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육의 개념 등
1. 보육의 개념
- 보육을 바라보는 관점은 시대적으로 변화함. 역할도 넓어지고 중요해짐.
- 보육은 아동의 건전하고 바람직한 발달을 지원하고 가족의 복지를 이바지하며 양성평등과 사회통
합이라는 사회적 이슈를 포괄적이고 통합적으로 다루는 주제.
- 빈민아동 구제를 목적으로 시행된 우리나라 보육사업은 사회적 변화에 따라 양적, 질척차원에서
교육의 개념까지 포함하는 의미로 발전함.
- 그러나 여성 취업률 증가, 지속적인 저출산 같은 사회적 여건에 의한 발전과정에서 서구의 교육모형
이 그대로 적용됨.
- 문제 인식으로 최근 보육은 아동중심, 영유아 발달을 위한 사항으로 지침이 제시됨.
1) 보육의 정의
- 보육(保育): 보호하여 기른다.
가. 협의의 보육
- 성인이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생명, 안전을 보장하고 건전한 발달을 의도하는 행위로 그것
을 성립시키기 위한 조건을 만드는 것.
나. 광의의 보육
- 의도적인 행위가 아니더라도 결과적으로 유아의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아동을 둘
러싼 인적환경이나 물적환경의 광범위한 형성 작용.
2) 보육개념의 변화
가. 전통적 개념
- 유아를 보호, 양육 또는 탁아한다는 의미에서 사용됨.
- 빈곤층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상적이고 보호적인 의미가 강함.
- 역사적으로 탁아 서비스와 유아교육 서비스를 구분하는 맥락에서 형성됨.
- Caldawell(1991)은 두 가지 상이한 서비스를 묘사하는 표현들은 고정관념이라고 말함.
나. 현대적 개념(Educare)
- 발달적 탁아 또는 질적탁아가 요구됨.
- 부모의 경제활동을 도우면서 바람직한 아동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사회적 육아 개념으로 인식변화.
- 육아의 기능을 가족에게서 점차 사회로 이양시켜 가족, 사회와 국가가 공동으로 책임져야 함.
- 단순 보호기능을 넘어 교육을 포함하여 영유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보육의 개념으로 확대됨.
- 부모가 아닌 타인이 제공하는 대안적인 양육제도라는 넓은 의미로 이해 가능.
- 미국, 영국, 뉴질랜드 등에서는 ‘education’(교육)과 ‘care’(보호, 양육)의 두 용어를 합하여 ‘educare’
라는 용어로 사용함.
- Caldwell에 의하면 ‘Educare’ 용어가 전달하는 의미는 교육과 보호 · 양육, 둘 다를 반드시 제공해야
만 한다는 것.
- 보호 및 양육이 없이 교육시킬 수 없으며 교육시키지 않고는 진정한 보호 및 양육을 제공할 수 없음.
- 실제 보육 교사의 책무에는 보호 · 양육과 교육, 둘 다 포함됨.
- 영유아기에는 가르침과 돌봄의 기능이 내재적인 것뿐만 아니라 분리하는 것이 불가능하도록 양쪽
의 역할에 있어서 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음.
- 영유아들이 어린이집에 있든 유치원에 있든지 그 기관의 유형과는 관계없이 건강하게 발달하고 학
습을 신장하는 것은 기관의 목적이어야만 함.
3) 우리나라 보육개념의 변화
가. 구빈적 개념
- 최초의 보육사업은 1921년 태화기독교사회관에서 출발함.
- 빈민구제사업의 일환으로 탁아의 의미가 강함.
- 그 후 고아, 미아, 기아 등의 요보호아동이 급증하면서 단순 빈곤가정 아동의 탁아의 목적 외에
장기 수용서비스 차원으로 전개됨.
나. 복지적 개념
- 1961년 제정된 아동복리법은 탁아사업의 목적과 내용을 명기하였고 시행령에 탁아시설을 정의하였
고 국가적 차원에서 보육정책이 시작된 것임.
- 보육은 위탁과 보호를 목적으로 가정에서 자녀를 돌볼 수 없는 경우 가정을 대신하여 아동을 보호
하고 양육해주는 아동복지적 개념을 지니게 됨.
다. 통합적 개념
- 초기 어린이집은 저소득층 자녀를 보호해주는 기관이라는 인식이 지배적.
-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이 제정되면서 탁아 대신 보육이라는 명칭이 사용됨.
- 이를 계기로 3세 이전 영아는 돌보아주는 ‘care’의 의미가 강조된 반면, 3세 이후 유아는 가르치고
교육을 한다는 ‘education’의 의미가 강조됨.
라. 포괄적 개념
- 이후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면서 보육은 보호와 돌봄에서 한 걸음 나아가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육의 개념을 포함하는 활동으로 발전함.
- 생태학적 관점에서 실시되어야 한다는 포괄적인 관점으로 변화됨.
4) 보육패러다임의 변화
가. 선별적 보육에서 보편적 보육으로의 변화
- 1978년 탁아시설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 발표 이후 보육은 빈곤가정의 자녀를 위한 목적.
- 이후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 유휴 노동력의 활용, 잠재적인 여성 노동력 개발을 목적으로 확대됨.
- 2004년 영유아보육법의 전면 개정으로 다각적인 차원에서 보육정책이나 제도가 정비됨. 2012년
0~2세, 2013년 3~5세의 전 계층 영유아에 무상보육이 실시됨.
- 보편적 보육은 부모의 직업유무, 종교, 소득 수준이나 영유아 자신의 성별, 인종, 출생 순위, 장애
등에 따른 어떠한 차별도 받지 않고 보육서비스 받는 것.
나.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의 변화
- 과거 보육은 정부주도적인 공급자 중심의 보육체계.
- 다양한 형태의 보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의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없었음.
- 따라서 지방정부가 보육전달체계의 주체가 되면서 수요자 요구를 만족시키는 맞춤보육으로 변화.
다. 사보육에서 공보육으로의 변화
- 과거 보육의 1차 책임은 부모, 2차 책임은 국가에 있었으나 부모와 국가는 공등 책임이라는 관점
으로 변화됨.
- 소득과 관계없이 5세 이하의 모든 영유아에게 보육비 지원.
- 공공형 어린이집 운영.
5) 영유아보육법에 명시된 보육
“ 영유아란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말하며, 보육이라 함은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어린이집 및 가정양육 지원에 관한 사회복 지서비스를 말한다.” - 영유아보육법 제 2조 제 1호, 제 2호 - |
- 우리나라의 경우 보육의 개념은 1960년대 초부터 보호의 의미로 사용되었던 ‘탁아’ 용어가 1991년
1월에 영유아보육법을 제정하면서 ‘보육’이라는 용어로 대치되어 교육적 기능을 강조하게 됨.
- 보육의 개념이 ‘보호와 양육’이 아닌 ‘보호와 교육’으로 재개념화되었고, 어린이집 명칭도 탁아소에
서 어린이집으로 변경됨.
- 영유아는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이며 보육은 6세 미만의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통합된 개념.
처음 제정될 당시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23조에 의하면 보육시설에서의 보육내용은 교육, 영
양, 건강,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라는 보육의 여섯 가지 기본원칙에 따라 보
육계획을 포괄적으로 수립하여 실시하도록 명시함.
- 영유아보육법은 기관보육 뿐 아니라 가정보육까지도 지원의 대상이 됨을 분명히 하고 있음.
- 제 3조: 보육이 영유아의 이익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
- 제 4조: 보육의 책임.
-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대상, 목적, 교육과정 등에서 본질적으로 의미가 같으며 동질적인 서비스를 제
공하고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이원화 관리체계에 의해 운영됨.
- ‘교육을 통한 보육’, ‘보육을 통한 교육’ 으로 교육과 보육을 통합적으로 지향하는 패러다임으로 가
고 있음.
6) 보호 · 교육 측면의 보육
- 보호의 측면: 영양, 건강, 안전 등을 고려하여 균형있는 영양을 공급해주고 신체적 · 정신적으로 건
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함.
- 교육의 측면: 신체적 · 정서적 · 지적 및 언어적 발달에 기여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유능하고 존중받
는 사람으로서 자아존중감이 발달되도록 영유아의 잠재력 계발을 도모하는 것.
- 보육 실제에서 보호 측면과 교육 측면을 구체적으로 구분하는 것은 어려움. 보호와 교육은 상호작용
하면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부모, 가정, 국가가 부모의 취업유무나 사회적 계층과 관계없이 모든 영유아가 건전한 사회 구성원
으로 성장하도록 신체적 보호와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고 영유아의 경험과 활동을 자
극하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
- 또한 보호자의 경제적 ·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의 복지증진에 기여하는 포괄적인 복지서
비스임.
2. 현대사회의 흐름과 보육의 필요성
- 현대사회의 변화는 아동이 속한 가정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가족구조와 기능을 변화
시켜 가족해체 현상을 증가시킴.
-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도 증가 되어 자녀양육의 가치관이 변화됨.
- 가정 내 자녀양육 기능이 약화 되면서 보육에 대한 국가적 책임이 강화됨.
1) 아동의 측면
가. 아동권리의 측면
- 1989년 유엔 아동권리협약에 따르면 18세 미만 아동은 4가지 기본권(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
권)을 보호받아야 함.
- 기본권의 원칙에 따라 일반가정에서 성장하는 아동 뿐 아니라 결손가정 아동, 장애아동, 다문화 가
정의 아동 등 모든 아동은 성, 인종, 연령, 종교 등에 관계 없이 건강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교육과
보호를 받으며 양육되어야 함.
- 우리나라 어린이 헌장에도 모든 아동은 건강하게 자랄 권리가 있음을 명시함.
나. 발달의 측면
- 21세기에는 질적인 보육이 강조됨으로써 다양한 발달이론들이 소개됨.
- 영유아기는 성격 발달, 지적 발달, 언어 발달, 사회성 발달 등 모든 발달이 기초를 이루는 시기임.
- 특히 발달의 두 가지 원리인 기초성과 적기성의 원리에 따라 질적인 보육의 필요성이 강조됨.
- 발달의 기초성: 인간 특성의 기초가 유아기에 형성됨. 이후 발달의 기초가 되어 발달의 방향을 결
정 지음.
- 발달의 적기성: 특정한 발달과업의 성취에 가장 적절한 시기가 있다는 것. 발달의 각 측면마다 어
떤 특정한 발달과업의 성취를 위한 최적의 시기, 결정적 시기가 있음.
- 최근에는 두뇌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과학자들은 인간 두뇌 작용을 결정하는 것은 선천적인 요인과
더불어 후천적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표하게 됨.
2) 부모와 가족구조의 측면
가. 가족구조의 변화와 가족 기능의 축소
-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추진된 경제개발계획에 따라 공업화, 산업화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인구
의 도시 집중과 가족 구조 및 형태의 변화, 가족 기능의 축소 등과 같은 현상이 초래됨.
- 특히 가족구조가 핵가족화되면서 부부가 전적으로 자녀양육을 책임져야 하고 분거가족이 증가함.
- 이러한 사회현상으로 출산과 양육을 회피하는 현상이 초래되어 사회적 · 국가적 책임이 강조됨.
나. 가족유형의 다양화
- 가족해체 현상의 증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한부모가족, 조손가족이 증가하
고 분거가족, 위성가족, 다문화가족 등과 같은 다양한 가족 유형이 등장.
다. 기혼여성의 경제활동참여율 증가
- 경제성장과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직업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전문화되면서 여성의 유휴 노동력
이 필요하게 됨.
- 학력수준 향상, 여성의 취업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적 인식의 변화, 자아실현이나 자립에 대한 강한
욕구 등으로 결혼 후에도 직업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증가함.
-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도 증가하고 있음. 우리나라 여성고용률은 M자 유형을 보임.
라. 여성의 자아실현 욕구 증가
-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거나 다양한 취미생활 등 자아실현을 위한 시간을 필요로 함.
- 일시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 따라 반일제 보육, 시간제보육의 필요성이 증가됨.
3) 국가적 측면
가. 인력개발
- 만혼 경향과 무자녀 부부의 증가, 낮은 출산율은 미래사회의 인력수급의 문제로 이어져 이를 예방
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노력이 필요함.
- 영유아는 출생과 동시에 자신의 가족공동체에 속하며 부모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정서적 지지
와 사회화를 경험하게 됨.
- 저출산 이유 중 자녀양육 및 교육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이나 취업 시 자녀를 맡길 곳 부족, 가사
및 육아와 직장일 병행의 어려움이 지적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양질의 보육시설이 필요함.
나. 복지사회 실현 및 공보육에 대한 요구 증가
- 계층 간 차이를 없애고 정의로운 사회질서를 형성하기 위하여 출발선상의 평등, 교육받을 기회 균
등의 보장과 같은 교육복지의 실현은 영유아 개인의 인권을 보호할 뿐 아니라 가족을 지원하
고, 사회를 유지하는 기반이 됨.
- 자녀양육은 개별 가정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책임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국가가 보육 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면서 5세 이전의 모든 영유아에게 무상보육을 실시함.
- 현재 보육료 지원, 양육수당의 확대, 아동수당 확대 등 질 높은 보육서비스 제공을 실현시킬 수 있
는 다양한 보육정책의 필요가 대두됨.
3. 현대사회와 아동의 성장
1) 저출산사회와 아동양육
가. 또래 놀이친구의 감소
- 가까운 환경에서 자신과 비슷한 또래의 놀이친구가 감소하며 또래들과 보내는 시간이 감소됨.
- 고독한 인간의 모습이 더욱 심화됨.
나. 부모의 양육능력, 가정교육능력의 저하
- 외부의 조언이나 부모의 생각대로 자녀가 자라지 않으면 양육에서 자신감을 상실하고 양육 스트레
스를 받는 경향이 있음. .
다. 아동을 소비나 투자의 대상으로 취급할 가능성
- 조기교육이나 조기재능 발견과 같은 교육산업에 현혹되어 투자의 대상으로 바라봄.
* 부모를 사회와 공동체의 일원으로 느끼게 하면서 양육의 즐거움이나 기쁨, 고민을 공유하고 이해하는
기회가 필요함.
2) 정보화사회와 아동양육
- 현대사회는 정보와 네트워크 사회.
- 새로운 삶의 패턴을 요구함.
가. 가상세계에 몸을 두고 사는 아동의 모습
- 인터넷상의 가상의 게임과 가상현실과의 접촉은 아동을 가상의 세계에 사로잡히게 함.
- 감성의 발달을 저해함.
나. 기다리지 못하는 아동을 만들어냄.
- 인내하지 못하는 즉흥적인 아동을 만들어냄.
- 아동은 단발적이고 말초적인 감각적 자극을 추구하게 됨.
* 디지털시대에 태어난 아동을 이해하고, 사실과 정면으로 대면하는 것이 필요함.
* 새로운 기능을 새로운 생활과 문화의 창조적 가능성으로 연결하는 것이 요구됨.
3) 도시화사회와 아동의 성장
- 우리나라는 1970년대 이후 고도 경제성장 시기부터 도시화 경향이 두드러짐.
가. 건강상의 문제
- 도시화에서 주목하는 문제는 환경호르몬.
- 자연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이 제한되면서 다양한 정서적 성장과 발달이 저해됨.
- 아동이 야간형 인간이 되기도 하고, 신체의 성장이나 운동능력면에서 지장을 초래함.
나. 놀이공간 부족
- 충분히 활동하며 놀이할 공간 부족.
- 운동 기능을 발달시킬 수 없고 바깥에서 에너지 발산이 어려우며 정서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침.
- 농촌에서는 비슷한 또래 아동이 줄어들어 실내에서 지내는 경우가 많아짐.
- 인위적인 상업공간에서 놀이를 해야 함.
* 최근 자연을 체험하는 캠프 등의 활동이 늘어남.
* 자연을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은 교실 속의 작은 화분 하나, 놀이터 주변의 텃밭 가꾸기, 공원
이나 산책로를 찾아다니며 다양한 생명의 변화 관찰하기 등.
4.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원화
1)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비교
어린이집 | 유치원 | |
관할부서 | 보건복지부 | 교육부 |
대상연령 | 만 0세~만 5세의 취학전 아동이 원칙 필요 시 만 12세까지 연장하여 보육 가능 |
만 3세~만 5세 |
근거가 되는 법률 |
영유아보육법 | 유아교육법 |
목적 |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게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 |
유아를 교육하고,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여 그 심신의 발달을 조장하는 것.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이전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심신의 발달을 조장하기 위해 교육법에 의해 설치, 운영되는 교육부 담당의 교육기관 |
운영시간 | 기본보육(오전9시~오후4시) 연장보육(오후 4시~오후 7시 30분) |
반일제 3~5시간 시간연장제 5~8시간 종일제 8시간 이상 |
자격 | 보육교사 1,2,3급 자격 | 유치원 정교사 1,2급 자격증 |
종류 | 설치 주체에 따라 국ㆍ 공립, 사회복지법인, 법인ㆍ 단체 등 민간, 가정, 직장, 부모협동 어린이집으로 구분 |
국공립(단설, 병설), 사립 |
2)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공통점
가. 보육 및 유아교육의 대상 아동이 비슷한 나이의 아동을 대상으로 함.
- 보육이나 교육의 방법이 놀이중심의 활동 일과.
나. 보호와 양호가 중심이며, 적절한 발달을 조장하는 교육내용.
다. 부모, 지역사회, 국가의 협조와 지원이 적극적으로 요구됨.
* 내용이나 전반적인 교육과정 혹은 보육과정이 아동의 복지와 건전한 발달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향하
여 가는 접점을 가지고 있음.
* 보육ㆍ 유아교육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음.
* 저출산과 가정의 양육기능 저하를 위기로 바라보는 공통의 문제의식을 느껴야 함.
* 보육과 유아교육의 관계의 질이 변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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