됨.
- 아동이 야간형 인간이 되기도 하고, 신체의 성장이나 운동능력면에서 지장을 초래함.
나. 놀이공간 부족
- 충분히 활동하며 놀이할 공간 부족.
- 운동 기능을 발달시킬 수 없고 바깥에서 에너지 발산이 어려우며 정서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침.
- 농촌에서는 비슷한 또래 아동이 줄어들어 실내에서 지내는 경우가 많아짐.
- 인위적인 상업공간에서 놀이를 해야 함.
* 최근 자연을 체험하는 캠프 등의 활동이 늘어남.
* 자연을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은 교실 속의 작은 화분 하나, 놀이터 주변의 텃밭 가꾸기, 공원
이나 산책로를 찾아다니며 다양한 생명의 변화 관찰하기 등.

 

4.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원화
1)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비교

  어린이집 유치원
관할부서 보건복지부 교육부
대상연령 만 0세~만 5세의 취학전 아동이 원칙
필요 시 만 12세까지 연장하여 보육 가능
만 3세~만 5세
근거가
되는 법률
영유아보육법 유아교육법
목적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게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
유아를 교육하고,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여
그 심신의 발달을 조장하는 것.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이전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심신의 발달을
조장하기 위해 교육법에 의해 설치,
운영되는 교육부 담당의 교육기관
운영시간 기본보육(오전9시~오후4시)
연장보육(오후 4시~오후 7시 30분)
반일제 3~5시간
시간연장제 5~8시간
종일제 8시간 이상
자격 보육교사 1,2,3급 자격 유치원 정교사 1,2급 자격증
종류 설치 주체에 따라 국ㆍ 공립, 사회복지법인,
법인ㆍ 단체 등 민간, 가정, 직장, 부모협동
어린이집으로 구분
국공립(단설, 병설), 사립

 

2)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공통점
가. 보육 및 유아교육의 대상 아동이 비슷한 나이의 아동을 대상으로 함.
- 보육이나 교육의 방법이 놀이중심의 활동 일과.
나. 보호와 양호가 중심이며, 적절한 발달을 조장하는 교육내용.
다. 부모, 지역사회, 국가의 협조와 지원이 적극적으로 요구됨.
* 내용이나 전반적인 교육과정 혹은 보육과정이 아동의 복지와 건전한 발달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향하
여 가는 접점을 가지고 있음.
* 보육ㆍ 유아교육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음.
* 저출산과 가정의 양육기능 저하를 위기로 바라보는 공통의 문제의식을 느껴야 함.
* 보육과 유아교육의 관계의 질이 변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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