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동기와 정서2
1. 정서의 정의와 요소 및 정서의 분류
1) 정서의 정의와 요소
(1) 정서의 정의
- 심적으로 특정 대상을 향하는 주관적 느낌
- 주관적 차원에서의 정서: 개인적 중요성과 의미를 지닌 경험
- 생물학적 차원에서의 정서: 적응적 대처 행동을 준비하고 조절하는 데 관여하는 자율신경계와
내분비계의 활동
- 기능적 차원에서의 정서: 개인이 상황에 적절한 대처반응을 하려는 욕구를 발생시킴으로써
생존에 도움을 주는 것
- 사회적 차원에서의 정서: 소리치기, 얼굴 표정 및 신체 자세를 통해서 사회적 의사소통에
기여하는 것
(2) 정서(emotion)의 요소
- 느낌(feeling)
- 대상(object): 실제 혹은 상상의 사람, 사물, 사건. 정서의 원인으로 지각됨
▷ 정서와 유사하지만 다른 개념들
- 감정(affect): 정서와 독립된 느낌. 쾌-불쾌의 차원, 심적-신체적 각성정도와 연관있음.
- 기분(mood): 대상과 관련이 없는 자유로운 정서적인 느낌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
2) 정서의 분류
① 기본정서
- 개인적 경험과 문화적 요구에서 나타나는 차이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정서를 갖고
있음(Ekman, 1992)
- 생득적, 동일한 관경에서 나이와 문화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발생
- 얼굴표정과 같이 독특하게 구별되는 표현이 있음
- 생리적 반응의 차이가 있음
- 공포, 분노, 혐오, 슬픔, 기쁨, 놀라움
② 플루치크의 여덟가지 기본정서(Plutchik, 2001)
- 기쁨 대 슬픔, 분노 대 공포, 수용 대 혐오, 놀라움 대 기대
- 이 정서는 서로 결합되어 다양한 정서 경험을 산출할 수 있음
2. 정서의 기능과 정서이론
1) 정서의 기능
① 인간의 적응을 위해 진화되어온 기제
- 정서는 인간의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함
- 부적정서: 분노, 공포, 슬픔, 혐오 등
- 유기체에게 생존, 상실, 좌절과 같은 근본적인 삶의 과제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도움
- 두려울 때 도망을 가거나 행동을 동결해서 위험한 포식자 도는 적을 피하거나 주목을 받지
않으려고 노력하게 됨.
- 화가날 때, 우리에게 해를 끼치거나 원하는 것, 필요한 것을 얻는데 방해되는 사람을
물리치거나 행동 변화를 위해 위협적 자세를 취하거나 싸움
② 정서의 사회적 기능
- 인간의 의도와 욕구를 타인에게 전달함으로서 우리의 생존과 생식을 촉진함
- 애정표현: 연인에게 자신이 충실한 배우자가 될 것임을 알림
- 공포표현: 공격자에게 복종의 신호를 전함, 싸움의 방지, 친구들의 도움을 얻게 해줌
- 분노의 표현: 분노의 대상에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함
③ 확장구축이론: 긍정적 정서의 진화적 가치
- 호기심, 즐거움, 행복과 같은 긍정정서는 환경을 탐색하도록 하고, 대인관계를 촉진하는 효과를
통해 생존과 생식을 촉진함
- 확장구축이론(broaden and build theory): 긍정적 정서가 질병에 대처하는 신체적 자원,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심리적 자원 및 모든 삶의 도전을 다루는 데 중요한 사회적 자원 구축에
도움이 됨(Fredrickson, 2001).
* 부정적 정서 : 상황에 대처하는 우리의 사고와 행동의 폭을 축소시킴
* 긍정적 정서 : 사고의 폭과 유연성을 증가시켜 상황에 대처하는 다양한 대안과 사고방식을
떠올리게 함.
* 복원효과 : 스트레스를 통한 부정적 정서를 상쇄하고자 하는 능력이 있음
* 긍정정서의 선순환적 효과 : 긍정정서는 우리의 시야를 넓히고, 스트레스 효과를 상쇄하며
정서적 안녕감을 향상하며, 이것이 긍정적 정서경험을 높임
2) 정서이론
(1) 제임스-랑게 이론(James-Lange theory)
- 신체반응이 정서경험을 선행
- 내 심장이 고동을 치고 떨리기 때문에 나는 두려움을 느낀다, 내 얼굴이 붉어지고 내 이가
악물어지기 때문에 화가 났음을 느낀다.
- 어떤 정서를 일으키는 자극에 따른 신체반응은 의식적 사고나 느낌이 없이 발생하므로 자동적.
자동적 신체반응을 기초로 하여 정서적 상태를 나중에 평가하게 됨.
- 많은 경험연구가 제임스-랑게이론을 지지함
* 사람들은 자신의 정서를 신체반응으로 설명하며 각 정서와 연합하는 종류에서 일관성을 보임
* 뇌영상연구: 신체상태 감지할 때 활성화되는 대뇌피질 영역과, 정서상태를 의식적으로 평가할
때 활성화되는 대뇌피질 영역이 동일(체감각 피질 활성화) (Critchely et al., 2004)
(2) 케논-바드 이론
▷ 제임스-랑게 이론의 반박
- 뇌와 신체기관을 연결하는 신경을 절단하고 나서도 정서를 느낄 수 있다.
- 신체기관의 반응은 위협적인 상황이나 분노를 느끼게 하는 상황에서 경험하게 되는 정서를
설명하기에는 속도가 너무 느리다.
- 정서의 종류는 광범위한데도 자율신경계의 반응은 거의 동일하다.
▧ 정서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뇌의 시상 정서적 경험과 신체적 변화를 동시에 유발
(3) 안면피드백이론(Ekman, 1992)
- 상이한 기본정서가 상이한 얼굴표정과 관련됨
- 얼굴표정은 신속하고 자동적으로 발생하지만, 얼굴표정에서 오는 말초 감각 피드백은 정서적
느낌과 이와 관련된 신체적반응의 발생에 기여
- 우리가 웃는 표정을 지으면 더 행복하다고 느낄까 실험
- 두 집단의 실험참가자들에게 한집단은 연필을 치아로 물어 인위적으로 웃는 표정을 짓게 하고,
한 집단은 입술로 연필을 물어 인위적으로 우울한 표정을 만들도록 함. 이후 필름을 보여줌.
- 결과, 치아로 연필을 물은 집단이 더 즐겁다고 평가함
특정 얼굴표정을 짓게하면 그와 관련된 특정 정서를 경험하게 됨(Flack, 2006).
(4) 인지이론
① 아놀드(Anold, 1960): 인지적 평가가 정서의 발생에 특정 역할을 담당함
- 동물원에서 곰을 보는 것은 잠정적 이익으로 평가되어 흥미, 기쁨, 접근과 같은 정서를 초래,
반면 숲에서 곰을 만나는 것은 심각한 위협으로 평가되어 불안과 도피 같은 정서를 경험
- 정서는 선행사건에 대한 인지적 평가의 결과로 나타나므로 정서를 일으키는 것은 사건 자체가
아닌 평가
- 평가는 정서에 선행하고 정서를 유발하는 것
② 샥터-싱어(Schacher & Singer, 1962). 인지피드백이론
- 환경에 대한 지각과 사고가 정서의 유형에 영향을 미침
- 신체 각성의 정도에 대한 감각 피드백을 느끼는 정도의 강도에 영향을 미침
A집단 | B집단 | C집단 | D집단 |
환각제 투여 증세 말해줌 |
환각제 투여 증세 말해주지 않음 |
위약을 투여 증세 말해줌 |
위약을 투여 증세 말해주지 않음 |
코미디, 공포필름 등을 보여줌 | |||
정서 안 나타남 | 정서 나타남 | 정서 안 나타남 | 정서 나타남 |
- 결과: 사람들이 높은 생리적 각성을 경험하고 그 각성이 외적 상황에 의해 초래되었다고 믿을
때에만 강한 정서를 경험함
③ 핵심관계주제가 특수한 정서를 산출한다(Lazarus, 1991)
- 핵심관계주제는 특수한 사람-환경 관계에 대한 특정 형태의 평가를 초래하는 개인적 의미를
나타냄
- 분노: 나와 나의 것을 모욕하는 공격
- 불안: 불확실하고 실존적인 위협의 직면
- 공포: 즉각적, 구체적, 압도적인 신체적 위험의 직면
- 죄책감: 도덕적 잘못을 저지름
- 슬픔: 돌이킬 수 없는 상실을 경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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