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심리학개론 핵심 요약 정리 22. 심리치료

공갱! 2022. 6. 27.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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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심리치료

 

1. 상담과 심리치료의 정의와 유형
1) 상담과 심리치료의 정의
- 상담과 심리치료
상담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조력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가 상담활동의 공동주체로서
내담자의 자각확장을 통해 문제예방, 발달과 성장, 문제해결을 달성함으로써 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조력과정이다.
- 상담의 목적
① 내담자가 겪는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 또는 관리해나가고 사용하지 못한 기회를 찾아
활용함으로써 더욱 풍요한 삶을 살도록 돕는 것
② 내담자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현재 봉착한 문제뿐만 아니라 앞으로
일어날 문제에도 효율적으로 대처하도록 돕는 것
- 상담의 정의
정상인을 대상으로 발달과정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갈등, 관계 문제, 진로 등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고, 문제를 예방하도록 돕는 것
- 심리치료의 정의
가벼운 심리적 문제에서 심각한 정신증적 문제를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증상완화에서 성격을
변화시키는 것까지 다양한 범위에 초점을 둠

 

2) 상담과 심리치료의 유형
(1) 내담자의 발달연령
① 아동상담: 3세-12세
발달장애에 대한 지식 필요
부모 상담에 대한 이해 필요
② 청소년상담: 중고등학교 시기
청소년들의 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학업상담과 진로상담에 주력
③ 성인상담: 성인들의 다양한 문제를 개방적 자세로 조력
④ 노인상담: 노령으로 비롯되는 심리적 문제 이해 필요

 

(2) 내담자의 구성인원에 따른 구분
① 개인상담: 일대일 상담
심각한 심리적 문제를 가진 경우
집단 상담이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② 집단상담: 내담자 2인 이상으로 구성
일반적으로 8-12명이 적당
상담자는 집단역동과 집단응집력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함

 

(3) 내담자의 조력욕구
① 문제예방상담: 학교폭력예방상담
② 발달과 성장상담: 부부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한 사내 교육
③ 문제해결상담: 문제해결을 위해 조력하는 상담

 

(4) 내담자의 문제내용
① 정신건강상담
② 진로상담
③ 성상담: 성폭력상담, 성폭력전화 등
④ 성장상담: 아버지 학교, 자기성장 프로그램, 예비부부교육프로그램
⑤ 비행상담: 청소년동반자 program
⑥ 학습상담: 발달장애, 언어장애 program, 학습방식교정프로그램 등
⑦ 물질남용과 중독상담: 중독예방치유센터, 게임중독치료센터, 알콜중독치료센터
⑧ 가족문제상담: 부부상담, 가족치료, 부모자녀상담
⑨ 위기상담: 자살예방센터, 성폭력위기센터
⑩ 목회상담

 

3) 상담과 심리치료의 치유 요인
- 치료과정에서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아홉가지 요인(Corsini & Rogenberg, 1955)
(1) 인지적 요인
① 보편화 : 내담자는 혼자가 아니며 인간의 고통은 보편적이며 다른 사람들도 유사한 문제를
가졌음을 아는 것
② 통찰 : 자기와 타인의 이해, 자신의 동기와 행동에 대한 다른 관점을 갖는 것. 내담자를
성장시키는 요인
③ 모델링: 타인을 지켜보는 것만으로 도움이 됨. 특히 치료자의 모델링

 

(2) 감정적 요인
④ 수용 : 치료자로부터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을 받을 때 변화가 일어남.
⑤ 이타성 : 내담자가 치료자 및 집단원에게 존중과 사랑받고 있음을 인식할 때 타인을 향한
사랑과 관심이 생겨날 수 있음
⑥ 전이 : 내담자와 치료자, 집단 상황에서 일어나는 감정적 유대와 전이를 통해 변화가 나타날
수 있음

 

(3) 행동적 요인
⑦ 현실검증 : 내담자는 지지와 피드백을 받는 상황속에서 새로운 행동을 실험할 때 변화 가능
⑧ 환기 : 때로는 소리를 지르고 울거나, 분노를 표출함으로서 감정을 발산하는 것이 가치 있음
⑨ 상호작용 : 내담자가 자신 또는 행동에 잘못이 있음을 개방적으로 인정할 때 향상될 수 있음

 

2. 심리치료
1) 정신역동적 심리치료
(1) 정신분석
① 인간관
- 인간은 생물학적인 존재
- 인간이 경험하는 사건, 감정, 충동은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해 결정됨
② 문제의 원인
- 개인의 현재의 어려움은 생후 6년동안의 경험, 아동기의 중요한 사건과 소망, 그것이 만들어낸
환상 때문이라고 주장
③ 치료목적
- 인식하지 못한 채 반복되었던 패턴을 인식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성격구조의 재구성
(2) 정신분석의 치료방법
① 자유연상
- 내담자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내용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는 것. 내용이 바보 같고, 괴상하고,
시시하더라도 검열하지 말고 표현하게 함
- 내담자가 방어기제로 억압했었던 무의식의 숨겨둔 진실을 찾기 위함
② 꿈의 분석
- 꿈은 원초아의 억압된 충동과 자아의 방어적 조작 간의 합의 결과물
- 현재몽: 수면 중에도 검열을 유지하여 덜 위협이 되도록 유지함
- 잠재몽: 원초아의 억압된 충동
- 꿈의 해석과정에서 위장된 잠재몽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음
③ 전이(transference)와 역전이(countertransference)
□ 전이
* 인생초기 의미있는 대상과의 관계에서 발생했던, 그러나 억압되어 무의식에 묻어두었던 감정,
신념, 욕망을 자기도 모르게 치료자에게 표현하는 증상
- 정신치료의 목표: 전이를 유도하고 해석하는 것
* 새로운 관계의 체험: 의미있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억압된 감정 등을 치료자와의 관계에서
체험하게 됨
- 치료자
* 전이된 감정의 실제와 환상을 구별하도록 도움
* 내담자 자신이 잘못인식하고 해석하고 있었는가를 이해하도록 도움

□ 역전이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일으키는 전이현상
* 상담자가 자신의 갈등으로 왜곡된 관념이 내담자로 인하여 발달하게 됨
* 형태: 내담자 증오, 과잉애착, 과잉관여
- 역전이가 상담에 미치는 영향
* 상담자의 자기자각이 부족할 때 발생
* 역전이는 상담의 진전을 방해함
* 내담자를 향해 발생하는 역전이를 객관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야 함
④ 저항
- 변화보다는 현재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관성적인 힘
- 내담자가 저항하는 이유
* 변화에 대한 두려움
* 무의식적 소원과 욕구의 충족을 계속 유지하기 위함
* 무의식적 갈등을 직시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치료자의 역할
* 저항을 해결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일 것
⑤ 해석
- 내담자가 자유연상에서 보고한 자료, 꿈의 자료, 실언, 증상, 전이 등의 의미를 깨닫고 통찰을
얻도록 하는 치료자의 시도
- 상담후기에 해석하는 것이 효과적
⑥ 훈습 (working through)
- 치료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저항을 정교하게 탐색하는 과정
- 환자에게 전이신경증을 훈습하게 하여 전이와 저항을 분석하는 것
- 훈습절차 : 환자의 저항 → 분석자의 해석 → 환자의 해석에 대한 반응

 

2) 인지행동적 심리치료
(1) 행동치료
- 비정상적인 행동을 학습을 통해 획득하고 유지하는 것
- 그 행동을 소거하거나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새롭게 학습하도록 내담자를 도와주는 것
- 행동의 변화에 관심을 둠
-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측정가능한 행동을 상담목표로 설정하고 체계적인 상담절차를 이용
- 상담자는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역할, 내담자가 변화시켜야 할 문제 행동을 잘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함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이론을 활용

 

(2) 행동치료 방법
① 역조건화
- 고전적 조건형성과 관련된 기법
- 기존의 부적응적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 이완훈련
근육이완, 심상법, 호흡법
* 체계적 둔감법
조건형성된 공포 및 불안반응을 극복할 때 이용
이완한 상태에서 불안강도가 높은 자극이나 상황을 상상하여 결국 가장 심하게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을 불안감 없이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경험하도록 함
* 노출법
두려움을 일으키는 자극을 지속적으로 제시하는 방법
* 혐오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형성 원리)
내담자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강력한 회피반응을 일으키도록 제시하는 것
예) 전기쇼크, 전자팔찌, 구토제 등
② 강화
-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
- 부적강화물의 제거, 정적 강화물의 제시를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
* 토근경제(token economy)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토큰을 나누어주고 내담자가 원하는 물건이나 권리로 바꿀 수 있도록
하는 것
어린이, 정신지체의 행동수정에 유용함
예) 스티커 모으기, 포인트 모으기, 쿠폰 50장 모으면 탕수육 무료 등
* 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소거할 목적으로 사용
행동이 일어난 즉시, 일관성 있게 주어야 하고, 행동의 강도에 맞게 주어야 함, 바람직한
대안행동을 제시해야 함
③ 모델링
- 관찰학습의 원리
- 경제적, 시행착오를 줄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음
- 지체아동의 사회적 기술 습득, 마약이나 알코올 중독자의 인간관계 기술 습득 등에 활용

 

(3)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 앨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BT)
- 인간의 사고와 감정, 행동이 상호작용, 잘못된 사고를 바꾸는 것을 통해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음
- 문제를 가진 사람들은 당위적, 과정적, 비하적 사고 등의 비합리적 신념을 가짐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검토하고 평가하여 효율적인 사고를 하도록 도움
- 치료모형: ABCDEF모형

활성화된 사건: 감정의 동요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
신념체계: 사건이나 행위에 대해서 각 개인이 갖는 태도
정서행동적 결과: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갖고 있어서 초래되는 결과, 지나친 불안, 우울, 분노,
죄책감, 상처입음, 질투, 수치심 등
논박: 자신과 외부현실에 대한 내담자의 왜곡된 사고와 신념을 논박하는 것
효과: 논박이 잘 이루어졌을 때 적응적인 행동 및 신념이 나타남
감정: 변화된 합리적 신념에 의해 유발되는 긍정적 감정

 

(3) 인지치료
- 벡(A. Beck)의 인지치료
- 어린시절 경험에서 비롯된 개인의 인지도식이 전체 삶에 영향을 미침
- 역기능적 사고패턴은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게 함
- 자동적 사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환경적 사건으로 인하여 특정한 감정 및 행동반응이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경향
- 인지오류: 이분법적 사고, 평가절하, 과장 및 축소, 넘겨짚기, 과잉일반화 등
- 내재된 가정과 규칙(중간믿음): 사람들에게 행동의 방향과 기준을 제시하고 따라야 할 법칙을
만들어 냄
- 핵심믿음: 어린시절의 경험을 통해 형성, 관련사건이 생기기 전까지 잘 드러나지 않음.
핵심믿음이 작동하면 지지하는 정보는 받아들이고 그렇지 않으면 정보를 왜곡하는 경향이 있음
- 치료방법: 자동적 사고에 주의를 기울이고 인식시킴. 상담자와의 대화를 통해 현실을
객관적으로 검토하고 자동적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변화하도록 격려

 

3) 인본주의적 심리치료
(1) 인간중심치료
- 로저스
- 인간관
* 인간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성장하려는 동기를 가진 존재
* 자신을 긍정적으로 존중하는 욕구.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타인에게 긍정적 존중을 받는 것이
필요함 → 칭찬을 받으려고 하는 욕구
* 외현적 조건화: 어른의 가치조건에 길들여져서 자기개념을 형성하게 됨. 이러한 조건에 맞춰
살아가다보면 자기개념간 불일치가 생겨나 불안을 유발

 

(2) 치료과정: 치료자의 태도
① 일치성 (congruence)
- 상담자가 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 태도를 진솔하게 인정하고 개방하는 것
- 진솔성, 사실성, 개방성, 투명성, 현재성
- 지금-여기의 강조
- 상담자에게 필요한 것 : 높은 수준의 자각, 자기수용, 자기신뢰
- 일치성의 효과
* 내담자와 인간 대 인간의 만남을 가능하게 함
* 내담자에게 모델로서 본보기가 됨
* 내담자의 개방적 자기탐색을 촉진
②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 가치의 조건화를 버리고 조건 없이 내담자를 수용하는 것
- 비소유적 온화, 돌봄, 칭찬, 수용, 존경
- 올바른 양육조건이 주어지면 내담자가 건설적 변화를 위한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음
- 내담자를 평가하지 않는 것
- 내담자는 이 동안 자신에게 의미있는 사람에게 긍정적 존중을 얻기 위해 형성한 가치의 조건화
태도를 바꾸기 시작함
- 자기의 내면화를 개방적으로 탐색하기 시작함
③ 공감적 이해 (empathic understanding)
- 상대방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사적 세계를 정확하고 민감하게 이해하는 것
- 공감, 정확한 공감, 공감적 태도, 공감적 자세
- 내담자는 공감적 이해를 받고 있다고 여기면, 마음 속 비밀을 털어놓게 됨
- 내적 참조의 틀 (internal frame of reference)
* 상대의 감정을 공감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상대방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내적 세계에 근거해서
상대방을 이해해야 함
- 외적 참조의 틀(external frame of reference)
* 자극-반응에 따라 상대방을 평가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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