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성격2
1. 특질이론
- 두 학생이 과제를 해오지 않아서 선생님께 야단을 맞았다.
- A는 아무 말 없이 듣고 있다.
- B는 왜 과제를 해오지 않았는지 계속해서 설명하고 있다.
▧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A는 소극적이고 조용한 성격, B는 적극적이고 자기주장이 강한
성격이라고 볼 수 있음
▷ 특질(trait): 동일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개인적 차이
- 특질이론
* 성격이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개인차를 보이는 이유를 특질에서 찾음
* 사람들이 행동하고 생각하고 감정을 느끼는 수많은 가능한 방식을 몇 가지 핵심적인 성격
요인으로 압축해서 설명하는 것
1) 올포트
(1) 올포트(Allport)의 성격에 대한 입장
-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그 사람이 실제로 보여주는 규칙적인 성향을 알아야 함. 즉 특질의 빈도,
강도, 상황 이 세 가지를 포함하는 속성을 이해해야 함
- 다양한 자극을 동일한 것으로 지각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유사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됨
예) 매우 공격적인 사람이 유사한 상황에서 공격적인 행동을 강하고 자주 보이게 됨
(2) 공통특성과 개인적 성향
① 공통특성(common trait): 사람들이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 간 비교할 수 있는
특성
② 개인적 성향(personal disposition): 타인과 비교할 수 없는 개인만의 독특한 특성
▸기본특성
- 개인의 모든 사고와 행동을 특징지을 정도로 넓은 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 행동을 통해 명백히 드러나는 특성이지만 극소수의 사람들에게서만 발견됨
예) 유관순, 잔다르크, 나폴레옹
▸중심특성
- 기본 특성에 비해 덜 광범위하지만 사고와 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특성
- ‘성실한’ ‘활발한’ ‘외향적인’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 특성
- 개인의 전형적인 특징을 잘 나타내어 주위사람들이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특성
▸이차성향
- 개인의 행동과 사고의 제한된 부분에만 영향을 미치는 특성
- 특정 대상이나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새로운 사람을 처음 만나는 것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만 나타남
- 그 사람을 잘 알고 있지 않는 한 알기 어려운 개인적 성향
2) 카텔과 아이젠크
▷ 카텔(Cattell)
- 특질을 공통된 특질과 개인만이 갖는 독특한 특질로 구분
-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음
- 특질: 성격을 형성하는 요인
① 표면특질: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
- 일상생활에서 쉽게 관찰되지만 환경의 영향을 받아 쉽게 변화할 수 있음
예) 상냥한 성격은 목소리가 부드럽고 미소를 잘 지으며 상대에게 말을 잘 건넴
② 근원특질: 개인의 생각이나 감정에 영향을 주며 성격의 핵심을 이루는 특질
- 표면특질에 비해 일관적이고 안정적, 표면으로 드러나지 않으므로 쉽게 찾아내기 어려움
- 16개의 근원특질을 추출하여 명명. 16PF설문지를 통해 측정할 수 있음
▷ 아이젠크(Eysenk)
- 카텔의 16개 성격요인이 복잡하다고 생각함
- 요인분석을 통해 가로축은 외향성-내향성으로 구분, 세로축은 정서적 안정감-불안정으로 구분
- 내향성-외향성의 차이를 생물학적으로 설명함: 각성을 조절하는 뇌의 일부인 망상체(reticular
formation)는 내향성에게 더 민감함
* 외향성-내향성:
- 내향성: 부끄러움, 심각함, 말을 잘 하지 않음
- 외향성: 친사회적, 활기참, 다정함
* 정서적 안정성
- 건강한 방법으로 삶의 스트레스 요인에 대처, 기분이나 행동에 있어서 극단적인 것을 피하는
능력
▷ 제프리그레이(Jeffrey Cray)
- 아이젠크의 생각을 다음어서 뇌체계를 두가지로 구분함
① 행동활성체계(Behavioral activation system, BAS)
- 보상에 대한 예측반응으로 접근행동을 활성화
- 희망, 의기양양, 행복과 같은 긍정적 느낌을 경험하게 되는 원인
예) 높은 학점을 받고 싶은 학생은 BAS가 활성화되면서 목표에 도달하도록 열심히 공부함
② 행동억제체계(Behavioral inhibition system, BIS)
- 처벌에 대한 예측으로 접근행동을 억제함
- 공포, 불안, 좌절감, 슬픔과 같은 부정적 느낌을 경험하게 되는 원인
예) BIS민감성이 높은 사람은 주차위반딱지와 같은 임박한 처벌에 직면했을 때 극도로 불안해함
3) 성격5요인모델
- 성격5요인(Big Five) 모델: 성격을 가장 잘 대표하는 다섯 가지 요인을 사용하여 성격의 특질을
설명하는 이론(John & Srivastava, 1999; McCrae & Costa, 1999).
▷ 5요인
① 외향성
내향성(introversion) | 외향성(extroversion) |
- 외향성 검사에서 낮은 점수 - 타인과 떨어져 있음, 사회적으로 물러나 있음 - 자기주장을 하지 않음, 조용함, 정서표현의 절제 |
- 사교적, 세상에 적극적으로 관여 - 따뜻함, 사교성, 자기주장성, 흥분추구, 빈번한 긍정적 감정 |
② 신경증적 경향성
신경증적 경향성(Neuroticism) | 정서적 안정성(emotional stability) |
- 긴장, 불안, 기분에 쉽게 영향을 받음 - 사건을 정서적으로 반응 - 분노, 우울과 같은 부적정서를 더 자주 경험 - 충동적, 높은 자의식, 상처를 잘 받음 |
- 신경증적 경향성과 반대 - 침착, 정서적 통제가 가능, 안정감 있음 - 예민함이 적음, 상대적으로 지속적인 부적 감정이 적음 |
③ 상냥함(호의성)
대립 | 정서적 안정성(emotional stability) |
- 타인의심, 신뢰롭지 못함 - 이기적, 반항, 냉정한 마음, 타인에게 신랄한 비판 |
- 타인과 잘 어울림, 협동하고자 하는 개인의 배려 - 자신의 이익 양보 - 신뢰감, 정직, 이타성, 고분함, 겸손, 마음이 모질지 못함 |
④ 성실성
비방향성 | 성실성(conscientiousness) |
- 유능감 부족 - 비성취지향적, 와해, 충동, 부주의, 게으름 |
- 잘 조직화 됨, 유능, 자기통제력, 인내심 - 의무감, 성취를 위해 열심히 노력함 |
⑤ 경험에 대한 개방성
비개방성 | 개방성(openness) |
- 실용적 자세 - 반복되는 일의 선호 - 단순함의 선호, 동조 등 |
- 풍부한 상상력, 독창적 사람들 - 공상, 다양함과 새로움의 추구, 심미적 취향 - 독립성 |
2. 현상학적 이론
▷ 현상학적 이론
-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이나 감정, 외부 환경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견해 중시
- 개인이 자신과 주변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는가에 따라 행동이 달라짐
-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반발로 발생. 즉, 인간이 갖는 잠재된 능력을 무시하고
인간을 본능과 무의식, 혹은 주위의 자극에 반응하는 기계적 대상으로 여기는 데 반발하여
발생함. 인본주의 이론이라고도 함
1) 로저스(Rogers)
- 인간의 행동: 개인이 지각한 현상적인 장(field)에서 유기체가 지각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목표지향적인 시도
① 실현가능성: 목표지향적인 시도를 통해 자기를 성장시키고 향상하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루어나가고자 하는 경향성
② 자기(self)
* 자기 자신에 대한 지각과 가치평가. 자기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자기인식
* 자기 개념은 그 자체를 유지하려는 성향이 있음. 자기개념에 일치하지 않는 생각이나 행동은
부정하고, 일치하는 생각이나 느낌, 행동은 자기가 직접 경험한 것이 아니라도 마치 자신이 직접
경험하고 느끼고 생각한 것처럼 왜곡함
* 타인의 사랑과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
* 자기 스스로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고자 하는 욕구
* 타인의 가치체계에 따라서 자신의 말, 생각, 행동 등을 판단하고 평가함. 타인의 가치체계를
내면화함.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행동이 이와 일치하지 않을 때 부정적 자기개념을
갖게 됨
* 무조건적 존중: 부정적 자기개념을 갖지 않게 하기 위해서 부모나 주위 사람들의 관심과 존중이
필요함. 타인이 자신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경험을 통해 자신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거나 왜곡하지
않음
③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어린시절 주의 사람들과의 관계
* 모든 사람들은 타인의 사랑과 수용,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있음.
* 이는 부모나 주위 가족에게 충족됨. 가족의 사랑은 무조건적으로 제공됨
* 조건적 애정을 제공하는 부모의 경우, 아동은 부정적이고 왜곡된 자기개념을 가지게 됨. 이는
자신감 없고 소극적인 사람으로 만들 수 있음.
2) 매슬로우(A. Maslow)
▷ Maslow (1970)
- 인간은 위계적 욕구들을 단계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존재
▸ 위계적 욕구의 7단계
① 첫 번째 욕구: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 생존에 필요한 공기, 물, 음식 등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
② 두 번째 욕구: 안전 욕구(safety needs)
-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으며 안전한 피난처를 갈구하는 욕구
③ 세 번째 욕구: 소속과 애정에 대한 욕구(love needs)
- 의미 있고 강한 집단에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 소속된 집단의 구성원으로부터 사랑과 보호를 받고자 함
- 타인과의 친밀하고 밀접한 관계를 통해 충족될 수 있는 대인동기의 바탕
④ 네 번째 욕구: 존중의 욕구(esteem needs)
- 숙달감과 권력감에 대한 욕구와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
⑤ 다섯 번째 욕구: 지식 욕구
- 지식에 대한 습득과 이해를 원하는 욕구
⑥ 여섯 번째 욕구: 심미적 욕구
- 질서와 아름다음을 추구하는 욕구
⑦ 일곱 번째 욕구: 자기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 인간이 능히 될 수 있는 무엇이든지 그대로 되고자 하는 경향성과 역량의 한계에까지
분발하려는 경향성
▸ 욕구는 낮은 위계의 욕구로부터 높은 위계의 욕구로 발달
▸ 하위욕구가 만족되지 않으면 상위욕구로의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음.
예) 배고프고 목마르고 위험에 쫓기는 상황에서 사랑욕구나 존경욕구는 뒤로 밀려나고 음식과
물을 찾아 안전한 곳으로 피신하려는 욕구가 우선하게 됨.
예) 사랑과 소속감에 대한 욕구가 충분히 충족되지 않으면 자기실현욕구가 발달되지 않음.
▸ 욕구의 위계
- 결핍욕구: 낮은 곳에 위치한 욕구는 결핍에 의해 발생. 이러한 동기를 만족시키려는 것은
불유쾌한 상태를 벗어나는 것을 의미함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과 소속감의 욕구, 존중 욕구
성장욕구: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자기실현욕구는 인간으로서 아직 실현되지 않은 잠재능력이
멀리서 부르는 소리와 같다고 볼 수 있음.
‣ 건강한 성격은 자아실현한 사람들
타인의 반응에 민감, 혼자 있어도 외로움을 느끼지 않고, 자신의 일에 성공하며, 자신의 인생에
대해 즐거움을 느낌
이성적, 합리적으로 사고, 자발적이고 주위의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개방적
자신의 긍정적 성격과 부정적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이 성격을 시기적절하게 판단하여
실행함
‣ 현상학적 이론의 의의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건강한 성격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함
한계점: 모호한 개념, 개인의 특정 성격과 환경적인 변인을 고려하지 않았음
'심리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심리학개론 핵심 요약 정리 22. 심리치료 (0) | 2022.06.27 |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심리학개론 핵심 요약 정리 21. 정신장애 (0) | 2022.06.27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심리학개론 핵심 요약 정리 19. 성격1 (0) | 2022.06.26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심리학개론 핵심 요약 정리 18. 동기와 정서2 (0) | 2022.06.25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심리학개론 핵심 요약 정리 17. 동기와정서1 (0) | 2022.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