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사회적 행동1
1. 사회적 지각
- 사회적 지각(social perception): 타인의 성향을 지각하고 판단하는 것
1) 인상형성에 작용하는 효과
▶ 우리는 타인의 인상을 어떻게 형성하는가?
- 다른 사람들로부터 전해들은 소수의 정보, 관찰가능한 몇가지 정보로부터 신속하게 어떤 사람의
내면까지 추측하고자 함.
▷ Asch (1946)
Q: 다음과 같은 사람에게 느끼는 인상은 무엇입니까?
A: 똑똑하고 근면하고 충동적이며 비판적이고 고집이 세며, 질투심이 강함
B: 질투심이 강하고 고집이 세며 비판적이고 충동적이며 근면하고 똑똑함
→ 대부분의 응답자는 A라는 인물에게 더 호의적인 인상을 느낌
▶ 초두효과(primacy effect):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 예)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를 초두효과로 설명할 수 있음
▷ 첫인상이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이유는?
① 맥락효과(context effect): 처음에 들어온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를 해석하는 지침 즉,
‘틀(맥락)’을 만들어 주기 때문.
* 예) 어떤 사람이 머리가 좋다는 사실을 알기 전 ‘성실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갖는 것과
‘이기적인 사람’이라는 인상을 가질 때 전혀 다른 방식으로 그 사람을 해석하게 됨.
② 주의감소 가설: 일단 정보가 접수되면 그 후에 접수되는 정보에는 주의가 소홀해지기 때문.
사람들이 모든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면 초두효과는 나타나지 않을 것.
▶ 신근성 효과(regency effect): 초두효과와 반대로 시간적으로 나중에 제시된 정보가 잘
기억되어 인상형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
- 신근성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
① 초기 정보가 너무 일찍 제시되어 이미 망각된 상태
② 최근의 정보가 아주 현저하게 부각될 때
③ 타인을 판단함에 있어 타인의 모든 정보들을 고려할 수 있을만한 충분한 시간이 주어질 때
2) 인상형성에 사용되는 정보
▸ 타인과 관계 맺는 초기에는 상대방의 내면을 알 수 없으므로 관찰가능한 정보에 의존하게 됨.
▸ 타인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는 감각기관을 통해 전달되는 관찰가능한 몇 가지 정보에
의존함
(1) 얼굴생김새
▸ 체격, 체형, 키, 몸무게, 피부색, 머리색, 건강상태 등의 신체적 특성은 인상형성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침
▸ 아름다운 외모: 인종과 관계없이 선호하는 미인상이 존재함.
- 일반적으로, 평균적인 외모, 대칭적인 외모를 더 선호함
- 대부분의 응답자가 32명의 얼굴을 합성한 네 번째 사진에 가장 호감을 표시함.
▸ 외모의 후광효과
- 중, 고교생까지 성형 권하는 사회 (2012년 8월 3일, 국민일보 인용)
* “여름방학 동안 한편의 반전드라마가 시작된다. 여름방학 특별 이벤트!!
쌍커풀+코 성형 = 200만원” - 성형수술 광고문구 中
- “What is–beautiful –is-good(아름다운 것이 좋은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실제로 존재함(Eagly et
al., 1991) : 아름다운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비교할 때 아름다운 사람은 항상 사회적으로 더
능력 있고 자기표현을 자하며 지적으로 유능해 보인다고 생각함.
(2) 옷차림과 치장
▸‘옷이 날개’란 말처럼 옷은 사람의 몸을 가장 넓게 덮고 있어 어떻게 입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말하는 바람의 인상을 다르게 형성하도록 함
▸잘 차려입은 최고급 의상은 보석, 자동차와 같이 사회적 권위를 대변하면서 첫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침
▸고급승용차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연구(Doob & Gross, 1968)
- 연구자들은 교차로에서 빨간불이 파란불로 바뀌어도 앞의 차가 출발하지 않을 때 뒤차에서
보이는 반응을 관찰함.
- 그 결과, 앞차가 최고급 신형 승용차일인 경우 더 참을성 있게 기다렸다가 경적을 울림. 경적을
울릴 때도 짧고 부드럽게 울렸음을 관찰
(3) 언어적 진술
▸ 사람들은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에 따라 다른 인상을 형성할 수 있음
* 예, 입만 열면 다른 사람을 험담하는 사람, 웬만하면 좋은 점을 말하거나 그럴 수도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우리는 전자는 비판적이고 불평불만이 많은 사람이고, 후자는 낙천적이며
호의적인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게 됨
▸ 말하는 방식도 그 사람의 인상에 영향을 미침
* 말을 더듬거나 말의 속도가 빠르고 높은 톤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성격이 급하거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다는 인상을 주게 됨
* 말을 또박또박 천천히 하면서 조용히 말하는 사람은 침착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이라는
인상을 줌.
(4) 비언어적 단서들
▸ 타인이 어떤 행동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지 관찰하고 그 사람을 판단함
- 우리는 자신의 내면을 말로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보고
판단하게 됨.
- 예. 노숙자 보호소에서 자원봉사를 하며 여가를 보내는 사람, 친구들과 술마시고 당구치며
여가를 보내는 사람에 대해서 서로 다른 인상을 형성하게 됨
▸ 타인의 행동방식도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침
- 움직임이 빠른 사람은 성격이 급하고 일처리도 능숙하다는 인상을 줌
- 행동이 느린 사람은 성격이 느긋하거나 게으르다는 인상을 줌
▸ 얼굴표정, 시선, 신체적 언어, 몸짓 등 비언어적 메시지는 말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함.
- 비언어적 메시지는 상대적으로 언어적 조작이 힘들기 때문.
2. 사회적 관계
- 사회적 관계(social relation): 집단구성원 간의 친밀한 관계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상호작용 양식
1) 누구에게 매력을 느끼는가
(1) 성격특성
▸호감이 가는 사람의 특징
: 피험자들에게 555개 형용사 목록을 제시하고, 그러한 특징을 지닌 사람을 얼마나 좋아할
것인가를 물었을 때,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의 특성은 다음과 같았다.
좋아하는 사람의 성격 특성 | 싫어하는 사람의 성격 특성 |
* 성실함, 정직함 * 이해심 많음, 진실함 * 지적임, 믿음직함 * 사려깊음, 따뜻함 |
* 예의 없음, 적대적임 * 이기적임, 편협함 * 말이 많음, 불성실함 * 믿을 수 없음 불친절함 |
(2) 유능성
일반적으로 우리는 붙임성이 좋고 지적이며 유능한 사람들을 좋아함
- 이러한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그들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음.
- 그러나 지나치게 유능하고 완벽한 사람은 오히려 위협적으로 느껴져서 호감을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음
▸ 남학생들에게 캠퍼스의 주요 문제에 대한 좋은 해결책을 제시하는 다른 남학생의 인터뷰 녹음
내용을 들려주었음. 녹음조건은 다음과 같음
유능 | 무능 | |
커피 쏟음 (실수조건) |
인터뷰A | 인터뷰B |
커피 쏟지 않음 (실수하지 않은 조건) |
인터뷰C | 인터뷰D |
- 결과, 사람들은 유능하면서도 실수를 저지르는 사람에 대해서 호감을 느낌
- 예) 연예인들이 망가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이유: 외모 혹은 연기가 뛰어난 연예인들이 토크쇼
혹은 예능프로그램에 나와서 망가지는 모습을 보여줄 때 대중으로 하여금 친숙한 이미지를
심어주게 됨으로써 그 연예인에 대한 호감이 상승되기 때문.
(3) 신체적 매력
□ ‘이왕이면 다홍치마’ : 잘생기고 아름다운 사람을 선호함
▸후광효과(halo effect): 외모, 지명도, 학력 등 어떤 사람이 갖고 있는 한 가지 장점이나 매력
때문에 관찰하기 어려운 다른 성격적인 특성들도 좋게 평가하도록 만드는 것
▸악마효과(devil effect): 못생긴 외모 때문에 그 사람의 다른 측면까지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
□ 사람들이 매력적인 사람을 좋아하는 이유
▸방사효과(radiation effect): 잘생긴 사람과 함께 할 때 나 자신이 더 좋은 평가를 받는다고
생각하기 때문.
- 예) 클럽에 놀러갈 때 나보다 더 나은 친구들과 함께 가는 것이 나를 돋보이게 함.
▸대비효과(contrast effect): 낯선 사람과 함께 있을 때에는 매력 없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 더
유리함.
- 예) 소개팅 나갈 때 나보다 매력이 덜한 친구들과 나가는 것이 나를 돋보이게 함.
2) 상호작용 특성들
(1) 근접성
▸근접성 효과(proximity effect): 자주 만나는 것만으로도 친근감을 느끼고 호감을 느낌.
물리적으로 가까이 있는 사람과 친해지는 것. 즉, 지형적, 거주지, 공간적으로 가까운 물리적
거리를 의미
▸연구: Moreland와 Beach의 연구(1992). 새로운 자극에 반복 접촉하게 되면 대체로 호감이 증가.
▸외모가 비슷한 4명의 여성을 대학수업의 연구조교로 참여.
(2) 유사성
- 사람들은 비슷한 사람들끼리 어울리기를 선호함
- 오랫동안 살면서 유사해지는 현상
* 예) 부부들이 살면서 닮아가는 것
▷ 다양한 영역에서 어떠한 유사성이 중요한가?
- 매일의 생활에서 자기와 유사한 사람에 대해서 더 선호함(취미, 활동분야)
- 취미나 관심사의 유사성은 상호간 호감을 불러일으킴
- 사회문제 관련 태도의 유사성은 존경스러운 감정을 불러일으킴
- 일반적이지 않은 특성 및 가치관에 있어서 유사한 사람들과 잘 어울림
* 예) 예사롭지 않은 활동을 즐기는 동호인, 사회운동가들이 서로에게 강하게 끌리는 것.
(3) 상보성
- 상반되는 어떤 특성 때문에 서로에게 이끌리는 것
* 예) 권위적인 남편과 수동적이고 복종적인 아내와의 관계
말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들어주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함
▸욕구상보성(need complementarity)
-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좋아하는 현상
▸친밀한 관계를 맺는 가장 좋은 비법
- 서로의 욕구를 보완시켜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유사성을 공유하는 것
* 예) 지배적인 남편과 순종적인 아내가 취향과 인생관에서 유사성을 갖고 있을 때 친밀한 관계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음
(4) 호혜성
▸ 호혜성 (reciprocity principle):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함.
* 예) 미움을 미움을 낳고, 호감은 호감을 낳으며 사랑은 사랑을 낳음.
▸ 자기충족적 예언(self-fulling prophecy)
- 내가 원하는 바가 실제로 이루어지는 것. 피그말리온효과라고도 함.
* 예) 어떤 사람이 당신을 좋아한다고 믿는다면 당신은 상대방에게 보다 친절한 행동을 할
것이고, 이것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보다 긍정적으로 반응하도록 자극하고 이것이 당신의
초기기대를 확인시켜 주게 됨.
▸ 튕기기 전략
- 비싸게 구는 즉, 넘어가지 않을 사람이라고 인식시키는 것이 호감을 증가시키기기도 함.
- 이 전략은 이성으로부터 받는 관심이나 호감에 비교적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일 때 상대방을
더 매달리게 만들 수 있음.
- 실제 경험적 증거에 의하면 자신이 아주 매력적이라고 평가받거나 아니면 별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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