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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개론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심리학개론 핵심 요약 정리 25. 사회적 행동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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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사회적 행동1

 

1. 사회적 지각
- 사회적 지각(social perception): 타인의 성향을 지각하고 판단하는 것
1) 인상형성에 작용하는 효과
▶ 우리는 타인의 인상을 어떻게 형성하는가?
- 다른 사람들로부터 전해들은 소수의 정보, 관찰가능한 몇가지 정보로부터 신속하게 어떤 사람의
내면까지 추측하고자 함.
▷ Asch (1946)
Q: 다음과 같은 사람에게 느끼는 인상은 무엇입니까?
A: 똑똑하고 근면하고 충동적이며 비판적이고 고집이 세며, 질투심이 강함
B: 질투심이 강하고 고집이 세며 비판적이고 충동적이며 근면하고 똑똑함
→ 대부분의 응답자는 A라는 인물에게 더 호의적인 인상을 느낌
▶ 초두효과(primacy effect):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 예)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를 초두효과로 설명할 수 있음
▷ 첫인상이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이유는?
① 맥락효과(context effect): 처음에 들어온 정보가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를 해석하는 지침 즉,
‘틀(맥락)’을 만들어 주기 때문.
* 예) 어떤 사람이 머리가 좋다는 사실을 알기 전 ‘성실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갖는 것과
‘이기적인 사람’이라는 인상을 가질 때 전혀 다른 방식으로 그 사람을 해석하게 됨.
② 주의감소 가설: 일단 정보가 접수되면 그 후에 접수되는 정보에는 주의가 소홀해지기 때문.
사람들이 모든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면 초두효과는 나타나지 않을 것.
▶ 신근성 효과(regency effect): 초두효과와 반대로 시간적으로 나중에 제시된 정보가 잘
기억되어 인상형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
- 신근성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
① 초기 정보가 너무 일찍 제시되어 이미 망각된 상태
② 최근의 정보가 아주 현저하게 부각될 때
③ 타인을 판단함에 있어 타인의 모든 정보들을 고려할 수 있을만한 충분한 시간이 주어질 때
2) 인상형성에 사용되는 정보
타인과 관계 맺는 초기에는 상대방의 내면을 알 수 없으므로 관찰가능한 정보에 의존하게 됨.
타인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는 감각기관을 통해 전달되는 관찰가능한 몇 가지 정보에
의존함

 

(1) 얼굴생김새
체격, 체형, 키, 몸무게, 피부색, 머리색, 건강상태 등의 신체적 특성은 인상형성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침
아름다운 외모: 인종과 관계없이 선호하는 미인상이 존재함.

- 일반적으로, 평균적인 외모, 대칭적인 외모를 더 선호함
- 대부분의 응답자가 32명의 얼굴을 합성한 네 번째 사진에 가장 호감을 표시함.

 

외모의 후광효과
- 중, 고교생까지 성형 권하는 사회 (2012년 8월 3일, 국민일보 인용)
* “여름방학 동안 한편의 반전드라마가 시작된다. 여름방학 특별 이벤트!!
쌍커풀+코 성형 = 200만원” - 성형수술 광고문구

 

- “What is–beautiful –is-good(아름다운 것이 좋은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실제로 존재함(Eagly et
al., 1991) : 아름다운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비교할 때 아름다운 사람은 항상 사회적으로 더
능력 있고 자기표현을 자하며 지적으로 유능해 보인다고 생각함.

(2) 옷차림과 치장
‘옷이 날개’란 말처럼 옷은 사람의 몸을 가장 넓게 덮고 있어 어떻게 입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말하는 바람의 인상을 다르게 형성하도록 함
잘 차려입은 최고급 의상은 보석, 자동차와 같이 사회적 권위를 대변하면서 첫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침
고급승용차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연구(Doob & Gross, 1968)
- 연구자들은 교차로에서 빨간불이 파란불로 바뀌어도 앞의 차가 출발하지 않을 때 뒤차에서
보이는 반응을 관찰함.
- 그 결과, 앞차가 최고급 신형 승용차일인 경우 더 참을성 있게 기다렸다가 경적을 울림. 경적을
울릴 때도 짧고 부드럽게 울렸음을 관찰

 

(3) 언어적 진술
사람들은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에 따라 다른 인상을 형성할 수 있음
* 예, 입만 열면 다른 사람을 험담하는 사람, 웬만하면 좋은 점을 말하거나 그럴 수도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우리는 전자는 비판적이고 불평불만이 많은 사람이고, 후자는 낙천적이며
호의적인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게 됨

말하는 방식도 그 사람의 인상에 영향을 미침
* 말을 더듬거나 말의 속도가 빠르고 높은 톤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성격이 급하거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다는 인상을 주게 됨
* 말을 또박또박 천천히 하면서 조용히 말하는 사람은 침착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이라는
인상을 줌.

 

(4) 비언어적 단서들
타인이 어떤 행동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지 관찰하고 그 사람을 판단함
- 우리는 자신의 내면을 말로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보고
판단하게 됨.
- 예. 노숙자 보호소에서 자원봉사를 하며 여가를 보내는 사람, 친구들과 술마시고 당구치며
여가를 보내는 사람에 대해서 서로 다른 인상을 형성하게 됨

 

타인의 행동방식도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침
- 움직임이 빠른 사람은 성격이 급하고 일처리도 능숙하다는 인상을 줌
- 행동이 느린 사람은 성격이 느긋하거나 게으르다는 인상을 줌
얼굴표정, 시선, 신체적 언어, 몸짓 등 비언어적 메시지는 말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함.
- 비언어적 메시지는 상대적으로 언어적 조작이 힘들기 때문.

 

2. 사회적 관계
- 사회적 관계(social relation): 집단구성원 간의 친밀한 관계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상호작용 양식

 

1) 누구에게 매력을 느끼는가
(1) 성격특성
호감이 가는 사람의 특징
: 피험자들에게 555개 형용사 목록을 제시하고, 그러한 특징을 지닌 사람을 얼마나 좋아할
것인가를 물었을 때,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의 특성은 다음과 같았다.

좋아하는 사람의 성격 특성 싫어하는 사람의 성격 특성
* 성실함, 정직함
* 이해심 많음, 진실함
* 지적임, 믿음직함
* 사려깊음, 따뜻함
* 예의 없음, 적대적임
* 이기적임, 편협함
* 말이 많음, 불성실함
* 믿을 수 없음 불친절함

(2) 유능성
일반적으로 우리는 붙임성이 좋고 지적이며 유능한 사람들을 좋아함
- 이러한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그들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음.
- 그러나 지나치게 유능하고 완벽한 사람은 오히려 위협적으로 느껴져서 호감을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음

남학생들에게 캠퍼스의 주요 문제에 대한 좋은 해결책을 제시하는 다른 남학생의 인터뷰 녹음
내용을 들려주었음. 녹음조건은 다음과 같음

  유능 무능
커피 쏟음
(실수조건)
인터뷰A 인터뷰B
커피 쏟지 않음
(실수하지 않은 조건)
인터뷰C 인터뷰D

- 결과, 사람들은 유능하면서도 실수를 저지르는 사람에 대해서 호감을 느낌
- 예) 연예인들이 망가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이유: 외모 혹은 연기가 뛰어난 연예인들이 토크쇼
혹은 예능프로그램에 나와서 망가지는 모습을 보여줄 때 대중으로 하여금 친숙한 이미지를
심어주게 됨으로써 그 연예인에 대한 호감이 상승되기 때문.

 

(3) 신체적 매력
□ ‘이왕이면 다홍치마’ : 잘생기고 아름다운 사람을 선호함
후광효과(halo effect): 외모, 지명도, 학력 등 어떤 사람이 갖고 있는 한 가지 장점이나 매력
때문에 관찰하기 어려운 다른 성격적인 특성들도 좋게 평가하도록 만드는 것
악마효과(devil effect): 못생긴 외모 때문에 그 사람의 다른 측면까지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
□ 사람들이 매력적인 사람을 좋아하는 이유
방사효과(radiation effect): 잘생긴 사람과 함께 할 때 나 자신이 더 좋은 평가를 받는다고
생각하기 때문.
- 예) 클럽에 놀러갈 때 나보다 더 나은 친구들과 함께 가는 것이 나를 돋보이게 함.
대비효과(contrast effect): 낯선 사람과 함께 있을 때에는 매력 없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 더
유리함.
- 예) 소개팅 나갈 때 나보다 매력이 덜한 친구들과 나가는 것이 나를 돋보이게 함.

 

2) 상호작용 특성들
(1) 근접성
근접성 효과(proximity effect): 자주 만나는 것만으로도 친근감을 느끼고 호감을 느낌.
물리적으로 가까이 있는 사람과 친해지는 것. 즉, 지형적, 거주지, 공간적으로 가까운 물리적
거리를 의미
연구: Moreland와 Beach의 연구(1992). 새로운 자극에 반복 접촉하게 되면 대체로 호감이 증가.
외모가 비슷한 4명의 여성을 대학수업의 연구조교로 참여.

(2) 유사성
- 사람들은 비슷한 사람들끼리 어울리기를 선호함
- 오랫동안 살면서 유사해지는 현상
* 예) 부부들이 살면서 닮아가는 것

 

▷ 다양한 영역에서 어떠한 유사성이 중요한가?
- 매일의 생활에서 자기와 유사한 사람에 대해서 더 선호함(취미, 활동분야)
- 취미나 관심사의 유사성은 상호간 호감을 불러일으킴
- 사회문제 관련 태도의 유사성은 존경스러운 감정을 불러일으킴
- 일반적이지 않은 특성 및 가치관에 있어서 유사한 사람들과 잘 어울림
* 예) 예사롭지 않은 활동을 즐기는 동호인, 사회운동가들이 서로에게 강하게 끌리는 것.

 

(3) 상보성
- 상반되는 어떤 특성 때문에 서로에게 이끌리는 것
* 예) 권위적인 남편과 수동적이고 복종적인 아내와의 관계
말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들어주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함
욕구상보성(need complementarity)
-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좋아하는 현상
친밀한 관계를 맺는 가장 좋은 비법
- 서로의 욕구를 보완시켜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유사성을 공유하는 것
* 예) 지배적인 남편과 순종적인 아내가 취향과 인생관에서 유사성을 갖고 있을 때 친밀한 관계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음

 

(4) 호혜성
호혜성 (reciprocity principle):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함.
* 예) 미움을 미움을 낳고, 호감은 호감을 낳으며 사랑은 사랑을 낳음.
자기충족적 예언(self-fulling prophecy)
- 내가 원하는 바가 실제로 이루어지는 것. 피그말리온효과라고도 함.
* 예) 어떤 사람이 당신을 좋아한다고 믿는다면 당신은 상대방에게 보다 친절한 행동을 할
것이고, 이것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보다 긍정적으로 반응하도록 자극하고 이것이 당신의
초기기대를 확인시켜 주게 됨.
튕기기 전략
- 비싸게 구는 즉, 넘어가지 않을 사람이라고 인식시키는 것이 호감을 증가시키기기도 함.
- 이 전략은 이성으로부터 받는 관심이나 호감에 비교적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일 때 상대방을
더 매달리게 만들 수 있음.
- 실제 경험적 증거에 의하면 자신이 아주 매력적이라고 평가받거나 아니면 별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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