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상담사 등 대비 심리학개론 핵심 요약 정리 17. 동기와정서1

공갱! 2022. 6. 25.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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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동기와정서1

1. 동기, 추동, 보상의 개념
1) 동기
* 왜 그런 행동을 하는 것일까?
* 그 사람은 왜 살인을 했을까?
* 그는 왜 그렇게 공부를 열심히 하는 걸까?
▷ 행동에 대한 원인을 찾고자 하는 이유
- 행동의 원인이 무엇이나에 따라 그 행동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다.
-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인간의 본질적인 욕구가 있다.
▷ 동기의 개념을 사용해온 이유
① 다양한 행동에 대한 설명
- 사람들의 수행을 개인적 차이로 설명하지 못할 때, 동기적 설명을 사용한다.
② 행동과 생물학의 연계
- 인간은 생존을 위해 신체적 기능을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내적 기제이다
③ 일반적 행동에서 사적 상태를 추리하기 위함
-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 반응: 액면 그대로, 내재적인 동기의 증후로 본다.
④ 행동에 대한 책임의 부여
- 개인적 책임의 개념은 법률이나 종교와 같이 내적인 동기와 능력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
⑤ 역경에 대한 도전의 설명
- 동기는 왜 유기체가 어렵거나 다양한 조건에서도 확실하게 지속적으로 일을 하는지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2) 추동
▷ 추동(drive):
- 유기체를 특수한 목표로 향하도록 만드는 내적조건
- 각각의 추동은 각각의 목표를 가짐
- 예) 배고픔은 음식을, 성욕은 성적 만족을, 호기심은 신기한 자극을 향하도록 함
▷ 유인(incentives)
- 추동이 발생했을 때 외부환경에 존재하는 목적
- 강화물(reinforcers), 보상(rewards), 목표(goals)라고도 함
(1) 헐(Hull)의 추동감소이론
- 추동은 현재의 신체적 결핍으로 이루어진 종합 에너지원
- 음식, 물, 성, 추면 등의 결핍에 의해 발생하는 욕구가 합해져서 전체적인 신체적 욕구를 이룸
- 추동감소이론: 추동이 발생하면 유기체가 불편을 경험하므로 추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행동이 활성화됨.

- 추동은 행동을 활성화하지만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지는 않음. 행동의 방향은 습관에 의해서
결정됨
- 장점: 동기 발생 전에 예측할 수 있음
- 단점: 배고픔. 갈등 및 공포 등과 같은 일부 추동에만 적용됨

박탈  생리적 욕구(need)  심리적 추동(drive)  행동

 

3) 보상
▷ 보상(reward): 우리가 좋아하는 것, 원하는 것, 학습에서 강화물로 기능하는 것
① 좋아하기(liking): 주관적인 쾌락, 만족의 느낌, 보상 받은 후에 발생
② 원하기(wanting): 보상을 얻으려는 욕망, 보상 받기 전에 발생
③ 강화(reinforcement): 학습을 촉진하는 보상의 효과
▷ ‘좋아하기’와 ‘원하기’ 체계의 구분
① 도파민은 ‘원하기’ 요소와 연관
- 내측전뇌에서 측좌핵으로 연결되는 신경뉴런은 보상받을 때 도파민을 방출함.
- 도파민 방출은 ‘원하기’에는 필수적이나 ‘좋아하기’에는 필수적이지 않음.
- 즉, 보상을 얻기 위해 레버 누르기를 학습한 동물은 레버누르기 바로 전, 도파민이 방출되나,
보상받은 후에는 방출되지 않음
② 엔도르핀은 ‘좋아하기’ 요소와 연관
- 내측전뇌에서 측좌핵으로 연결되는 신경뉴런 일부는 엔도르핀을 방출함
- 엔도르핀은 보상받을 때, 보상을 즐기고 있을 때 방출됨. 동물에게 엔도르핀을 촉진하는 약물을
주입시, 먹이 섭취양이 증가됨.

 

2. 여러 가지 추동
1) 배고픔추동: 조절적 추동
- 진화에 따른 자연선택은 우리에게 음식을 찾고 음식이 있으면 먹고, 음식을 먹으면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하는 확실한 배고픔 기제를 갖도록 함.
- 적절한 시점에서 음식 섭취를 중지하게 하여 비만을 방지하는 포만 기제를 제공함.
▷ 피드백 통제(feedback control): 생산된 물질은 조절 장치에 정보를 피드백해서 적절한 수준에
도달하면 물질이 더 이상 생산되는 것을 억제함

 

(1) 시상하부와 식욕 통제
- 시상하부의 궁상핵(arcuate nucleus): 식욕과 체중 조절의 중앙 통제 중추
① 식욕-자극뉴런: 먹이에 대한 갈망, 음식 단서에 대한 주의집중, 음식탐색의 증가, 음식의 맛에
대한 즐거움의 증가 등을 촉진
② 식욕을 억제하는 뉴런: 식욕을 자극하는 뉴런과 상반되는 기능을 함
- 두 궁상핵뉴런은 신경전달물질 방출을 통해 효과를 발휘하게 됨.

(2) 식욕조절과 호르몬
- 식사후 몸의 변화(체온상승, 혈당증가, 장의 팽창)에 따른 특정 호르몬의 방출이 배고픔을
억제하는 뉴런을 활성화함. 이를 통해 식사 이후 몇 시간 동안 식욕이 감소되는 것
① 식욕억제펩티드호르몬YY3-36
- 식사후 15분 내에 대장에서 생산되고 60분에 절정을 이룸. 이를 통해 음식물 섭취가 감소
② 렙틴(leptin)
- 포유류의 지방세포에서 발생함. 이 호르몬은 시상하부의 궁상핵과 다른 부분의 뉴런에 작용하여
식욕을 감소시킴. 렙틴 발생이 부족하면 비만이 되기 쉬움
- 과체중은 렙틴부족으로 인한 결과? 아님. 과체중인 경우 충분한 렙틴수치를 보임.
- 렙틴 부족이라기보다 뇌가 렙틴 호르몬에 둔감하여 배고픔을 지속적으로 느끼는 것.
(3) 식욕 조절과 감각 자극
① 배고픔은 환경에 있는 감각자극에 의해서도 자극됨
예) 배고프지 않더라도 맛있는 음식을 보거나 냄새맡으면 배가 고파지기도 함.
② 경험을 통해 급작스러운 식욕을 초래하기도 함
예) 저녁식사 벨소리, 혹은 삼시 세끼를 알려주는 음악 등.
▷ 감각특수포만(sensory-specific satiety) : 포만감을 느낄 때까지 한 가지 음식만 먹었던
사람에게 다른 음식을 가져다주면 그들은 새롭게 식욕을 느낌.
다양한 음식을 선택할 수 있는 동물은 한 가지 음식만 선택할 수 있는 동물보다 더 많이 먹고
살도 더 많이 찜. 사람역시 음식물에 대한 선택의 기회가 많을수록 더 많이 먹음.

 

2) 성호르몬
(1) 남성의 성추동: 테스토스테론
- 추동을 유지하기 위한 결정적인 호르몬으로 고환에서 생산됨
- 거세된 남성은 성욕과 성행동이 감소되나, 호르몬의 주입은 성욕을 다시 회복시킬 수 있음
- 생물학적 성기능보다 심리적인 성욕에 더 많은 관여를 함
(2) 여성의 성추동: 안드로겐
- 부신에서 분비됨.
- 부신이 제거된 여성에게는 성욕이 감소됨을 보임
- 장기적 테스토스테론의 투여는 여성의 성욕과 성적만족에 관여임.

 

3) 성적 지향
- 성적지향은 선택이라기보다 성장과정에서 스스로 발견하게 되는 존재의 근본적 일부로서
경험됨.
- 유전적 차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결정적인 것은 아님: 일란성 쌍둥이 형제자매의 50%만이
동성애자

▷ 태아 뇌발달의 결정적 시기동안 테스토스테론, 안드로겐의 양을 변화시키는 태내의 환경요인에
의한 영향을 받음(Ellis & Cole-Harding, 2001).
- 안드로겐의 높은 수치는 여성에게 성적 매력을 느끼도록 하는 뇌발달 촉진
- 안드로겐의 상대적 결핍은 남성에게 성적 매력을 느끼도록 하는 뇌발달 촉진
▷ 비유전적 영향성: 남성 동성애에 대한 형제 출생 순위효과
- 형제관계에서 형이 있을수록 동성애 가능성이 높아짐
- 첫째아들 동성애 비율 2%, 둘째아들 2.6%, 셋째아들 3.4%, 넷째아들4.6%, 다섯째 아들 6%
여성의 동성애에는 출생순위효과가 없음
▷ 여성은 남성보다 성적 지향에서 유연성을 가짐(Chivers et al., 2004).
- 여성은 남자 또는 여자의 성적 행위를 보여주는 필름을 보는 것으로 성적 각성이 됨.
- 남성의 경우 동성애자는 남성에 대해서만, 이성애자는 여성에 대해서만 생리적 각성을 보임.

 

4) 심리적, 사회적 욕구
① 심리적 욕구(psychological needs)
- 자율성(autonomy), 유능성(competence), 관계성(relatedness)에 대한 유기체적 욕구로, 선천적임
- 이러한 욕구에 의한 에너지는 능동적이고 탐험과 도전을 추구하도록 하므로 성장함.
② 사회적 욕구(social need)
- 심리적 욕구를 바탕으로 개인의 사적인 경험, 발달, 인지 밀 사회화의 과정에서 획득됨. 상황적
유인에 의해서 활성화되고 정서적 및 행동적 잠재력을 가짐
- 성취욕구(ahiecement need): 유능해지기 위해 잘하려는 욕구
- 친애욕구(affiiation need); 타인을 기쁘게 하고 인정받거나 안정된 관계를 바라는 욕구
- 권력욕구(power need):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치려는 욕구

 

(1) 자율성 욕구
- 무엇을, 어떻게, 언제 할지를 스스로 결정하고 싶어하는 욕구
- 자신의 행동을 시작하고 조절하는데 있어 자기주도성과 개인적 인정을 경험하려는 욕구
- 자율성을 획득하기 위해 자신의 흥미, 선호 및 칠요에 기초를 두고 의사결정을 하는 것
- 자율적 행동이란?
* 행동을 하게 되는 원인이 내부에 있는 것.
* 선택은 정해진 행동방침에 의해서라기보다 의사결정에서 유연성이 있는 것

 

(2) 우수성과 성취 욕구
-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고자 하는 심리적 욕구
- 개인의 역량과 기술의 연마함, 이러한 과정에서 최적의 도전을 추구하고 숙달함
- 성취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은 핵심적 환경 요소

▷ 성취동기이론(Atkinson, 1964)
- 성취욕구가 높은 사람: 성취과제에 대한 접근지향적 정서와 행동으로 반응함. 약간 어려운
과제를 선택, 신속하게 성취과제에 착수, 높은 수준의 노력을 통해 양질의 수행을 보임, 실패
경험시에도 과제에 대한 지속성을 보임, 성공 혹은 실패에 대한 개인적 책임을 수용함
- 성취욕구가 낮은 사람: 성취과제에 대한 회피지향정서와 행동으로 반응함. 실패를 회피하려는
동기가 높아 아주 쉽거나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여 실패나 실패에 따른 비난을 피하기 위해
노력함

 

(3) 관계성, 친애 및 권력 욕구
① 관계성의 욕구
- 삶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 사람의 태도, 가치 및 정서성을 따르는 것
- 우리는 타인과 따뜻하고 친밀하고 다정한 관계를 형성 및 유지하기 위해 노력함
- 타인이 우리를 개인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고 존중해 주기를 바람
- 관계성은 타인과 친밀한 유대와 애착을 형성하고자 하는 심리적 욕구(Baumeister & Leary,
1995).
- 타인과의 관계에서 관계성의 욕구가 충족되는 조건: 따뜻함과 배려, 상호간 관심이 보장돼야 함
- 예) 데이트, 출산, 사교클럽 가입, 입학과 입사 등 새로운 관계를 시작하는 것
② 친애욕구
- 타인과 관계를 형성, 유지, 회복하는 것(Atkinson, Heyns, & Veroff, 1954).
- 회피지향적 친애욕구: 타인으로부터의 고독이나 배척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피하기 위해
인간관계를 맺는 욕구
- 결핍욕구. 충족되는 안도의 정서를 경험함
- 타인과 관계 맺을 때 갈등, 경쟁상황을 피함,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음
접근지향적 친애욕구: 대인관계에서 긍정적 정서를 발생시키고, 배척의 위험 없이 따뜻하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
- 성장욕구. 관계에서 친밀성과 따뜻함을 성취함으로써 욕구를 충족
- 타인과 위협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접촉, 깊고 의미있는 관계를 형성 및 유지. 경청과 자기
노출에서 만족을 찾음. 상호작용하면서 긍정적인 언어와 비언어적 표현을 함
③ 권력욕구
- 물질적, 사회적 세계를 자신의 개인적 이미지, 혹은 계획에 맞추려는 욕망(Winter & Swewart,
1978).
- 높은 권력 욕구를 가진 사람들: 집단에서 인정받기를 추구, 통제와 영향력을 바탕으로 하므로
높은 공격성을 나타냄, 사전 계획에 따라 타인에게 행동 방침을 지시하는 위치에 있는 직업을
선호. 자신의 신분에 걸맞는 물건을 소유하려는 경향
-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을 수 있음.

 

5)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1)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 과제 자체에 대한 흥미에 의해 발생하며 최적의 도전을 추구, 기술과 역량을 개발하고
숙달하려는 선천적인 경향성
- 사람들의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을 위한 심리적 욕구를 충족하려는 목표를 갖고 자발적으로
출현하려는 선천적 동기
- 내재적 동기에 의해 과제를 수행하는 사람들은 과제의 지속성, 창의성, 개념적 이해를 증가시킴,
높은 주관적 안녕감을 느낌

 

(2)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 음식, 돈, 상, 칭찬, 대중의 인정, 처벌, 비난 등과 같은 환경적 유인과 결과에 의해 발생
- 조작적 조건형성의 관점으로 설명함: 유인, 결과, 보상
① 유인
- 사람이 특별한 행동방침을 따르거나 멀리 하도록 하는 환경적 사건
- 정적 유인: 미소, 유혹적 음식 냄새, 친구의 존재 등
- 부적 유인: 찡그린 얼굴, 썩은 냄새, 적의 존재 등
- 경험을 통해 어떤 환경적 사건의 유인인가가 학습됨
② 결과
-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증가시키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감소시킴
- 강화물: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 정적 강화물: 어떤 행동에 대해 제공되면 그 행동을 증가시킴
- 부적 강화물: 어떤 행동에 의해 제거되면 그 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이 증가됨
- 처벌물: 어떤 행동에 대해 제시될 때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을 감소시킴
③ 외적보상
-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봉사를 함으로써 혹은 어떤 성취 과제를 수행한 대가로 받게 되는

- 동기와 행동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수 있지만 항상 의도된 바대로 바람직한 효과를 산출하지
못할 수도 있음
- ‘보상의 숨겨진 대가’를 초래할 수도 있음: 자율적으로 그림그리기를 하던 아이에게 과자라는
보상을 제공하는 것은 아이의 자율성을 감소시키고 자율적인 자기조절발달을 저해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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